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중산릉에 관한 두 마디 투어 가이드
중산릉에 관한 두 마디 투어 가이드
여러분, 역사문화명성에 오셔서 현지에서 가장 유명하고 특색 있는 관광지를 꼭 보고 싶으실 겁니다. 남경에서는 중산릉에 가지 않으면 남경의 절반만 볼 수 있다. 남경은' 육조고도' 로 불리며' 금릉 40 경' 등 많은 명승고적을 보유하고 있지만 중산릉은 의심할 여지 없이 가장 매력적이고 지명도가 가장 높은 곳이다.
중산릉에 대해 말하자면, 당연히 그 주인, 즉 중국 민주 혁명의 위대한 선구자인 손중산 씨, 손선생의 본명, 자일선을 언급해야 한다. 모든 외국 친구들은 그를' 손일선 박사' 라고 부른다. 그는 일본에서 혁명 활동에 종사할 때' 중산조' 라는 필명을 사용했기 때문에 중국에서는 손중산 선생이라고 불린다. 손중산은 광동성 상산현 (오늘 중산시) 추형마을의 한 농민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는 야망이 크지 않아 호놀룰루, 홍콩 등지에서 공부하고 졸업 후 광저우 마카오에서 약을 연습했다. 이후 의학정치를 포기하고 일본에서 중국 동맹회 1905 를 조직했다. 그는 유명한' 포로 추방, 중국 회복, 민국 건립, 평균지권' 강령과' 국민성, 민권성, 민생성' 의 삼민주의를 제안했다. 1911110 무창 봉기가 발발한 후 손씨는1에 맞았다 이후' 원세카이 절도국',' 2 차 혁명',' 보국운동',' 호법운동' 등 비바람을 겪었다. 192 1 년 광저우에서 매우 큰 중화민국 대통령이 되었다. 1924 년 6 월 광저우에서 열린 중국 국민당 제 1 차 전국대표대회에서 그는 구 삼민주의를 신삼민주의로 발전시켜' 러시아 농공 지원' 3 대 정책을 제시했다. 같은 해 6 월 165438+ 10 월, 풍옥상의 초청으로 북상하여 국가 대계를 협의한 후, 마침내 쌓인 노동으로 인해 3 월 1925 일 베이징에서 병으로 사망했다.
중산릉의 묘지는 손선생이 생전에 선정한 것이다. 이곳은 시야가 넓고 기상이 웅장하여 능묘를 건설하기에 좋은 곳이다. 여러분은 이렇게 물을 수 있습니다. 손선생은 광둥에서 태어나 베이징에서 죽었다. 그는 평생 혁명을 위해 사방으로 뛰어다녔다. 그는 왜 남경을 자신의 마지막 안식지로 선택했는가?
영곡사 주지는 일찍이 19 12 손씨가 임시원장으로 취임했을 때' 평천 전, 청장후' 의 풍수보지를 추천했다고 한다. 그해 3 월 3 1 일 남북평화통일을 위해 손중산 선생은 의연하게 대통령직을 사퇴했다. 4 월 초 어느 날, 그와 후 등은 명릉에 가서 사냥을 하고, 현재의 능이 있는 곳에 와서 휴식을 취했다. 손선생은 좌우를 둘러보며 내가 죽은 후 인민에게 이 땅을 묻고 싶다고 말했다. (내가 죽은 후, 인민에게 내 시체를 한 덩어리씩 놓아주고 싶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물론 자금산의 기세가 손선생이 이 결정을 내린 근본 원인은 아니다. 손선생은 임종 전에 그에게 말했다. "내가 죽은 후에 난징 자금산 기슭에 묻힐 수 있다. 남경은 임시정부가 설립된 곳이기 때문에 나는 신해혁명을 잊지 않을 것이다. " 따라서, 손선생이 남경에 머무른 기간은 길지 않지만, 남경은 손선생에게 특별한 의의가 있다. 그는 난징 자금산을 묘지로 선택했는데, 근본적으로 신해혁명을 기념하고 혁명 동인을 격려하기 위해서였다.
