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량치차오: 강한 청년이 나라를 강하게 만든다 등등.
량치차오: 강한 청년이 나라를 강하게 만든다 등등.
일본인들은 우리를 중국이라고 부르는데, 하나는 대제국, 다른 하나는 대제국이다. 유럽인과 서양인의 말을 번역한 언어이다. 아아! 제가 중국의 사장이라는 것이 사실인가요? Liang Qichao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뭐라고 할까, 뭐라고 할까, 내 마음속에는 젊은 중국이 있다!
나라의 노인과 청년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다면 먼저 국민의 노인과 청년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노인들은 종종 과거에 대해 생각하고, 젊은이들은 종종 미래에 대해 생각합니다. 과거에 대해서만 생각하면 향수가 생기고, 미래에 대해서만 생각하면 희망이 생깁니다. 그것은 단지 향수일 뿐이므로 보수적일 뿐이고, 단지 희망일 뿐이므로 공격적입니다. 보수적이므로 영원히 그대로일 것이고, 진보적이므로 날마다 새로워질 뿐입니다. 과거를 생각하면 모든 것이 예전과 같기 때문에 평소와 똑같다는 것을 알고 미래를 생각하면 모든 것이 예전과 같기 때문에 항상 감히 예외를 둡니다. 노인들은 걱정을 많이 하는 반면, 젊은 사람들은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을 좋아합니다. 걱정이 너무 많으면 낙담하게 되고, 행복하면 활력이 넘치게 됩니다. 낙담하면 비겁해지고, 활력이 넘치면 영웅적이 됩니다. 그러나 그는 비겁해서 만족하지만 영웅적이어서 위험을 감수합니다. 게으름을 피워야만 세상을 파괴할 수 있고, 위험을 감수해야만 세상을 창조할 수 있습니다. 노인들은 일에 지칠 때가 많고, 젊은이들은 일에 만족할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그는 일에 지쳐서 항상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고 느끼고, 자신은 단지 좋은 사람이기 때문에 항상 자신이 할 수 없는 것이 없다고 느낍니다. 늙은이는 지는 해 같고, 젊은이는 아침 해 같고, 늙은이는 새끼 없는 소와 같고, 늙은이는 승려와 같고, 늙은이는 사전과 같다. , 젊은이는 극작가와 같고, 젊은이는 튀는 포도주와 같고, 젊은이는 바다의 산호섬과 같습니다. 이집트 사막에서 젊은이는 시베리아 철도와 같고, 젊은이는 봄 전의 버드나무와 같고, 젊은이는 사해의 고인 물과 같고, 젊은이는 장강의 근원과 같다. 이는 아마도 노인과 젊은이의 성격이 다르기 때문일 것이다. 양치초는 말했다: 그것은 사람에게 내재되어 있으며 국가에 적합합니다.
