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이정타오 읽기 14: 교육은 결국 생명의식으로 향할 것이다.

이정타오 읽기 14: 교육은 결국 생명의식으로 향할 것이다.

만약 당신이 항상 교육의 관찰자와 참가자 사이에 있고, 교육 행동과 반성의 상태를 배회하고, 다른 교육 역할과 장면 사이를 전환하면, 당신은 필연적으로 고통에 빠지고, 때로는 혼란스럽고, 심지어 인격분열하는 경향이 있을 것이다.

교육은 도대체 어떻게 발생했는가? 어떻게 당신과 당신의 팀이 정말로 교육의 적극적이고 효과적인 홍보를 추진하고 있는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습니까? 교육 과정에서 같은 목표로 가는 길이 있습니까? 다시 말해 학교 교육의 추진은 통일행동, 통일시간, 통일목표에 달려 있는가? 집단 보급에 의존하고 있습니까, 아니면 다채로운 다세력에 의존하고 있습니까? 교육의 가장 큰 비밀은 사랑이라고 한다. 사랑은 어떻게 말합니까? 어떤 눈이 사랑의 눈입니까? 진정한 사랑에서 나온 교육 행위는 무엇입니까? 지금 내가 큰 소리로 사랑한다고 말해야 하는 거 아니야, 아니면 내가 강조하는' 내가 너를 위한 거야' 라고? 어떻게 사랑 속에서 교육자와 자신의 마음과 양심의 대화를 실현할 수 있을까?

정타오는 "교사에게 사랑, 이해, 따뜻함, 이성에 대한 비판을 주는 것은 사회의 기본적인 책임과 의무다" 고 말했다. 만약 교사가 관리의 사랑과 선의를 느끼지 못한다면, 만약 교사가 사랑과 관용을 가지고 일하지 않는다면, 만약 교사가 무해한 작은 실수가 용서받지 못한다면, 만약 교사가 의식적으로 더 큰 세계로 끌려가서 광활한 자연과 존재를 느끼지 못한다면, 그들은 어떻게 용측의' 관용' 이후 수습할 수 있을까?

"교육자가 되는 세상에서, 내가 왜 선생님이 되어야 하는가? 나는 어떤 선생님이 될 것인가? 내가 어떻게 이런 선생님이 되었지? 이렇게 좋은 선생님이 되려면 내가 무엇을 가장 해야 합니까? 무엇을 바꿀까요? 이 질문들이 머릿속에 다시 메아리치고, 이해하고, 대답하게 하는 것은 선생님의 일생의 숙제이다. "

체제 하에서, 명사, 명사는 갈 길이 있고, 많은 사람들이 도면을 따라 걸으며 꽃과 박수를 받았다. 그러나, 어쩌면, 우리는 마스터-이해 교사-정말 매력적인 교사, "무관의 왕", 교장과 경영진이 가장 소중히 여기는 보물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명예명언) 그러나 이 둘 중 끊임없이 반성하고 반성하며 자신의 초심을 의심하는 교사만이 교육이라는 생명의 상록수를 얻을 수 있다.

"내가 기대하는 교사 생활은 자신의 청춘을 소진하고, 사랑과 연민을 투자하고, 교육에 대응하는 세계, 교육의 정신을 반영하고, 교육의 영혼을 맡기고, 생명의 성장에서 오는 각종 신선한 소식을 전하는 것이다. 다만 그 앳된 얼굴을 청춘으로 순조롭게 나아가게 하기 위해 자신의 사랑과 자비를 체험할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어린왕자, 인생명언)."

청 타오는 사람들을 교육하는 "자비" 를 여러 번 언급했다. 분명히 자비는 큰 사랑이고, 사람을 교육하는 궁극적인 배려이며, 인생에서 교육이 필요한 큰 교훈이다. "교육자의 영혼은 우아함, 존엄성, 달콤함의 혼합체이자 불안과 고통의 혼합체이다. 역대 교육자들의 영혼 중에서 가장 희소한 자질은 자비, 평온, 냉정이다. 자애심은 종종 생명의 성장 중의 고통과 비극에 대한 동정으로 가득 차 있다. 그는 모든 교육이 생명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며, 모든 교육이 생명의 고통을 덜어주는 데 도움이 되는 것도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다. 때로는 교육 자체가 이런 고통을 가중시키고 생활의 부하를 증가시킬 때가 있다. 교육의 자비심은 생명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겪게 될 고통, 좌절, 실패, 각종 위기에 대한 동정에 있으며, 이 모든 위기와 처지에 대한 민감성과 경외에 있다. 자애로운 교육자, 성장하려고 발버둥치는 아이의 생활에 얼굴에 미소를 띠고, 마음에는 부드러움이 있고, 영혼에는 눈물이나 피가 있다. "

