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도덕경' 전문
'도덕경' 전문
'도덕경' 전문
'도덕경'은 춘추시대 노자(이얼)의 철학적 작품인 '노자오천수필'이다. "와 "노자오천수필"은 중국 고대 진나라 학자들이 분열되기 전에 지은 작품으로, 당시 학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노자(이얼)가 지었다고 전해진다. 춘추시대의 도교 철학적 사고의 중요한 원천이다. 다음은 제가 여러분을 위해 수집한 『도덕경』 전문입니다. 이 글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01. 도는 도일 수도 있지만, 그것은 바로 도이다. 유명하고 매우 유명합니다. 이름없는 세계의 시작. 만물의 어머니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나는 항상 그 경이로움을 관찰하고 싶은 마음이 없습니다. 나는 항상 그를 지켜보고 싶은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둘은 유래는 같지만 이름이 다르며, 둘 다 선(宣)이라고 불린다. 신비롭고 신비로운, 모든 신비로 향하는 문.
02. 아름다움이 아름답다는 것은 세상 사람들이 다 알지만 이것은 악이다. 선이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지만 이것은 선하지 않다. 그러므로 있음과 없음은 서로 생기고, 어려움과 쉬움은 서로 짝하고, 길고 짧은 것은 서로 짝하고, 높고 낮음은 서로 기울고, 소리와 소리는 서로 조화되고, 앞뒤는 서로 따르느니라. 그렇기 때문에 성인은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가르치기만 한다. 모든 일이 망설임 없이 이루어집니다. 존재하지 않고 태어나고, 의지하지 않고 행하며, 살아갈 수 없이 성취한다. 살 곳이 없을 것 같아서 가지 않을 것 같아요.
03. 덕을 존중하지 않으면 국민이 싸우지 않는다. 값싸고 구하기 힘든 물건은 사람들이 훔치는 것을 막아줄 것이다. 눈에 띄고 싶은 마음이 없기 때문에 사람들의 마음이 혼란에 빠지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성자의 통치는 마음을 약하게 하고, 배를 튼튼하게 하며, 뜻을 약하게 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여, 백성을 어리석게 하고, 욕심을 잃게 하며, 현명한 사람은 감히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만든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모든 것이 치유될 것이다.
04. 도로가 충돌할 때 사용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수익이 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원희는 만물의 근원과 같습니다. 그 혼란을 해결하고 그 빛과 조화를 이루어 그 먼지와 같게 하라. 상제의 첫째 아들이 누구인지는 모르겠습니다.
05. 하늘과 땅은 불친절하고 모든 것을 어리석은 개로 여긴다. 성자는 불친절하고 일반 사람들을 어리석은 개로 대합니다. 하늘과 땅 사이에는 마치 나무더미처럼 텅 비어 있고 움직일 때마다 더욱 활발해진다. 말을 많이 하는 것보다 중심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06. 곡신의 불멸을 신비한 여인이라 부른다. Xuan Ni의 문은 천지의 뿌리라고 불립니다. 지속되면 부지런히 사용되지 않습니다.
07. 하늘과 땅이 장수할 수 있는 이유는 스스로 생기지 아니하므로 영원히 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성자는 몸을 따라가며 먼저 오고, 몸은 몸 밖에 존재한다.
사심없어서가 아니라 그래서 이기적일 수도 있어요!
08. 최고는 물과 같다. 물은 만물에 이로우며, 물과 경쟁하지 아니하므로 모든 사람이 싫어하므로 도에 가깝다. 좋은 곳에 살고, 좋은 마음을 갖고, 선하고 자비로우며, 좋은 말을 하고, 잘 다스리고, 좋은 일을 하고, 좋은 때에 행동합니다. 남편은 싸우지 않으니 당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09. 부를 붙잡고 부를 얻으면 자신만큼 훌륭하지 못할 것이고, 부를 붙잡고 잘 유지하면 오랫동안 유지할 수 없을 것이다. 오랫동안 금과 옥이 가득하면 그것을 지킬 수 없고, 부자이고 교만하면 책망을 받을 것이다. 그러면 공은 후퇴하고, 천국의 길로 갑니다.
10. 진영의 영혼을 안으면 헤어짐이 없을 수 있을까? 기에 집중하고 부드러워지면 어린아이처럼 될 수 있을까? 나라를 사랑하고 백성을 다스리면 아무것도 할 수 없느냐? 천국의 문은 열리기도 하고 닫히기도 하겠느냐?
11. 사진 30장과 허브 1개, 자동차에만 쓸모 있는 것으로 취급합니다. 叟埴은 기구로 간주되나, 없으면 기구로 사용해야 한다. 문을 잘라내어 방을 만들고, 없는 척하고, 방이 있으면 방으로 사용하세요. 그러므로 있으면 유익을 얻고, 없으면 사용하게 됩니다.
12. 오색은 눈멀게 하고, 오색은 귀먹게 하고, 오미는 입을 즐겁게 하고, 사냥을 추구하면 마음을 미치게 하고, 희귀한 물건은 여행을 어렵게 만든다. 그러므로 성인은 배가 있고 눈이 없으므로 그곳에 가서 이것을 가져간다.
