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격언에 의미를 더하다

격언에 의미를 더하다

격언의 근원과 의미

1, 인생은 예로부터 누가 죽지 않았는지, 댄의 마음을 지키며 역사를 비추고 있다.

문천상 () 의' 영정양 ()' 에서 온 시는 다음과 같다.

일단 노력하면, 주변의 스타는 줄어든다.

산과 강이 산산조각 나고 바람이 불고, 인생 경험이 기복이 심하다.

공포여울은 두려움을 말하고, 바다에는 한숨이 있다.

예로부터 아무도 인생에서 죽지 않고 역사에 빛나는 마음을 남겼다.

"단신" 은 뜨거운 마음을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충성스러운 마음" 은 한 사람이 그에게 충성하는 나라를 묘사하는 데 사용된다.

"역사" 는 역사 고전을 가리킨다. 종이가 발명되기 전의 고대에는 군사 사건을 기록해야 하는데, 대나무 간체에 새겨질 수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그러나 죽간중의 수분은 먼저 불로 증발하여 조각하기 편하고 좀먹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이에 따라 후세 사람들은 역사를 기록한 고서를 통칭하여' 사서' 라고 부른다.

이 두 구절은 "예로부터 누가 인생에서 죽지 않고, 댄의 마음을 역사의 거울로 지킨다" 는 뜻으로, 예로부터 사람이 죽을 수밖에 없다는 뜻이다! 그러나 의미 있게 죽어야 한다. 만약 당신이 나라에 충성할 수 있다면, 당신은 죽은 후에도 여전히 눈부시게 빛날 수 있고, 청사에 이름을 붙일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죽음명언) 악비, 문천상, 사코법, 담시동은 모두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칠 열사들로, 그들의 영웅적인 감정은 이 두 시의 시와 일치한다.

2, 사람은 본질적으로 죽거나 태산보다 무겁거나 홍모보다 가볍다.

사마천은 서한 시대의 유명한 역사학자 사상가 문학가로 태산을 공경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서한원풍 원년, 무제는 처음으로 태산을 봉했다. 사마천의 아버지는 역사학자로서 태산에 와서 폐막식에 참석했어야 했는데, 사정으로 낙양에 머물렀다. 그는 참선을 자신의 정치 생활에서 큰 사건으로 삼았다. 그는 자신이 동쪽으로 가서 선례에 참가할 수 없다는 것에 비할 데 없이 아쉬움과 실망을 느꼈고, 결국 병으로 드러누웠다. 이때 마침 사마천이 해외여행에서 아버지를 만나러 돌아왔기 때문에, 그는 사마천의 손을 잡고 눈물을 흘리며 말했다. "우리 조상은 주조의 관원이고, 우리의 먼 조상은 하를 위해 한마 공로를 세워 백관의 우두머리였다. 후세가 점차 쇠약해졌다. 하늘이 나 때문에 멸종될까? 태사관직을 계승할 수 있다면 조상업을 계승할 수 있다. 지금 한나라 황제가 수천 년 동안 태산 선정을 물려받았으니, 나는 그와 동행할 수 없다. 이것은 운명적인 것이다! 내가 죽은 후에 너는 반드시 태사를 계승할 것이다. 네가 태사일 때, 내가 책을 쓰고 싶은 소망을 잊지 마라. 클릭합니다 사마천은 아버지의 말에서 광종 요조가 봉태산 대전에 참가하는 것의 중요성을 알아차렸다. 사마천은 아버지의 소망을 이루지 못했다. 감옥에 간 후에도 그는 치욕을 참고 아버지의 미완의 사업을 완성하기로 결심했다. 친한 친구 임안에게 보낸 편지에서 그는 자신이 처분을 받은 후의 침통한 심정을 표현하고' 사기' 를 쓰려는 의도와 완성의 결심을 언급했다. 이 명서에서 사마천은 태산을 천고의 명구에 녹였다. "사람은 본질적으로 죽거나 태산보다 무겁거나 홍모보다 가볍다." 태산보다 무겁다: 한 사람의 죽음이 가치 있고 의미가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 태산보다 더 중요하다. 깃털보다 가볍다: 한 사람의 죽음은 가치가 없고 무의미하며 백조의 깃털보다 가볍다는 뜻이다.

3,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공부만 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너는 어찌할 바를 모를 것이다. 공부하지 않고 허공에서 생각하면, 너를 혼란스럽게 할 것이다.

