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지바고 박사의 인격 이미지의 의미에 대해 논평할 수 있는 사람이 있습니까?
지바고 박사의 인격 이미지의 의미에 대해 논평할 수 있는 사람이 있습니까?
소설이 출판된 후, 일반적으로' 전쟁과 평화' 이후 이 작품은 정신적으로 이렇게 넓은 역사시대의 총화와 묘사로 사용될 수 있는 유일한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지바고 박사' 는 서방에서 추앙을 받는 불후의 서사시이지만 러시아에서는' 사회주의를 증오하는 작품' 으로 비난받아' 세계 최초의 정치금지서' 로 불린다.
지바고 박사' 는 혁명-역사-인생철학-문화의 오이디푸스 복합체를 구현했다. 그것은 인류문학과 도덕사의 중요한 사건이며 20 세기의 가장 위대한 혁명을 반영하는 시화 소설이다.
-미국 평론가 윌슨
지바고 박사' 는 반수가 아니라 사랑으로 가득 찬 대작이다. 어느 쪽에도 나쁘지 않고 보편적인 의의가 있다. 러시아는 이 노벨상이 소련 사회에서 생활하고 일한 위대한 러시아 작가에게 수여되었다는 것을 기억하기만 하면 된다.
-프랑스 작가 앨버트 카뮈
200 1 1 9 나는' 지바고 박사' 를 다시 한 번 보았다. 내가 그것을 처음 읽은 것은 북경 노신문학원에서 공부할 때이다. 그 당시 이 책은 막 번역되어 유행했다. 나는 반의 많은 사람들이 이 일을 의논하고 있는 것을 기억한다. 솔직히 말해. 그때 봤을 때 오늘만큼 흥분하지 않았다. 십여 년이 지났는지 세월이 흘러가면서 더 많은 변천을 느낄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특히 사랑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사랑명언)
나는 레즈비언과 지바고 박사의 사랑을 좋아한다. 이것은 억압적이고, 고상하고, 순결한 사랑이다. 그들 사이의 사랑, 마음속은 열렬하고, 겉모습은 자제하고, 동정하고, 탄복하게 한다. 사실, 진정한 행복은 항상 고통을 수반하지만, 고문당하는 사랑은 이슬로 덮인 꽃처럼 사랑스럽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비평가들은 이 책을' 정치' 책으로 삼는 것을 좋아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10 월 혁명과 일대 지식인들의 혁명에 대한 태도를 썼기 때문이다. 그러나 오늘 나는 그것을 씁쓸한 사랑 소설로 생각하는 것이 낫다. 왜냐하면 어느 시대에는 비극이 없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파스텔나크는 이런 책 때문에 서방에서 큰 영예를 얻었다. 스웨덴 학원은 그가 노벨문학상을 수상했다고 발표했지만 러시아 시에 큰 기여를 했기 때문에' 지바고 박사' 로 인해 더 넓은 국제적 명성을 얻었다는 것을 누구나 알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 책은 그에게 영예를 가져다 주었을 뿐만 아니라, 그에게 큰 재난을 가져왔다. 소련은 저자가 책에서 10 월 혁명을 비방하며 그것을 반동 서적이라고 부른다. 파스텔나크는 조국에 대한 충성심을 나타내기 위해 노벨 문학상을 포기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련 문단의 그에 대한 배척은 그가 모스크바 교외의 작은 마을에서 외롭게 죽을 때까지 멈추지 않았다.
일이 이미 변했다. 오늘날의 러시아에서는 누가 이런 위대한 작품을 적대시할 것인가? 그러나 당시 골키 문학원 학생들은 화가 나서 팍스 공관에 가서 소란을 피웠다. 그들은 문과 창문을 부수고 저자를 소련의' 반역자' 라고 불렀다. 사실 어떤 혁명도 성공과 동시에 폐단이 있으니, 사람들이 반성하게 해야 한다. 한 민족이 끊임없이 자신을 반성해야 더 깊고 넓게 항해할 수 있다.
이것은 외로운 주말이다. 나는 말러의' 대지의 노래' 를 들으면서 이 일기를 썼다. 나는 그것의 멜로디가 지바고 박사에게 잘 어울린다고 생각한다. 이 음악 작품은 이 문학 작품과 정신적으로 통한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똑같이 소박하고, 똑같이 열정적이고 시적이며, 마찬가지로 서늘하고 비장하기 때문이다. 이 위대한 작가와 음악가들이 때때로 우리에게 마음의 충격을 주지 않는다면, 필멸의 삶은 얼마나 숨막히고 지루할 것인가.