손중산의 유언을 존중하기 위해 손중산은 부인 송경령, 손크로 구성된 장례 준비처 현장 답사를 통해 묘지를 선정하고 2,000 무 () 의 묘를 기획하고, 상금을 발표하고 묘위 설계 방안을 공모했다. 많은 지원자 중 젊은 건축가 여언직의 종형 디자인이 일제히 1 등상으로 선정됐고, 그 본인은 모든 프로젝트를 맡도록 초빙됐다. 1926 3 월 12 일 손선생의 서거 1 주년, 기초식을 거행하다. 3 년여 만에 654 만 38+0 만 5 천 데나리온을 썼다. 중산릉은 마침내 654.38+0.929 년 봄에 완공되었다. 유감스럽게도, 미국에서 공부한 재능이 넘치는 젊은 건축가인 여언직은 무덤을 짓는 과정에서 힘든 노력을 기울였다. 불행히도, 그는 손씨처럼 간암에 걸렸고, 프로젝트가 끝날 때 35 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6 월 1929 일 봉안 () 이 의식을 거행했고, 손선생의 시신은 베이징에서 남경으로 운송되었다. 그 이후로 손선생은 이곳에서 60 여 년 동안 영면했다.
중산릉의 건설은 남경 도시 건설사에서 큰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 손선생의 정신적 지렛대를 맞이하기 위해 남경은 첫 번째 아스팔트 도로인 중산로, 서쪽에서 중산부두, 동쪽에서 중산문, 전장 24 리를 건설했다. 오늘까지 중산로는 여전히 남경에서 가장 중요한 교통요로 중의 하나이다. 동시에 명나라의 조양문은 개조되어 중산문으로 개명되었다. 중산문과 중산릉 사이에도 능원로가 하나 세워졌다. 파리인들이 샹젤리제 거리를 자랑스럽게 여기는 것처럼, 뉴욕은 5 번가를 자랑스럽게 여기고, 남경인들은 그들의 아름다운 가로수길을 가장 자랑스럽게 여긴다. 이 3km 길이의 능원로는 의심할 여지 없이 남경대로의 최고의 대표이다. 이' 그늘 복도' 의 양쪽에는 남경에서 가장 중요한 가로수인 오동나무가 심어져 있다. 사람들은 그것을 플라타너스라고 부르는 것에 익숙하지만, 뿌리를 추적하는 것은 중국의' 토산품' 이다. 프랑스인들은 그것을 운남에서 상해법조계로 이식하여 이런 본토 문화와 외래 문화를 결합한 이름을 갖게 되었다.
차는 중산문에서 나와 능원로를 따라 주행하며 종착점은 중산릉 앞의 반월형 광장이다. 남쪽을 보세요. 광장의 정남방은 팔각형의 석대이다. 무대 위의 쌍귀 삼족 청동 삼각대는 무게가 5000kg 이고 높이는 4.25m, 복경1.23m 입니다. 그것은 중산릉의 기념 장식품 중의 하나이다. 이 솥은 1933 가을에 주조되어 광저우 중산대학교 전체 교사와 학생이 기증한다. 솥의 한쪽에는' 지혜, 인, 용' 이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는데, 이것은 중산대학의 교훈이다. 정내에는' 효경' 이라는 서예 전문이 새겨진 육각형 동메달이 하나 있다.
광장에서 등급을 줍고 올라가면 우뚝 솟은 돌방앗간, 4 문 3 문이 있다. 이 간판 건물은 193 1 ~ 1933, 높이12m, 폭17. 공장은 모두 큰 푸젠 화강암을 사용하지만, 중국 전통 목조 구조를 채택하고 있다. 고개를 들어 네모난 이마 사이로 반짝이는' 박애' 라는 글자를 볼 수 있다. 이 두 문장은 손선생이 쓴 것으로, 당초 당한이' 원도' 에' 사랑은 인인' 이라는 문장에서 나온 것이다. 손선생은 생전에 이 두 글자를 보내는 것을 가장 좋아한다고 한다. 손선생은 일생 동안 위대한 박애정신으로 자산계급 민주혁명에 투신하여 민족의 독립과 자유를 위해 끊임없이 분투하였다. 박애라는 단어는 그의 일생에 대한 높은 요약과 가장 좋은 묘사라고 할 수 있다.