량치초는 “아, 부끄러운 일이군요. 순양강 상류의 비파부인은 밝은 달이 배를 돌고, 단풍잎이 바스락거리고, 이불이 쇠처럼 차갑고, 꿈같지만 꿈은 아닌데, 그녀는 그 아름다움을 생각한다. 낙양의 먼지 속에 봄 꽃과 가을 달. 서궁의 남쪽에는 백발의 궁녀들이 가시 같은 등불을 들고 서로 마주 앉아 개원과 천보의 유산을 이야기하며 화려한 옷과 깃털로 노래를 짓고 있다. 왼쪽에서 아이들을 바라보며 아이들을 돌보고 있는 청문의 참외 재배자는 문이 바다 위의 진주 같았고 운동화가 섞여 있던 성대한 사건을 회상했습니다. 나폴레옹과 그의 동료들은 에미(Emi)에 있었고, 알라프(Alaf)는 한적한 실론(Ceylon)에 있었습니다. 그들은 몇몇 경비병이나 방문하러 온 좋은 사람들을 만났는데, 그들은 그 당시 중앙 평원을 질주하는 단검과 말이 휩쓸었다고 회상했습니다. 유럽, 바다탑에서 피비린내 나는 전투를 벌이고, 비명을 지르며 모든 나라가 경악했다. 그의 위대한 업적은 먼저 식탁을 두드리고, 다음에는 이마를 쓰다듬고, 마지막으로 거울을 들고 있는 것이었다. 우후, 얼굴이 갈라지고 이빨도 다 빠졌고, 머리도 하얗고, 구부정하고 늙어버렸어요! 이러면 암흑 외에는 생각이 없고, 비참 외에는 천지가 없고, 해와 달이 없고 낙담 외에는 없고, 한숨 외에는 소리가 없고, 죽음을 기다리는 것 외에는 직업이 없습니다. 미인이 영웅인 것은 사실이지만 평범하고 평범한 사람들보다 더 나쁜 것이 어디 있겠습니까! 내 평생의 친척들과 친구들은 모두 무덤 속에서 살며 남을 기다리며, 내일은 말할 것도 없고 오늘도 지나갈 수 있고, 내년은 고사하고 올해도 지나갈 수 있습니다. 세상에 상사보다 더 낙담하고 성미가 급한 사람은 없습니다. 이 사람이 구름을 잡는 수단을 사용하고, 큰 성취를 이루고, 산과 바다의 정신을 가지고 싶어하는 것이 가능합니까?
와, 내가 중국 사장인가? 오늘 우리는 과거, 지(唐)나라가 어떻게 통치했는지, 진(秦)나라와 한무(han Wu)가 얼마나 영웅적이었는가, 한(Han)과 당(唐)나라의 문학이 어떻게 번영했는지를 언급합니다. 이었다. 얼마나 훌륭합니까! 역사가들이 전하고 시인들이 칭송한 것은 바로 우리 민족 청년들의 아름다운 풍경과 즐거웠던 사건들의 흔적일 뿐입니다! 이제 나는 늙어 낙심하였도다 어제도 다섯 성읍이 끊어졌고 내일도 열 성읍이 끊어지니 새와 쥐가 다 사라지고 밤마다 닭과 개들이 겁에 질려 있느니라 사람의 가슴속에 있는 살. 상사가 사업가와 결혼했다고 어떻게 말할 수 있습니까? 아아! 그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얘기하지 마세요. 그 초췌한 시간을 보면 견딜 수가 없어요. 추의 죄수는 서로 마주보며 그림자를 바라보며 목숨이 위태로워 낮이나 밤을 가리지 않았다. 나라는 죽기를 기다리는 나라이고, 그 나라의 국민은 죽기를 기다리는 사람들이다. 모든 일이 아무리 힘들더라도 모든 일이 사람이 하는 것은 당연하다!
량치차오가 말했다: 중국이 과일의 선두주자인가? 이것은 오늘날 지구상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입니다. 장남으로서 중국은 과거의 나라, 즉 이 나라가 지구상에 존재했으나 지금은 점차 사라지고 있으며 미래의 운명도 거의 끝나가고 있는 나라이다. 주인이 아니라면 중국은 미래의 나라입니다. 즉, 과거에는 이 나라가 지구상에 존재하지 않았지만 지금은 점점 더 발전하고 있으며 갈 길이 멀다는 것입니다. 미래에 가십시오. 지금의 중국이 보스인지 청년인지 판단하고 싶나요? 그렇다면 먼저 '國'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남편의 나라는 어디입니까? 땅이 있고, 사람이 있습니다. 땅에 사는 사람들은 자신이 사는 땅의 일을 다스리고, 자신의 법을 만들고, 주권이 있고, 순종합니다. 이 경우 완전 확립 국가라고합니다. 수백년 동안 지구상에 완전히 확립된 국가는 없었습니다.