교육은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실패로 이어질 수 있다. 성장을 촉진할 수 있기 때문에 퇴화를 가리킬 수도 있다. 일부 사람들의 승진을 가져올 수 있다면, 다른 일부 사람들의 좌절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진보를 가리킬 수 있기 때문에 퇴보할 수도 있다. 기왕 번영을 도입할 수 있다면 어룡이 뒤섞인 국면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학교도 마찬가지다. 단지 옥토, 연못일 뿐, 미래의 우수한 학우를 만들 수 있고, 사람들이 피하게 할 수도 있다.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교육이고, 바로 학교의 본질이다. 한 학교의 휘황찬란한 업적은 학교 발전사의 성공, 즉 가장 가까운 개발구에서 이상적인 곳에 도달했을 뿐, 한 학교의 외로움이나 외로움도 상황이 남보다 강한 결과다. 역사를 통틀어 과거의 명문 학교가 된 것은 적지 않다.

"사람들은' 선생님의 이미지' 를 너무 아름답고, 너무 즐겁고, 너무 부드럽다. 현실적인 교사 생활에서, 대부분 일종의 상상력으로, 이미 보편적으로 일종의 표상, 심지어 착각이 되었다. 교사가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잔혹함, 냉혹함, 만지는 고통과 강경은 모두 교사 세계가 알려지지 않았거나 공개와 직시를 꺼리는 비밀이다. " 선생님의 밝고 화사한 뒤에는 종종 생활의 많은 무거운 짐을 경험하는데, 마치 로만 롤랜드의 명언으로 드러난 일반인의 인생 궤적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 세상에는 오직 하나의 영웅주의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생활의 진상을 인식하고 여전히 생활을 사랑하는 사람이다. 많은 선생님들이 평범하고 위대해 보이지만, 사실은 그들이 사는 모습이다. 네가 짱 칭찬하지 않더라도, 그는 살구단 위에 서서, 서서, 긴 소매로 춤을 추고, 자신의 지식과 생명으로, 자신의 초심과 사명으로 교육과 생활의 감정을 하나로 융합할 것이다.

"흔히 볼 수 있는 교사병은 교학 기교, 방법, 조작에 대한 미련이나 집착이다. 그들은 책을 밀고, 이론을 버리고, 두 손을 펼쳤다: 어떻게 조작하는지 알려주세요! 이것은 너무 많은 선생님의 습관이다. 나는 완전히 이해하고 존중한다. 하지만 저는 이것이 운영통제, 기술통제, 치료할 수 있는 병이라고 주장합니다. "

진정한 위대한 교육자는 관리되지 않았을뿐만 아니라 관리의 기본 법칙에서 벗어났습니다. 그들은 경영의 추종자가 아니라 시대의 리더이다. 그들은 불을 붙인 프로메테우스이고, 그들은 지혜의 등불을 켜는 사람들이다. 하지만 진정한 위대한 교육자는 자신이 다른 사람을 비추고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는 사람들이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그들의 눈에는 슬픔이나 슬픔이 없었다. 그들은 분명 그 옷들이 점점 넓어지고 후회도 없는 사람들이다.

"교육자의 자성은 필수 과목이다. 교육자는 자기 중심적일 수도 있지만, 그렇다고 그의 일생에 대한 철저한 이해가 있는 것은 아니다. 깨지지 않는 자기 생명의 중심은 종종 텅 비어 추상화의 중심이다. 학생들을 대하면서 교육자들은 "당신은 누구입니까? 클릭합니다 -응? 동시에, 당신은 스스로에게 돌아서서' 나는 누구인가? 시인 양진이 낮은 소리로 말했듯이,' 때때로 나는 그것을 내려놓고 나의 존재를 연구해야 한다. 어떤 세계에 있든지 모호하게 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학생들에게 당신이 누구인지, 왜 여기 있는지, 어디로 가는지, 그리고 때때로 같은' 인생 세 가지 질문' 을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한다.