박애광장에서 앞으로 걸어가는 것은 길이가 480 미터, 너비가 수십 미터인 고분이다. 중산릉의 전반적인 디자인은 중국의 전통 풍격을 돋보이게 하며 엄숙하고 독특하다. 손중산 선생의 숭고한 위대함을 구현하기 위해 중산릉은 고대 산을 능으로 삼는 방법을 답습하여 능구 최고점, 해발 약 160 미터에 영묘를 세웠다. 또한 능구 전체의 건축식물은 축 대칭을 강조하여 장엄한 법도감을 준다. 앞을 보세요. 북쪽을 향해 오르막길을 올라가세요. 기념관 뒤에는 묘문, 비정, 기념관, 묘실 등이 있습니다. 묘전 양쪽의 삼나무, 가시백, 은행, 단풍이 고대의 석인수를 대신하며 손선생의 혁명정신과 고상한 자질을 상징한다. 실삼나무는 세계 4 대 관상수종 중 하나로 난징의 시나무가 되었다.
무덤의 끝은 하나의 플랫폼이다. 여언직의 디자인에 따르면 전체 능은' 목탁' 형이다. 튜더가 바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대종역이다. 고대에 그것은 정치와 종교 법령과 전쟁 명령을 선포하는 데 사용되었다. 튜더의 목소리는 우렁차고 멀리 전해졌으며,' 천하를 달도로' 라는 비유적 의미가 있다. 능이 이런 도식을 선택한 것은 손선생의 명언을 생각나게 한다. "혁명은 아직 성공하지 못했고, 동지는 여전히 노력해야 한다." 라는 뜻도 후세 사람들에게 경고하는 것이다. 이곳의 플랫폼 광장은 여언직에서 디자인한' 자유시계' 의 하연이다. 이 웅장한 세 개의 아치는 영묘구의 정식 시작이다. 두께16m, 너비 27m, 깊이 8.8m. 그것은 또한 복건 화강암으로 만들어졌다. 중문횡이마는 손중산의 서예' 천하가 공적이다' 로,' 예기 이운' 의' 일행대로도 공적이다' 에서 나온 것은 국가정권이 어느 누구도 소유하지 않고 모든 사람과 인민이 소유한다는 뜻이다. 이것은 손선생이 평생 분투하는 이상이며, 그가 제창한 삼민주의의 훌륭한 주석이다.
영묘 대문 뒤에는 비정이 있다. 정자 중앙에는 이 9 미터 높이의 기념비에 국민당 원로 담제가 쓴' 중국 국민당이 민국 18 년 6 월 1 일 여기에 손씨를 안장한다' 는 24 개의 큰 글자가 있다. 기념비를 토론할 때 왕정위 후 등이 각각 비문과 묘비명을 쓸 계획이다. 하지만 쓰는 데 2 년이 걸렸습니다. 왕선생의 사상 성취는 글로 요약할 수 없고, 아예 비문을 쓰지 않고 현재의 형식으로 대체한다고 모두가 생각한다.
정자에서 나와 석층이 겹이 쌓여 있다. 난징 사람들은 종종 중산릉의 계단이 노구교의 돌사자와 같다고 말한다.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다. 그래서 여기 관광객들은 종종 묻습니다: 중산릉에는 몇 계단이 있습니까?
친애하는 친구들, 우리 세어 볼까요?
맨 위 근처에 있는 플랫폼으로 가면' 봉안대전' 이라는 글자가 새겨진 한 쌍의 큰 동정이 당시 상하이 시 정부가 기증한 것을 볼 수 있다. 자세히 보시면 왼쪽 삼각대 아래에 두 개의 구멍이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KLOC-0/937 년 말 일본군이 남경을 점령했을 때 중산릉을 포격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 두 개의 구멍이 바로 당시 남겨진 탄공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이동하지만, 이 두 탄공은 여전히 국치를 생각나게 한다. 여기서 멀지 않은데, 또 한 쌍의 고풍스러운 청동정이 있는데, 손선생의 아들이 증정한 것이다.
