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맹자의 명구와 그 의미

맹자의 명구와 그 의미

1. 인자는 무적이다.

출처 《맹자 혜량 왕상》

어진 정치를 하는 사람은 천하무적이다.

맹자가 형벌치국에 반대하는 것을 감상하며 인정이 가장 좋은 치국의 길이라고 생각한다. 인심이 있는 사람은 천하무적이다. 인심을 선양하면 집안 사람을 안정시킬 수 있다. 결코 피가 강으로 흘러 쌀의 나무망치를 부수게 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개인적으로, 만약 그가 수인을 할 수 있다면, 그는 전 세계를 설득할 수 있을 것이다. 국가에 있어서, 인정을 봉행하면 대내외 모두 성공적으로 다스릴 수 있다. 맹자는 치국의 길은 통치자에게 인정, 덕치국, 형벌 반대에 힘쓰도록 요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세상은 손바닥으로 운송 할 수 있습니다.

출처 《맹자 혜량 왕상》

자기 집 어른에 대한 해독은 남의 집 노인을 공경하는 것으로 이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자신의 아이를 잘 보살펴야 다른 사람의 아이의 보살핌을 촉진할 수 있다. 모든 정치적 조치는이 원칙에 근거합니다. 세상을 통치하는 것은 너의 손에 있는 물건을 돌리는 것만큼 쉽다.

맹자의 관점을 감상하면, 인자한 사람은 자신부터 시작할 수 있고, 작은 일부터 시작할 수 있으며, 덕이 있는 사람이 정권을 잡으면, 그의 인자를 전 세계에 전파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인정의 시행이다.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인, 덕, 선의 관점에서 국가 정책을 제정하고 세상을 관리하는 것은 매우 쉽다.

3. 너의 길을 막는 사람들도 너의 길을 막는다.

출처 《맹자 혜량 왕하》

네가 다른 사람을 어떻게 대하는지, 다른 사람도 너를 어떻게 대하는지 설명한다.

맹자와 추모공 대화 중의 이 말을 감상하다. 당시 추와 루 사이에 전투가 벌어졌다. 무공은 맹자에게 물었다. "우리 지방관은 서른 세 명이 죽었지만 백성들은 장관을 위해 죽기를 원하는 사람이 하나도 없다. 이 얄미운 사람들에게 당신은 무엇을 죽이고 싶습니까? 너는 그들을 모두 죽일 수 없다. 그를 죽이지 않고, 특수의 죽음만 응시하고 그를 돕지 않는 것은 정말 얄미운 일이다. 뭐라고 하셨죠? " 맹자가 대답했다. "흉년, 너희들 중 일부는 도랑 옆에 있는 길가에서 굶어 죽고, 수천 명의 청장년은 도망가지만, 너희들의 곡창과 금고는 가득 차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이런 심각한 기근 상황에서 상황이 국민에게 유리하다고 보고하는 지방 관리는 한 명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이런 지방관들의 행위는 경호군주라고 불리며 백성들을 해치는 것이다! 증자는 "네가 다른 사람을 어떻게 대하든지, 다른 사람도 너를 어떻게 대하겠다" 고 말했다. 사람들은 위험에 처했을 때 정부의 구제를 받을 수 없었고, 지금은 보복할 기회가 생겼다. 그러므로 당신이 너그럽고 인민을 아끼는 한, 인민은 상급자를 사랑하고 그것을 위해 죽기를 원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4. 나는 나의 고상한 정신을 잘 배양한다.

출처 《맹자 공손추》

나는 나의 숭고한 정신을 키우는 데 능하다.

맹자를 감상하는 것은 마음이 넓은 대학자이다. 그는 오랫동안 세계를 주유하고, 자신의 주장을 실행하며, 세계 범위 내에서 인정을 실시하고, 통치자에게 인민을 보호하고 아끼며, 인민을 즐기고, 세계 통일을 실현할 것을 요구했다. 맹자 공손추에는 "천하를 다스리려면 또 나를 누구로 남겨 둘 수 있단 말인가?" 라는 그의 말이 기록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 세계 평화를 원한다면, 오늘 사회는 나 말고 또 누가 있을까? 바로 이런 가슴으로 그는 인정을 지칠 줄 모르고 추진할 수 있었고, 불운의 곤경에 처해 있어도 자신의 포부와 이상을 바꾸지 않을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5. 출중하다.

출처 《맹자 공손추》

석방 (현자) 은 같은 부류에서 나왔지만, 남보다 훨씬 높다.