13. 은총과 불명예는 두려움과 같고 명예와 재앙은 위험과 같습니다. 호의와 불명예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무엇을 얻었을 때 놀랐다면, 무엇을 잃었을 때 놀랐다면, 이를 아첨하거나 굴욕감을 느낀다고 합니다. 몸과 같은 중병이 있다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제가 중병에 걸리는 이유는 몸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몸을 세상에 보낼 수 있으면 세상에 보낼 수 있는 것입니다. 사랑이 세상을 지탱할 수 있다면 세상을 의미합니다.
14. 눈을 감는 것을 야만인이라고 합니다. 유명하지 않다는 말을 듣는 사람을 시(Xi)라고 부른다. 웨이(Wei)라고 부를 수는 없습니다. 이 세 가지는 반대 심문으로 이어질 수 없으므로 하나로 혼합됩니다. 위에는 관이 없고 아래에는 무지가 없으며, 밧줄은 이름을 붙일 수 없고 다시 무(無)로 돌아가느니라. 형체가 없는 상태, 무상(無象), 무아지경이라 한다. 누군가를 환영할 때 첫 번째 사람이 보이지 않고, 따라갈 때 뒤가 보이지 않습니다. 현재를 통제하는 고대의 방법을 고수하십시오. 고대의 시작을 알 수 있는 것을 도교라고 한다.
15. 옛날에 좋은 학자였던 사람들은 미묘하고 심오한 지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남편이 저를 알아보지 못해서 억지로 남편을 쳐다보게 되었어요. 하남은 마치 겨울에 강을 건너는 것 같고, 고요하고, 이웃을 두려워하는 것 같고, 얼굴이 얼음처럼 매끄러우며, 그는 곧 얼음에서 풀려날 것처럼 고요하고, 그는 넓을 때처럼 단순하며, 그는 진흙처럼 진흙투성이다. 바다처럼 잔잔하다(liáo, 바람소리) Xi
끝이 없다면. 혼탁하고 조용한 서칭을 누가 만들 수 있겠는가? Xu Sheng과 화해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이런 식으로 보호하는 사람들은 잉여가 되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남편은 배 부르지 아니하니 덮어서 새 것으로 만들 수 있느니라.
16. 공허함의 극한까지 조용함을 유지하라. 모든 것이 함께 작용하고 있으니 나는 그것들을 다시 관찰할 것이다. 모든 것은 뿌리로 돌아갑니다. 근본으로 돌아가는 것을 경(智)이라 하고, 다시 살아나는 것을 변이라 하고, 변함을 아는 것을 명이라 한다.
나는 무엇이 정상인지 모르고, 무모하게 행동한다. 겉모습은 변함이 없고, 겉모습은 대중이고, 대중은 전체이고, 전체는 하늘이고, 하늘은 길이며, 길은 장기이며, 몸은 망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라.
17. 너무 높아서 바닥도 안다. 둘째, 직접 칭찬해 주십시오. 둘째, 두려워하라. 둘째, 모욕합니다. 충분히 믿지 않으면 믿지 않는 것입니다. 그의 고귀한 말로 그는 성공했고 사람들은 모두 "나에게는 당연하다"고 말했습니다.
18. 큰 길에는 인의가 있고, 지혜에는 위선이 있고, 친족의 다툼에는 효가 있고, 혼란에는 충신이 있다. 국가.
19. 성인을 버리고 지혜를 버리면 백성은 백 배의 이익을 얻고, 인과 의를 버리면 백성은 효와 은혜로 돌아가고, 도둑질하지 마십시오. 이 세 가지는 불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므로 그는 누군가에게 속하라는 명령을 받았으며 자신이 단순하고 이기적인 욕망이 거의 없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20. 궁극의 배움은 걱정할 필요가 없지만 아 똑같다. 선과 악의 차이는 무엇인가? 두려워. 정말 황무지네요! 다들 감옥에 갇힌 듯 분주하고, 봄처럼 무대에 섰습니다. 나는 마치 아이 없는 아기처럼 예고 없이 혼자입니다. 마치 갈 곳이 없는 것처럼 말입니다. 모두가 잉여를 갖고 있지만 나만 뒤쳐져 있다. 내 마음은 바보같아! 일반 사람들이 사물을 똑똑히 보면 나 혼자 멍해지고, 일반 사람들이 사물을 보면 나 혼자 우울해진다. 다들 갖고 계시겠지만 저는 고집이 세고 못된 편이에요. 나는 다른 사람들과 다르지만 시어머니를 소중히 여깁니다.
21. 콘테의 외모는 도(道)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도는 흐릿한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 안에 이미지가 있습니다. 마치 황홀한 것처럼 뭔가가 있습니다. 아름다움과 어둠 속에 본질이 있습니다. 정말 사실이에요. 그 안에 편지가 있습니다. 고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유명한 이름을 읽으면서 그의 이름은 결코 잊혀지지 않습니다. 모든 마스터의 상태를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22. 구부러지면 온전해지고, 틀리면 곧게 되고, 속이 비면 새것이 되고, 작으면 얻게 되고, 너무 많으면 혼란을 겪게 된다. 그러므로 성인이 사람을 품에 안는 것이 세상의 일반적인 관행입니다. 자신을 보지 않으면 현명해지고 스스로 행동하지 않으면 깨달을 수 있으며, 자신을 자만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강해질 것입니다. 당신이 싸우지 않으면 세상의 어느 누구도 당신과 싸울 수 없습니다. "노래가 완성됐다"는 고대 속담은 사실이 아닙니다.
