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6 학년 하권 화하만권 자첩 작문 수업 어떻게 경필 서예 작품을 쓰는가?

6 학년 하권 화하만권 자첩 작문 수업 어떻게 경필 서예 작품을 쓰는가?

서예 감상:

서예는 생활을 반영하는 예술이다.

사람들의 감정도 중국의 서예로 표현할 수 있다. 시와 음악처럼. 서예 감상은 우수한 서예 작품에 대한 평가를 통해 그 속에 담긴 아름다움을 감상하는 것이다. 글씨를 초등학교의 문해 단계에 비유하고, 글자를 정확하고 성실하게 써야 한다면, 서예는 작가가 글자를 아름다운 문장 혹은 시로 조판하는 방식이다. 물론 문장 쓰기에는 나름대로의 방법과 법칙이 있기 때문에 서예 작품에도 나름대로의 방법과 법칙이 있다. 간단히 말해서, 우리는 당대 서예가 백초씨의 말로' 학문의 기준은 감상의 기준으로 삼을 수 있다' 고 말할 수 있다.

심미 기준:

일반적으로 "모양" 에는 서예의 점화선과 그에 따른 공간 구조가 포함됩니다. "신" 은 주로 서예의 표현의 의미를 가리킨다.

대시 선:

서예의 점화선은 무한한 표현력을 가지고 있으며, 그 자체는 추상적이며, 그들이 형성하는 서예 이미지는 확실한 의미가 없고, 아름다움의 모든 특징을 포함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서예의 점화선에 대해 특별한 요구를 할 수 있다. 강력한 양감, 리듬감, 입체감을 요구하다.

1, 실력감

선을 그리는 힘은 선미의 요소 중 하나이다. 그것은 사람들의 마음속에 선이 그어져 불러일으키는 힘의 감각을 지적하는 비유이다. 일찍이 한나라에서 채영은' 구세' 에서 점화선을 전문적으로 연구하여 "머리를 숨기고 꼬리를 감싸고, 힘차게 글자 속에 있다", "필심을 항상 점화 속에서 걷게 하라", "점화를 최대한 힘있게 하라" 고 지적했다. 점화를 요구하면 계각을 깊이 숨겨야 하고, 하는 일은 반드시 거두고, 그 힘을 분명히 해야 한다. 우리가 머리 보호꼬리를 강조한다고 해서 중앙선을 무시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중앙선 펜은 반드시 수렴 중심을 취해야 점화선이 둥글고 부드럽고 부드럽지 않고 힘이 함유되어 있다. 그러나 점선의 시작점과 끝점이 모두 구석에 숨겨져 있는 것은 아니다. 대인과 소인은 모두 정면을 숨겨야 한다. 서예는 필요에 따라 숨기고 드러내는 것, 특히 초서들이 감상할 때 변화무쌍하며, 앞뒤의 수용과 호응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중간 부분이 화려하고 경박하지 않은지 주의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독서명언)

2. 리듬감

리듬은 원래 음악에서 음표의 높낮이, 강약, 장단의 규칙적인 변화를 가리킨다. 서예가 창작 과정에서 힘과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두께, 길이, 크기 등 다양한 형태가 규칙적으로 바뀌면서 서예의 점화선이 리듬감을 갖게 되었다. 한자의 획의 길이가 다르기 때문에 서예에서 점화선의 리듬감이 더욱 강화되었다. 일반적으로 정적 책 (예: 전서, 예서, 해서체 등). ) 리듬감이 약하지만 행서 (예: 해서체, 행서, 초서) 리듬감이 강하고, 변화가 풍부하고, 상형자 (예: 해서체) 가 풍부하다.

3, 입체감

입체감은 중심용 펜의 결과입니다. 중심에 쓴 획은 "햇빛에 비춰지고, 그림의 중심에는 짙은 잉크가 있는데, 마침 그 안에 있어서 접히는 곳에는 편차가 없다." 이렇게 선을 그리면 포만하고, 둥글고, 둥글다. 그래서 센터용 펜은 항상 중시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서예 창작에서 곳곳에서 볼 수 있는 프로필을 발견할 수 없다. 작은 인감을 제외한 모든 서예 스타일은 옆구리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특히 초서는 미드필더의 보충과 호 일로 변봉이 곳곳에서 볼 수 있다.

