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장재의 명제'는 천지의 뜻을 세우고, 산 자와 백성의 운명을 정하며, 성인에게 고유한 지식을 계승하고, 만세의 평화를 창조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장재의 명제'는 천지의 뜻을 세우고, 산 자와 백성의 운명을 정하며, 성인에게 고유한 지식을 계승하고, 만세의 평화를 창조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하늘과 땅의 움직임에 대해 모든 것을 알고 포괄적인 마음을 가지고 있어서 이 접근법에 의심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서민에게 봉사하고 그들의 불만을 시정하는 것이 그들의 의무라고 생각하십시오. 동시에 그는 고대 성인의 가르침을 계승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으며 공부에 지치지 않았습니다. 영원한 평화를 위해 깃발을 흔들고 불안과 혼란을 막으십시오.

장재(1020년 ~ 1077년 12월 6일), 호칭 자후(Zihou)는 펑샹현(현 산시성 매현 헝취진) 출신입니다. 사상가이자 교육자이며 북송 왕조의 성리학 창시자 중 한 사람입니다.

송진종은 천서 4년(1020년) 장안(현 산시성 시안)에서 태어났다. 그는 젊었을 때 병법을 논하는 것을 좋아하여 《양자논의9조》를 간행하였다. 판중옌(Fan Zhongyan)과 친구가 되어 유교 육경을 공부하세요. 진사(金師)가 된 후 치저우(齊州)의 군에 입대하여 운암현(雲岩縣) 부사로 임명되고 좌랑(左浪)과 충문 서랑(宗文書院)으로 옮겨갔다. 사임하고 귀국한 후 그는 관중에서 강의를 하고 "관설"이라는 사상학교를 세웠다.

송나라 신종 황제 희녕 10년(1077년) 58세의 나이로 임동에서 병으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장자(張子)라 이름하여 성자의 칭호를 받고 공자묘 서베란다 38위에 모셔져 있으며, 주돈이(周敦衣), 소용(少永), 성의(成儀), 성호(成浩)와 함께 '오자(五子)'로 불린다. 북송 왕조."

장재는 인간의 본성, 즉 천지의 본성이 나쁜 것이 아니라 기질의 본성이 방해와 방해로 인해 나쁘다고 믿는다. 사람을 선하게 만들려면 교육과 배움을 거쳐 성품을 바꾸고 선근으로 돌아가서 도덕적인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성자의 경지에 도달하는 것이다.

'천지를 위하여 마음을 정하고, 백성을 위하여 운명을 정하고, 옛 성도들을 위하여 고유한 지식을 전하며, 대대에 평화를 창조한다'는 그의 유명한 명언을 '사문장'이라 불렀다. 현대 철학자 Feng Youlan의 Hengqu"는 간결함과 간결함으로 인해 시대를 초월하여 칭찬을 받았습니다.

추가 정보:

"세상을 위한 마음을 세우고, 사람들을 위한 운명을 세우고, 성도들을 위한 독특한 배움을 이어가고, 세상을 위한 평화를 창조하십시오." 장재(Zhang Zai)의 정신적 유산인 이 네 가지 유명한 속담은 널리 낭송되며 풍유란(Feng Youlan)이 이를 "네 가지 문장(Four Hengqu Sentences)"이라고 불렀습니다.

이 22개의 단어에 담긴 사상적 내용은 매우 풍부하다. 좀 더 대중적으로 설명하면 우주의 법칙을 탐구하고, 인간의 건강한 발전에 관한 진리를 탐구하며, 성현들의 진보적인 사상과 선진적인 사용법 사상적 방법으로 나라를 다스려야 나라 전체는 물론 인류까지도 행복하고 걱정 없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이것이 장재의 거버넌스 철학이다.

장재는 인민을 동포로, 만물을 친구로 여기는데, 이는 서민을 배려하고 세상을 생각하는 책임감과 정신적인 추구를 구현한다. 장재의 삶은 '사람과 사물의 조화'를 진정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서민과 사물'의 윤리적 정서에는 장재인의 효사상 정신이 가장 잘 구현되어 있다.

바이두백과사전—장재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