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조조는 "나는 세상을 잃을지언정, 전 세계가 나를 잃게 하고 싶지 않다" 고 말했다. 이 말을 어떻게 이해하고 조조를 어떻게 평가해야 하는가?
조조는 "나는 세상을 잃을지언정, 전 세계가 나를 잃게 하고 싶지 않다" 고 말했다. 이 말을 어떻게 이해하고 조조를 어떻게 평가해야 하는가?
"옥깨질 것, 기와를 위해서가 아니다" 와 "옥깨질 것, 기와를 위해서가 아니다" 라는 두 개념은 동일해 보이지만 품질이 다르다. 첫 번째 문장은 루버사치를 가리키고, 두 번째 문장은' 부정' 을 가리킨다. 한 사람을 오살하는 것과 한 사람을 오살하는 것은 다르다.
사실 조조도 후회합니다. 그는 "오히려 소극적이고 소극적이지 않다" 며 "오히려 소극적이고 소극적이지 않다" 고 말했다. 두 번째 말투는 오만하고, 첫 번째 문장은 일종의 심리적 위안이다. 사람이 잘못을 저지르면 보통 "나는 잘못한 게 없다. 내가 옳다" 고 말한다. 후회하지만 마음속에는 이런 생각이 있다. 이런 생각은 지금 이 순간에 매우 흔하다.
조조를 평가하는 방법
조조는 역사상 걸출한 정치가, 군사가, 시인이며, 마음이 넓고 인재를 갈망하는 영웅이다. 조조는 소인의 신분으로 일생을 마쳤다. 난세 속의 그는 간사하고, 간사하고, 잔인하고, 무정하다. 조조는 여러 가지 죄명으로 고발되어 천하에 널리 퍼졌다. 역사상의 조조는 정말 그렇게 형편없습니까? 이 의문을 가지고, 우리는 다시 조조에 들어가 그를 알고 그를 시찰했다.
영웅 간부, 소년 멘드, 보헤미안; 엄격한 법 집행과 좋은 군대 관리; 인재를 아끼고, 허황된 마음을 계곡처럼 품는다. 사람을 쓰는 데는 재능만 있고, 유일한 것은 행동이다.
군벌 할거의 격동 시대에 봉건 통치 군벌로서 그는 인재를 아끼고, 사람을 잘 고용하고, 문무를 겸비하고, 민생을 동정하고, 말을 타고 중국에 가서 채찍을 휘두르며 북방을 평정하며 천하의 영웅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의 역사적 공적은 지울 수 없고, 그것의 영웅적 자질은 비방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