지바고는 지식인의 환경에서 자라서 좋은 교육을 받았다. 그러나 그는 삼촌에게 이끌려 내성적인 성격을 길러 불행한 사람에게 동정으로 가득 차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대학을 졸업한 후 그는 많은 철학, 역사, 문학 작품을 읽었고, 종교의 영향으로 그의 동정심은 강한 박애정신으로 발전했다. 그는 외과 의사이며, 외과 수술의 실천은 사람에 대한 지나치게 엄격하고 객관적이며 냉정한 태도를 배양하였다. 그는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어떤 현상을 판단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사물을 판단하는 출발점은 종종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과 읽은 책이다. 지바고는 성실하고 정직한 늙은 지식인이다. 그러나 그가 10 월 혁명에 반대하는 것은 자산계급의 본성에서 나온 것이 아니다. 반면 1 차 세계대전에서 군의를 맡았을 때 러시아 사회의 어둠과 부패를 보고 10 월 혁명을 충실히 환영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얼마나 훌륭한 수술인가! 숙련되어 썩어가는 낡은 궤양을 단번에 잘라 버리세요! 불공정한 세상. 이것은 전대미문의 쾌거이다. 이것은 역사의 기적이다. "
지바고는 혁명에 대한 그의 열정을 포함하여 혁명에 대한 입장이 이상하지만, 혁명이 가져온 고난에 대한 증오는 구 러시아에 대한 증오에 못지않다. 혁명은 진보적인 젊은이들이 생각하는 그런 것이 아니다: 그것은 세상에 천지개벽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낡고 낙후된 불합리한 제도를 버리다. 지금의 나와 나 같은 젊은이와 비슷하다. 세계 혁신이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과 희망으로 가득 차기를 바랍니다. 나는 혁신이 옳다면 혁신이 희망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사람은 미래에 대해 생각을 가지고 있지만, 많은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해야 할지, 미래에 대해 어찌할 바를 모른다.
아마도 너는 이 책을 다 읽은 후에 아무런 느낌이 없을 것이다. 10 월 혁명만큼 웅장하지 않다.' 침묵의 돈강' 과 같이 쉽게 눈물을 흘리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밋밋한 소설, 일반인의 생활, 보잘것없는 인물의 사고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그것은 모든 평범한 작은 인물을 대표한다. 지바고에서 자신의 그림자를 찾을 수 있습니까?
오늘' 지바고 박사' 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분명히 오래된 화제를 줍고 있는 것 같은데, 십여 년 전의 센세이션은 전혀 없다. 이 소설이 마침내 10 여 년 전 소련 문학의' 귀환 열풍' 에서 고토 친족을 만나 중국이라는 오래된 동방 이웃 나라에서 또 다른 붐을 일으켰을 때, 사람들은 어떤 눈빛으로 작품에 침투한 반세속론에 경탄하고, 또 어떤 심정으로 파스테르나크의 불행한 눈물을 흘렸는지 잊지 못할 것이다. 자, 신비의 베일을 벗기자 갑자기 모든 것이 가져오는 광희, 놀라움, 심지어 망연자실까지 시간이 지날수록 사라져 버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만약 이 작품이 우리에게 여전히 매력적이라면, 그것은 단지 그것의 고전 때문일 뿐이다.
지바고 박사' 는 고전으로 20 세기 러시아 문학이 남긴 고전이다. 그것의 탄생의 연대로 볼 때, 의심할 여지없이 소련 문학의 고전 중 하나이며, 어떤 정어도 추가하지 않은 진실하고 엄밀한 고전이다. 나는 누가 창작자인지 모르겠다. 소련 문학 (당대 중국문학 포함) 중 많은 이른바' 선율' 작품들을' 레드 클래식' 이라고 부른다. 솔직히 말해서, 오늘날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소위' 붉은 고전' (소련이든 중국이든) 은 본질적으로 고도로 정치화되고 이데올로기화된 사회문화 생태 환경에서 파생된 문학 괴짜이다. "레드 클래식" 이라는 명칭을 처음 발명한 사람이 존경에서 나온 것인지 조롱에서 나온 것인지 모르겠다. 사실, 진정한 문학 고전은 어떤' 물감' 도 첨가할 수 없다. 이른바' 레드 클래식',' 클래식' 이 아닌' 레드 클래식' 은' 클래식' 이라는 단어의 무게를 감당할 수 없기 때문에 고통을 참으며' 레드' 라는 단어의 우산 아래에 숨어 있을지도 모른다.