23. 자연스럽게 말하길 바란다. 그러므로 바람이 영원히 그치지 않고, 소나기가 하루종일 지속됩니다. 하늘과 땅은 누구입니까? 하늘과 땅은 영원히 지속될 수 없지만 인간은 어떻습니까? 그러므로 도를 따르는 사람은 도와 같습니다. 미덕은 미덕과 동일합니다. 지는 사람은 지는 사람과 똑같습니다. 도와 같은 사람은 얻으면 기뻐하고, 덕과 같은 사람은 얻으면 기뻐하고, 도와 같은 사람은 얻으면 기뻐한다. 믿음, 불신이 없습니다.
24. 일어서는 사람은 설 수 없고, 건너는 사람은 성공할 수 없습니다. 자기를 옳다는 것이 무엇인지는 분명하지 않으며, 독선적인 것도 분명하지 않습니다. 자기 자신을 자르는 사람은 성공하지 못하고, 자기를 자랑하는 사람은 오래 가지 못한다. 도(道)에서도 잉여 식량 형태라고 말합니다. 상황이 사악할 수 있으므로 도를 가진 사람은 그곳에 살지 않을 것입니다.
25. 본성과 땅에 섞인 것이 있다. 외롭고 독립적이며 변함이 없고 위험 없이 여행하는 그녀는 세상의 어머니가 될 수 있다. 이름을 모르니까 다오라고 부르죠. 강한 것을 크다고 합니다. 큰 날을 지나간다고 하고, 지나가는 날을 멀다고 하고, 먼 날을 역전이라 한다. 그러므로 도가 위대하고, 하늘이 위대하고, 땅이 위대하고, 사람도 위대하다. 도메인에는 훌륭한 것들이 있지만 사람들은 그중 하나에 살고 있습니다. 사람은 땅을 따르고, 땅은 하늘을 따르고, 하늘은 도를 따르고, 도는 자연을 따른다.
26. 무거움은 가벼움의 근원이고, 평온함은 조급함의 왕이다. 그러므로 군자는 언제나 거침없이 행동한다. 영광이 있지만 안관은 초연하다. 그러나 만차왕은 자신의 몸으로 세상을 경멸한다.
부드러우면 뿌리를 잃고, 조급하면 권위를 잃게 된다.
27. 선행은 흔적을 남기지 않습니다. 좋은 말과 완벽한 강등. 좋은 숫자에는 계획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좋은 마무리는 오프닝과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좋은 매듭은 밧줄 없이는 풀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늘 사람을 잘 살리는 일을 잘하므로 결코 남을 버리지 않습니다. 그는 항상 물건을 저장하는 데 능숙하므로 아무것도 버리지 않습니다. 시밍(Xi Ming)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좋은 사람은 좋은 선생님이 아닙니다. 다른 사람에게 나쁜 일을 하는 것은 좋은 사람의 재능이다. 스승을 소중히 여기지 않고 재능을 사랑하지 않으면 비록 지혜가 위대하고 미혹되어도 훌륭해지고 싶다고 합니다.
28. 남자를 아는 것과 여자를 지키는 것은 세상의 흐름이다. 세상의 흐름에 있어서 영원한 덕은 결코 떠나지 않고, 아기에게 돌아오느니라. 자신의 흰색을 알고 자신의 흑색을 지키십시오. 이것이 세상의 이치입니다. 항상 덕이 있지만 너무 늦지 않고 무한으로 돌아가는 세상의 스타일입니다. 그 영광을 알고 그 치욕을 지키는 것이 세상의 골짜기가 되리라. 세상의 계곡에는 끊임없는 미덕으로 충분하며 단순함으로 돌아갑니다. 단순 가루는 무기로 사용하고, 현자는 이를 관료로 사용한다. 따라서 대형 시스템을 절단할 수 없습니다.
29. 세계를 장악하고 싶으면 그렇게 하겠지만 그렇게 할 수밖에 없다고 본다. 세상에 있는 신의 무기는 조작할 수 없습니다. 그것을 시도하는 사람은 실패하고, 그것을 주장하는 사람은 잃을 것입니다. 사물은 움직일 수도 있고 따라갈 수도 있고, 무시하거나 날려버릴 수도 있고, 강할 수도 약할 수도 있고, 패배하거나 잃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성인은 극단, 사치, 태를 제거합니다.
30. 도를 사용하여 주인을 돕는 사람은 세상을 강화하기 위해 군인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좋은 일이다. 선생님이 있는 곳에는 가시가 있습니다. 군대를 다녀온 후에는 나쁜 해가 있을 것입니다. 선행에는 결과가 따르므로 힘을 얻기 위해 감히 그것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당신이 열매를 맺는다면 질투하지 마십시오. 열매가 있으면 자르지 마십시오. 열매를 맺는다면 교만하지 마십시오. 최후의 수단으로. 열매를 맺되 강하지는 마십시오. 사물이 강하면 늙어가는 것을 부도덕이라 하는데, 부도덕은 이미 일어났느니라.
31. 좋은 군인은 불운한 무기일 수도 있고 악할 수도 있으니 예의가 바른 사람은 거기에 살지 않을 것이다. 군자는 살 때 왼쪽을 귀히 여기고, 군대를 쓸 때에는 오른쪽을 귀하게 여긴다. 군인은 불길한 무기이지 신사의 무기가 아닙니다. 군인은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해야 하며 평온함이 가장 좋습니다. 승리하지만 아름답지는 않고, 아름다운 사람은 기꺼이 사람을 죽인다. 풀레에서 사람을 죽이는 사람은 세상에서 성공할 수 없습니다.
