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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서예사

중국 서예사

중국 서예의 역사는 긴 과정을 거쳤다. 서예는 중국의 독특한 예술이다. 서예 예술의 자각은 동한 말년에 나타났지만 서예 예술은 한자의 출현과 동시에 나타나야 한다. 한자의 형성은 긴 역사적시기를 거쳤다. 현재 학계에서 인정한 중국 최초의 고대 문자 관련 자료는 상대 중기 말기 (약 14 부터 1 1 세기) 까지의 갑골문과 금문이다. 상대 말기부터 진나라 통일 중국 (22 1 년 전) 까지 한자 진화의 일반적인 추세는 번잡함에서 간결로 이어졌다. 이 진화는 글꼴과 글리프의 진화에 반영됩니다. 서주 말기에 김문이 직선화되자 민간 초서 전서가 전국 고이까지 발전하여 상형자를 크게 약화시켰다. 그러나 서예의 예술성은 서예의 발전에 따라 풍부해졌다.

진나라 서예

(그림) 갑골문

중국 서예의 기초를 다지는 선진 서예.

서예는 중국의 독특한 예술이다. 서예 예술의 자각은 동한 말년에 나타났지만 서예 예술은 한자의 출현과 동시에 나타나야 한다. 한자의 형성은 긴 역사적시기를 거쳤다. 현재, 원시 한자와 관련된 재료는 주로 원시 사회가 도자기에 남긴 묘사 기호이지만, 많은 언어학자들은 그것들이 문자가 아니라 원시 문자의 생성에서만 작용한다고 생각한다. 대부분의 문자 학자들은 "한자의 형성 시간이 하조보다 빠르지 않을 것 같다" 고 생각하는데, 하상시대 (기원전 17 세기) 에 완전한 문자 체계 (복수희귀' 문자학 개요') 가 형성되었다.

학계에서 인정한 우리나라 최초의 고대 문자자료는 상대 중기 말기 (약 14 부터 1 1 세기) 까지의 갑골문과 금문이다. 서예의 관점에서 볼 때, 이 최초의 한자들은 이미 서예 형식미의 여러 가지 요소를 갖추고 있다. 예를 들면 선미, 대칭미, 변화미, 구도미, 스타일미 등이다. 상대 말기부터 진나라 통일 중국 (22 1 년 전) 까지 한자 진화의 일반적인 추세는 번잡함에서 간결로 이어졌다. 이 진화는 글꼴과 글리프의 진화에 반영됩니다. 서주 말기에 김문이 직선화되자 민간 초서 전서가 전국 고이까지 발전하여 상형자를 크게 약화시켰다. 그러나 서예의 예술성은 글쓰기 스타일의 진화에 따라 풍부해졌다.

주요 작품 소개

갑골문, 은갑골문, 상대

갑골부사는 1899 년 (광서 25 년) 에 발견되었다. 은상시대에 거북골, 수골, 인골에 새겨져 점술, 제사 등의 활동을 기록한 고대 문자다. 엄밀히 말하면 갑골문에서만 서예라고 부를 수 있다. 갑골문은 이미 중국 서예의 세 가지 기본 요소, 즉 필로, 글자로, 장법을 갖추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모든 이전 그림 기호에 이 세 가지 요소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상대 무정 시대의 작품' 주우골제 사냥명' 은 풍격이 호방하고 글씨체 크기가 흩어져 생동적이고 다양하며 자연스럽다. 역시 갑골문 서예의 걸작이다.

서주 대우딩 비문

(그림) 정백의 긴 선

대우정은 서주시대의 유명한 청동기로 내벽에 비문이 새겨져 29 1 자로 새겨져 있어 서주 청동기 중에서도 비교적 드물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경고 우, 은은 알코올 중독으로 사망했고, 주북은 금주로 흥성했고, 우는 그를 돕고 문왕과 도덕정책을 존중해야 한다. 그의 서예 풍격은 엄격하고, 형식제 배치가 간단하며, 방원 () 와 펜 () 을 겸비하여 엄밀하고 엄숙한 예술적 효과를 가지고 있다. 서주 초기 청동 서예의 대표작이다.

