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주역에서 '하늘과 사람은 하나이고, 사물과 나는 이어져 있다'는 사상에 대한 설명
주역에서 '하늘과 사람은 하나이고, 사물과 나는 이어져 있다'는 사상에 대한 설명
'인간과 자연의 합일'은 이설에 있어서 중요한 개념이자 전통문화에서도 중요한 개념이다. 이는 이설(官文), 심지어는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 개념 전체로 간주되어 왔다. 따라서 이 개념의 본래 의미를 밝히는 것은 이학 연구와 전통문화 연구에 있어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중요성을 지닌다. > 그러나 이 개념의 의미를 명확히 하기 위해서는 우리 현대 학자들의 문자적 의미 이해에 따라 고대인의 말을 참고하여 고대인의 개념에서 이 개념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자연과 인간이 하나됨'의 의미를 명확히 하기 위해서는 '하늘과 사람은 하나'에서 '하늘'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핵심이다. 『천인은 하나이다』라는 『사천서』. 『인성합일』의 『천국』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음을 알 수 있다. 1. 천국은 사람과 상호관계를 맺을 수 있는 존재이다. .하늘은 사람에게 선과 악, 복을 주는 존재이며, 3. 사람들의 존경과 숭배의 대상이다. 4. 하늘은 사람을 주관하는 존재이며, 특히 왕조의 운명(운명의 하늘)이다. 5. 천국은 인(仁), 정의(仁), 예(禮), 지혜(智)의 본성을 주는 존재이다. "인간과 자연의 일치"는 단 하나도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나는 지금 이 문제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의 연구를 위해 이 자료를 출판하고 있습니다. 1. 나는. 이 자료들에는 대략적인 구두점만 추가했을 뿐입니다. 아직 자세히 설명하지도 않았고, 연구자들 모두 상당한 수준의 중국 고대 문헌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자세히 설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2. 생략한 것 중에는 중복된 내용도 있고, 견해가 명확하여 다시 인용할 필요가 없는 것도 있다. 이 정보가 믿기지 않는다면 직접 확인해볼 수도 있다.
또 설명해야 할 점은 '인간과 자연의 합일'이라는 개념이 가장 먼저 사용되었다는 점이다. 지금 발견되는 것은 장재(張財)의 '정몽(鄭孟)'이다. 그러나 장재(張財)와 동시대에 있었던 정이(鄭儀)는 이에 동의하지 않았다. "하늘과 사람 사이에는 차이가 없다. 화합을 말하다."("이성의 유서? 6권") 내가 이해한 바에 따르면, 장의 '합일'과 성의 '이상성'은 다음과 같다. 하늘과 사람은 같은 정신이거나 인(仁), 정의(仁), 예(禮), 지혜(智), 지혜(智) 등 사람의 본성은 하늘이 부여한 것이라는 뜻이다. 사람과 소통하는 것은 사람에게 행운과 불운을 가져올 수 있는 천국입니다.
이 아이디어를 창안한 사람은 Dong Zhongshu의 유명한 말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희노애락의 감정과 슬픔과 희락의 감정이 인간과 조화를 이루며 이를 비유로 결합하여 하늘과 사람이 하나가 되는 것이다." (춘추판록? 음양의) 동중수에게 천국은 희로애락이 있는 천국임은 물론, 세상을 다스리는 천국이기도 하고, 사람과 소통할 수 있고, 사람에게 행운과 불운을 가져다주는 천국이기도 하다.
동중서에 따르면 '하늘과 사람은 하나'의 '하나'는 '한 종류'를 의미한다. 왜냐하면 동중서 당시 사람들은 자연과학의 새로운 발견으로 사물 사이에 유도가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자석은 철을 끌어당길 수 있고, 피아노 현은 진동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Qi"가 매개체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유도가 발생한다고 믿었습니다. 동시에 사람들은 매개체로서 Qi를 사용한 유도도 발견했습니다. 예를 들어, 자석은 철을 끌어당길 수 있지만, 피아노 현의 진동은 끌어당길 수 없습니다. 궁전 현과 궁전 현도 함께 진동하며, 샹 현도 함께 진동합니다. 소가 울고, 소가 섞이고, 말이 섞이고, 말들이 섞인다. 그래서 우리는 비슷한 것만이 서로를 유도할 수 있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하늘과 사람이 같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 하늘과 사람이 하나됨을 보여주는 현실적 배경이다.
하늘과 사람이 하나됨을 증명하는 동종서의 방식을 '천인화합'이라 한다. ". 즉, 인간은 천국과 같다. 복사, "복사". 예를 들어 하늘은 둥글므로 사람의 머리는 둥글고, 땅은 네모이므로 사람의 발은 네모이다. 사람은 왜 하늘에는 해와 달이 있고 왜 사람에게 사계절이 있는가? 인간의 뼈는 360개의 관절을 가지고 있으며, 송나라에서도 이와 유사한 사상이 발전하여 주돈이의 태극권 이론과 소(孝)가 분명해졌다. 용의 『선천도』는 자연과 인간의 합일 사상을 다룬 걸작으로 평가되며, 인간의 자비와 정의, 예절에 대해서도 이야기합니다.
지혜의 성품은 하늘이 주신 것이며, 인간세상의 질서는 하늘의 질서를 본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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