좋은 일은 왼쪽에서 일어나고, 나쁜 일은 오른쪽에서 일어납니다. 왼쪽의 장군이 왼쪽에 있고, 오른쪽의 장군이 오른쪽에 있습니다.
장례로 치뤄진다고 합니다. 사람을 죽인 사람은 슬퍼하고 울어야 하며, 승리한 사람은 장례를 치러야 합니다.
32. 도는 이름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푸(Pu)는 작지만 세상에 봉사할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왕자들과 왕들이 그것을 지킬 수 있다면 모든 것이 안전할 것입니다. 하늘과 땅이 연합하여 꿀을 내리게 하고, 백성은 명령을 따르지 않고 화합하여 행한다. 태초에 이름이 있고 이름이 있기 때문에 정류장도 알게 되고, 정류장을 아는 것은 소멸될 수 없다. 예를 들어, 강과 계곡이 강과 바다에 있는 것처럼 도는 세상에 있습니다.
33. 남을 아는 사람은 지혜롭고, 자기 자신을 아는 사람은 현명하다. 남을 이기는 사람은 강한 사람이고, 자신을 이기는 사람은 강한 사람이다. 만족하는 사람은 부자입니다. 강한 사람은 의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리를 잃지 않는 사람은 영원히 남을 것이다. 죽지 않고 죽는 사람은 더 오래 살 것이다.
34. 길은 넓고 통제가 가능하다. 만물은 그것에 의지하여 포기하지 않고 살아남고, 이름 없이 성공을 이룬다. 옷은 만물을 기르지만 주인이 되지 못하며, 늘 욕심이 없는 사람을 소인이라 할 수 있다.
만물은 연으로 돌아가지만 주님이 아니니 위대하다고 할 수 있다. 결국 그는 자신이 위대하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위대해질 수 있다.
35. 코끼리와 함께 세계로 떠나보세요. 안핑타이(An Pingtai)를 해치지 말고 가십시오. 즐거움과 미끼가 지나가지 않습니다. 타오의 출구는 맛이 없습니다. 눈을 감으세요. 듣기에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사용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36. 피하고 싶다면 유지해야 한다. 욕망이 약하다면 강화해야 합니다. 폐지하고 싶다면 강화해야 한다. 취하고 싶으면 단단히 붙잡아야 한다. 황혼이라고 합니다. 약함이 강함보다 우세합니다. 물고기도 심연에서 벗어날 수 없고, 나라의 날카로운 무기도 남에게 보여줄 수 없다.
37. 도는 항상 무위(無爲)이며, 하지 않은 일은 없다. 왕자와 왕이 이를 지킬 수 있다면 만물은 스스로 변화할 것입니다. 무언가로 바꾸고 싶다면 이름없는 단순함으로 억압하겠습니다. 이름없는 단순함, 남편도 욕망이 없을 것입니다. 가만히 있고 싶지 않으면 세상은 저절로 결정됩니다.
38. 최고의 미덕은 미덕이 아니기에 미덕이 있다. 덕을 잃지 않고 덕이 되는 것은 덕이 없는 것이다. 우월한 미덕은 다름 아닌 아무것도 아니다. 덕이 있다는 것은 생각만 하는 것입니다. Shangren은 생각하지 않고 그것을했습니다. 그것에 대한 생각이 있습니다. 선물에 응답하지 않으면 버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덕(德)은 도(道)를 잃은 뒤에 오는 것입니다. 덕(德)을 잃고 인(仁)하게 됩니다. 인(仁)을 버리고 정의를 따르느니라. 불충실함 뒤에는 예의가 따른다. 남편의 충성심과 신뢰감은 빈약하고 혼란스럽습니다. 미리 아는 사람은 도의 영광의 시작이요 어리석음의 시작이다. 그러므로 진정한 사람은 가장 좋은 상태에 있어야지 가장 약한 상태에 있어서는 안 됩니다. 사치하지 말고 진실하게 살라. 그러니 저쪽으로 가서 이것을 가져가세요.
39. 예전에 받았던 분. 하늘은 맑다. 땅은 평화롭습니다. 하나님은 영을 얻으십니다. 곡물이 가득 찼습니다. 모든 것은 살아 있어야 합니다. 왕자들과 왕자들은 세상이 순수하다는 것을 확신할 것입니다. 그로 인해 발생합니다. 하늘이 맑지 않으면 산산조각이 날 것입니다. 평화가 없으면 땅은 멸망될 것입니다. 영이 없는 하나님은 안식을 두려워하실 것이다. 곡물이 충분하지 않으면 고갈됩니다. 살아남지 못하는 모든 것은 파괴될 것이다. 왕자와 왕자는 순결하지 못하고 두려움에 무릎을 꿇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고귀함은 천함을 바탕으로 하고, 높고 낮음이 바탕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방백들과 방백들은 외롭고 과부가 되고 가난하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이건 기본에 근거한 것이 아닌가? 평판이 전혀 없습니다. 나는 옥이 옥 같기를 원하지 않고, 금강석이 돌 같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40. 그 반대는 도(道)의 움직임이다. 약한 사람들이 사용합니다. 세상의 모든 것은 있음에서 생기고 있음은 무에서 생겨난다.