서주 마오밍

서주 청동기 중 유명한 중병기 중 하나로 서주 말기의 왕현 시대에 제작되었다. 내벽에는 498 자에 달하는 비문이 주조되어 있다. 그 내용은 주왕이 중흥의 주부라는 것이다. 그는 적폐에서 벗어나기 위해 중신 모공충이 망국의 화를 피하고 대량의 재물을 주는 것을 도왔다. 마오 공 은 저우 왕 에게 감사, 기념 삼각대 를 했다. 그의 서예는 성숙한 서주 김문 스타일로, 구조가 고르고 정확하며, 선이 두껍고 듬직하며, 배치가 적절하고 이성적인 색채가 가득 차 있어 김문이 이미 매우 성숙한 지위로 발전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서주

서주 말기 이 재위 당시의 청동기였다. 그 비문 구조는 고풍스럽고, 선은 둥글고 간결하며, 가로자태로 중심이 낮고, 더욱 고풍스럽고 두껍다. 그것의' 주조감' 은 강하고 강렬한' 금맛' 을 드러내기 때문에 비학체계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현대의 저명한 서예가 후샤오석은 "주대에는 전서가 잘 준비되어 있다. 그것의 확대판은, 모, ... 글이 세로 추세와 결합되었지만, 유일하게 가로로 남아 있는 것은 판뿐이다" 고 평가했다.

동주 (기원전 770-256 년)

전국진 각석. 10 * * * 돌북이 있는데, 드럼 모양이다. 각 드럼에는 4 언시와 10 수의 * * * 시가 새겨져 있는데, 내용은 진왕 사냥을 묘사한 것이기 때문에 석고는 사냥이라고도 한다. 필적이 마모가 비교적 많아 현재 베이징 고궁박물원에 숨어 있다. 석고문은 서예사에서 중요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 그 서체는 전형적인 진 서예 스타일로 후진 소전의 출현에 큰 영향을 미친다. 동시에 그 자체의 예술적 성과도 높다. 그 구조는 균일하고 정사각형이며, 대범하고, 선이 둥글고, 필력이 강하다. 석고문의 글자 사이에는 상형도의 흔적이 없고, 선으로 구성된 기호구조이다.

진나라 서예

(그림) "플랫 포스트" 섹션

춘추전국시대에는 각국의 언어 차이가 매우 커서 경제문화 발전의 큰 장애물이었다. 진시황이 천하를 합병하고, 리스 대신이 전국 문자의 통일을 주재하는 것은 중국 문화사의 위대한 업적이다.

진 통일 후, 이런 글은 진 () 현 () 이라고도 불리며, 일명 소전 () 이라고도 불리며, 김문과 석고문 () 을 기초로 단순화되었다. 진 태산 각석은 유명한 서예가 리스의 대표로서 역대 추앙을 받았다. 진 () 은 계승과 혁신의 변혁의 시기이다. "설문해자" 는 "서근에는 8 가지 체례, 즉 대인, 소인, 인감, 충서, 모사, 관서, 관서, 관서가 있다" 고 말했다. 이 시점에서 글꼴의 면모를 기본적으로 요약했다.

예서의 출현은 중국 문자의 큰 진보로 서예사의 혁명으로 한자를 정사각형으로 만들 뿐만 아니라 필법상 단일센터를 돌파하여 앞으로 각종 서예유파를 위한 기초를 다졌다. 위의 서예 대표작 외에도 법령, 무게, 기와, 화폐 등의 필적이 있다. 진나라에 이르러 풍격이 판이하다. 진나라 서예는 중국 서예사에 휘황찬란한 한 페이지를 남겼다. 웅장한 만리장성, 장관인 병마용과 마찬가지로 모두 선구자이며 중화민족의 무한한 지혜의 결정체이다.

주요 업무

태산석각

진 시앙 리 사 (? -기원전 208 년) 중국 서예사 최초의 기록적인 서예가라고 할 수 있다. 태산 석각의 서예 스타일은 진 통일 후의 표준 서체, 소전이다. 그것의 구조적 특징은 석고문의 특징을 직접 계승하여, 석고문보다 더 단순화되고 정사각형이며, 선이 매끄럽고 촘촘하며 균일하여 단정하고 점잖은 느낌을 준다. 당대의 장은 리스의 "소전" 을 극찬했다. "그림은 돌처럼, 말은 날듯이", "뼈는 풍성하고 윤택하며, 방원 묘함" 이다.

진 지안 《잠자는 호랑이》

1975 년 12 월 호북에서 출토된 진간은 고고학계와 서예계를 놀라게 했다. 그것의 발굴은 현대 서예가들의 눈을 크게 뜨게 하여 서예사 연구에 진실한 자료를 제공하였다. 미나리는 구조적으로 고유한 시대적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후세 예서의 특징과 전서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다. 옛사람들은 "봉도 성공한 관원" 이라고 말했는데, 매우 일리가 있다. "빠름" 이라는 의미에서 진제인은 붓글씨이다. 붓의 사용과 전서의 빠른 필기만이 진정으로 중국 서예를 예서의 방향으로 밀어 넣을 수 있다.