고전은 작가에게 웅대한 역사적 시야를 요구하고, 사람들은 고전이 서사시적인 풍격을 요구하였다. 파스텔나크가 말한 것을 기억합니다. "지바고 박사는 제 첫 번째 진짜 작품입니다. 저는 거의 45 년 동안 러시아 역사를 묘사하고 싶습니다." 네, 1905 혁명, 1 차 세계 대전, 2 월 혁명, 10 월 혁명, 새로운 경제 정책 ...' 지바고 박사' 가 다루는 모든 역사적 사건은 역사의 변천을 감상하려는 사람들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 같다. 미국인 에드먼드 윌슨이 그것을' 전쟁과 평화' 와 비교하는 것을 도울 수 없는 것도 당연하다. 하지만 이 거대한 내러티브 비전은 소련 작가들이 공유한 것이며, 그들은 역사의 충격과 변혁 속에서 자신의 예술 창작 영감을 자양했다. 소련 문학에서, 거의 모든 두루마리는 역사와 현실의 거대한 그림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걸작이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고전으로 간주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고전은 결국 매우 적고 적다. 강렬한 현실과 역사적 비판의식으로 가득 차 현실 생활에 대한 초월을 이룬 작품들만이 고전의 전당에 들어갈 수 있을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문학의 본질은 현실을 부정하고 초월하는 심미화이다. 현실 생활에 대한 부정과 초월 정신이 없다면 예술의 생명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예술의 기본 가치, 예술의 본질이다.
지바고 박사' 를 읽으면 글줄 사이에 강한 비판의식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0 여 년 전의' 지바고 박사 열풍' 에서 많은 사람들이 이 소설이 반십월 혁명이 아닌가 하는 흥미를 가지고 궁금했던 기억이 납니다. 파스텔나크는 소련의 최근 30 년 동안의 역사 변천에 대해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습니까? 한동안 이 질문에 대한 다른 대답은 소설에 대한 다른 가치 판단을 결정하는 것 같다. 그 결과,' 지바고 박사' 라는 대작에 대한 호의를 포기할 수 없는 사람들이 작가의 머리 속에는 역사와 현실에 대한 부정이 조금이나마 있다는 사실을 백방으로 부인하는 우스꽝스러운 상황이 벌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희망명언) 당시 평론가 워즈니아치는 "지바고와 파스텔나크 본인은 혁명의 반대자도 아니고 혁명에 반대하는 것도 아니다" 고 말했다. 그의 주장은 아마도 이 작품을 사랑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의 심리상태를 반영한 것 같다. 하지만 이 문제에 대해 45 년 전 이 소설이 출간한' 신세계' 잡지 5 명의 편집자에 반대하는 느낌이 더 실감나는 것 같다고 필자들은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들은 소설에 담긴 역사와 현실에 대한 비판을 실감했다. 실제로' 지바고 박사' 는 비판적인 전선으로 가득 차 있다. 19 세기 서유럽의 모든 명작, 20 세기 서구 현대주의의 대표작, 포스트모더니즘의 작품들이 신흥 자본주의 사회, 공업화 사회, 심지어 후공업화 사회에 대한 첨예하고 심오한 비판과 부정으로 가득 찬 것처럼' 지바고 박사' 도 마찬가지다. 