한 새 동료가 학기 초에 깨달은 바와 같이, 우리와 우리 학생은 서로를 위해 도착했는데, 아마도 각자 미래가 있을 수도 있고, 어쩌면 각자의 길을 갈 수도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학기명언) 하지만 우리는 우리 자신의 삶에 대한 기쁨과 동경, 우리 자신의 이생의 사명에 대한 동경, 개인의 생명에 대한 마지막 작별을 포기한 적이 없다. "아이들에 대한 죄책감이 없다면 교육 일을 잘 하기가 어렵다. 교육자가 항상 아이가 자신의 일에 대해 부끄러움을 느끼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감사하기를 바란다면, 교육자는 확실한 요구자가 될 것이다. 즉, 주기 전에 그들은 서둘러 감사를 요구하고 수확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위대한 교육자의 영혼은 빚의 영혼이며, 그가 가르치는 아이의 채무자이지 채권자가 아니다. "

그래서 사람에 대한 이성적인 교육은 사실 영원히 유죄이고, 심지어 속죄의 생각까지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내가 정말 교육에 종사하는 건가요? 나는 정말로 그들의 성장을 촉진시켰는가? 나는 풍성한 월급을 받을 자격이 있습니까? 내가 추구하는 것은 물질적이고 세속적이고 참을 수 없는 순간적인 행복인가? 내 영혼이 내 교육의 자본이 되었나요? "개혁은 교사의 운명이며 교사가 성장할 수 있는 양식이다. 그러나 많은 교사들은 개혁을 갈망하지 않는다. 개혁을 갈망하는 선생님은 복이 있고, 성장은 그들에게 필연적인 선물이다. ""

변화인가 개혁인가, 이것은 문제이며, 항상 경계해야 하는 문제이다. "교육의 영광은 어디에 있는가? 생명을 성장시키는 힘이다. 교육자의 자애로운 눈빛과 부드러움 속에 존재한다. "진정한 선임 교육자들이 또래를 찾을 수 있는 것은 그들의 야리야리한 눈빛을 보고, 온유한 언어를 듣고, 그들의 기지와 열정을 느끼며, 심지어 그들의 위대한 사랑을 냄새까지 맡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이야말로 학교의' 세계부장' 이며, 진정한' 주인' 이다. 어느 날 그들이 떠나도 학교의 풍비가 되어 영원히 학생들의 마음속에 진사가 될 것이다.

"성공적인 교육은 교육자들이 자기애 적으로 자신을 과시하는 것을 가장 두려워하고, 자신의 물 속에 비친 그리스 수선화가 되는 것을 가장 두려워한다." 그래서, 나는 이런 즉흥적인 발언을 썼고, 다시 내려놓고, 그 이름들을 내려놓고 그 좋은 점을 경멸했다. 이름은 과언이 아니다. 이익은 왔다갔다한다. 과정의 아름다움만이 교육과 생활의 전부다. (조지 버나드 쇼, 공부명언) "선생님이 삶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가 어떤 삶을 살 것인지, 그의 학생회가 어떤 생활을 할 것인지."

언제 가르치고, 가르치고, 가르치지 않고, 가르치지 않을 때. 어떤 때는 의식이 필요하고, 어떤 때는 필요하지 않다. 즉, 가르침은 어디에나 있고, 공부도 마찬가지이며, 주관적인 의지로 결정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교육자의 민감성은 대개 학생의 결함과 부족에 대한 민감성에 반영되지만 자신의 결점에 대한 민감성에는 거의 반영되지 않는다. 만약 교육자가 학생 부족에 대한 민감성 때문에 자기 생명의 부족에 민감할 수 있다면, 이런 교육은 더 이상 교육자에 대한 교육이 아니라 교육자 자체에 대한 교육이다. ""

교육자는 사실 묵상하는 사람, 내성적인 사람이다. 자기 반성 부족, 자기 중심적, 교학이나 주입에만 관심, 성적에서 자신의 가산점과 자존심을 찾아 자신의 고통을 교육에 강요하는 사람은 유능한 교육자일 뿐만 아니라 자신과 학생의 인생 실패의 주범이기도 하다. "생활의 광활한 성장 속에서 교육자는 겸손하고, 생활을 경외하며, 교육생활에서 평범하고 따뜻한 생활의 세부 사항을 사랑한다. 그는 언어 교육의 힘에 매료되어 모든 글자가 교실에서 지혜와 먼 시를 발산할 수 있기를 갈망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

언어는 교사의 생명의 근본이다. 언어는 인류 문명사에서 가장 긴 상징이자 생물계와 구별되는 본질적인 요소이기 때문이다. "선생님의 무감각하고 뻣뻣하고 냉막 있는 얼굴을 보면 가슴이 아프고, 학생들을 위해, 그들의 미래를 위해 가슴이 아프다. 아마도 몇 년 후, 학교 문을 나서는 사람도 무감각한 냉막 얼굴이었을지도 모른다. 그 안에는 차가운 영혼이 숨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 교육계의 잔혹함과 진실이 되고, 끊임없이 개선과 변화가 필요하지만, 이 길은 멀고 끝이 없다.