한대 서예

(그림) 한나라 서예

예서가 번성하는 한나라 서예

한나라는 기원전 206 년부터 기원 426 년까지 중국 서예 발전사에서 가장 중요한 세대였다. 한나라는 서한과 동한 () 로 나뉜다. 한나라의 300 여 년 동안 서예는 붓도장에서 관인까지, 관인에서 조장 (), 수침 (), 행서 () 의 진화를 거쳤다. 한말에 이르러 중국의 한자 쓰기는 기본적으로 완성되었다. 그래서 한대는 서예사의 중요한 시기로, 끊임없이 변화에서 정형에 이르기까지. 예서는 한대에 널리 사용된 글이다. 한나라 예서는 일명' 분서' 또는' 팔점' 이라고도 불린다. 필법이 갈수록 정교해질뿐만 아니라 극본의 스타일도 다양하다. 리우웬'' 문심 조각용'? 비석은 "후한 이후 비석은 줄곧 운기에 새겨져 있다" 고 말했다. 그래서 동한 예서는 필법이 능숙하고 유파가 분분한 단계에 들어섰다. 남겨진 100 여종의 한비 속에서 눈부신 눈부신 휘황찬란한 모습을 보였다. 예서가 성숙함과 동시에 분예변화가 생겨 조장 행서 진품으로 발전하였다. 서예예술의 끊임없는 변화와 발전은 김대의 유창한 초서 운동과 광초 운동의 기초를 다졌다. 또한 김문과 전서는 실제 용도가 점점 작아지면서 점차 쇠퇴하고 있지만, 한대의 도장, 와당, 가량에서는 여전히 쓰이고 있어 전서가 독특하다. 강유 웨이는 "진한 () 나라 즈음에 와당 산문이 천평하고, 선비 () 는 필법이 있어 결혼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주요 업무

마왕두박서

진 말기 서한 초기의 수묵서예. 호남 장사마왕두 3 호 한묘에서 출토 1973. 전국책',' 노자 갑을' 등의 서신을 포함한다. 서한서예를 연구하는 직접적인 자료로, 선인들이 계속 논쟁해 온 서한에 예서가 있는지 여부를 해결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마왕더미서" 는 펜으로 차분하고 두터워 의미심장하고 둥글다는 느낌을 준다. 그것의 구도도 독특하다. 간단한 책과 석각과는 달리 유선으로 길고 길이가 자유롭다. 강렬한 점프 리듬감이 있다. 전반적으로 관제가 인쇄에서 관직에 이르는 이 단계의 필기적 특징을 반영했다.

서산

한나라 예서. 전체 이름은' 한양강과 양여명 서협부' 로, 인호는' 혜안서표' 라는 네 글자가 있어' 혜안서표' 라고도 불린다. 건녕 4 년 (기원 17 1) 간쑤 성현 아트리움 절벽에 새겨져 있다. 이 돌은 고박, 장엄, 웅장하고, 필로 고박함, 방원, 필력이 풍부하다. 양수경은 "광장은 기세가 웅장하고, 빈틈이 없어, 특히 귀중하다" 고 평가했다. 비문의 마지막에, 작가는' 추경' 이라는 글자를 새겨서 서예가의 서명의 전형을 창조하였다.

푸그송

한나라 배나무 절벽. 모두' 무도현 이명송' 과' 서호송' 으로 불리며 섬서성 요양현 백애건녕 5 년 (기원 172 년) 2 월에 새겨져 있다. 이 돌글씨체는 전서의 뜻을 많이 담고 있고, 획이 둥글고, 파도가 뚜렷하지 않다. 그러나 글리프 구조는 대부분 가로, 정사각형 주름이 두드러지고, 규칙이 밀집되어 있고, 패턴이 간단하며, 함몰이 포함되어 있다. 그래서 청대 만경은 어험하고 문필이 조잡하며 강유위는 "나는' 푸그푸', 문풍, 한말 안개, 후세 사람들이 무지하다" 고 논평했다. 그러나 Pingyuan (Yan Zhenqing) 장은 독특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클릭합니다 ("광익주 쌍배?" 본한은 이 석두 조각이 후세 서예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 주었다.