41. 진리를 듣고 부지런히 실천하는 상사. 상사는 그 말을 들었을 때 마치 살아 있는 것 같기도 하고 죽은 것 같기도 했다. 그 말을 듣고 상병은 웃었다. 웃지 않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제안 사항이 있습니다. 도를 아는 것은 무지한 것과 같습니다. 전진하는 것은 후퇴하는 것이다. 이다오 루오지에. 데루오 계곡으로 올라갑니다. 이해하는 것이 부끄럽습니다. Guangde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 덕을 세우는 것은 도둑질과 같습니다. 품질은 충칭만큼 사실입니다. 모서리 없이 넉넉합니다. 늦게 꽃을 피우는 사람. 훌륭한 소리와 소리. 코끼리는 보이지 않습니다. 길은 이름이 없습니다. 남편은 대출과 성공에만 능숙합니다.
42. 타오는 하나를 생산한다. 인생은 둘이다. 2개가 3개가 됩니다. 셋은 만물을 낳는다. 만물은 음(陰)을 품고 양(陽)을 품고 기운이 조화를 이룬다. 사람이 나쁜 것은 외롭고 궁핍한데, 왕자와 왕자는 칭찬을 받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사물이 손해를 보고 이익을 얻을 수도 있고, 이익을 얻고 손해를 입을 수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가르치는 것을 나도 가르칩니다. 강한 사람은 죽지 않을 것입니다. 나는 당신의 대부가 될 것입니다.
43. 세상에서 가장 온화한 것은 세상에서 가장 강한 것이다. 무한의 영역에는 아무 것도 들어가지 않으므로 무(無)가 유익하다는 것을 압니다. 말 없이 가르치고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세상에 유익이 됩니다.
44. 이름과 본문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신체와 물건 중 어느 것이 더 많습니까? 어떤 질병이 더 좋거나 더 나쁠까요? 그러므로 깊이 사랑하면 돈을 많이 쓰게 됩니다. 너무 많이 숨기면 망합니다. 만족은 굴욕적인 것이 아닙니다. 위험하지 않게 멈추는 방법을 알아두세요.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45.위대한 성취가 없어도 그 활용은 해롭지 않습니다. 잉여가 크면 끝없이 사용될 것입니다. 구부러진 만큼 직선입니다. 서투른 만큼 영리합니다. 오만하고 오만합니다. 고요함은 조급함을 이기고, 추위는 더위를 이깁니다. 평온함은 세상의 정의입니다.
46. 세상에 길은 있어도 배설물과 같다. 세상에 길이 없고 교외에는 군인과 말이 태어난다. 만족하지 못하는 것보다 더 큰 악은 없습니다. 얻는 것보다 더 비난할 것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무엇이 충분한지 아는 것만으로도 항상 충분합니다.
47. 집을 떠나지 않고도 세상을 알 수 있습니다. 창문을 통해 보지 않고도 천국의 길을 볼 수 있습니다. 여행은 멀고 지식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는 현자가 그것을 알 수 없기 때문이다. 보이지는 않지만 분명합니다. 하지 마세요.
48.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타오에 대한 손실. 아무것도 할 수 없을 정도로 손상 후 손상. 아무것도 하지 말고 아무것도 하지 마십시오. 세상을 정복하려면 할 일이 없어야 할 때가 많고, 할 일이 있어도 세상을 정복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49. 성자의 마음은 영원하지 않다. 사람들의 마음을 당신의 마음으로 삼으십시오. 나는 선한 사람들에게 선을 행할 것이다. 선하지 않은 사람이라도 나에게 선을 베풀고 덕이 될 것입니다. 믿는 사람들은 믿습니다. 나는 또한 그것을 믿지 않는 사람들을 믿습니다. 덕은 신뢰할 만합니다.
성인은 세상에 있고, 그는 Xīxī(편집증에 걸린 모습이 아님)이며, 세상을 위해 마음을 맑게 합니다. 일반 사람들은 그의 귀와 눈에 주의를 기울이고, 성인들은 모두 그에게 주의를 기울인다.
50. 탄생부터 죽음까지. 제자 열 명 중 세 명이 태어난다. 10명 중 3명은 죽게 됩니다. 사람이 살고 죽는 상황도 10가지 중 3가지가 있습니다. 남편은 재산 때문에요? 가이는 건강을 잘 유지하는 사람은 육로를 여행할 때 사나운 호랑이를 만나지 않고, 군대에 들어갈 때 갑옷을 입은 병사들의 공격을 받지 않는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적을 이용할 방법이 없습니다. 호랑이는 발톱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군인에게는 칼을 넣을 공간이 없습니다. 왜? 죽음이 없기 때문이다.
51. 도는 태어나고, 덕은 동물이고, 형체는 형체이며, 가능성은 결과이다. 그러므로 만물은 도를 공경하고 덕을 중히 여기느니라. 도에 대한 존경, 덕의 고귀함, 남편의 운명은 언제나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그러므로 도가 태어나고 덕이 곧 동물이다. 오래 길러보세요. 파빌리온의 독. 먹이를 주고 덮어주세요. 존재 없이 태어나고, 의지하지 않고 행하며, 죽이지 않고 성장한다. Xuande라고합니다.