만일 완전히 확립되었으면 그것은 인생의 청춘의 문제이고, 그것이 완전히 확립되지는 않았지만 차츰차츰 확립된다면 그것은 젊음의 문제입니다. 그러므로 나는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유럽 국가들은 지금 전성기의 국가이고, 오늘날의 중국은 청년들의 국가입니다. 고대 중국에서는 나라의 이름은 있지만 나라의 형태를 취하지는 않았습니다. 가문의 나라, 제후의 나라, 봉신의 나라, 독재적인 왕의 나라였습니다. 종류는 다르지만 본질적으로 나라의 체질은 한 부분이 있고 다른 부분이 빠져 있는 것처럼 마치 아기가 배아에서 아이가 될 때까지 몸의 한 두 가지가 먼저 자라서 나머지는 몸 전체입니다. 조악한 도구이지만 용도에 맞게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당(唐)나라와 우(禹) 이전에는 유년기(老男期), 은주(殷周) 때에는 양육시대(寂容代), 공자(孔子) 때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점차 소년시대(男年代)로 발전하여 지금에 이르렀다. 이제 어른을 넘어서 청소년의 영역으로 진입하려는 것이다. 너무 늦게 익으면 과거 왕조의 사람들이 그 생명력을 억눌렀습니다. 예를 들면 어릴 때 병들었다가, 늙어간다거나, 자신의 죽음이 임박했다고 의심하면서도 그것이 완전하고 확립되지 않았고, 그것을 과거가 아니라 미래라고 부르기 때문에 알지 못하는 것과 같다.
그리고 과거 중국이 있었을 때 어떻게 나라가 있었겠는가? 그러나 법정 귀가 있습니다. 나는 황제의 후예로서 한 종족으로서 함께 살아왔고 수천 년 동안 이 땅에 서 있었습니다. 그들의 나라 이름이 무엇인지 묻는다면 대답이 없습니다. 소위 Tang, Yu, Xia, Shang, Zhou, Qin, Han, Wei, Jin, Song, Qi, Liang, Chen, Sui, Tang, Song, Yuan, Ming 및 Qing은 모두 왕조 이름입니다. 법원은 가족의 사유재산을 말하며, 국가는 국민의 공공재산을 말한다. 왕조에는 왕조의 노유가 있고, 나라에는 나라의 노유가 있고, 왕조와 나라는 다르기 때문에 왕조의 노유가 노유라는 것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나라의. Wen, Wu, Cheng, Kang은 주 왕조의 청년이었습니다. You, Li, Huan, Nan은 노년을 나타내고, Gao, Wen, Jing, Wu는 한나라의 청년을 나타내고, Yuan, Ping, Huan, Ling은 노년을 나타냅니다. 나머지 왕조 이후로 이런 일이 일어났습니다. 이런 것들은 모두 궁정의 장로라고 할 수 있지만 나라의 장로는 아니다. 법원의 늙음과 죽음은 사람의 늙음과 죽음과 같습니다. 내가 중국이라고 부르는 것과 비교하면 어떻습니까? 그러나 우리 중국은 이전에는 세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으나 이제 움트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세상은 넓고, 미래는 넓고, 나의 젊은 중국은 너무 아름답습니다!
