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보리에는 나무가 없고, 거울은 대만이 아니다. 원래 아무것도 없었는데, 어디서 먼지를 일으키는지 (설명)

보리에는 나무가 없고, 거울은 대만이 아니다. 원래 아무것도 없었는데, 어디서 먼지를 일으키는지 (설명)

보리는 원래 지혜의 은유였다.

밝은 거울은 고요한 마음을 비유한다.

원래 조용한 곳에 어떤 먼지가 묻힐까?

보리무수' 는 중국 선종 육조 혜능 대사의 4 대 명문 중 하나이다. 희망이 있는 모든 것이 꿈의 거품과 같다는 것을 설명하고, 망상하지 말라고 가르치고, 집착하지 말아야 본질을 똑똑히 볼 수 있고, 보리를 증명할 수 있다는 뜻이다. (조지 버나드 쇼, 희망명언)

혜능은 외롭고 고생해서 시내에서 땔감을 팔아 생계를 꾸릴 수 있다. 한 손님이 금강경을 암송하는 것을 들었을 때, 나는 무엇을 깨달았고, 그래서 나는 오조에게 가서 불법을 배웠다.

어느 날 오조는 모든 제자들을 불러왔다. "삶과 죽음은 세상에서 중요한 일이라고 말해줄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너는 온종일 복일만 하고 생사의 고충을 찾아내고 싶지 않다. 만약 네가 자신에게 미혹된다면, 너는 어떻게 행복을 구할 수 있니? " 당신 자신의 지혜를 보고, 당신의 내면의 본성에서 그것을 취하여, 시 한 수를 만들어 내게 보여 주십시오. 만약 당신이 대강의 뜻을 이해한다면, 당신은 6 대 조상입니다. ""

모두들 마술 공연이 시를 짓기를 기다리자 마술 공연은 몰래 벽에 시를 한 수 썼다. "나는 보리수이고, 마음은 명경대처럼 느껴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자주 깨끗이 닦아야지, 먼지를 일으키지 마라. "

오조는 대사에게 향에 들어가 이 시를 낭송하게 하였다. 그러나 나는 직접 심수에게 말했다. "너는 너의 본성을 본 적이 없지만, 너는 문밖으로만 걸어갔고, 들어가지 않았다. 이런 의견은 보리를 뛰어넘는 것이고, 얻을 수 없는 것이다. "

혜능은 글을 읽을 줄 모르지만 이 노래 냄새를 맡으면 그의 본성을 본 적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수탁자는 또한 "보리에는 나무가 없고 거울은 대만이 아니다. 아무것도 없어, 그 먼지는 어딨어? 클릭합니다

모두가 놀랐다. 오조가 만난 후, 신발을 닦고 말했다: "또한 무성하다. 클릭합니다 용신할 곳이 없는 것에 대해 나는 마음이 태어났다. 조용한 이상 내가 왜 한번 가 봐야 하나요? 오조의 경지가 갑자기 출세하다.

보리무나무': 보리는 일종의 각오인데, 그럼 어떤 나무가 있을까요? 나무가 있으면 보리가 일을 성사시키고, 인내한다. 보리는 원래 아무것도 없다. 너는 네가 깨달았다고 말했지만, 그것은 무엇처럼 생겼니? 청록색인가요? 노란색? 빨간색? 흰색? 보이지 않는지 말해 봐.

혜능은' 거울은 플랫폼이 아니다' 라는 뜻이다. 당신의 마음은 거울 플랫폼과 같다고 말하지만 플랫폼은 전혀 없다. 플랫폼이 있으면 집착한다. 속담에 "너는 살 것이 없어야 하지만, 너의 마음은 성장할 것이다" 라는 말이 있다. 왜 플랫폼이 있어야 합니까?

"원래 아무것도 없다": 원래 아무것도 없고, 표상도 없고, 그림도 없고, 형태도 없어서 아무것도 없다.

"먼지는 어디에서 오는가?" :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먼지는 어디에서 왔습니까? 살 곳이 전혀 없다.

확장 데이터:

혜능 (638-713) 당나라 승려. 흔히 볼 수 있는 성은 육이고, 세 살에 아버지를 여의고, 집안 형편이 가난하다. 그는 나무를 베고 나무를 팔아 조금 더 오래 살았다.

스물네 살 때, 그는 어머니를 떠나 출가하여 스님으로, 저우치 황매동산에 가서 오조 홍인법사를 방문했다. 나는 초심자이며, 줄곧 모든 사람과 함께 노력하며 밥을 밟고 있다. 나중에 불법에 관한 시를 썼기 때문에 홍인으로부터 칭찬을 받고 옷을 사기 위해 돈을 내고 선종 육조가 되라고 지시했다.

당시 불교 내부에서 조상에 대한 치열한 쟁탈로 혜능은 여러 차례 조난을 당하여 사냥꾼들 사이에 숨어 15 년 동안 은거했다. 참으면 혜능이 전법 수계를 시작할 수 있다.

이후 불교는 30 여 년 동안 발전해 널리 퍼졌다. 무측천과 당중종은 그들의 명성을 듣고 여러 차례 편지를 써서 상경했다. 그들은 모두 낡은 병으로 사직했지만 편지 한 통도 봉하지 않았다.

일흔여섯 살 때 그는 신주에 가서 죽기를 기다렸다. 핵심 사상은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자기가 불성을 가지고 있고, 하나는 자기가 깨달은 부처이다. 세계 불교사에서 그는 중서 불교 사상을 융합한 사상가이다.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보리무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