말은' 논어' 제 15 문장에서 나온 것으로, 여기서' 생각' 은 사고, 사고를 의미한다. "W" 는 wǎng 를 읽습니다. 이는 혼란스럽고 혼란스럽고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거의" 를 dài 로 읽는다는 것은 자신감이 없다는 뜻이다. 이 말은 공부가 깊이 생각하지 않으면 혼란스러울 수 있다는 뜻이다. 꿈만 꾸고 공부하지 않는 것은 위험하다.

4.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은 뜸 인구의 명문으로 송대 문학가 범중연의' 악양루기' 에서 나왔다. 세상의 모든 사람이 슬퍼하기 전에 슬퍼해야 하고, 세상의 모든 사람이 즐거워한 후에 즐겨야 한다는 뜻이다. 지금의 말로 고난은 앞에 있고, 즐기는 것은 뒤에 있다. 맞아요.

5. 성공은 소호, 실패는 나다.

해설: 소호, 한고조 유방의 재상. 성공은 소호 때문이고, 실패도 소호 때문이다. 예를 들어, 일의 성패는 모두 이 사람이 초래한 것이고, 성패는 네가 결정한 것이다.

서한의 소호는 한나라의 시조 유방의 중요한 모사이다. 그는 일찍이 용병에 능한 한신을 유방당 장군에게 추천하여 한나라 건립에 한마 공로를 세웠다. 나중에 누군가가 유방의 아내 여후에게 한신의 반란을 보고했다. 한을 데리고 궁궐에 들어가려고 하는데, 그가 듣지 않을까 봐, 소호와 상의했다. 소호 () 는 평반승리를 축하한다는 이유로 한신 () 을 궁궐에 속이도록 설계했다. 한신이 입궁하자 여후가 역모 혐의로 장악궁의 종방에서 살해되었다.

나중에, 리우 다시, hanxin 반란 은, quaitong 잡기 위해 quaitong 을 넣어, quaitong 의 트릭 을 알고, 죽음에 삶은 그를 명령했다. 생각지도 못했는데, 한 마디로 유방이 위임장을 회수하게 했다. 그래서 민간은' 소호 장군 (한신이 소호 추천됨), 소호 패전 (한신이 소호에 의해 살해됨)' 이라는 말이 있다.

6. 허리를 굽혀 최선을 다한 후에 이미 죽었다.

제갈량의 "출사표" 에서 나온 글.

제갈량은 청두에서 유비를 도와 촉한 정권을 세우고 승상이 되었다. 그는 유비가 전국을 통일하는 대업을 완성하는 데 일념하고 있다. 서기 223 년에 촉한 황제 유비가 병으로 세상을 떠났다. 임종 전, 그는 제갈량의 손을 잡고 말했다. "너의 재능은 위디 조비보다 10 배 높으니, 반드시 중국을 통일하는 대업을 완성할 수 있을 것이다. 내 아들 리우 선 (Liu Zhen) 이 도울 수 있다면, 당신도 그를 도울 수 있습니다. 만약 그가 열등하고 무능하다면, 너는 그를 대신할 수 있다. " 제갈량은 듣고 눈물을 흘리며 말했다. "나는 유선에게 충성을 맹세합니다."

유비가 죽은 후 제갈량은 유선 () 을 보좌하여 촉국을 다스리는 중책을 짊어졌다. 그는 반드시 몸부림치고 성실하며, 곧 촉나라의 국력을 회복하여 점차 강해지기 시작했다. 유비가 생전에 중국을 통일하려는 소망을 이루기 위해 그는 6 차례 군대를 이끌고 위공을 공격하여 중원을 쟁탈했다. 서기 228 년 겨울에 제갈량은 다시 병력을 모아 북벌에 출병했다. 출정하기 전에 제갈량은 유선에게' 후학' 이라는 제목의 문장 한 편을 써서 당시의 형세를 분석하고 북벌의 결심을 표현했다. 문말 제갈량은 "나는 최선을 다하고, 죽은 후에 이미 죽었다" 라는 말을 써서, 내가 죽을 때까지 충성스럽고 신중하게 나의 모든 힘을 투입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유선은 그의 출병 계획에 동의했다. 제갈량은 군대를 이끌고 북상하였으나 촉과 위력의 불균형으로 완전한 승리를 거두지 못했다. 제갈량은 낙심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의 목표는 달성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는 끊임없이 공격을 조직하여 결국 병영에서 죽었다.

나중에이 문장은 "최선을 다하고, 죽고, 죽었다" 로 진화했습니다. 즉, 모든 것을 자신에게 공헌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대한 주 총리도 헌신했다.

7. 쿵푸가 깊으면 쇠공이를 갈아 바늘을 만든다.

