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전쟁에 대한 맹자의 태도는 어떤가요?

전쟁에 대한 맹자의 태도는 어떤가요?

맹자가 명백히 반대한 것은 제후들이 자신들의 사리사욕을 위해 서로 싸우는 '부당한' 전쟁에 지나지 않았다. 맹자는 “토지를 이용하고 인육을 잡아먹는” 그런 전쟁 주도자들을 “인이 아니다”, “범죄는 사형에 처할 수 없다”고 비난했지만, “범죄를 공격하기 위해 인민을 비난”하고 “인민을 구하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왕의 스승은 이 전쟁이 '세상 사람들을 평안'하기 위한 전쟁이며, 백성들의 열광적인 지지와 지지를 얻을 수 있다고 믿으며 크게 칭찬하고 칭찬하였다. 그것을 구름처럼 우러러보았다. "맹자. 『양회이왕』에 따르면, 제나라 선왕 5년에 북쪽의 연나라에 내란이 일어났는데, 제나라 선왕이 이를 기회로 삼아 연나라를 공격했다. 비록 승리했지만, 여러 가신국들이 힘을 합쳐 제나라를 방해할까 봐 마음속으로 머뭇거렸다.

그러자 맹자는 제나라 선왕에게 먼저 “연나라 사람들이 기뻐하면 가져가라”고 단언했다. 그것을 실천했고, 무왕도 똑같이 했습니다." 주왕을 물리친 무왕의 예를 따라 선왕을 격려하십시오.

둘째, 현왕의 자신감 부족, 소심함과 망설임, 타국의 간섭에 대한 두려움 등을 고려해 “70마일 떨어진 곳에 있는 사람이 정치가라는 말을 들었다”고 지적했다. , 그리고 당나라 말이 옳습니다. 천 마일 떨어진 곳에 있는 사람을 두려워하는 사람은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그리고 상당이 하를 정복한 예를 사용하여 백성들에게 인기가 있던 왕의 주인이 결국에는 나라가 약하더라도 국민의 지지가 있기에 승리할 수 있습니다.

맹자의 주장은 이런 군대가 동쪽으로 진군하면 서방 사람들은 그가 남쪽으로 진군할 때 왜 서쪽을 먼저 공격하지 않았는지 불평할 것이라는 것이다. 국가들은 왜 그가 북쪽을 먼저 공격하지 않았는지 불평할 것입니다. 농부들이 먹구름과 하우니에 오랫동안 바짝 말랐듯이, 곤경에 처한 백성들이 자기 군대의 구원을 간절히 바라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군대가 어떻게 전쟁에서 승리하지 못할 수 있겠습니까? 맹자의 전쟁관은 당대의 위대한 유학자로서 인의(仁의)사상에 바탕을 두고 있는 맹자의 전쟁관은 여전히 ​​큰 장점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올바른 길은 당신에게 더 많은 도움이 될 것이지만, 잘못된 길은 당신에게 덜 도움이 될 것입니다." 어떤 사회에서라도 이 거의 일반적인 신조는 생존을 위한 시장과 토양을 가질 것입니다. 그러나 맹자의 사상은 인(仁)과 정의의 기능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전쟁에는 어느 정도의 주관주의와 시대적 한계가 있었음을 의심할 수 없는 사실이다.

예를 들어 맹자는 인(仁)을 이야기하면 '진나라와 초나라의 강한 갑옷과 강력한 병사들을 물리칠 수 있다'고 믿었다. 강력한 갑옷과 강력한 병사들은 냉병시대에도 가능하겠지만, 군사과학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는 오늘날에는 현대병기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또, 무기의 위력과 효과는 점점 더 강력해지고 눈에 띄게 되었습니다. 장비와 무기의 기능을 여전히 무시한다면, '복싱복싱'과 외국의 총과 대포의 고통스러운 교훈이 여전히 반복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합리적인 전쟁에 대한 맹자의 견해를 흡수하면서도 그 한계도 합리적으로 다루어야 하며, 무기와 장비의 발전, 군대의 기술적 구성을 무시하거나 과소평가해서는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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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상

'사기'에는 맹자가 대대로 전하는 글이 7편이 있다고 하고, '한서·이문지'에는 11편이 있다고 한다. . 동한 말기에 조기는 맹자에게 『성산데변』, 『문설』, 『효경』, 『위정』 등 4권의 외국서적이 있으므로 11장을 추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일곱 장과 네 권의 외국 책에. Zhao Qi는 4개의 외부 장의 내용이 피상적이고 내부 장과 일치하지 않으므로 후세에 의해 작성되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오늘날까지 전해지는 『맹자』를 조기가 내장이라 부르는 것이다.

책 전체가 맹자가 쓴 것은 아니지만 맹자의 제자들이 기록한 것으로, 맹자의 언행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이 책에서 우리는 맹자가 다음과 같은 발언과 사상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인간의 본성에 있어서 그는 선성론을 주창하였다. 사람은 인(仁), 의(禮), 예(禮), 지혜(智)라는 네 가지 덕성을 갖고 태어난다고 합니다. 인간은 성찰을 통해 그것을 유지하고 확장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러한 좋은 특성을 잃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는 사람들에게 성찰의 역할에 주목하라고 당부했다.

사회적, 정치적 관점에서 맹자는 인정론과 왕법론을 부각시켰다. 인덕(仁政)이란 국민을 위해 “형벌을 아끼고 세금을 감면하는 것”이라는 역사적 경험을 바탕으로 “국민을 나쁘게 대하면 자기 몸으로 나라를 죽이게 된다”고도 했다. 인(仁)으로 인해 세상을 얻었고, 인(善)으로 인해 세상을 잃었다.

농업발전을 강조하고 인민을 돌보며 민생을 중히 여기시며 《시골에 몇 안 되는 민족》에서 “70대 노인이 옷과 고기를 먹으며 인민이 배고프지도 춥지도 않다. 그러나 왕이 아닌 사람은 없다.”

또한 그는 군주보다 백성을 더 귀히 여겨야 한다고 제안했고, 군주는 백성을 배려해야 한다고 믿었다.” 왕자의 삼보(寶)는 토지(地), 사람(人), 정사(政事)이다." 군주가 큰 잘못을 하면 신하들이 훈계하고, 훈계를 듣지 않으면 괜찮다. 입장을 바꿔라. Jie와 Zhou와 같은 폭군은 신민이 일어나 그들을 죽일 수 있습니다. 그는 패권주의 실천, 즉 합병 전쟁을 통해 다른 나라를 정복하는 것에 반대했으며, 대신에 인의로운 정부를 실시하고 국민의 지지를 얻어 싸우지 않고 복종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왕의 도를 실천하면 세상에서 무적일 수 있습니다.

가치관적으로는 의로움을 위해 목숨을 바치는 것을 강조했다. "내가 원하는 것은 삶이고, 의로움은 둘 다 가질 수 없다. 의로움을 위해 목숨을 바치는 사람이다"라고 강조했다. 예와 의로 일거일동을 삼가야 하며, 물질의 우월함을 위해 예의를 버리지 말아야 한다. "만일 예의를 분별하지 않고 만 종을 받는다면 만 종은 어찌 어찌 하리요. 나!"

바이두백과사전-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