장전비

전체 이름은' 한곡성 장준표 송송' 이다. 동한 비각. 영제 종평은 3 년 (기원 186 년) 산둥 동평현에 설립되었다. 글씨체가 빡빡하고, 네모나고, 변화무쌍하여 박후충에게 매우 매력적이다. 네모난 펜을 주필로 하여, 김방은 침착하고 생기가 넘친다. 비문 서예는 유창하고 자연스러워 서예가가 칭송한다.

선란황조개

한나라 예서. 그것은' 한대 기러기 문비' 라고 불리며 안석 8 년 (기원 165 년) 에 조각되었다. 이 비석의 비문은 넓이, 평평, 풍성, 고르고, 필로 가늘고 단단하며, 피도 있고, 고기도 있고, 힘도 있고, 모서리에도 네모난 펜센틴이 있다. 지재필득이라고 할 수 있고 북위 글쓰기의 선례를 열었지만, 그 아름다움을 잃지 않았다. 화면 전체가 생기와 활력으로 가득 차서 풍부한 느낌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장 qianbei 근처에 있으며, 한 리 희귀 부티크입니다.

의식비

한나라 예서. 전칭은' 루이조공묘제사비' 이기 때문에' 한이비' 라고도 불린다. 영수 2 년 (기원 156) 에 새겨져 있다. 곡부 공묘에서 이 기념비는 가지런하고 수직이며 비율이 고르고 법도가 엄격하다. 필봉은 섬세하고 경중은 다르고, 발압은 특히 굵고, 첨봉은 매우 선명하며, 전형적인 한립이며, 연미는 매우 기묘하다. 이 책의 매력은 조용하고 점잖으며 우아하고 아름답다. 옹방강이 스스로 한립 1 위를 자랑하다. 이 기념비는 당대의 시범법 형성에 큰 영향을 미쳤다.

조전비

한나라 예서. 전명' 한화양령 조전비' 는 종평 2 년 (기원 185 년) 10 월, 1956 년 산시박물원 비림에 숨어 있다. 한립에서 이 기념비는 독특하고 아름답고, 구조가 평평하고 대칭이며, 편히 펼쳐지고, 풍격이 매력적이며, 필봉이 곧고, 종횡무진하다. 그것은' 영영',' 리키' 와 같은 쉬는 부류에 속하지만 현란하고 아름답다.' 그녀가 고개를 돌리지 않으면 만반의 부적이 있다' 는 태태태태태가 있어 정말 한립의 기묘한 송이다.

위진 서예

(그림) 웨이와 진 서예

위진 서예는 서예 스타일의 진화를 완성했다

중국 서예의 발전을 보면 위진은 서예의 진화를 완성하는 중요한 역사적 단계이다. 대중 전력이 충분히 준비된 세대이다. 지금까지 한립은 정사각형 한자의 기본 형태를 정형화했다. 예서의 출현, 발전, 성숙은 진적을 낳고, 초서는 예서와 거의 동시에 싹트고 있다. 진정한 서예, 행서, 초서는 위진 시대에 정형화된 것이다. 그들의 정형과 미화는 의심할 여지 없이 중국 서예사의 또 다른 격변이다.

서예사의 이 큰 시대는 두 명의 큰 서예가인 종희와 왕희지를 만들었다. 그들은 중국 서예 발전사의 새로운 페이지를 열었다. 진서 행서 초서의 아름다운 본보기를 세웠다. 이후 각 왕조, 심지어 동양의 일본에서도 문인은 시종 중남경녀였다. 성씨는 자칭' 이왕' (왕희의 부자), 심지어 왕희를' 서성' 이라고 부른다. 왕훈 (Xi 의 조카) 은 선행책 한 권을 썼는데, 원보철은 대대로 전해진다.

저명한 대표 서예가 및 작품 소개

(그림) 란정첩

왕희지 (303-36 1)

단어 이순신 덜, 악한 린이 사람들 (이 산둥). 김회제는 영가 (기원 307 년) 에서 태어나 흥녕 (기원 367 년) 에서 죽었다. 우군 장군의 장교가 내사를 사열하기 때문에 후세는' 왕우군' 이라고 부른다. 그는 진나라의 한 귀족 집안 출신이다. 왕희지는 열두 살 때 아버지로부터 필법 이론을 전수받아 "언어가 강령 위주" 라는 것을 깨달았다. 어릴 때 스승은 당시 유명한 여서예가 위 부인으로부터 서예를 배웠다. 나중에 또 강을 건너 북상하고, 명산을 유람하고, 박채중장을 구경하고,' 합제법, 한 집 준비' 를 배우며,' 남보다 비싸고, 고금 1 위' 의 높이에 이르렀다.