이것을 감상하는 것은 맹자의 공자에 대한 숭고한 칭찬이다. 맹자는 공자를 인류의 걸출한 인물로 여겼는데, "태어난 이래로 공자보다 더 위대한 사람은 한 번도 없었다." 그리고 말했다: "당신이 원한다면, 당신은 공자로부터 배웁니다. 클릭합니다

6. 오늘 세계, 또 누구?

출처 《맹자 공손추》

오늘 세상을 설명하고 (당신이 세상을 지배하고 싶다면), 나 외에 누가 할 수 있을까?

이것을 감상하는 것은 맹자의 큰 포부와 자신감의 언어이다. 공맹은 모두 천하를 다스리고, 근심하는 심경이 있다. 맹자는 여러 차례 천하 통치에 참여하고 싶다고 분명히 했다. 그는 "500 년 안에 왕이 있을 것이고, 그 사이에 유명인이 있을 것" 이라고 말했다 이것이 그의 독특한 역사관이다. 그는 주문왕, 무왕이 건국한 지 700 여 년이 지났으니 성왕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유명인' 이 될 수도 있고, 이윤, 강태공 같은 사람이 될 수도 있다. 그래서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만약 하나님이 세상에 평화를 원하지 않으신다면, 만약 하나님이 세상에 평화를 가져오길 원하신다면, "오늘 세상에는 나 말고는 다른 사람이 없다."

또는 열심히 일하거나 일하십시오. 노력하는 사람은 남을 다스리고, 노력하는 사람은 남을 다스린다.

출처 《맹자 텐문공》

해석 (사회는 분업이 있고,) 어떤 사람은 정신노동에 종사하고, 어떤 사람은 육체노동에 종사한다. 정신노동에 종사하는 사람은

관리자로서 육체노동을 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이 관리한다.

감상은 맹자의 농가 학설에 대한 비판이다. 농민론의 대표 인물인 서행은 "성현이 음식을 경작하고 음식으로 나라를 다스린다" 고 주장했다. 즉 군주와 상위자는 농민과 함께 경작해야 밥을 먹을 수 있다. 스스로 요리를 하면서 동시에 국가 대사를 관리한다.

맹자는 이런 관점에 반대하여 이런 관점의 많은 터무니없는 점을 폭로하고, 사실상의 불가능을 천명함으로써 사회분업의 필연성, 필요성, 합리성을 적극적으로 천명하였다.

8.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이것은 군자라고 한다.

출처 《맹자 텐문공》

부귀에서, 당신은 자신의 본성을 미혹시키거나, 가난에서, 당신은 자신의 야망을 바꿔야 합니다. 당신은 결코 무력의 힘으로 비굴하게 아첨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것은 도덕에 어긋납니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그래야만 너는 신사로 여겨질 수 있다.

한 남자를 감상하고, 자신의 추구, 인의도덕의 수양을 견지하고,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의 포부와 목표를 바꾸지 않는 것이 군자로 간주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부자든 가난한 사람이든, 너는 자신의 이상과 정직을 바꿀 수 없다.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남자다.

9. 규칙을 지키지 않으면 방원 안 된다.

출처 《맹자 리루》

만약 네가 컴퍼스와 곧은 자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너는 정사각형과 원을 정확하게 그릴 수 없다.

모든 것을 감상하는 데는 각자의 기본 요구 사항과 규범이 있다. 만약 네가 이러한 요구와 규범을 위반한다면, 너는 일을 잘 할 수 없다. 이러한 규칙을 따라야 일이 순조롭게 완성될 수 있다. 장인이 둥근 자를 사용하지 않는 것은 그가 원하는 그래픽을 잘 그릴 수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제도와 규율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강조해야 한다. 이 명언은 현재 이미 성어로 번역되었다. 바로' 규칙을 지키지 않으면 방원 할 수 없다' 는 것이다.

10. 자포자기하여 너와 이야기할 수 없다. 자포자기는 유망하지 않다.

출처 《맹자 리루》

자기 수행자와 이야기할 필요가 없다. 자포자기한 사람은 그들을 가지고 무슨 가치 있는 일을 할 수 없다.

맹자를 감상하는 것은' 의식'' 의' 의' 를 비판하는 사람은 이른바 자폭이라고 생각한다. 자포자기는' 인' 의 신앙을 고수하지 않고' 의 규범' 을 따르지 않는 것이다. 이 제법은 오늘의 자포자기와는 다르지만 이상, 포부, 이익과의 관계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1 1. 사람들과 사귀는 고민은 좋은 선생님이 되는 것이다.