만약 우리가 여전히 19 세기의 위대한 러시아 문학에만 비판과 부정의 정신을 준다면, 신소련 문학이 신소련 사회에 감미로운 찬송가를 바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면 정말 우습다. 그러나 다섯 명의 편집자가 소설에 대한 비판을 맡았지만, 그들이 소설의 부정정신에 대해 올바른 인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오늘, 우리는 이 소설이 10 월 혁명을 부정했는지 아닌지 고민할 필요가 없는 것 같다. Pasternak 이 그가 묘사 한 역사를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았음에 틀림 없다. 그러나 그가 10 월 혁명에 대해 자연적인 반감을 가지고 있다고 단언하는 것은 잘못이다. 그는 타고난 증오로 역사와 현실을 비판하지 않았고, 10 월 혁명과 함께 지나갈 수 없다는 의미도 없었다. 그의 비판 예봉은 그의 타고난 예술가의 본성, 즉 현실에 대한 그의 비판적 안목에서 비롯된 것이다. 미국 학자 로버트 페인이 말했듯이, "일부 서방 비평가들은 지바고 박사를 소련 정권에 반대하는 인물로 여긴다. 이 견해는 정확하지 않다. 왜냐하면 그들은 이 작품이 현존하는 모든 정권에 대한 반란이라는 것을 발견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 이것이 요점입니다. 영국 하이우드의 주장을 반박하기는 어렵지만, "파스텔나크가 1946 년에 쓴' 지바고 박사' 는 스탈린과 그 정권이 수호하는 모든 것에 대한 도전으로 의도적으로 구상되었다" 고 하지만, 우리는 이런' 도전' 을 정해진 현실에 대한 형이상학 부정으로 이해해야 한다. "얼마나 훌륭한 수술인가! 여러 해 동안 냄새나는 궤양을 능숙하게 잘라라! 그것은 간단하고 직설적이어서 수백 년 동안 사람들에게 경배하는 데 익숙해져 온 불공정에 대해 판결을 내렸다. " 소설 주인공 지바고의 입에서 나온 이 명언은 여러 차례 인용돼 주인공 지바고가 러시아에 찾아온 혁명 폭풍에 대한 동경으로 사용되기를 희망하고 있다. 사실, 이 말은 지바고가 혁명 폭풍에 대해 칭찬하는 표현보다는 그가 살고 있는 러시아 사회에 대한 비판이다. 이 명언은 주인공이 나중에 10 월 혁명에 대한 반성과 본질적으로 똑같다. 우리를 불안하게 하는 것은 소설 주인공 지바고가 전형적인 지식인으로서 가져야 할 정신적 독립과 비판의식을 반영한 것이다. 파스텔나크는 소설 주인공과 작품 전체에게 현실과 역사에 대한 비판과 초월의식을 부여해 이 작품을 고전으로 만들 수 있게 했다. 결국, 진정한 예술은 어떻게 현실을 비판하고 초월하지 않을 수 있습니까?
폴란드 작가 캄브로비치는 "자신을 존중하는 예술가는 누구나 해야 하고, 여러 가지 의미에서 명실상부한 망명자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고 말했다. " 이른바' 망명자' 는 내가 보기에 정신적인' 망명자' 와' 자기 망명자' 를 더 많이 가리킨다. 이런 예술가는 영원히 역사에 잊혀지지 않을 것이다. 이런' 자아추방자' 만이 진인각 선생이 그해 말한' 저속진리' 에서 벗어난' 독립정신' 을 진정으로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야만 그는 현재의 주류 사회의식을 뛰어넘어 자신의 소위' 정치사상' 에 작가에게 진정한' 자유사상' 을 부여할 수 있다.
