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이 명언에 대한 내 감정을 적어 주세요 .. 급해요 ~
이 명언에 대한 내 감정을 적어 주세요 .. 급해요 ~
주 (1130-1202) 남송의 유명한 철학자, 사상가, 철학자, 시인, 교육자, 문학가. 한족, 성격이 어두워서 중휘, 명혜안으로 바뀌었다. 별명은 자양, 본적 휘저우 우원 (오늘 강서) 으로 건양 (오늘 복건) 숭안에 거주하고 있다. 그의 아버지 주송 () 은 송선화 () 와 년 동안 푸젠 () 정과 현 () 에서 현위 () 를 맡았고, 한 화교가 숭안건양 () 에 거주한 후 시험정으로 이주했다. 그의 아버지 주송은 진사 출신으로 작가이자 관원으로 일한 적이 있다. 그는 라오주가 진회의 타협을 반대했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도착하기 전에 세상을 떠났다. 이때 주씨는 이미 14 살입니다. 그는 부친의 명령에 따라, 스승은 유자 등에서, 어머니와 함께 숭안 (오늘 푸젠우이산시) 오리부에 정착했다. 19 세 [사오싱 18 년 (1 148)] 건양적으로 향시 공과에 참가하다. 중진사 명단. 시립고종 효종 광종 닝종사 왕조는 남강, 제독 강서형옥사, 편비각 등을 집행한 적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효종, 광종, 영종사, 영종사, 영종사, 영종사) 나중에 조여옥의 추천을 거쳐 그는 환의 웨이터와 강사로 승진했다. 경원 3 년 (1 197), 한타주 찬탈권, 조여옥 거부. 주도 면직되어 집으로 돌아갔다. 경원 6 년, 병으로 죽었다. 가정 2 년 (1209), 그는 편지를 써서 부고를 쓰고 한의사를 찾아 잉크관 학사를 수여했다. 이종보경 3 년 (1227), 태사 증정, 조호국공 추격, 휘장을 호국공으로 바꾼다. 그는 성주파의 주요 대표인물로, 그 시는' 독서',' 봄날',' 범주' 등 명편이다.
주씨는 송대 이학의 대가이다. 그는 북송 정호, 정이의 이학을 계승하여 객관적 유심주의 체계를 완성했다. 이치를 세계의 본질로 여기며, "이치가 앞서고, 화가 나있다" 며 "천리를 보존하고, 인욕을 없애라" 고 제안했다. 주학식이 해박하여 유교 고전, 역사, 문학, 음악, 심지어 자연과학을 연구한 적이 있다. 그의 가사는 언어가 아름답고, 풍격이 아름답고, 짙은 먹색이나 전전의 병이 없다. 많은 작품의 언어가 모두 심사숙고를 거쳐 비교적 신경을 쓰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그 단어의 의경은 감성보다 이성이 조금 더 많은데, 이는 그가 이학의 철학 사상을 중시하기 때문이다.
주씨는 어려서부터 배우기를 좋아하여 성인이 되기로 결심했다. 동리는 일찍이 그를 칭찬했다. "명인의 고명, 행인의 외경심, 학자의 어려움, 체인의 정밀함, 자연행이 여러 해 동안 진행되며, 사실체의 깊고, 배움이 깊다." 주씨는 "공부가 매우 부지런하고, 즐겁고 의리를 두려워하는 것은 우리 당에 보기 드물다" 고 덧붙였다. (연표 (볼륨 1). 벼슬길이 얼마나 어려운지, 그는 청렴결백하고 벼슬길에 전도가 있다. 주씨는 평생 이학 연구에 종사해 이학치국을 극력 주장하지만 권력자에게 이해되는 것은 아니다. 주씨는 중국 역사상 유명한 사상가일 뿐만 아니라 유명한 교육자이기도 하다. 그는 일생 동안 교육 사업에 힘쓰고, 부지런히 가르치고 강의하며, 교육 사상과 실천 방면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다.