출처 《맹자 리루》

사람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설명하는 것은 다른 사람의 선생님이 되는 것을 좋아한다는 데 있다.

사람을 감상하는 것은 내성적이고 겸손해야 한다. 인애, 수양성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결코 약간의 성취도 없이 득의양양해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근시안적인 사람들은 약간의 수확만 있으면 득의양양하고 득의양양해지기 시작한다. 맹자는 이런 사람에게 매우 불만을 품고 그들을 풍자하려고 했다. 진정으로 덕이 있는 사람들은 열심히 공부하고, 밤낮으로 지칠 줄 모르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그들은 고정된 선생님이 없다. 그들은 말을 잘 듣고 겸손하다. 맹자는 그들 같은 사람을 숭상한다.

12. 안 좋은 말을 하면 어떻게 될까?

출처 《맹자 리루》

다른 사람에 대해 험담하는 것을 해석하면 어떤 나쁜 결과가 나올지 알 수 있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이를 감상하는 것은 맹자가 사람들에게 악이 후환을 남기라고 경고하는 이치이다. 본성적으로 볼 때, 어떤 사람이 나쁜 행동을 하고, 다른 사람이 뒤에서 그에게 무슨 말을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보복은 필연적이다. Zhuangzi 는 말했다: "사람들이 해를 끼치면, 사람들은 그 반대가 될 것입니다. 클릭합니다 사실은 이렇다.

13. 친구도 친구예요.

출처 《맹자 만장》

그와 친구를 사귀는 것은 좋은 미덕이다.

감상하는 것은 맹자의 말이다. 그는 친구를 사귀는 길은 그 덕목으로 친구를 사귀는 데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친구를 사귈 때 상대방의 권세를 고려하지 말고 상대방의 품성을 고려해야 한다.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교제의 길이다. 옛사람들은 친구가 오륜중의 하나로 가정 밖의 중요한 인간관계라고 생각했다. 술친구는 믿을 수 없다. 그래서 옛사람들은' 우양인' 이라고 말했는데, 바로 친구가 자신의 인자를 돕는 것이다. 따라서 천자로서 남편이 되는 친구는 잘난 체하는 것이 아니라, 남편이 되는 친구는 제멋대로 침입하는 것이 아니다.

14. 하루 폭력, 10 일 추위.

출처 《맹자 고소상》

해석 (세상에서 가장 쉽게 자라는 것이 있더라도) 은 하루만 노출될 수 있지만 열흘 동안 냉동될 수 있다 (자라지 않는다).

맹자의 경고를 감상하다: 어쨌든 덕에서 공부하는 것은 자기가 시작하고 완성한 일에 집중해야지, 이따금 멈춰서는 안 되고, 심지어 한 일에서 열 번 멈추면 안 된다. 즉, 속담에 3 일 동안 물고기를 잡으며 이틀 동안 햇볕을 쬐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공부와 일하는 시간이 적어지고, 놀고 한가한 날이 많아졌다. 만약 그렇다면, 아무것도 이루지 못할 것이다.

15. 물고기는 내가 원하는 것이다. 곰 발이 내가 원하는 것이다. 물고기와 곰 발은 둘 다 가질 수 없고, 물고기와 곰 발은 둘 다 가질 수 없다.

생활도 내가 원하는 것이다. 의도 내가 원하는 것이다. 둘 다 가질 수 없고, 의리를 택한 사람도 마찬가지다.

출처 《맹자 고소상》

물고기를 해석하는 것은 내가 원하는 것이다. 곰 발도 내가 원하는 것이다. 만약 겸용할 수 없다면, 생선을 버리고 곰 발을 잡아라. 인생은 내가 원하는 것이다. 정의는 내가 원하는 것이다. 둘 다 얻을 수 없다면 정의를 위해 자신의 생명을 희생하는 것이다.

군자의 인의를 감상하는 것은 인의도덕만이 그의 진정한 마음을 움직이게 할 수 있다. 따라서 도덕을 위태롭게 할 때 군자는 목숨을 버리고 의리를 취한다. 생명은 도덕에 있어서 중요하지 않고, 인자하지도 않고, 진선미도 없고, 정의도 없다. 인생은 단지 악취나는 가죽 주머니일 뿐, 시체 한 구가 산송장일 뿐, 아무런 의미가 없다. 따라서 삶과 죽음, 의와 이익 사이에서 어떻게 취사할지, 한 사람의 성격을 결정하고 신중해야 한다.

16.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다.