이탈리아 3인의 영웅 마찌니는 국정혐의를 받고 외국으로 도피한 뒤 '젊은 이탈리아'라는 단체를 설립했다. 전국의 높은 이상을 가진 사람들은 구름과 안개로 반응하여 마침내 옛 것을 회복하고 이탈리아를 유럽에서 가장 강력한 국가 중 하나로 만들었습니다. 이탈리아는 유럽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큰 나라로, 로마가 멸망한 후 그 땅은 교황에게 예속되었고 정치권력은 거의 오스트리아에 반환되었다. 그런데 마치니를 얻어서 어린 나이에 온 나라를 들뜨게 할 수 있다면, 게다가 중국에 있는 우리는 사실 젊은이들이란 말인가? 400개 이상의 주가 있고 인구가 400명이 넘는 땅에서 어떻게 마지니(Mazhini)가 단 한 명도 없을 수 있겠습니까! Gong Zizhen의 컬렉션에는 "Neng Ling Gong Shao Xing Xing"이라는 제목의 시 장이 있습니다. 나는 그 책을 읽는 것을 좋아했고, 그 목적 때문에 흥미로웠습니다. 우리 국민은 자신이 자기 나라의 주인이라고 생각하고 Si Guo는 자신이 자기 나라의 젊은이라는 것을 알고 있으므로 젊은이입니다. 서양 속담에 “세 살 된 남자가 있고, 백 살 된 소년이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러나 나라의 나이와 젊음은 고정된 형상이 없으며 실제로는 인민의 정신력에 따라 성장하고 쇠퇴한다. 나는 마즈니가 나라를 젊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보았고, 우리 나라의 관리들과 인민들이 나라를 늙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보았습니다. 유럽인과 일본인이 나를 보스라고 부를 만큼 내가 어떻게 중국인 청년처럼 위대하고 부자이고 우아할 수 있겠는가? 그러므로 나라의 권력을 쥐고 있는 자들은 다 늙고 쇠약한 자들이다. 수십 년 동안 쓴 8부작 에세이도 아니고, 수십 년 동안 쓴 글도 아니고, 차이도 아니고, 수십 년 동안 받아온 월급도 아니고, 수십 년 동안 넘겨준 수첩도 아니다. 수십년, 수십년 동안 맺은 약속도 아니고, 수십년 동안의 공약도 아니고, 수십년의 평화가 지나간 후에는 반드시 관직을 얻을 수도, 더 높은 자리로 올라갈 수도 없을 것입니다. 목사 이상의 직분을 가진 수백 명 중에 얼굴이 준비되지 않은 사람은 아마 96~7명이 있을 것이다. 눈이 멀지 않으면 귀머거리이고, 손이 떨리면 절름발이이다. 그렇지 않으면 편마비로 고통받을 것입니다. 먹는 것, 마시는 것, 걷는 것, 보는 것, 듣는 것, 말하는 것 등을 통제할 수 없는 그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좌우에서 3~4명의 지원자가 필요하다. .그는 어떻게 자신을 다스리기 위해 수많은 인형을 세울 수 있는가? 그리고 그 세대의 사람들은 어려서부터 더 이상 아시아와 유럽이 어디에 있는지 알지 못했고, 한족의 조상과 당종은 그 왕조의 황제들이었으며, 극단에 이르기 전에는 여전히 자신들이 완고하고 부패했다고 생각했습니다. , 닦아서 수련하고 뇌가 마르고 혈관이 막히고 숨이 죽어 귀신 옆에 살 때까지 기다리면 2만 리의 산과 강을 포기할 것이다. 단번에 4천만 명의 생명이 그의 손에 떨어졌습니다. 아아! 제국의 보스는 그야말로 보스다! 그리고 다른 세대들은 팔다리, 흰 접기, 심부름, 수첩, 약속 외우기, 절하기, 인사하기 등을 수십 년 동안 쌓아서 이 붉은 색을 얻기까지 수없이 많은 고난과 고난을 겪었습니다. -꽃깃털이 달린 제복. Se, 즉 중당스님의 이름은 그의 온 힘과 그것을 유지하기 위한 평생의 노력의 결과입니다.
마치 금괴를 주운 거지처럼 천둥이 머리 위로 맴돌았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여전히 두 손으로 지갑을 꽉 쥐고 있었고, 그것을 개의치도 않았고, 알지도 못했고, 듣지도 못했습니다. 여기서 나라가 망하고 분단된다고 하면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듣겠습니까? Wu Er은 그것을 믿었습니까? 열매가 죽어서 갈라져 올해 일흔여든이 되어도 1, 2년 안에 외국인이 오지 않고, 도둑이 들어오지 않기를 바라면서 나는 행복한 삶을 살았습니다. 내 야멘 몇 개를 주고 3도 2도의 땅을 잘라 내고, 내 옛 생명을 되찾기 위해 300만 명을 종으로 팔 수밖에 없다면, 어찌 안 되겠습니까? 무엇이 문제인가요? 와, 오늘날 소위 노황후, 노장관, 노장군, 노관료라고 불리는 사람들은 모두 자신을 수양하고, 가족을 관리하고, 나라를 다스리고, 세상에 평화를 가져올 수 있는 수단을 가지고 있습니다. 서풍은 사람을 하룻밤 사이에 늙게 만들고, 그 아름다움은 모두 시들고 하얗게 된다. Zai Wuchang을 의사로 만들고 생명을 촉진하는 부적을 들고 생일을 축하하세요. 한숨, 아파요! 이것을 내 나라로 삼으면 늙지도 죽지도 않고 평안히 살 수 있는데, 나이가 들기도 전에 죽을까 두렵습니다.