[이 단락 편집] 인생 이야기
주씨는 초창기에 불교와 도교를 드나들었다. 3 1 세 때, 정이삼전 제자 동리가 정식으로 출사해 유학에 투신하여 정호, 정이후의 유학의 중요한 인물이 되었다. 2 년 (1 175 백록원 한학을 기초로 주씨는 백록동 서원을 설립하여' 학규', 강의수, 전도수를 제정하였다. 담주 (금호남 창사) 에서 악루 서원을 회복하는 주된 목적은 관리 부실로부터 지식을 얻고, 경공 수행, 존중을 반대하는 것이다. 그는 정주를 계승하고 또 독립적으로 발전하여 자신의 체계를 형성하였으며, 나중에는 주성리학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주임 지방관 기간 동안 항금, 애민절세, 노동력 감축, 토지 합병과 고리 착취 제한, 개혁 조치 시행, 농민 봉기 진압 활동에 참여했다. 교육을 받는 동안 주씨는 경학 사학 문학 불교 도교 자연과학에 섭렵이나 저술이 있어 작품이 광범위하고 풍부하다.
주생은 건염 4 년 (1 130), 유계인 출신이다. 그가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아, 그의 아버지는 조정의 성급 비서로 승진되었지만, 진회의 평화에 반대하여 조정에서 쫓겨났다. 주송은 푸젠 건양의 고향으로 돌아갔다. 주재건양은 아버지와 함께 어린 시절을 보냈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주송은 일찍이 사람들에게 점쟁이를 청했다고 한다. 점쟁이는 말했다: "부귀도 비싸요. 아이를 낳는 것이 바로 공자이다. " 이것은 후세 사람들이 그것을 중시할까 봐 두려워하는 사실이다. 주씨는 이미 위대한 학자가 되었다. 건양 부근에 남간부가 있는데, 도교가 남방에서 최초로 전파한 중심지이다. 주송은 도교에 매우 열중하여 현지 도사와 밀접한 교제를 하고 있다. 이런 환경은 주씨의 일생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간양은 주채, 채,,, 주씨는 우리나라의 유명한 사상가, 위대한 철학자, 교육자로, 만년에 고정 강의에 정착했다. 세계 각지의 학생들이 모두 와서 공부하고, 이학을 연구하고, 책을 쓴다. 그들은 채와 함께 학술사에서 주목할 만한' 시험정학파' 를 창설해 시험정을' 민남의 참새리' 로, 건양을' 이학의 고향' 으로 칭송했다. 현재 매년 청명절을 전후로 미국, 한일, 홍콩, 마카오에서 멀리 떨어진 해외 주후예들이 제사를 하러 온다. 그가 남송에서 창립한 이학은 지금까지도 여전히 미 일 한 말 등의 국가에서 추앙받고 있다.
주씨는 어려서부터 아버지로부터 가르침을 받아 재능이 넘친다. 네 살 때 아버지는 하늘을 가리키며 말했다. "이게 바로 하늘입니다." 주씨가 물었다. "하늘에 뭐가 있어요?" 그의 아버지는 겁에 질렸다. 그는 부지런히 생각하고 공부한다. 여덟 살 때 그는 효경을 읽을 수 있었다. 그는 책에서 "이렇게 고생하지 않으면 어른이 아니다" 라고 제사했다 주씨의 아버지는 열 살 때 돌아가셨고, 그의 아버지의 친구 유자, 유면자, 후선들은 모두 도사였다. 당시 도사는 불교를 배척하는 사람도 있었고, 불교에 집착하는 사람도 있었다. 그들은 모두 후자에 속한다. 그래서 주씨는 도교에 열중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불교에도 관심이 많다. 사오싱은 17 년 (1 147), 18 세의 주가 농촌공조에 참가했다. 듣자하니 그는 불선 이론으로 시험에 합격했다고 한다. 채자 시험관도 사람들에게 "다음 생에는 세 가지 책략이 모두 조정을 위해 큰일을 처리하고 싶다. 앞으로는 특별하다" 고 말했다.
사오싱은 18 년 (1 148), 주고시 중 진사, 3 년, 동안현 주재로 파견돼 벼슬길을 시작했다. 주둔지로 가는 길에 그는 유명한 도사 정이의 제자 동리를 만났다. 사오싱은 30 년 (1 160), 30 세의 주씨는 에서 공부하기로 결심했다. 성의를 나타내기 위해, 그는 숭안에서 수백 리를 걸어서 연평에 왔다. 동리는 이 학생을 매우 감상하고 그를 혜원이라고 명명했다. 그때부터 주씨는 자신의 객관적인 유심주의 사상인 이학을 세우기 시작했다.