계단을 오르고, 마침내 최상층 플랫폼으로 올라갔다. 이것으로부터 조감도를 얻을 수 있어 내려다보기에 더 적합하다. 이곳에서는 우뚝 솟은 중산을 등에 업고 창송을 들으며 위인의 기절과 기절이 자연과 공존하는 것을 느꼈다. 기념관은 중산 중턱에 위치해 있다. 아이보 광장에서 기념관까지 392 계단이 있는데, 수직 거리는 약 70 미터, 평면거리는 700 미터이다. 예를 들어 정자에서 290 계단이 있습니다. 단조로움을 피하기 위해 건축가는 392 단 계단을 10 단, 각 세그먼트마다 1 개 플랫폼, 총 규모는 10 개 플랫폼으로 나누었다. 더 좋은 것은 아래에서 위로, 위에서 아래로, 돌계단이 이어지고, 플랫폼이 없다는 것이다. 자, 아래를 보면 계단이 아니라 플랫폼이 보입니다. 392 라는 숫자는 우연이 아니라 당시 중국 동포 3 억 9200 만 명에 대한 은유였다. 줄곧 등반하고, "산기, 경정" 을 하니, 손중산 선생을 존경하지 않을 수 없다.
이제 우리는 제단과 무덤을 마주하고 있는데, 이것이 무덤의 주요 부분이다. 여언직은 총독이었을 때 불치병으로 사망했는데, 이는 후세 사람들에게 "그러나 그가 정복하기 전에 그는 이미 죽었다" 고 감탄하는 경우가 많다. 기념관은 모조목구조 궁전식 건물로 길이 30m, 너비 25m, 높이 29m, 사방에 작은 보루식 건물과 화표 아치 두 개, 높이 12.6m .. 기념관 지붕 중처마 구마루, 파란색 유리 기와로 덮여 있고 외벽은 홍콩 화강암이다. 제단 이마에는' 국민성',' 민생성',' 민권성' 이 있는데, 이는 손선생의 혁명활동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보편적인 지도사상이다. 가운데' 민생' 문 위에는 손중산이 쓴' 천지정' 이라는 글자가 있다.
저를 따라 성단에 들어가세요. 기념관 내부는 운남산 흰색과 검은 대리석으로 깔려 있다. 홀 안에는 12 개의 직경 0.8m 의 검은 돌기둥이 있고, 주변 벽 아래에는 검은 대리석이 박혀 있다. 동서양 벽 모두 손중산이 손으로 쓴 건국 대강 전문을 볼 수 있다. 기념관 전체가 검은색, 흰색, 파란색을 주색으로 하여 모두 중국 전통의 효색이다. 스테인드글라스가 박힌 내창은 햇빛이 내리쬐는 가운데 또 다른 서양풍으로 드러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도, 희망명언) 이런 중서합벽은 손선생의 중서합벽의 정신에 잘 맞는다. 제단 중앙에는 손중산 전신석상이 가운 마에봇을 입고 있다. 이미지 높이 4.6 미터, 스탠드 폭 2. 1 미터. 이 조각상은 당시 세계적으로 유명한 프랑스 폴란드 조각가인 폴 알린스키가 손중산치상위원회의 의뢰를 받아 이탈리아 백석으로 조각한 것으로 1930 년 파리에서 중산릉으로 운반되어 총 건설가10.5 만 프랑이다. 조각상 밑의 여섯 폭의 돋을새김은 손선생의 혁명 활동의 여섯 조각이다. 각각' 붉은 아기 포옹',' 출국홍보',' 의혁명',' 국회책봉',' 귀머거리 호소',' 원호국' 이다.
제단이 무덤에 온 후. 무덤에는 두 개의 문이 있다. 첫 번째는 미국에서 만든 두 개의 구리 안전문입니다. 대문의 문못, 구리 고리의 신수 (고추도) 는 모두 중국의 매우 전통적이다. 상인방에' 영기가 오래간다' 라는 현수막이 새겨져 손중산이 황화강 열사 묘를 위해 쓴 필적을 취하다. 두 번째 문은 청동문인데, 그 위에는 장정강 () 에 쓴' 손중산 선생의 무덤' 이라는 큰 글자가 적혀 있다.