공간 구조:

서예의 점화선은 한자 글리프와 필순 원칙을 따르는 전제하에 교차조합, 공간 분할, 서예의 공간 구조를 형성한다. 공간 구조는 단어 구조, 전체 줄 루프 및 전체 레이아웃의 세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1, 단어 구조

한 글자의 구조는 깔끔하고, 매끄럽고, 길고, 조밀한 균형이 필요하다. 이런 식으로 진리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진리의 부패, 얽히고설킨 변화, 자연의 이미지, 평중의 위험, 위태로운 정취에 집중할 수 있다.

2, 전체 라인 가스

서예 작품에서 인물의 상하 (또는 전후) 가 연결되어 "연접" 을 형성하여 상하 일관성, 일관성을 요구하다. 해서체 예서 전서 전서 등 정적 문자는 독립적이지만 획은 끊어져 연결되어 있다. 행서, 초서 등 동적 문자는 글자 한 자 한 자 한 자 한 자 한 자, 유사 견인이 있다. 또한 크기의 변화, 긍정적인 반응, 허실의 대비, 그에 따른 리듬감에도 주의해야 한다. 이런 식으로, 가스의 순환은 자연적으로 일관 될 수 있고 혈관은 원활 할 수 있습니다.

3. 전체 레이아웃

서예 작품에서 점성자, 연자행, 선장의 조합은 점화선을 구성해 공간을 절단하여 서예 작품의 전체 배치에 소금을 넣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글자와 글자 사이, 행과 줄 사이의 밀도가 적당하고, 흑백으로 계산해야 한다. 평탄한 균형, 서로 긍정적이다. 높낮이가 고르지 않고 변화가 가득하다. 그중에서 해서체 예서 전서 전서 등 정적인 글은 공정한 균형을 위주로 한다. 행서 초서 등 동적 문자 변화가 복잡하게 뒤섞여 기복이 심하다.

독한 술은 다음을 의미합니다.

정신은 한 사람의 얼굴에 있는 공기와 광채를 가리킨다. 서예의 표현은 선과 그 구조의 조합에서 드러난 정신, 스타일, 기질, 의리, 의취를 가리킨다. "정신은 상상이고, 모양은 이차적이며, 둘 다 고대인을 볼 수 있다." 설명 정신은 "모양" (점화선의 모양과 모양 및 구조 레이아웃) 보다 높으며, 모양은 정신 존재의 전제이자 기초이다. 따라서 서예 예술 표현의 본질은 점화선과 그 공간 조합의 전반적인 조화이다. 정신을 추구하고 자연의 정신을 표현하는 것은 영원히 서예가가 열심히 추구하는 최고 경지이다.

한편으로는 서예 정신의 획득은 능숙한 창작 기교에 달려 있는데, 이것이 전제와 기초이다. 한편, 창작머리가 냉정하고 편안하며, 창작중추의 양손이 유창하고, 나를 잊어야만 진실감을 쓰고, 자신의 지식과 미적 취향에 녹아들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감상 방법:

우리 앞에 놓인 서예 작품을 평가, 읽기, 감상하는 법, [1]

서예 초보자 한 명, 심지어 독자들도 궁금해서 알고 싶은 문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남조 서예가 왕승건은' 문풍 짱' 에서 "책의 묘도, 정신은 상상이고, 형질은 이차적이며, 둘 다 얻어야만 고대인에게 짱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그가 강조한 것은 모양으로 신을 쓰고, 형신을 겸비하는 것이다. 독자로서, 나는 한 작품을 읽기 전에 먼저 서예 감상의 심미 기준을 명확히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것이 올바른 서예 감상의 기초이다. 둘째, 서예 감상 방법을 파악하는 것이 서예 감상의 관건이다. 서예를 감상하려면 6 가지 서예 풍격에 따라 감상하고, 행서는 그 율동을 감상하고, 해서체는 정아를 감상하고, 엄슈는 그 경지와 미감을 감상해야 한다.