주 () 는 초현실주의와 초사회 위에 한 가지 기준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모든 사람의 행동의 표준이며, 이것이 바로' 정의' 라고 생각한다. 진선미는 발견 (사물에 대한 무지함) 과 자연의 법칙을 따름으로써 얻을 수 있다. 이런 진선미를 파괴하는 것은' 인욕' 이다. 그래서 그는' 정이성, 인욕 소멸' 을 제안했다. 이것은 주객관 유심주의의 핵심이다. 3 년 (1 176) 이 되자 주와 당시 저명한 학자 육구연은 강서 상라오구호사에서 만나 교류했다. 그러나 루는 주관적 유심주의에 속한다. 그는 진선미는 사람의 내면에 내재되어 있다고 생각하며,' 본심을 발명하라' 는 것은 사람들이 자신의 내면의 진선미를 발견하고 자기 완벽을 실현할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이것은 주씨의 객관적 유심주의 관점과는 다르다. 그래서 두 사람은 말다툼을 벌여 서로 비아냥거리고, 즐겁지 않게 헤어졌다. 이것은 중국 사상사에서 유명한' 거위호회' 이다. 이후' 이학' 과' 심리학' 이라는 두 유파가 나타났다.
사오싱은 31 년 (1 16 1) 가을, 송금 관계가 긴장되고, 김주안양이 분병해 장강 북쪽 해안에서 남하했다. 송고종은 원래 해남에서 도망칠 작정이었지만 유능한 조수 첸의 만류로 그는 포기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김병을 물리치고 소식이 연평으로 전해졌는데, 주씨는 당시 그곳에서 공부하고 있었다. 주 () 는 국가의 승리에 미친 듯이 기뻐하며 축하의 시를 써서 그가 억제할 수 없는 기쁨을 표현했다. 동시에 군무를 주관하는 대신에게 승승출을 지적하며 중원을 좌시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한 것이라고 지적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고종이 퇴위한 지 얼마 되지 않아 효종이 왕위에 올랐다. 많은 군민이 요구하는 압력 하에서 항일파 장군을 악비 평반으로 이용하여 진회 당원을 폄하하였다. 주홍 이 때 xiaozong 연주, 세 가지 제안을 했다:
(a) 지식의 지식화를 강조한다.
(2) 해고 및 협의;
(3) 인재를 임용하다. 리듬에서 그는 자신의 반대 의견과 주장을 분명히 표명했다.
이 기념관은 주씨를 운 좋게 불렀다. 그는 항주에 도착했는데, 마침 송군이 패배하여 조정에 사람을 보냈다. 주씨는 여전히 강력하게 반대했고, 심지어 효종이 그를 접견할 때 몇 마디 했다. 효종은 주쌍의 충성심을 느끼며 그에게 수보를 맡으라고 명령했다. 이 자리는 그의 강점이 아니라 좀 풍자적이다. 주씨는 장준을 만날 기회를 빌어 북벌중원의 구체적인 구상을 제시했다. 그러나 장군은 곧 외지로 출발해 길에서 죽었다. 주홍 특별한 여행 (오늘 난창) 울며 금 저항 좌절을 한탄했다. 이때 영주와 조정 내 파벌 세력이 창궐하여 유목 민족이 회하를 건넜습니다. 주씨는 걱정이 되지만, 그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융흥 원년 (1 163), 주가 푸젠숭안으로 돌아왔다. 떠나기 전에, 그는 친구에게 보낸 편지에서 이렇게 썼다. "곤경에 빠진 (방해받는) 나라가 회복되는 사람들은 화해할 것이다. 나쁜 국경의 일과에 대비한 것은 화해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화화의 사상은 우리 국민의 충성심을 끌어들이면서 구국의 소련에 대한 희망을 거부하고 투항한 사람들을 날카롭게 비난했다.
1 164 이후 조카 숙조카가 되어 관계가 잠시 완화되어 주머리가 이학에 뛰어들었다. 그는 고향에' 냉천루' 를 지었는데, 이곳에서 10 여 년을 살았고, 많은 도교 서적을 편찬하고, 강의활동을 하며, 안에 학생들이 가득 찼다. 이 기간 동안 그는 여러 차례 조정에 응하지 못했다.