52. 세상에는 시작이 있고 우리는 그것이 세상의 어머니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그는 어머니가 있으므로 아들을 알고 있습니다. 이제 그는 아들을 알게 되었기 때문에 다시 어머니와 함께 있을 것이며 어머니의 몸도 위험에 빠지지 않을 것입니다. 돈을 숨겨두면 평생 동안 열심히 일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것을 열어서 도와주라. 그러나 평생 동안 아껴두지는 못할 것이다. 작게 보면 밝다고 하고, 부드러우면 강하다고 합니다. 몸에 해를 끼치 지 않고 빛을 사용하여 밝기를 복원하십시오. 그것은 습관이다.
53. 상황을 인지하고 길을 걷게 하되 겁만 먹게 하라. 길은 매우 험난하지만 사람들은 그것을 좋아합니다. 왕조는 혼란에 빠졌고, 들판은 황폐했고, 창고는 텅 비어 있었습니다. 그는 우아한 옷을 입고, 날카로운 칼을 들고, 먹고 마시는 것을 싫어하고, 재산이 너무 많습니다. 이것을 도둑질하고 자랑하는 일이라고 합니다. 타오가 아닙니다.
54. 건축을 잘하는 사람은 결코 실패하지 않는다. 포옹을 잘하는 사람은 헤어지지 않습니다. 후손들은 계속해서 제물을 바칩니다. 몸에 닦으면 덕이 진실됩니다. 집에서 가꾸면 그 공덕이 남게 됩니다. 시골에서 가꾸면 덕이 자랄 것이다. 한 나라에 심으면 그 공덕이 풍성할 것이다. 만약 당신이 세상에서 그것을 수련한다면 그 공덕은 보편적일 것이다. 그러므로 몸으로 몸을 관찰하고, 가족으로 가족을 관찰하고, 도시로 마을을 관찰하고, 국가로 국가를 관찰하고, 세계로 세계를 관찰하십시오. 세상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이것이 바로 세상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아는 방법입니다.
55. 한의 덕은 어린아이의 덕보다 위대하다. 독이 있는 벌레는 쏘지 않고, 사나운 짐승은 참지 않고, 움켜쥐는 새는 훔쳐보지 않습니다. 뼈는 약하고 근육은 부드럽지만 단단하게 지탱할 수 있습니다. 남성과 여성의 결합이 극도로 세련된 완전한 작품을 만들어낼 수 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하루 종일 울부짖어도 짖지 않고 조화를 이룬다. Zhihe는 그것이 정상이라고 말했습니다. 아는 것을 흔히 명이라고 합니다. Yisheng은 Xiang을 말했습니다. 심장은 기를 강하게 만든다. 사물은 강할 때 늙어갑니다. 비윤리적이라고 하는데 이미 비윤리적이었습니다.
56. 아는 사람은 말하지 않는다. 화자는 모릅니다. 날카로움을 물리치고 혼란을 해소하며 빛을 조화시켜 먼지와 같은 것을 현통이라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서로 가까워질 수 없습니다. 접근하기 어렵고 드물다.
이익을 얻을 수 없습니다. 해를 끼치 지 않고 얻지 마십시오. 사용할 수 없지만 비싸다. 사용할 수 없지만 저렴합니다. 그러므로 그것은 세상에서 고귀한 것입니다.
57. 정직하게 나라를 다스리고, 군사력을 기민하게 사용하며, 무익하게 세계를 정복하라. 나는 이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이것이 내가 아는 방법입니다. 세상에는 금기가 많고 사람들은 가난합니다. 인민에게 날카로운 무기가 많으면 나라가 혼수상태에 빠지게 된다. 사람도 많고 영리한 속임수와 이상한 일도 많습니다. 법과 규정은 도둑이 많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러므로 현자는 내가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백성들이 변화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나는 너무 조용하고 사람들은 편안하다. 나는 할 일이 없고 백성은 부자가 된다. 나는 욕망이 없고 사람들은 단순하다.
58. 정부는 지루하지만 국민은 정직하다. 정부는 견제받고 있지만 국민은 부족하다. 불행은 축복의 원천이다. 불행보다 좋은 일이 먼저 옵니다. 그것이 얼마나 극단적인지 누가 압니까? 좋은 사람은 다시 이상해지고, 좋은 사람은 다시 괴물이 된다. 사람들의 매력은 오랫동안 지속됩니다. 그러므로 현자는 그것을 자르지 않습니다. 정직하지만 신중하지는 않습니다. 직선적이지만 불합리하지는 않습니다. 가볍지만 빛나지는 않습니다.
59. 인사관리에 인색할 필요는 없다. 인색하다는 것은 일찍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조기 순종은 덕의 축적을 강조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덕을 쌓으면 모든 것을 이겨낼 수 있다. 모든 것을 이겨낼 수 없다면 극한을 모르는 것이다. 그는 자신이 극단적인 상황에서 국가를 가질 수 있다는 사실을 거의 알지 못했습니다. 한 나라의 어머니는 영원히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뿌리가 깊고 오래 지속되는 비전을 갖는 길이다.
60. 큰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작은 요리를 하는 것과 같다. 도가 세상에 오면 귀신과 신이 아닌 사람들을 속이고 그 신들은 사람을 해치지 않을 것이다. 신도 성인도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 지 않습니다.
남편과 아내는 서로에게 해를 끼치지 않기 때문에 서로의 덕이 돌아옵니다.