"모든 산업에는' 나쁜 습관' 이 있다. 우리 선생님의 나쁜 습관은 좋은 선생님이 되는 것보다 공부를 좋아하지 않고 공부와 자기 변화에 민감하지 않다는 것이다. 나의 곤혹은 막을 수 없다: 이것이 어떻게' 선생님' 의 나쁜 습관이 될 수 있는가? "

어떤 선생님이든, 그가 공부를 포기했을 때, 더 이상 가르칠 자격이 없다. 이때, 가르치는 것은 단지 밥그릇일 뿐, 그의 사명과는 무관하다. "선생님은 교실을 직업으로 하여 생계를 꾸려 나가는 사람이다. 교실은 교사의 별빛과 대지로, 교사를 하늘 아래 있는 사람으로 변화시킨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 이 점에 나는 완전히 동의한다. 동의를 표하는 것은 내 자신의 경험, 심지어 교육의 생명이다. "학생, 가장 풍부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것은 가장 미해결의 생명이다. 교육자와 미래의 자신이 이런 숨겨진 가능성을 명확한 현실로 바꿀 수 있기를 기다리고 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학생은 자신을 배우고 발전시키는 법을 배우는 사람이다. 학생들은 자신을 잘 교육하는 법을 배우는 사람이다. 클릭합니다

학생은 공부의 생명이고, 선생님은 돕는 자이다. 만약 우리가 생명교육의 본질적 의의를 인식한다면, 교사는 바로 이런 의미의 천사이다. "교육자는 학생들에게 산꼭대기를 만들어 주고, 이곳이 네가 가고 싶은 곳이라고 말하고, 그들과 함께 기어오르고, * * * 꼭대기까지 올라간다. 산꼭대기는 교육 목표, 등반 과정, 교육 과정이다. 정상회담의 성공은 학생들의 흥미와 용기, 선생님의 계단 설정의 합리성, 교사와 학생이 함께 오르는 과정의 세 가지 요인에 달려 있다. " "학생을 마음속에 두는 것은 진실하고 구체적이며 생동감 있고 정확한 학생을 선생님의 마음속에 두는 것이다. 이 때 교사들은 진정으로 학생들의 정신세계에 들어가 그들을 이해하고, 연구하고, 그들을 돕고, 변화시키고, 개선할 수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

"심리학자들은 실험실에서 학생을 연구하고, 선생님은 교실에서 학생을 연구한다. 전자는 진공 속에서 지식을 얻고, 후자는 현실과 지구에서 지식을 얻는다. " 학습' 가르침' 의 의미는 사실 매우 풍부하지만, 최종 목적은 여전히 학문을 지향한다. 따라서 사람들은 교육의 본질을 연구할 때 학생들과 함께 공부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학교 반에서 우리는 학생을 잘 읽는 선생님이 부족하지 않다. 우리가 가장 부족한 것은 독서 학생과 독서 시대를 연결시킨 선생님이다. 큰 시대에는 당신이 매일 직면하는 학생들의 능력과 지혜를 이해하는 것이다. "

"어떻게' 나' 평생 교육의 가능성을 판단할 수 있을까? 스스로에게 자문해 봅시다. 제가 예민한지, 제 삶의 한계를 알고 있는지, 나는 새로운 지식과 신세계에 대한 갈망과 기대가 있습니까? 나는 아직도 사랑하고 싶은 용기와 열정이 있습니까? 내가 내 병목 현상을 돌파했는가? " 예리한 관찰력, 새로운 지식을 받아들이는 능력과 호기심, 아름다움에 대한 갈망, 사랑에 대한 용기와 열정은 자신의 한계를 깨는 데 꼭 필요한 자질이며, 교사가 영원히 가르침을 견지할 수 있는지를 측정하는 시금석이다.

교육은 교류에서 비롯된다' 는 말은 노인교육에도 적용된다. 교제권의 위축, 정체, 경화는 알츠하이머병과 반품의 사회적 원인이다. 평생 교육은 평생 교류를 통해 유지되어야 한다. " 교육의 본질은 개방을 향해 나아가는 것이고, 노화는 사람을 폐쇄로 나아가게 하는 것이다. 교육의 본질은 미지의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고, 늙어서 사람을 경험으로 나아가게 하는 것이다.

"평생 교육 시스템에서' 학교' 는 아주 짧은 에피소드일 뿐이다." 위챗 모멘트 () 에서 사회의 진보는 다음 세대가 이전 세대의 말을 듣지 않는 데 있다. 직설적이지만 깨우침이 있다.

주 이정타오:' 교육과 영원', 화동사범대학 출판사, 20 19 년 7 월판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