1 178 년, 주토가 다시 돌아와' 제남항군' 이 되었다. 다시 관직에 올랐지만 그는 자신의 학문적 지위를 잊지 않았다. 당대의 이백은거 구지 여산에 백록동 서원 강의학을 건립하고 학습 규칙을 제정하였다. 즉:
"부자는 친척이 있고, 군신은 의리가 있고, 부부는 다르다. 노소의 질서가 있고, 친구는 신용을 지킨다."
"박학, 의문, 신중함, 분별력, 실천" 의 "학습 순서"
"슬림한 열쇠" 는 "말은 반드시 믿고, 행동은 반드시 존경하고, 벌은 원망하고, 고치면 반드시 해야 한다" 는 것이다.
"정권은 그 이익을 추구하지 않고, 그 길은 그 공로가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하는" 처사의 중대함 "이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고,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이' 백록동 서원' 은 나중에 중국 4 대 유명 서원 중 하나가 되었는데, 그' 학규' 는 모든 서원의 전범이 되어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1 18 1 년, 주씨는 파관되어 고향으로 돌아가' 오읍정사' 를 짓고 제자들을 모집하고 이학을 전파했다. 사람들이 유교 고전을 배우도록 돕기 위해 그는 유교 고전에서 네 권의 책 ('대학',' 중용',' 논어',' 맹자') 을 정성껏 골라 발행했다. 이것은 교육사에서 큰 사건이다. "사서는 영향이 심오하여 나중에 봉건 교육의 교과서가 되어 유교 사상이 중국 봉건 사회를 전면적으로 통제하는 사상이 되었다.
악루 서원
1 193 년, Zhu Zaixiang 은 정부에 얽매여 있지만 4 대 서원 중 하나인 악루 서원을 보수하는 또 다른 유명한 서원을 주재했습니다. 백록동 서원과 마찬가지로 주강학, 제자를 가르치고 이학을 전파하는 장소가 되었다. 남송시대 서원이 성행하여 관학을 거의 대체하는 것은 주의 제창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주 () 는 벼슬을 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항상 사회적 갈등을 완화하거나 하층 민중을 위해 좋은 일을 하려고 노력한다. 그가 숭안 시대로 은퇴했을 때, 당시 숭안은 기근이 들면서 농민 봉기였다. 이를 감안해 주씨는' 사창고' 건립을 주장하는데, 이것은 관귀비를 기초로 한 것이다. "만약 대출자가 변화를 원한다면, 만약 그가 원한다면 ... 세나 불행한 배고픔은 반드시 반기할 것이고, 멋있으면 피곤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사창 설립의 목적은 흉년 때 지주신사가 고리대금으로 농민을 착취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 이는 의심할 여지없이 국민에게 유리하다. 이후 주씨는 여러 곳에서 이 제도를 시행했다. 1 178 년, 주씨는' 제남강군' (오늘 강서운자 일대) 으로 임명돼 취임 직후 기근이 발생했다. 주씨는 세금 감면을 요구했다. 동시에 정부에 장강석 제방을 건설해 달라고 요청하면서, 한편으로는 오랫동안 수리를 하지 않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굶주린 사람들을 고용하여 그들의 식량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배고픈 사람들은 그것을 좋다고 부른다. 1 190 년, 주씨는 푸젠장주의 상황을 알게 되었다. 당시 토지합병이 성행하여 관료지주가 형세에 의지하여 농민의 경작지를 합병했지만, 세액은 각지 지주로 이전되지 않아' 논세 불균형화' 를 초래하고, 토지없는 농민에 대한 착취가 더욱 심각해지고, 계급 갈등이 심화되었다. 이를 위해 주씨는' 정해' 를 제안했다. 즉 곳곳에서 토지를 확인하고 세금을 내는 것이다. 이 제안은 반드시 농민의 부담을 경감하고 대지주의 이익을 손상시킬 것이기 때문에 후자의 강한 반대에 부딪혔다. 경절' 은 결국 시행되지 못했고, 주대노로 사직하여 항의를 표시했다.
코팅 서원
주일생은 이학을 창설하고 통치 사상이 되도록 노력하였다. 그러나 이학이 초창기에 초려를 나왔기 때문에 영향이 깊지 않다. 한편, 주씨는 청렴하고 청렴한 관직의 성격으로 권세에게 미움을 사서 만년의 비극적인 결말을 초래했다.
