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다음 문장은 무엇인가요?
다음 문장은 무엇인가요?
"다른 길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 일해서는 안 된다"의 다음 문장은 "모두가 자신의 뜻을 따라야 한다"이다.
"도덕적 견해가 다른 사람들이 함께 계획을 세울 수 없고, 각자 자신의 뜻에 따라 행동할 뿐이다."
서한시대 사마천(Sima Qian)이 지은 『역사기·백이전』에서 따온 것이다.
원문에서 발췌:
공자는 "사람마다 뜻이 다르면 서로의 뜻을 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므로 그는 "부와 명예를 구할 수 있다면 채찍을 든 사람이라도 내가 할 것이다. 구할 수 없다면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라"고 말했다. 소나무와 잣나무가 시드는 줄을 너희가 알게 되리라." 세상은 혼탁하지만 순수한 사람은 그것을 볼 수 있다. 어떻게 이렇게 무겁고, 이렇게 가벼울 수 있나요?
번역:
공자는 "도덕적 견해가 다른 사람들은 함께 일을 계획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래서 그는 "부와 부를 추구할 수 있다면 채찍을 들고 신랑이 되라고 해도 기꺼이 할 것이다. 추구할 수 없다면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자"고 말했다. 세월이 추운 계절이 오면 소나무와 편백나무가 가장 나중에 시드는 것을 깨닫게 된다."
온 세상이 혼탁할 때 오직 고상한 인품을 지닌 자만이 나타난다. 도덕을 너무 심각하게 여기거나 부를 너무 가볍게 여기기 때문일까요?
추가 정보
"백일전"은 사마천이 쓴 중국 고전 기사로 "사기 제61권: 백일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장은 백이와 숙기의 공동 전기로 『사기』 전기 중 1위를 차지한다. 이 전기에서 저자는 역사적 자료를 처리하기 위해 "육예를 시험하고 공자에 대한 타협"의 원칙을 사용하고 수많은 논평과 찬사 중에서 백이와 서기의 간략한 행적을 설명합니다.
처음에는 왕위에 오를 것을 거부하고 나라를 도망쳤고, 무왕이 주를 공격했을 때 그들은 말을 두드리며 인의로 간언했고, 천하가 황제가 되었을 때 그들은 부끄러워하며 주를 먹었다. , 베틀을 골라서 먹고, 그들의 뜻을 밝히기 위해 노래를 지어서 수양산에서 굶어 죽었습니다. 저자는 그들의 숭고한 인품, 인애, 청렴한 행실, 고결함을 극찬하며 저자의 심정을 많이 표현한다.
이 기사는 Yi와 Qi의 선행을 소위 세상에 만연한 폭력적이고 잔인한 도둑에 비유하고 있습니다. 악을 지적하는 높은 정의감 평안과 즐거움을 누리며 사는 사람은 후손에게 부유하고 관대하며, 선한 사람은 수많은 재난을 겪게 됩니다.
이렇게 하여 천도는 인간사에 어긋난다는 현실을 표현하고, '천도는 무관하며 늘 선한 사람과 어울린다'는 거짓말을 효과적으로 비판하며, 이에 대한 과감한 의심을 불러일으킨다. 하늘은 상을 주고 악을 벌한다는 보응론은 작가의 무신론적 관점을 고스란히 표현하고 있다.
"방식이 다르다고 서로 공모할 수는 없다." 논어의 원문은 군자와 악인의 차이를 가리킨다. 이것이 군자의 행위에 대한 공자의 이해입니다. 큰 길은 다르므로 군자는 고의로 그것을 추구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것이 하고 싶은 일이라면 무엇이든지 해내는 열린 신사의 정신이다.
다른 길을 가는 사람들이 함께 계획할 수 없고, 서로 다른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함께 일할 수 없다는 뜻이다. 이 문장의 현대적 의미는 대부분 사람들이 삶의 가치관이 다르며 같은 길을 따를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암시
1. 관닝과 화신은 인연을 끊었습니다
"석수신우·덕성변"은 다음과 같은 단편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관닝과 화신은 한때 함께 공부했습니다. Chen Qiu 밑에서 두 사람은 동급생입니다. 관닝이 자리를 끊은 이유는 두 가지 작은 일 때문인 것 같다. 화신이 금을 줍고 고위 관료들의 마차와 말을 지켜보는 것이었다. 그러나 관녕은 이 두 사건을 통해 화신이 명예와 부를 추구하는 모습을 보았고 이는 명예와 부에 무관심한 관녕 자신의 가치관과 충돌했기 때문에 관닝은 단호하게 그의 자리를 끊었습니다.
관닝이 명예와 부에 무관심한 것인지, 화신이 명예와 부를 추구하는 것인지, 둘 사이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모든 사회에는 도덕적 모범을 보이는 차분한 신사와 세속적 성취를 이룰 진보적인 학자가 모두 있어야 합니다. 결국 관과 화는 서로의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외교 관계를 끊었다.
2. 지강과 산타오가 우정을 끊었다
지강과 산타오가 모두 '대나무 숲의 칠현인'에 등장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첫째, 두 사람의 이념적 성향이 다르고, 둘째, 정치적 입장이 다르다는 점이다.
지강은 노장학문을 옹호하며 "유명한 가르침을 어기고 자연을 다스리게 한다", "당오가 아니라 약한 주공"을 옹호하고 유교를 혼합했다. 그리고 여전히 세상에 합류하고 공헌할 마음이 있었습니다. 기강은 위씨(魏氏)의 사위였기 때문에 당시 집권하던 사마그룹에 대해 매우 불만을 품고 있었다. Shan Tao는 처음에는 Wei의 관리로 근무했으며 나중에 Sima 정권의 중요한 구성원이되었습니다.
두 사람은 이러한 차이점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군자는 조화로우면서도 다르다'는 사고방식을 고수해 오랫동안 화목하게 지내왔다. 나중에 Shan Tao는 Ji Kang을 대신하여 Ji Kang을 추천하고 싶었을 때 즉시 Ji Kang을 짜증나게했습니다. 위씨 가문의 일원으로서 기강이 사마정권으로 탈북한다는 것은 불가능했다. 친구로서 산타오는 이 사실을 알고 이해해야 했다.
지강이 산타오에게 이 포기 편지를 쓴 것도 이런 배경에서였다. 지강은 수교 중단 서한에서 자신이 관직을 맡지 못한 이유를 이른바 '7가지 이유는 참을 수 없고, 두 가지 이유는 극도로 참기 힘들다'고 적었다. 정리하자면, 초심을 잃지 않고, Shantao가 그를 이해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그를 힘들게 강요하지 않기를 바란다는 의미입니다.
바이두 백과사전--보이 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