왕희지의 해서체, 예를 들면' 악의론',' 황정경',' 동방삭화 짱' 등은 남조 때 유명하여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왕희지는 서예상의 혁신자이며, 주로 행서와 초서에서 이루어진다. 그의 초서는 세상에 의해' 초성' 으로 존칭되었다. 그는 역대와 당대 서예 작품에서 볼 수 있는 펜과 관자의 장점을 결합하여 새로운 서예 작품이 되었다.

그의 주요 작품은' 악의론: 왕희지 책',' 작은 문어 서체' 이다. 필법이 아름답고, 생기가 넘치고, 뚱뚱하고 날씬하며, 해서체의 규칙에 잘 맞는다. 수지용은 이를' 제 1 관서' 라고 불렀고, 당대의 추수량도 이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황정정: 작은 글자에는 황정정에 대한 전설이 있습니다. 은산에는 왕희지의 서예를 원하는 도사가 있습니다. 자신이 거위를 목숨처럼 좋아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특별히 살찐 흰 거위 한 장을 쓰기 위한 보수로 준비했다. 왕희지는 거위를 만나 반가운 마음으로 도사에게 한나절 경을 쓰고 기뻐하며' 거위가 집으로 돌아간다' 고 썼다. 원문은 《남조 도서 목록》에 실려 있다. 왕희지의 책은 도덕경이지만 반복 전파를 거쳐 황정경이 되었다. 그래서 황정경, 속칭' 거위첩 바꾸기' 로' 영과 12 년 (356 년) 5 월' 으로 끝나는 것은 후세 사람들의 사본일 뿐이다.

란정 집서: 이 글은 동진영과 9 년 (기원 353 년) 3 월 3 일 왕희지가 일부 학자들과 열린' 보치' 연회에서 그들의 시를 위해 쓴 원고입니다. * * * 28 줄, 324 자, 완벽한 구도, 구조, 필법은 그가 33 세 때의 대표작이다. 후세 사람들은 "우군 글씨체가 변했다" 고 평가했다. 그 영기가 자연스럽기 때문에 예로부터 지금까지의 모범으로 여겨진다. " 그래서 역대 서예가들은 모두 란정을 "제 1 행서" 로 여겼다.

남북조 서예

(그림) 남북조 서예

남북조 민간 서예가의 서예

팔왕의 혼란과 황실의 내투를 거쳐 세력이 점차 쇠락했다. 북방에서는 서진 왕조의 멸망에 따라. 오호 16 개국' 의 혼란기를 형성했다. 탁발가가 16 개국 북위 건립을 마치고 149 년의 상대적 통일을 이루었다. 이것은 북조다. 진사동은 멸망했고, 기원 3 17 년부터 기원 420 년까지 남조였다.

이때 서예도 동진의 풍조를 계승하여 황제부터 문인까지 유행했다. 남북조 서예가의 별들이 찬란하고 무명 서예가가 주류이다. 그들은 전대 서예의 훌륭한 전통을 계승하여 선배에게 부끄럽지 않은 우수한 작품을 창작하여 당대의 서예가 번성하는 국면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조건을 만들었다.

위비는 남북조 시대 최고의 서예가이다. 위북은 북위 남북조 시대 비각 서예의 총칭으로, 한대 예서가 당대의 해서체로 넘어가는 과도기이다. 강유 웨이는 "위북에서 가정을 선택하는 사람은 모두 성인이다" 고 말했다. 모든 가정을 결합하는 것이 좋다. " 초당 시대에는 여사남, 구양고, 추 수량 등 몇 명의 해서체 작가가 육조지용 필법을 직접 물려받았다.

주요 서예가 및 작품:

지용 (양)