1 18 1 8 월 저장동 기근, 주경재상 추천으로 저장도 장평차 염관으로 임명됐다. 항주를 지나 칠자에 들어가 열세를 진술했다. 부임한 후, 그는 탐관의 부정행위와 나쁜 행적을 은밀히 방문하여 탐관과 대인들을 탄핵하였다. 그는 조금도 편파적으로 왕와이와 다른 사람을 공격했다. 그래서 신유학을 공격하는 편지를 쓰라고 지시하면서' 위선학' 이라고 통렬하게 비난하고, 주씨는 해직되어 고향으로 돌아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위선, 위선, 위선, 위선, 위선, 위선, 위선)
주 (1 187) 는 강남서로 임명되어 간주 (금감현), 강주 (금구강) 의 사법, 교도소, 감독, 농무를 관리하는 일부 옥무를 마련하였다. 떠난 지 얼마 되지 않아 이학이 득세했고, 주의 벼슬길은 더욱 순조롭다. 몇 년 후, 그는 재상 조여옥에게 추천을 받아 환의 웨이터이자 강사, 즉 황제의 고문과 선생님이 되었다. 금방 즉위한 영종은 이학을 충분히 긍정하고, 주를' 유종' 이라고 부르는데, 안강남을 체크한 남송은 이학으로 내부 단결을 강화하려는 희망을 반영하고 있다. 주위녕종진이' 대학' 을 강의하는데, 그는 이틀마다 아침저녁으로 각각 한 번씩 강의한다. 그러나 그는 이번 기회에 국가 대사를 비판하여 결국 영종을 불만스럽게 했다. 그는 국가 사무에 간섭하는 혐의로 기소되어 법정에서 쫓겨났다.
경원원년 (1 195), 조정주의 지지자 조여옥이 한탈주에 밀려 고려가 한타주에 밀려나고 있다. 한 () 의 조여옥 () 이 자신에 대한 공격에 가담한 적이 있어, 그는' 이학' 을 공격하는 운동을 벌였다. 경원 2 년, 엽기 () 는 도가 서적, 과거취사 () 를' 파괴' 할 것을 요구하며, 그 중 주일력 () 을 선택하지 않았다. 주홍 은 두 수녀 가 작은 아내 일을 할 유혹 하기 때문에 (장물을 심는 것을 두려워), 감독 쉔 jizu 는 주홍 10 죄 를 고소 할 수있는 기회를 가지고, 그래서 잘라 주시기 바랍니다. 주씨의 득의양양한 제자 채가 체포되어 도주로 호송되었다. 한동안 주씨는' 위선과학' 으로,' 위선교사' 로, 학생에게' 위선제자' 로 여겨졌다. Ningzong 오래된 상태를 변경, 공식 으로 추천 되는 사람은, "의사 학자" 를 취할 수 없습니다 명령했다.
경원 6 년 (1200) 3 월 초 9 일, 주씨는 마침내 건양의 집에서 7 1 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그가 죽었을 때 여전히 대학 성장을 수정하였는데, 그가 어떻게 자신의 이학을 세우기로 결심했는지를 알 수 있지만 생전에 얻지 못했을 뿐이다.
사이토 유자 유파
주씨의 주요 철학 저서는' 사서구주',' 사서나 문제',' 태극도해',' 통서해',' 명희해',' 주역 본의',' 이경개오' 등이다. 또한' 제옥 하위 클래스' 도 있는데, 그와 제자 사이의 문답 기록이다.
[이 단락 편집] 철학적 사고
■ 이성론
주돈의와 이경의 사상을 계승하여 불도 양가의 사상을 흡수하여 방대한 철학 체계를 형성하였다. 이 체계의 핵심 범주는' 리' 혹은' 도' 와' 태극' 이다. 주소위 이성이란 몇 가지 상호 연결된 의미를 가지고 있다. ① 이성은 자연현상과 사회현상보다 앞서가는 형이상학적 사람이다. ② 이성은 사물의 법칙이다. ③ 합리성은 윤리의 기본 원칙이다. 주, 일명 태극은 우주 원칙의 합계, 즉 총진리의 원칙이다. 태극은 한 단어일 뿐이다. 태극은 만물의 이치를 포함하고 있으며, 만물은 모두 태극 전체를 단독으로 구현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모든 사람이 아태의 기운을 가지고 있고, 사물에는 모두 아태의 기운이 있다. 모든 사람과 사물은 추상적인 이치를 존재의 기초로 삼고, 모든 사람과 사물은 하나의 완전한 이치를 가지고 있다. 즉' 이치 1' 가스는 주철학체계의 중계리 이후의 두 번째 범주이다. 그것은 유형적이고, 정이 있고, 만질 수 있고, 따를 만한 흔적이 있다. 그것은 연결성과 인위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모든 것을 주조하는 재료입니다. 세상의 만물은 모두 이성과 물질 통일의 산물이다. 주씨는 이성과 가스의 관계는 그 주요와 부차적인 측면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노기는 기승을 부리고, 기가 으뜸이고, 기가 빈등이고, 기가 부차적인 것이다.