70 년 동안의 소련 문학을 돌이켜보면, 한때' 사상' 이라고 불렸던 이 가장 휘황찬란한 문학에서 시대에 부는 피리 소리 아래' 큰 소리로 노래하다',' 물감' 으로 아름답게 춤을 추는 이른바 고전이 진정한 고전이라고 할 수 있을까? 고전이 고전인 이유는 인간의 존재의의와 삶의 가치에 대해 생각하는 정신적 높이에서 역사 과정을 문화적으로 비판할 수 있기 때문이다. 40 여 년 전' 지바고 박사' 가' 신세계' 잡지 편집부에 의해 봉쇄되었을 때, 파스텔나크와 그의 아내 지나 아이다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은 왜 두딩체프의' 빵뿐 아니라 빵' 이 어떤 사람들의 포위 공격에도 불구하고 출판될 수 있는지 궁금했다. 그들의 눈에는 이 소설이 정말로 사회의 어두운 면을 폭로한 것 같다. 만약 파스테르나크 본인이 정말 그렇게 생각한다면, 이 위대한 시인은 그의 소설이 두딩체프의 명작만큼 직접적이지는 않지만, 또 다른 더 높은 의미에서 권력자의 연약한 신경을 건드렸다는 것을 깨닫지 못한 것이 분명하다. 지바고 박사의 반항은 랍바 왕과 비교할 수 없는 것이다. 이런 반항은 특정 관료적 습성이나 명백한 체제 문제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문화 비판의 높이에서 인간 정신의 내면을 가리키는 것이다. 문학에 있어서, 이런 의미에서만 문화 비평이 진정으로 시대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다. 예술가에게 문화 비평의 관점에서 현실을 바라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고리키는 러시아 혁명의' 시기적절하지 않은 사상' 과' 혁명작가' 에 대한 러시아 혁명에 대한 깊은 반성을 통해 한 문화인이 치열한 정치적 격동 시대에 문화적 완전성을 고수하는 냉정함과 깊은 마음을 충분히 보여 주었다. 혁명작가' 골키든' 러시아식 지식인' 파스텔나크든 러시아 혁명에서 잉태된 러시아의 야만성과 노예성에 대해 깊은 반성을 했다. 파스텔나크의 머리에는 결코' 혁명' 이라는 단어가 없지만, 인류문화정신의 입장에서 역사와 현실에 대한 심사와 비판은 두 예술가의 공통점이다.
정치적 격동의 시대에는 문화적 무결성에 대한 견지가 가장 소중하며, 인류의 모든 공리사상과 행동에 대해 철저한 비판의식을 가지고 있다. 문화윤리를 고수하는 이런 비판의식은 종종' 보수' 라는 꼬리표가 붙는다. 디킨스는' 쌍성기' 에서 프랑스 대혁명에 대한 표현으로' 감상적인 보수주의' 로 가득 찼다. 골키, 폭풍을 부르는 바다제비가 폭풍이 정말 닥쳤을 때 갑자기 걱정이 태산이었고, 우리 노신도 한때 후배들에게' 봉건 잔재' 로 비난을 받았다. 하지만 우리 후손들이 모두 역사의 터무니없는' 세례' 를 겪었을 때, 이 문화 선현의 깊은 안목을 존경할 이유가 없을까? 노신은 물론 고리키에 대한 비난은 지금 우리의 농담이 된 것 같다. 40 여 년 전 파스텔나크를 비판하는 것은 터무니없는 일이 아닙니까? 역사와 현실에 대한 이런 사고는 일반적인 정치적 차원을 초월한다. 편협한 민족주의와 정치 공리주의를 극복하고 인류의 가장 광범위한 영원과 공통의 감정을 목표로 하는 비판과 초월의식은 문학 고전의 중요한 특징이다. 미국인 윌슨은' 지바고 박사' 를 14 자로 요약하여 상당히 정확하다.
사람들은 종종 이 소설이 기독교 교리에 대한 평론, 생사에 대한 사고, 자유와 진리에 대한 사고, 역사와 자연, 예술적 관계에 대한 사고를 담았다고 말한다. 파스텔나크는 어떤 불후의 인간성과 선험적 종교인문적 관념 (예: 선, 정의) 을 참고로 혁명 운동과 사회사 변혁을 바라보는 것이라고 종종 말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지바고 박사라는 고도의 자기중심적인 인물을 대중과 시대로부터 멀리 떨어진 구식 귀족 지식인으로 여기고, 소설을 역사의 흐름 밖에 서 있는 것으로 보고, 역사 과정에 대한' 병적' 감상적인 지식인으로 보고 소설 사고의' 정확성' 을 의심한다.
당시 집단의식에 대한 인격성과 자주성에 대한 비판적인 사고는 사회사 변천에 대한 철학적 시각으로 지식인들이 독립된 이성정신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귀한 방식이다. 지바고 박사' 가 러시아 역사에 대한 비정치화 사고는 바로 이 소설의 가치다. 100 년 전 정치적으로' 반동' 했던 톨스토이가 여전히 문학 고전의 대가로서 역사의 장하 속에 살고 있다는 것은 논란의 여지가 없는 사실이다. 이어 파스테르나크의 소설' 지바고 박사' 는 철학과 문화적 반성으로 현재의 사회사상적 측면을 뛰어넘어' 인간의 존재' 의 의미를 드러내고 인간의 존재의 비극적인 색채 등 광범위한 형이상학 문제를 드러냈다. 이것은 영원한 고전이 아닌가?