이백의 어린 시절에 대해 유행하는 전설이 있다. 창륭현 상엘산에 재학한 적이 있다. 어느 날 그가 공부에 어려움이 있을 때 집 밖에서 웃음소리가 들려왔다. 이백은 창문으로 걸어가서 그의 작은 파트너가 게임을 하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는 즉시 책을 내려놓고 뛰어나갔다. 봄, 들꽃이 도처에 흩날리고, 꿀벌이 흩날린다. 이백은 들꽃을 꺾고 나비를 치며 개울가에 와서 백발이 성성한 할머니가 개울가의 석두 위에 쇠막대기를 갈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는 앞으로 다가와 궁금해하며 물었다. "이걸 왜 갈아요?" " 노파도 고개를 들지 않고 대답했다. "바늘을 만들다. 클릭합니다 \ "바늘 만들기? 이렇게 굵은 쇠막대기를 어떻게 바늘로 갈아낼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이백은 놀라서 물었다. "아들아, 이 쇠막대기는 굵다. 나는 오늘 내일 이틀간 갈아서 계속 갈아서, 언젠가는 바늘이 될 것이다." 할머니가 말했다, 그리고 그녀는 맷돌을 갈았다. 이백은 머리를 만지며 할머니가 옳다고 생각했다. 쿵푸가 깊기만 하면 쇠막대기를 갈아 바늘을 만든다. 독서도 그렇지 않나요? 노력하지 않고 어떻게 풍부한 지식을 배울 수 있습니까? 그래서 그는 즉시 집으로 달려가 읽기 시작했다.

네, 끈기가 있고 매일 꾸준히 하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 책을 읽는 것도 마찬가지다. 모르는 곳이 있지만 책을 많이 읽고 매일 책을 읽으면 항상 이해할 수 있다.

겨울이 오는데 봄이 아직 멀었을까?

이 말은 영국의 유명한 낭만주의 시인 셰리의' 서풍송' 에서 나온 것이다.

한겨울이 되자 찬바람이 불자 만물이 시들어 쓸쓸한 느낌을 주었다. 하지만 잊지 마세요. 겨울이 지나면 봄이 온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그때는 햇빛이 맑고, 풀꾀꼬리가 날고, 만물이 살아나고, 생기발랄했다. 어둠과 고통 속에 사는 사람, 희망의 빛을 찾는 것을 잊지 말고, 어둠이 여명 이후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이 시는 영국 혁명 시기에 쓰여졌다. 그래서' 겨울이 오면 봄은 멀어질까?' 는 어두운 사회에 사는 사람들에게 쓴 것이다. 희망을 포기하지 말고, 용감하고 어두운 현실과 싸워 승리의 빛을 얻으십시오.

9, haina baichuan, 큰 가스; 벽은 천리를 세우고, 욕심이 없으면 금방 한다.

이것은 160 여 년 전 임칙서가 쓴 대련으로 관문홀에 걸려 있다.

백천이 바다로 들어가는 것은' 장자 추수' 에서 나온 것이다. "천하의 물은 바다보다 많고 만천은 바람직한 것이다." 하이나 백천, 기품이 크다. "이것은 바다가 모든 강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끝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 사람이 관용을 베풀려면 다른 사람을 포용해야 할 뿐만 아니라 끊임없이 다른 지식을 흡수해야 한다는 것을 묘사하는 데 사용된다. 바다가 위대한 이유는 포용력이 있고, 모든 강을 받아들일 수 있고, 사람들에게 넓은 마음을 가져야 위대해지도록 교육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바다명언)

절벽이 서 있는 이유는 과도한 욕망이 없고, 다른 곳에 버려지지 않고, 사람들에게 불필요한 쾌감을 포기하고, 자신의 수양을 기르도록 가르치기 때문이다.

10, 임원선우, 물러나서 그물을 맺는 게 낫다.

"한서 예악사" 는 "물러나서 그물을 맺는 것은 숲 속 어부보다 못하다" 고 썼다. 이것은 사람들이 수수방관하고, 강물의 살찐 물고기를 보고, 헛되이 감상하며, 그들은 영원히 물고기를 얻지 못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차라리 집에 가서 그물을 만들어서 건져내는 게 낫겠다.

그물주머니로만 생선의 맛을 맛볼 수 있다. 세상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든, 단지 현실적인 공상에서 벗어나거나, 착실하게 일하지 않는 감언이설이나 종이에서 병사를 이야기하는 것은 마치 강가에 서서 물고기를 바라보며 한숨을 쉬고 아무것도 이루지 못하는 것과 같다. 반대로, 만약 네가 노력한다면, 설령 실천이 실패해도, 너는 여전히 교훈을 얻을 수 있고,' 성공' 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