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루소의 성선과 교육 사상
루소의 성선과 교육 사상
루소는' 자연으로 돌아가라' 는 사상을 제창했는데, 그 이론의 기초는 그의 자연철학에서 유래한 것이다. 그것은 인간성이 착하다고 믿는다. 이것은 "창조주로부터 온 모든 것이 좋다" 는 서두의 문장에 반영된 것이다. (존 F. 케네디,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 [2]' 아미아' 에서 그는 성선의 문제를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교육이 자연의 발전을 따라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오직 자연의 발전을 따르는 것이 상책이다. 왜냐하면 "사람이 연루되면 나빠진다." [3] 중세 사람들의 사상과 행동이 봉건예교에 단단히 갇혀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전혀 자유가 없다. 봉건 제도는 인간의 본성을 심각하게 억압하여 숨이 막힐 수 없게 했다. 반봉건의 계몽 사상가로서 루소는 시종 인간의 자연적 본성, 선량함, 행복, 자유의 자연상태를 충분히 과시하고 동경했다. 그는' 자연으로 돌아가라' 고 요구했다. 그가 보기에 인간은 자연 상태에서 벗어나 관계, 의혹, 싸움, 갈등, 탐욕, 야만적인 사회 상태에 들어갔다. 그래서 아미아의 초기 교육에서 그는 시골에 가서 조용하고 평화로운 곳으로 가는 것을 제창했다. 그의 의견으로는, 자연 질서는 결코 조화롭지 않고 아름답지 않다. 자연 상태에서는' 너와 나' 의 구분이 없다. 그들은 욕망이 있지만, 스스로 욕망할 수 있는 것으로 제한되며, 결코 과도한 생각을 하지 않는다. 그들은 강한 자기 보호 본능을 가지고 있지만, 다른 사람의 자기 보호를 해치지 않는다. 그들의 이성은 건전하고, 그들의 감정은 평온하다. 그들의 강한 자기애 성향이 동정심으로 바뀌었다. 이때 사람들 사이에는 적개심, 증오, 대항, 질투가 없고, 물론 투쟁도, 전쟁도 없다. 루소는 순전히 백일몽에 탐닉하는 사변학자가 아니라 현실을 주목하고 교육의 실제 효과에 관심을 갖는 사상가이다. 그는 당시 지배권을 차지했던 경원 철학에 반대하며 학생의 자유 발전과 독립 관찰을 주장하고, 교학방법의 생리와 심리적 기초를 중시하며, 실천 활동을 교육을 실시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삼았다. 그의 의견으로는, 교육은 아동의 성장과 심리 발전의 자연 법칙에 부합해야 하며, 아동의 심신 전면 발전을 촉진하고, 각종 기관과 능력을 건강하게 성장시켜 명실상부한 자연과 일치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루소는 교육이 예술이라고 생각하는데, 그것은 반드시 자연, 사람, 사물이라는 세 가지 교육을 조화시켜야 한다. 책에서 말했듯이, "이런 교육은 세 가지 출처가 있다: 자연에서 왔든, 사람에게서 왔든, 사물에서 왔든. 인간의 장기와 능력의 자유 내재 발전은 자연의 교육이다. 이런 기관과 능력을 사용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인간의 교육이고, 우리가 주변 사물의 경험에서 얻는 것은 사물의 교육이다. [6] 대중적인 언어로 볼 때, 우리 신체 기관과 기능의 내적 발전은 사람이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사물의 교육, 즉 특정 환경과 주변 사물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 부분적으로 우리가 결정하는 것이다. 인위적인 교육, 즉 의식적이고 목적이 있는 인도를 주는 방식은 전적으로 사람에 의해 통제된다. 그러므로 물적 교육과 인위적인 교육은 모두 자연 교육에 적응해야 하고, 한 사람의 교육은 자기 이외의 것에 적응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본성에 적응해야 한다. 그래야 진정한 목적인 자연인을 이룰 수 있다. 루소의 관점에서 볼 때, 우리 각자는 이 세 가지 교육에 의해 배양되었다. 한 학생이 이 세 가지 다른 교육이 서로 충돌하면 그의 교육은 좋지 않고, 영원히 자신의 뜻에 부합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만약 이 세 가지 교육이 일치하고 모두 같은 학생의 같은 목적을 선호한다면, 이런 학생은 좋은 교육을 받은 것이다. 우선, 자연인은 인간을 스승으로 삼는 것이 아니라 자연을 스승으로 삼는 것은' 사람이 형성하는 사람' 과는 다르다. 자연인은 사회 신인으로서 자연적으로 배양된 것이지만, 이것은 자연인이 원래 상태로 돌아가고 싶은 타락자라는 것을 의미합니까? 그렇지 않아요. 루소의 자연인은 사회에 사는 자연인이다. 그는 욕망, 편견, 권리에 이끌리지 않고 자신의 눈으로 보고, 마음으로 생각하고, 자신의 이성으로 판단하며, 다른 요인에 의해 통제되지 않는다. 에밀은 황야에서 뛰어다니는 야인이 아니라 도시에 사는 야인이다. 그는 도시에서 자신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방법, 주민들을 이용하는 방법, 그들과 함께 사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이것도 이런 교육 방법의 정수이다. 둘째, 돈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고상한 교사는 사회교육훈련의 주체이다. 루소는 우리가 태어날 때부터 어머니, 아버지, 가정부, 하인, 가정교사의 영향을 받았으며, 교사의 교육은 특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교사는 반드시 우수한 자질을 갖추어야 하며, 돈을 위해 일하지 않고, 권리에 유혹되지 않고, 억제력에 놀라지 말아야 한다. 선생님의 접촉 시간이 많기 때문에 공부와 모방의 대상이 되기 쉽다. 따라서 학생들과 접촉하는 사람은 하인이라도 훈련을 잘 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또 우리 주변의 일이 우리에게 생기는 경험인데, 우리는 이것들을 학생들에게 전달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물론, 다른 사람에게 가르침을 받는 것 외에도, 아이들은 일상생활에서도 의식적으로 자신의 경험을 설명하는 것도 교육의 중요한 부분이다. 결론적으로, 우리가 양성한 자연인은 단지 일반인일 뿐, 심신이 건강하고, 발전이 전면적이다. 루소는 당연히 아이가 성인이 되기 전에 아이처럼 보이기를 바란다고 지적했다. 이런 질서를 어지럽히면 조숙한 열매가 생겨나고, 풍부하고 달콤하지도 않고, 곧 썩을 것이다. 아이의 천성과 심신의 특징에 따라 교육을 하고, 지식, 품격, 심신 건강, 도덕적 완전성, 수양, 새로운 가치관, 신앙을 가진 사람을 양성해야 한다. 우리는 에밀이 살아 있는 피와 살이 있는 자연인이라고 상상할 수 있다. 그는 시골길을 걸으며 호광산색을 헤매고 천지의 영광을 빨아먹으며 생기가 넘치고, 소박하고 신선하며 민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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