■ 동적 및 정적 뷰
주 () 는 생물이 기체에 따라 태어난다고 주장하고, 기체에서 출발하여, 둘로 나뉘어 끊임없이 운동하는 생물운동을 펼쳤다. 즉 단숨에 이기, 동양정음, 또 오기 () (금, 나무, 물, 불, 흙) 로 나뉘어 만물에 흩어져 있다. 둘로 나누는 것은 기체가 물질로 분화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운동 형식이다. 주씨는 대립통일이 사물을 무한히 변화시킨다고 생각한다. 그는 사물의 원인을 토론하고 운동과 정지를 무한한 연속 과정으로 보았다. 시공간의 무한성은 움직임과 정적의 무한성으로 표현되며, 움직임과 정밀함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이것은 주사상의 변증적 관점을 보여준다. 주도 움직임과 정적은 상호 배타적일 뿐만 아니라 통일이라고 생각한다. 주씨는 또한 운동의 두 가지 형태, 즉 상대적 안정과 현저한 변화, 그가' 변화' 와' 전환' 이라고 부르는 것을 논술했다. 그는 돌연변이가 그라데이션에 침투하고 그라데이션이 돌연변이에 스며들었다고 생각한다. 점진적으로 축적하여 돌연변이를 실현하다.
■ 사물로 사물을 아는 이론
주씨는' 대학' 에서' 지식재물' 이라는 명제로 인식 분야의 이론적 문제를 탐구하고 있다. 지식의 원천 문제에서 주씨는 타고난 지식의 선험론도, 지식의 지식성도 부인하지 않았다. 그는 가난은 물건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강조했다. 즉, 물건은 가난할 수 있다. 주씨는 지행 관계를 논술하였다. 그는 먼저 지식이 있고, 뒤이어 지식이 있어야 빛이라고 생각한다. 지식의 근원에서 선지자 사회적 효과로 볼 때 행동이 무겁다. 그리고 지식과 실천은 서로 전달된다. "더 많이 알수록 더 많이 할 것입니다. 더 많이 할수록 더 많이 알게 된다. "
■ 마음, 자연, 욕망 이론
인성론에서 주씨는 장재, 정이의 천지성, 성품에 대한 관점을 발전시켰고,' 천지의 성' 이나' 천명의 성' 을 전문적으로 지적하는 것은 완벽하다고 생각한다. 한편,' 성품' 은 이잡기를 바탕으로 좋고 나쁨이 있고, 양자가 인체에 통일되어 있어서 사람이 될 수 없는 사람이 없다. 천명 성품의 성질과 관련이 있고,' 도심민심' 은 주가' 도심' 이 의나 인생의 의를 바탕으로, 내면적으로 인, 의, 의식, 지혜의 마음을 부여한다고 말한다. 측은한 마음, 수치심, 옳고 그름, 역행하는 마음을 보여주면 된다. 인심' 은 이기심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음식에 대한 갈증을 가리킨다. 그렇다면 성인은 무정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성인은 사람의 마음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도를 바라보는 마음이다. 그는' 도심' 과' 인심' 사이에는 모순과 연관이 있는 관계이고,' 도심' 은' 인심' 을 통해 해결되어야 하며,' 도심' 과' 인심' 사이에는 주종 관계가 존재하고' 도심' 에 복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주는 심성론을 바탕으로 천리와 인욕의 문제를 탐구했다. 그는 사람이 사리사욕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여 위험하다. 도의 마음은 자연의 원리이므로 미묘하다. 이를 위해 주씨는' 인욕을 억제하고 천리를 보존하라' 는 주장을 내놓았다. 주씨는 물질적 생활에 대한 정당한 욕망을 인정하고 불교의 무욕에 대한 보편적인 제창을 반대한다. 그는 계속되는 조건을 뛰어넘는 물욕에 반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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