묘실은 반구형 폐쇄 건물로, 꼭대기는 서양식 돔으로 모자이크로 국민당 휘장 도안을 박았다. 방은 동그랗고 대리석, 직경 약 18m, 높이 1 1m, 4 벽에는 연한 빨간색 대리석이 깔려 있다. 중앙 원형 대리석 동굴 직경 4.33 미터, 깊이 1.7 미터, 주변에 1 미터 높이의 한백옥 난간이 있습니다. 묘내 묘실에는 중산복을 입은 손선생의 대리석 침자상이 놓여 있는데, 체코 조각가 고치가 손선생의 시신 이미지에 따라 만든 것이다. 손선생의 청동 관은 잠자는 조각상 아래 약 5 미터 떨어진 곳에 놓여 있다. 왜 제사 홀의 좌상이 가운 마에봇을 입고 있는데 여기는 중산복으로 바뀌었나요? 원래 국민당 내 좌우 두 파의 갈등이 날카로워 장개석 위주의 우익은 동상이 가운 마에봇을 입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좌파는 중산복을 입는다고 주장한다. 두 파의 의견이 맞지 않아, 결과가 제각기 바쁜데, 상술한 상황이 발생했다.
신사 숙녀 여러분, 손선생의 시신이 아직 중산릉에 있는지 여부는 이곳에 오는 모든 관광객에게 가장 큰 관심사입니다. 사실, 손선생이 돌아가신 후로 그의 몸은 확실히 시련을 겪었다. 1925 손씨는 12 년 3 월 2 일 사망할 때 시신이 방부 처리를 거쳐 베이징 향산 벽운사에 잠시 배치되었다. 1926 년 북벌군에 패한 뒤 베이징으로 도피한 군벌 장종창은 실패를 손선생의 몸으로 탓해 풍수를 제압했다. 그래서 그는 시체를 태울 계획이다. 애국 장군 장학량은 출병하여 몸을 보호한 후 보존될 수 있었지만, 이미 공기에 침식되었다. 1929 년 5 월 28 일, 영관은 진포철도에서 베이징에서 포구로 운송되어 1 년 6 월 28 일 중산릉에 도착했다. 봉안 대전식이 끝난 뒤 관을 시멘트로 관 안에 주입했다. 무덤의 바닥은 화강암이고, 사방은 칸막이 벽이다. 구리 관 아래에는 특수한 난목 패드가 있고 관 위에는 밀폐된 수정투명판이 있다. 공제를 할 때, 석두 옆에 서 있으면 난간이 중산 선생의 유용을 우러러볼 수 있다. 항전이 발발한 후 국민당 정부는 시신을 충칭으로 운반할 준비를 했다. 해방전쟁 후반, 장개석 (WHO) 는 시신을 대만성으로 옮기려고 시도했다. 그러나 폭격묘는 유해를 손상시킬 수밖에 없어 공학계 애국인사와 국민당 좌익의 강한 만류로 결국 유해를 안전하게 보존했다.
기념관 외광장 양쪽에는 뒷벽을 따라 묘지로 통하는 문이 하나 있다. 가운데는 묘보탑이 있는데, 종형이다. 묘보 뒷벽에는 중산릉 건설 사료전이 있다. 거의 200 부의 진귀한 사료는 중산릉의 건설과 손중산 선생의 시신 안전을 모시는 과정을 보여준다.
영묘 주체 건물 외에 중산릉 주변에는 기념건축 시설도 있다. 불경루, 음악역, 광화각, 행건각, 양지각, 분식 어린 왕자각 등이 포함됩니다. 대부분 1929 년 봉안 대전 이후 사회 각계 인사와 해외 중국인 친구가 기부해 건설한 것이다. 또한 매화산 정상의 박애정은 대만성 동포가 기부한 것이다. 199311210 월 127 손씨 탄신일에 완성되었습니다.