양치초는 “오늘의 대중국을 만드는 사람은 중국 노년의 카르마이고, 미래의 젊은 중국을 만드는 사람은 또한 젊은 중국의 책임이다”라고 말했다. 그 늙고 부패한 사람이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 그가 이 세상과 작별할 날이 멀지 않았는데, 나는 청년이고 이 세상과 관계를 맺고 있다. 집에 사는 사람이 내일 다른 곳으로 이사할 것과 마찬가지로 나는 오늘 이 방에 들어갈 것이다. 이사하려는 사람은 자기 창문을 관리하지 않고 자기 마당을 청소하지 않는다. 일반 사람들이 변함없는 애정을 갖고 있다는 것은 이상한 일이다. 청년인 나에게 장대한 미래가 있고, 광활한 미래가 있고, 중국이 소, 말, 노예, 노예가 된다면, 요리와 음식을 잔인하게 할 수 있는 사람은 내 청년뿐일 것이다. 채찍질, 중국이 우주를 지배하고 지구를 지배한다면 구판을 지휘하는 영광은 내 젊은이만이 누릴 수 있습니다. 죽어가고 유령 옆에 사는 사람은 어떻게 되나요? 그가 무관심하게 대하면 여전히 말할 수 있고, 내가 무관심하게 대하면 그것은 말할 수 없습니다. 전국의 청년들이 청년이 된다면 우리 중국은 미래의 나라가 될 것이고, 전국의 청년들도 주인이 된다면 우리 중국은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발전할 것입니다. 과거의 나라와 그 붕괴는 불가피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오늘의 책임은 다른 사람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나의 청년에게 있습니다. 젊은이의 지혜는 나라를 현명하게 하고, 젊은이의 부유함은 나라를 부유하게 하며, 젊은이의 힘은 나라를 강하게 하고, 젊은이의 자주는 나라를 자주하게 하며, 젊은이의 자유는 나라를 자유롭게 만든다. 젊은이들의 발전은 나라를 발전시키고, 젊은이들은 유럽보다 낫고, 나라는 유럽보다 낫고, 젊은이들은 땅보다 강합니다. 그러면 나라는 땅보다 강합니다. 처음에는 붉은 해가 뜨고 그 길은 밝으며, 강물은 저류에서 흘러나오고, 숨은 용은 심연 속으로 솟아오르고, 그 비늘과 발톱은 계곡에서 으르렁거린다. 모든 짐승이 놀라서 날개를 시험하고 바람과 먼지가 빨려 들어가니 왕이여, 장수들과 병사들에게 차양이 있고 차양이 있느니라. 하늘은 푸르고 땅은 노랗다. 영원에도 불구하고 여덟 개의 사막이 있고, 미래는 바다와 같고, 다가올 날은 길다. 얼마나 아름다운가, 나의 젊은 중국은 하늘처럼 불멸이다! 중국 소년인 나는 내 나라와 국경이 없습니다!
참고: 이 기사는 1900년 2월 10일에 작성되었습니다. 저자 양계초는 봉건 고대 중국과 '젊은 중국'을 마음 속으로 극명하게 대비시켜 젊은이들의 개혁 용기를 칭찬하고, 노인들의 소극적이고 보수적인 사상을 비판하며, 열심히 일하고 중요한 일을 짊어지도록 독려했다. 조국의 번영을 향한 작가의 강한 염원과 진취적인 정신을 표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