파스텔나크는 "예술가가 하나님과 대화한다" 고 말한 적이 있다. 예술가에 대한 높은 요구로, 역사와 인간성의 참뜻을 탐구하고, 생명의 가장 깊은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정신으로 경솔한 현실 생활에 직면하고, 현실과 역사의 거대한 변화 속에서 인류의 비극성과 역사적 과정의 부조리를 밝혀야 한다. "지바고 박사" 는 바로 이런 정신제품이다. 윌슨이 그것을 "인류문학과 도덕사의 중요한 사건, 20 세기의 가장 위대한 혁명을 반영하는 시화 소설" 이라고 칭찬하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파스텔나크는 현대 소련 문학의 신비한 거인으로서' 러시아 문화의 보고와 지식인의 마음을 여는 특별한 열쇠' 이다.
20 세기 러시아에서 일어난 혁명은 역사적 실천에 의해 비극적인 색채를 부여받았다. 소련 국민들이 겪은 모든 고난은 정신에서 육체에 이르기까지 이 혁명의 모순과 이중성과 내적 연관이 있다. 20 세기 러시아 문학의 고전은 이 두 가지 비극적인 정신적 특징을 깊이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문학 고전이 고전인 것은 인류 정신 수준에 대한 파악에서 시대의 본질적 정신적 내포를 깊이 꿰뚫어보았기 때문이다. 지바고 박사' 에서 안티포프의 이미지는 러시아 혁명의 깊은 모순의 구현이다. 그는 순수한' 정치동물' 이 아니라 시대와 정치에 의해 소외된' 순수화신' 과 도구이다. 그는 철석 같은 마음이지만 여전히' 불멸의 몸' 이 있다. 이런 정신의 이중성은 러시아인들이 20 세기에 직면한 파란만장한 경험의 전조가 아닌가? 문학 고전은 뿌리가 없는 부평초가 아니라, 고전의 꽃은 문학 전통의 정신토양에 깊이 뿌리박혀 있다.
지바고 박사' 는 20 세기의 서사시이지만, 우리는 그 중' 영향 불안' 을 분명히 느낄 수 있다. 파스텔나크라는 현대 역사를 묘사하고자 하는 시인은 항상 우리에게 전통의 힘을 느끼게 한다. 아마도' 지바고 박사' 에서 로팅, 리 테비노프, 이바노프, 트리고린, 트리블레프의 그림자를 찾으려고 했을지도 모릅니다. 라라에서 타티아나 또는 나스타시아 필리포프나의 흔적을 찾다. Tonya 에서 Nadasha Rostova 나 Kitty 를 찾아 라흐메토프, 바자로프, 심지어 안티포프 역사 리얼리티 네차예프의 냄새를 맡는 것은 헛된 일이지만,' 지바고 박사' 에서 우리는 러시아 지식인들만이 가지고 있는 세계와 삶을 아는 방식을 분명히 깨달았다.