출처 《맹자 고자하》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다.

이것을 감상하는 것은 맹자의 명언이다. 그는 개인적으로 역사상 많은 유명 인사들이 어려움을 겪었고 불요불굴의 의지로 위대한 사업을 이룩했다고 생각한다. 국가의 경우, 국내에 무궁무진한 충성과 총명한 시랑이 있고, 외국에는 외적이 없어 걱정할 필요가 없고, 안향태만 알고, 위험이 오는 것을 모르면 나라는 영원히 멸망할 것이다. 보시다시피, 만약 당신이 강한 우환의식을 가지고 열심히 일할 수 있다면, 생존하고 발전할 수 있습니다. 안일한 쾌락을 탐하고, 진보를 추구하지 않으면, 쇠락으로 향할 것이다. 이것은 역사의 진화의 법칙이다.

17. 세상에서 재능 있는 사람을 교육하는 것은 세 가지 즐거움이다.

출처 《전심맹자》

천하의 준미, 재능 있는 청년을 얻어, 그들을 인재로 교육하는 것은 인생의 세 번째 큰 즐거움이다.

맹자가 말하는' 삼악' 을 감상하는 것은' 부모 쌍전, 형제 무락의 이치' 를 가리킨다. 양은 하늘에 부끄럽지 않고, 사람을 따지지 않고, 또한 즐겁다. 천하의 영재를 얻어 키우는 것은 삼락이다. 이 세 가지 즐거움은 바로' 사람됨의 즐거움' 이다. 하나는 가족이 되는 즐거움, 하나는 건강한 사람이 되는 즐거움, 다른 하나는 선생님이 되는 즐거움이다. 맹자는 남의 스승이 되는 즐거움은 인생의 깊은 행복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군자의 이 세 가지 삶의 즐거움이 왕이 천하를 제패하는 즐거움을 능가한다고 생각한다.

18. 가난하면 혼자 있고, 부자면 세상을 구제한다.

출처 《전심맹자》

당신이 곤경에 처했을 때, 실의에 빠졌을 때, 당신은 혼자 자기 보호를 해야 합니다. 달관 귀인이 득의할 때, 온 세상이 혜택을 볼 것입니다.

이것을 감상하는 것은 유교 전통의 슬림한 사상이다. 역사적으로, 중국의 사의사는 늘 자신을 격려하여 자신부터 시작하라고 요구하며, 내면의 선을 추구하고, 자신의 인격을 보완하며, 세상에서 인의를 더욱 발양하고, 천하를 이롭게 하려고 노력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런 인생 태도는 중국 전통 문인의 반짝이는 인격을 반영하고, 새로운 시대의 문인들이 인격의 완벽을 추구하도록 이끌고 있다.

19. 편지라면 책을 쓰지 않는 것이 좋다.

출처 《전심맹자》

통역 만약 네가' 상서' 를 완전히 믿는다면, 차라리' 상서' 를 하지 않는 것이 낫다.

이 말 중의 "책" 을 감상하는 것은 오늘날 이미 널리 전해지고 있으며, 특별히 "상서" 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책을 읽는 것은 참뜻을 찾아 현실 생활을 위해 봉사하기 위해서이다. 책에 나오는 것을 완전히 믿는다면, 책을 코를 잡고 책의 노예가 되어' 죽은 책' 이 되게 하라. (존 F. 케네디, 독서명언) 그래서 독서는 책을 읽을 수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책을 읽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론을 실제와 연결시켜야 한다.

20. 인도 사람이고, 한 마디로 가리며, 도도하다.

출처 《전심맹자》

마음씨가 선량한 것은 인지상정이다. 착한 마음과 사람을 결합하면 인간으로서의 길이 된다.

맹자가 인을 인간의 근본적 속성으로 여기는 것을 감상하는데, 즉 사람과 동물의 차이는 인과 불순한 구분에 있다. 그는' 인' 이 인간의 본질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므로' 인' 은 인간을 위해 존재하고, 사람은' 인' 이 없으면 동물에 접근하는 것이다. 반대로 인비인간은 구현하고 구현할 수 없다. 그러므로 인과 사람의 결합은 인간으로서의 기본 원칙이다.

공맹학설의 목적은 슬림함, 제가, 치국, 평천하에 불과하다. 저는 개인적으로 원대한 이상을 가진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치국의 경우, 인자한 사람, 즉 덕도 해야 한다. 이 모든 것은' 인' 에 기반을 두고 그것을 발양하는 것이다. 인은 유가 사상의 핵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