그는 왕희지의 7 대 손이고, 왕희지의 다섯 번째 아들 왕휘의 후손이다. 그는 가법을 엄격히 준수하는 큰 서예가이다. 그는 열심히 글을 쓴다. 펭 우 의 \ "서예 진실 \" 은 그가 오흥영심사에 살고 수십 년 동안 아래층으로 내려가지 않았기 때문에 800 여 자본 아야코, 강동 각 사 한 권을 얻었다고 말했다. 그는 폐필로 무덤처럼 묻었다. "아직도 붓으로 흙에 들어간다" 는 이야기가 이렇게 나왔다. 동치창' 명대 화선실 수필' 에 따르면, 그는 종추의 현형표에서 "한 획을 쓸 때마다 필을 꼬고, 돌리고, 설정하고, 소위 붓을 쓸 때 종이등을 꿰뚫어 보고 싶다" 고 말했다. "천자문" 이라는 글을 쓰면서 이렇게 말한다. "펜과 펜은 공기에서 나와 공기 중에 산다. 방 안에 빈틈이 있지만, 말하기에는 부족하다. 클릭합니다 우리가 그의 수묵' 천자문' 을 자세히 살펴보면, 그가 머리를 숨기고 꼬리를 감싸고, 필의가 우여곡절이 있고, 함축적이고 리듬감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동과 그의 말은 정확하고 구체적이며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주요 작품은' 천자문' 으로 지용의' 진초천자문' 이다. 그것은 선이 충만하고, 필법이 능숙하며, 문필이 서로 맞물려 있다. 선인들이 그의 책을' 우군이 지용의 고기' 라고 평론한 것은 여기서 확인할 수 있다. 그의' 해서체 천자문' 은 필창력, 구조가 무겁고, 획의 앞뒤가 매우 선명하며 허실 변화로 가득 차 있어, 진당의 고전에 매우 근접해 초보자가 편리하다.

위북의 걸작

1. 비석: 북위구 송고릉묘비 외에 관례가 많고, 풍격이 고박, 동위왕비석이 둥글고 부드럽다. 나쁜 아이인 경우는 예외다. 나머지 비석은 모두 규율에 따라 행동하는 학생들이다. 완전하고 각이 분명하다. 예를 들면 혜복사비, 고진비, 장호비 등이다.

총부르크 비석: 남조가 금제를 답습하여 비석을 세우는 것을 금지하여 비문이 매우 적다. 운남의' 이총부르크 비석' (총룡암비) 은 밤하늘에 빛나는 반짝이는 별이라고 할 수 있다. 총부르크 비석은 운남 국경 소수민족 수장이 한문화의 영향을 받아 한제를 모방하여 지은 것이다. 이 비석은 동진제군 4 년 (405) 에 새겨져 있다.

서예는 해서체로 뚜렷한 관의가 있다. 비내의 일부 가로화는 예서의 파도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지만, 구조는 정사각형으로 해서체에 가깝다. 네모난 펜을 주필로 하고, 펜으로 소박하고 소박하며, 작은 총명함이 안에 있다. 어리석어 보이지만 자주 날고 있다.

강유위는' 주광의쌍리스트' 에서 이 기념비를' 고불의 능력' 으로 평가하는 것이 적절하다.

안용비: 안용비는 남송명 2 년 (458 년) 에 건립되어, 버거비보다 53 년 늦다. 이 두 기념비는 모두 당대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그 구조는 정사각형을 위주로 하지만, 전환점은 원형에서 만년필형으로 바뀌었고, 보비처럼 직사각형의 뿔과는 달리 해서체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키론 연비' 획의 둥글고 힘에서 볼 수 있듯이 획은 실제로 인감법에서 유래한 것이다. 획은 방원 () 로 나뉘지만 매우 무겁다. 키론 연북' 은 기법상 피치, 양보가 특징이며, 밀도가 번갈아 가며, 자세가 특이하고 구조가 가볍다. 강유 웨이는 이렇게 평가했다. "곤도 조각옥처럼 그렸지만, 아름답기 그지없다. 천은 공필 화가처럼 각자 속셈이 있다. 관직을 위한 궁극적인 법칙이다. "

장몽룡비: 이 비석은 북위 명효제 3 년 (522) 에 세워졌습니다. 그것의 전체 이름은' 노위 현 장복군 청송비' 로, 현재 산둥 곡부 공묘에 숨어 있다. 위비 후기 대표작 중의 하나이다. 장멍 웅장하고 강직하여 석풍의 지속과 발전으로 볼 수 있다. 펜의 가로, 접은 곳, 삼각형의 점들은 모두 돌의 옛 모습을 간직하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전부 네모난 것이 아니라 변화무쌍하고, 네모나고, 둥글고, 돌보다 더 섬세하다. 또한 초기 위북을 비교해 보면 위북이 굵기에서 가늘게 변하는 과정을 쉽게 알 수 있다.

벤. 서현이 쓴 전서가 햇빛에 거꾸로 비치고, 획의 중앙에 한 가닥의 짙은 잉크가 있다. 획이 평평하기 때문에 그림에 자주 쓰이기 때문에 "누수", "송곳 모래" 라고도 한다. 흑룡강 성 박물관에는 그의' 전서 천자문 단편' (송사본) 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