지바고와 파스텔나크는 전형적인 러시아 지식인들의 생활 방식에 살면서 러시아 지식인들만이 심사숙고할 수 있는 문제를 생각하고 있다. 하나님-죽음의 수수께끼-러시아 어머니의 운명, 니콜라이 고고리, 늙은 톨스토이, 도스토예프스키 등 러시아 문화대사들을 괴롭혔던 이 문제는 파스텔나크와 그의 사랑하는 주인공 지바고가 가장 염려하는 순수 러시아 문제이다. 지바고 (Givago) 와 그의 창작자 작가 파스테르나크 (Pasternak) 와 마찬가지로 삶의 참뜻과 진리에 대한 독립정신을 반영하고 인류의 정신노예와 투쟁하며, 그들이 벨가예프가 말한 러시아만의 내가 될 수 있게 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소련에서는 러시아 지식인들의 이런 정신 전통을 유지하는 데 큰 용기가 필요하다. 이 때문에 이런 정신 전통은 소련 문학에서 특히 소중하게 여겨졌으며, 어려운 세월 동안 이런 정신 자원을 고수한 소련 작가들만이 역사의 장하 속에 자신의 이름을 쓸 수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파스텔나크는 이런 이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모든 사상과 정신 탐구가 시의 의미에서 드러날 수 없다면 문학 고전을 탄생시킬 수 없다. 베린스키가 그의 유명한' 러시아 문학 힐끗 1847' 에서 설명한 소박한 진리를 결코 잊지 말자 우리가 볼 수 있는 것은 기껏해야 형편없는 아름다운 시도를 하는 것이다. "
소련 문학에 얼마나 많은' 빛나는 사상' 이 시적 융합이 부족해 무색해졌고,' 지바고 박사' 는 10 월 혁명과 관련해 신중해야 할 소설이다. 우선 시, 시, 시, 그리고 사회, 종교, 역사에 관한 모든 사상이 정말 감동적이다. 스페인 작가 루 사는 이 소설을' 서정적인 창작' 이라고 부른다. 리하체프는 그것을' 현실에 대한 서정적 태도' 로 여겼는데, 이 모든 것은 식견이 있다. 실제로' 지바고 박사' 의 가장 큰 독특한 점은 시적인 매력으로 러시아 혁명의 역사를 살펴보았다는 점이다. 이' 라라가' 가 표현한' 혁명-역사-인생철학-문화연모정' 의 주제는 열정적인 정치 설교로 가득 찬 위선문학 작품들로 대체될 수 없다. 작가의 생활에 대한 탐구, 역사에 대한 사색, 모든 추구와 고민은' 지바고' 와' 라라의 발라드' 의 플래시에서 드러난다. 작가는 지바고와 라라라는 진실한 인간빛으로 가득 찬 두 인물에게만 속한 세계를 상상했다. 이 세상에서 그들은 삶의 신비, 죽음의 신비, 천재의 매력, 밝혀진 매력을 알고 있다. 이 세상에서, 그들은' 비천한 세계와 논쟁하는 것은 지구를 다시 자르는 것과 같다' 는 것과 무관할 수 있다. 이 세상에서 영혼, 예술, 아름다움, 자연은 하나로 융합될 수 있고, 사람은 지구, 우주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예술은 아름다움을 위해 봉사한다", 이성과 감정으로 가득 찬 사람은 예술이 창조한 신비한 쾌락, 사랑의 달콤함, 조용한 생활의 따뜻함, 밤의 숙적함 속에서 영원히 진실하게 생활하고 생각하며, "진리를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 아름다운 동화 세계, 지바고와 라라의 세계는 시인의 펜에 의해 무자비하게 파괴되었다. 이 매혹적인 세계는 현실의 공리적인 세계와 맞설 수 없고, 그것을 기다리는 것은 비참한 파멸일 뿐이다. 사람의 정직함과 선량함은 특정 역사적 사건 앞에서 약해져서 파괴될 운명이다. 이 비극적인 역사적 역설은 문학 고전이 제기한 영원한 의문인 것 같다. 아마도 이런 무력감과 후회를 느끼는 것이 가장 고전적인 아름다움일 것이다.
이로 인해 사람들은 소련 문학을 소중히 여기고, 그리고리 마르크스 레닌호프의 비극과 지바고의 비극을 창조한' 고전미' 를 소중히 여길 수 있다. 시대에 입각하여 그 시대를 초월하다. 현실 밖의 새장은 다시 전통적인 정신집으로 돌아갔다. 이 모든 일이 서정적 시인의 눈으로만 살아가는 예술가에게 일어났을 때, 우리는 고전의 출현이 이미 멀지 않았다고 말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지바고 박사' 는 이런 문학 고전으로, 그 고전성은 소련 문학사 교과서에 쓰여진 모든 작품이 가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어떤 작품들은 문학사에 영원히 기억될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문학 발전의 특정 단계 (예: 해동, 한 사람의 경험 등) 를 상징하기 때문이다. ) 또는 특정 역사 시대의 전형적인 대표 (예: 강철이 어떻게 정련되었는가) 입니다. 그러나 그것들은 엄격한 의미의 문학 고전이 될 수 없다. 현재의 편협한 정치적 수준과 민족주의 정서를 초월하여 인류의 공통되고 영원한 감정을 표현하는 작품들만이 고전 대열에 들어갈 수 있다. 20 세기 러시아 문학에서' 지바고 박사' 는' 침묵의 돈',' 대사',' 마가렛' 등 손꼽히는 작품과 함께 고전의 문에 들어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