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순자의 악성론과 맹자의 선성론의 차이점과 연관성은 무엇입니까?

순자의 악성론과 맹자의 선성론의 차이점과 연관성은 무엇입니까?

차이점. (1) 생활과제를 달성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맹자는 인생의 임무는 배우고 닦는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모든 사람이 선한 행위를 갖게 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순자는 인간은 선천적으로 장점을 추구하고 단점을 피하는 타고난 특성을 갖고 있으며, 이는 필연적으로 서로 경쟁하고 사회 안정을 파괴하는 등 나쁜 사회적 결과를 낳게 된다고 믿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습득한 힘, 즉 배움과 예절에 의지하여 사람들의 욕망을 억제하고 사람들의 마음을 선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2) 의견의 의미가 다릅니다. 맹자는 선성론(善性論)을 주장한 사람이다. 선한 본성이론은 사람이 선할 가능성을 가지고 태어난다는 뜻이다. Xunzi는 사악한 본성 이론을 옹호했습니다. 그는 "인간 본성의 악과 선은 거짓이다"라고 믿습니다. 인간의 본성은 악하며, 제한하지 않으면 악한 행동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3) 인간 본성을 정의하는 다양한 관점. 인간의 본성에 대한 맹자의 정의는 인간과 동물의 차이, 즉 인(仁)과 의로움(仁信)과 도덕(道德)의 유무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맹자는 인간의 본성을 탐구하기 위해 인간의 사회적, 도덕적 속성을 이용했습니다. Xunzi의 인간 본성 정의는 인간의 자연적 속성을 인간의 본질적 속성으로 정의합니다. 그는 타고난 자연적 특성으로 성인의 본질적인 특성을 정의했습니다. (4) 도덕 실천의 출발점이 다르다. 맹자는 자연의 선함을 강조하고 '선한 원리'를 개발하기 위해 도덕 교육을 활용하도록 장려했으며, 따라서 내부에서 외부로 자신을 확장하고 영적인 감정에서 시스템을 표준화할 것을 강조했습니다. 그러나 순자는 인간의 본성은 악하며 도덕은 외부에서 추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사람들이 외부 규칙과 규정의 제약을 통해 도덕화되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상대적으로 말하면 에티켓과 법률 시스템의 역할이 더 강조됩니다. 연결 (1) 인간 본성론의 출발점은 일방적이다. 맹자는 사람이 선천적으로 친절하다고 믿었습니다. 악이 나타나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 획득된 수양에서 "네 가지 목적"을 개발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순자는 인간의 본성이 단순히 악하며 사람은 다양한 욕망을 가지고 태어나며 이러한 욕망이 악의 근원이라고 믿습니다. 사람이 선한 일을 할 수 있는 이유는 습득한 교육과 예절의 제약이 있기 때문입니다. (2) 모두 환경의 역할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맹자는 '사심사덕'의 발달은 습득된 환경에 달려 있다고 믿었습니다. 사람이 좋은 환경에서 자라면, 그 사람의 본성에 내재된 친절을 불러일으켜 이 친절을 꽃피울 수 있습니다. 결국 사람들은 성인이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람들은 나쁘게 행동할 것이다. Xunzi는 인간의 생리적 욕구와 끝없는 욕망이 악의 근원이라고 믿었지만 이상적인 성격은 후천적 변화와 실천을 통해 달성 될 수 있습니다. 인간은 습득된 학습과 교육을 통해 자신의 본성을 효과적으로 억제하고 선한 본성을 승화시킬 수 있습니다. (3) 인간 본성에 관한 모든 이론에는 평등 사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Xunzi는 성인과 일반 사람들이 동일한 인간 본성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것으로부터 평등사상을 볼 수 있는데, 이 평등사상은 단지 형식적 평등에 불과할 뿐, 당시로서는 역사적, 진보적 의미를 지닌다. 순자와 맹자가 인간 본성론에서 제기한 단순한 평등사상은 지주계급 혁명이 필연적으로 일어나 승리할 것이라는 강력한 담보였다. [3] (4) 인간 본성을 보는 근본적인 목적은 같다. 맹자는 선한 성품을 주창했으며, 그의 궁극적인 목표는 사람들이 선한 일을 하고 선한 일을 함으로써 기뻐하게 하는 것이었고, 이는 필연적으로 사회의 안정과 세계의 단결과 평화를 가져오는 것이었습니다. 순자는 사악한 본성을 옹호하고 사람들을 위선적으로 만들고 사람들이 선한 일을 하도록 장려하고 싶었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고려는 같은 목표로 이어지고, 다른 길은 같은 목적지로 이어진다. 출처: 교육 및 교육 포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