61. 큰 권력을 가진 자들은 비열하고 세상의 벗들이다. 세계의 여성. 암컷은 종종 평온함으로 인해 수컷을 능가합니다. 가만히 있어라. 따라서 큰 나라가 작은 나라보다 낮으면 작은 나라를 선택하게 된다. 작은 나라가 큰 나라 밑에 있으면 큰 나라를 택하라. 그러므로 아래로 내려가서 얻을 수도 있고, 내려가서 얻을 수도 있습니다. 위대한 나라는 짐승이 되고 싶어 할 뿐입니다. 작은 나라는 남의 간섭만 원할 뿐입니다. 두 남편 모두 각자가 원하는 것을 얻으며, 큰 쪽이 낮은 쪽이 되어야 합니다.
62. 도는 만물의 비결이다. 좋은 사람의 보물은 나쁜 사람의 보물이다. 친절한 말은 존중받을 수 있습니다. Meixing에서는 사람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착하지 않은데 왜 버려져야 합니까? 그러므로 천자를 세우고 삼공을 앉힐 때에는 먼저 말을 탈 옥이 있어도 이렇게 앉는 것보다 좋지 못하니라. 고대 사람들은 왜 이런 가치관을 가지고 있었습니까? Bu는 "그것을 구하면 죄가 있으면 악을 피할 것입니까? 그러므로 당신은 세상에서 고귀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63. 아무것도 하지 않고, 아무것도 하지 않고, 맛이 없다. 크든 작든 고충을 덕으로 보고하십시오. 그림은 쉬운 것보다 어렵고, 있는 것보다 더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세상의 어려운 일은 쉬워져야 합니다. 세상의 위대한 일은 세부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결국 위대하지 않다고 해서 위대해질 수 있는 것이다. 남편이 가볍게 약속하면 불신하게 됩니다. 쉬운 것은 어려울 것입니다. 그러므로 현자에게는 여전히 어려운 일이므로 결국에는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64. 보안을 유지하기 쉽고 경고가 없기 때문에 계획하기가 쉽습니다. 부서지기 쉽고 펴지기 쉽고 질감이 부서지기 쉽습니다. 존재하기 전에 수행하고 혼란에 빠지기 전에 해결하십시오. 허바오나무는 머리카락 끝에서 태어난다.
9층짜리 플랫폼은 지친 흙에서 솟아오릅니다.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 시작됩니다. 하는 사람은 실패하고, 고집하는 사람은 잃는다. 이는 성자는 의욕이 없으므로 실패가 없고 집착이 없으므로 실패가 없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의 일은 몇 번의 성공 후에 실패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조심하면 절대 실패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성인은 욕심이 없고 구하기 힘든 물건을 귀중히 여기지 않습니다. 배우든지 말든지, 모두가 한 일을 반복하고, 만물의 성품을 뒷받침하는 어떤 일도 감히 하지 마십시오.
65. 옛날에는 선한 사람도 깨우치지 않으면 백성을 무지하게 만들었습니다. 백성은 지혜 때문에 다스리기가 어렵다. 그러므로 지혜로 나라를 다스리는 자는 나라의 도둑이 될 것이다. 나라를 지혜롭게 다스리지 않으면 나라가 망하게 된다. 이 두 가지를 알면 스타일도 이해할 수 있다. Changzhi Jishi는 Xuande라고 불립니다. Xuande는 너무 심오하고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그럼 다슌도.
66. 강해가 백곡의 왕이 될 수 있는 이유는 그것을 다스리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성인이 백성에게 다가가려면 반드시 말을 줄여야 합니다. 사람들을 이끌고 싶다면 그들을 남겨 두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성인이 위에 있으면 백성들이 그를 크게 여기지 않고, 그가 앞에 있어도 백성들이 그를 해치지 않는다. 그러므로 세상은 기꺼이 앞으로 나아가고 지치지 않습니다. 그는 싸우지 않기 때문에 세상 어느 누구도 그와 싸울 수 없습니다.
67. 세상 사람들은 모두 내 방식이 무가치하다고 말한다. Hu Wei는 너무 커서 가치가 없어 보입니다. 작으면 오래됐어도 괜찮아요! 나에게는 세 가지 보물을 간직하고 지켜야 하는데, 첫째는 자비, 둘째는 검소, 셋째는 감히 천하 1등이 되려 하지 않는 것입니다. 자비는 용기를 낳고, 검소함은 넓음을 낳고, 천하 1등이 되지 않으려는 마음은 위대함을 낳는다. 오늘은 친절을 버리고 용감하고 검소함과 넓음을 버리고 뒤쳐져 먼저 가면 죽는다! 강해지세요. 하나님은 그를 구원하시고 자비로 보호하실 것입니다.
68. 군인을 잘하는 사람은 무술을 쓰지 않는다. 싸움을 잘하는 사람은 화를 내지 않습니다. 적을 이기는 데 능숙한 사람은 싸우지 않습니다. 사람을 잘 활용하는 사람은 열등하다. 이것이 바로 싸우지 않는 미덕이다. 사람의 힘을 이용한다는 뜻이다. 이것을 천국의 궁극의 성냥이라고 합니다.
69. 군대를 쓴다는 말이 있는데 감히 주인의 손님 역할을 하지 못한다. 감히 한 치 앞으로 나아가거나 한 치 물러나지도 마십시오. 이는 아무런 조치가 없음을 의미합니다. 무기 없이 싸우는 것. 무적을 던집니다. 담당하는 군인은 없습니다. 적을 과소평가하는 것보다 더 큰 재앙은 없습니다. 적을 과소평가하면 내 보물을 잃게 됩니다. 그러므로 함께 저항하고 슬퍼하는 자가 승리하는 것입니다.