서예 감상은 다른 예술 감상과 일치하며 인간인지 활동의 일반적인 법칙을 따라야 한다. 서예 예술의 특수성으로 인해 서예 감상은 방법상 독특성을 나타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1, 전체부터 부분까지, 그리고 부분부터 전체까지.

서예를 감상하려면 우선 전반을 살펴야 하고, 그 표현 수법과 예술 풍격에 대한 대략적인 인상을 가져야 한다. 그런 다음 펜, 매듭, 작문, 잉크 운율 등의 부분이 법도를 겸비하고 생동감 있고 발랄한지 주의해라. 국부적인 감상이 끝나면 먼 곳에 서서 전반을 관찰하고, 첫 관람에서 얻은' 전체적인 인상' 을 바로잡고, 다시 이성적인 높이에서 파악해야 한다. 예술 표현과 예술 풍격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지, 작품이 어디에 있는지, 어디가 부족한지, 거시적이고 미시적인 두 가지 각도에서 충분히 감상할 수 있도록 주의해라.

2, 스틸 이미지를 모션, 레노버 프로세스로 복원합니다.

서예 작품은 창작의 결과로 비교적 정적이다. 감상할 때 작가의 창작 과정을 따르고' 시선 이동' 방법을 채택해야 하며, 작품의 선착순에 따라 창작 과정에서 펜의 리듬과 힘, 작가의 감정의 변화를 상상하며 정지된 이미지를 운동으로 되돌리는 과정을 상상해야 한다. 작가의 창작 과정을 모방하여 작가의 창작 의도와 감정 변화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다.

3. 서예 이미지에서 구체적인 이미지까지 연상하여 작품의 의경을 정확하게 이해합니다.

서예 감상 과정에서 서예 이미지를 실생활에서 비슷한 것과 충분히 연상하고 비교해서 서예 이미지를 구체화해야 한다. 그런 다음 서예 이미지와 비슷한 것들의 심미적 특징에서 작품의 심미적 가치를 더욱 연상시켜 작품의 의경을 이해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안진경의 해서체를 감상하면 서예 이미지를' 경청 () 은 검 (), 번쾌 () 의 방패 (), 금강 (), 기네스 주먹 ()' 등 구체적인 이미지와 연결시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강건한 체격-양강 ()-영웅적 기질로 가득 차 있다. 엄정불가침의 특징, 안진경 해서체로 응결된다.

4. 작품의 창작 배경을 이해하고 작품의 감정적 호소를 정확하게 파악한다.

어떤 서예 작품도 모두 일정한 문화사의 축적으로, 특정 역사와 문화의 배경 아래 산물이다. 따라서 작품의 창작 배경 (창작 환경 포함), 작품에 포함된 독특한 문화 분위기, 작가의 인격 수양, 심미 정취, 창작 심경, 창작 목적 등을 이해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작가의 창작 의도를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작품의 감정적 호소를 정확하게 파악하다. 청대 왕경은' 허주당진경이 호주숙을 일으키다' 라는 제목과 발록에 "제기명 원고는 찢을 수 없고, 그 책은 실의에 빠져 수습할 수 없다" 고 썼다. 이 "높은" 마음은 평온하고, 카메오로 쉽게 지낼 수 있고, "제조카" 와 같은 이상한 상승은 없다. 이른바 음악 관련 당이 웃으면, 글자는 이미 탄식했다. 상황이 다르고 서예도 다르다. 합리적이어야 한다. " 작가의 인격수양, 창작심경, 창작환경은 작품의 심경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서예 작품은 특정 시대의 서풍과 심미 패션의 영향을 받아 서예 작품에 다양한 문화적 분위기를 드러낸다.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서예 감상의 난이도를 증가시키고, 동시에 서예 감상을 재미있게 한다.

결론적으로 서예 감상 과정에서 개성심리의 영향으로 고정적인 패턴이 없다. 이상은 서예 감상의 한 가지 방법일 뿐, 감상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방법을 번갈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감상 과정에서 각종 서예 기교, 기법, 서예 이론 지식을 종합적으로 활용해 자신의 심미 평가 능력을 최대한 발굴하고 작가의 창작 의도에 따라 작품의 경지를 감상해야 한다. 감상과 평가, 평가, 작품을 특정 역사적 환경에 두고 고찰해야 작품에 대한 올바른 감상과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