70. 내 말은 이해하기 쉽고 실천하기 쉽다. 세상 누구도 그것을 알 수도 없고 할 수도 없습니다. 말에는 혈통이 있고 일에는 왕이 있다. 저는 무식해서 잘 모르겠습니다. 나를 아는 사람은 바람직하고, 나를 아는 사람은 가치 있다. 그러므로 성스러운 이불은 갈색이고 옥빛이다.
71. 최선을 모르고, 질병을 알지 못한다. 우웨이는 아프니까 아픈 게 아니다. 현자는 아프지 않지만 병으로 인해 아프다. 우웨이는 아프니까 아픈 게 아니다.
72. 국민이 권위를 두려워하지 않으면 큰 권위가 이긴다. 그들이 어디에 살든, 어디에 살든 상관없습니다. 남편은 절대 싫증이 나지 않아서 절대 싫증이 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성인은 자신을 알지만 자신을 보지 못합니다. 자기애는 자존감이 아니다. 그러니 저쪽으로 가서 이것을 가져가세요.
73. 감히 죽이면 된다. 감히하지 않으면 살 것입니다. 이 두 가지 모두 유익할 수도 있고 해로울 수도 있습니다. 하늘이 무엇을 악행하고 있는지 누가 알겠습니까? 하늘의 도는 싸우지 않고 이기는 것입니다. 아무 말 없이 잘 대답해주세요. 부르지 않고 오세요. 황(秦)은 계획을 잘 세우는 사람이다. 하늘 그물은 드물지만 손실되지는 않습니다.
74. 사람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데 왜 죽음을 두려워해야 합니까? 사람들이 끊임없이 죽음을 두려워하고 이상한 일이 일어나면 나는 그들을 죽일 것입니다. 살인을 담당하는 사람들은 항상 있습니다. 남편이 장인을 대신하여 사람을 죽이면 대장공을 대신하여 사람을 죽인다고 합니다. 남편 세대의 위대한 장인들의 손이 다치지 않는 경우는 드물다.
75. 높은 식량세 때문에 사람들이 배고프다. 위와 같은 노력으로 인해 사람들은 치료를 받기가 어렵습니다. 사람들은 생존을 추구하기 때문에 죽음을 경멸합니다. 생명과 아무 상관이 없는 남편은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현명한 사람이다.
76. 사람은 살면 약하고 죽으면 강하다. 풀과 나무는 살아 있을 때는 부드럽고 부서지기 쉬우나 죽으면 시들어 버립니다. 그러므로 강한 자는 죽음의 제자요, 약한 자는 생명의 제자입니다. 그러므로 군대가 강하면 망하고, 나무가 강하면 부러진다. 강한 사람은 아래에 있고 약한 사람은 위에 있습니다.
77. 천국의 길은 활과 같다. 높은 사람은 억제하고, 낮은 사람은 들어올린다. 더 가진 사람은 잃을 것이고, 덜 가진 사람은 그것을 보충할 것입니다. 과한 피해가 있을 때 과잉을 보충하는 것이 천국의 도이다. 인간의 방식은 그렇지 않습니다. 손실은 충분하지 않지만 봉사하기에 충분합니다. 세상에 봉사할 만큼 더 많은 것을 가질 수 있는 사람은 오직 도교뿐입니다. 그러므로 성도를 의지해서는 안 되고, 업적을 의지해서도 안 됩니다. 그는 선과 악을 보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세상에 물보다 부드러운 사람은 없습니다. 하지만 강한 사람을 공격하면 아무것도 이길 수 없습니다. 쉽게 바뀔 수 없습니다. 약자가 강자를 이깁니다. 부드러움이 단단함을 이깁니다. 세상의 어느 누구도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릅니다. 성인에 따르면, 나라의 더러움을 받아들이는 사람을 나라의 주인이라 부른다. 나라에서 불운을 받는 사람이 천하의 왕이다. 정반대입니다.
79. 언제나 불만이 남아있으니 선을 행할 수 있다. 그러므로 성인은 좌계약을 갖고 남을 탓하지 않는다. Desiqi는 있지만 Desiche는 없습니다. 천국의 길은 언제나 선한 사람들과 함께 합니다.
80. 사람이 별로 없는 작은 나라. 희귀한 무기를 사용하되 사용하지 마세요. 사람들을 다시 죽게 만들고 멀리 이동하지 못하게 하라. 배와 마차가 있지만 탈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군인은 있지만 보여줄 것이 없습니다. 사람들이 밧줄을 다시 묶어서 사용하게 하세요. 음식을 즐기고, 옷을 즐기고, 편안하게 생활하고, 풍습을 즐겨라. 이웃 나라들이 서로를 바라보며 닭과 개 소리가 들립니다. 사람들은 늙어 죽을 때까지 서로 교류하지 않을 것입니다.
81. 믿음은 아름답지 않다. 좋은 말을 믿지 마세요. 좋은 사람들은 논쟁을 하지 않습니다. 토론자는 좋지 않습니다. 아는 사람은 지식이 없는 사람이다. 학자들은 모릅니다. 성도는 쌓이지 않습니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이 더 많이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당신도 더 많이 갖게 될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과 더 많이 할수록 더 많은 일을 하게 됩니다. 천국의 길은 유익하지만 해롭지 않습니다. 성자의 길은 싸우지 않고 일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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