친애하는 친구들, 손중산 선생은 평생 혁명을 위해 분투하여 2 천여 년 동안 봉건제제를 전복시켰고, 만년에는 연합러시아 농공 지원 3 대 정책을 채택하여 위대한 공적을 세우고 국내외 진보인사들의 광범위한 지지와 찬사를 받았다. 해방 후 중산릉은 국가의 높은 중시를 받아 196 1 년 국무원에서 전국 문화재 보호 단위로 공포되었다.
현재 중산릉은' 중국 40 대 관광지' 중 하나로 매년 수많은 염황 자손과 세계 각지에서 온 국제 친구들을 접대하고 있다. 사람들은 중산 선생의 위대한 정신에 대한 숭상과 감탄을 품고 이곳에 왔다. 오늘날, 양안 통일은 이미 대세의 흐름과 인심이 지향하는 바가 되었다. 현재의 양안 정세에 직면하여 국내외 중화자녀들은 모두 조국의 통일과 번영의 날을 진심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 순간, 손중산 선생이 일찍 봄을 알았더라면 벌써 웃어 죽었을 것이다.
감사합니다!
중산릉의 구성에 대하여:
나는 중산릉에 대해 거의 낯선 사람이다. 낯설고 타고난 호기심 때문에 나도 많은 웅장한 홀을 연상했다. 그러나, 그 속에서 걸으니, 원래의 중산릉이 또 다른 광경을 발견하였다. 산에 의지하여 짓고, 산속에 숨어, 아래에서 위를 바라보는 것은 매우 장관이다. 건축은 화려하지는 않지만, 기세와 장엄감을 준다.
계단을 걷는 것은 매우 분명해 보인다. 손중산 선생은 생전에 여기에 묘를 짓고 싶었지만, 나중에 사람들이 그의 뜻에 따라 그를 위해 묘를 지었는데, 마치 손중산 선생을 위해 중국에서 끊임없이 바쁜 위인을 위해 영원히 평온하지 못할 곳을 찾아 그를 진정시킨 것 같았다.
중산릉은 이 울창한 고요함 속에 자리 잡고 있다. 중산릉의 배치가 대종과 같이, "민중을 불러 민국을 건설하게 하다" 는 뜻을 담고 있다. 손중산 선생은 민족 부흥과 인민 각성에 얼마나 큰 공헌을 했습니까? 무덤 입구에는 중산 박사가 금자로 쓴' 박애' 라는 글자가 적혀 있는 큰 화강암 방앗간이 있다. "겸애" 라는 단어는 마침 손중산 선생의 넓은 마음과 숭고한 이상을 지적하였다. 석방 뒤에는 바로 묘실이 있다. 앞에는 능문이 있고, 꼭대기에는 파란색 유리와가 있고, 이마에는 손중산의 손서' 천하공' 이 있다. 여기에 사용된 파란색 유리 기와는 일정한 의미가 있다. 파란색은 천국을 상징하고, 파란색 유리 기와는 천하공을 상징하며, 손중산 선생의 보국을 국민으로 삼는 넓은 가슴을 나타낸다. 다시 정자에 들어가면 높이가 약 6 미터인 비석에는' 중국 국민당이 18 년 6 월 1 일 여기에 손씨를 안장한다' 는 금도금 큰 글자가 새겨져 있다.
아치에서 제단까지 모두 392 급 돌계단과 8 개의 플랫폼이 있다. 이렇게 많은 돌계단을 오르는 것은 매우 어렵지만, 모든 사람이 이 길고 가파른 돌계단을 다 걸을 때, 그들은 반드시 손중산 선생의 경고의 의미를 깨닫게 될 것이다. "혁명은 아직 성공하지 못했고, 동지는 여전히 노력해야 한다." " 가장 높은 플랫폼에는 두 개의 중국 시계가 있고, 그 다음은 기념관이다. 기념관에는' 민족',' 민권',' 민생' 으로 나뉜다. 이것은 궁전 같은 기념관이다. 기념관의 상인방에 손중산 () 이 쓴' 천지정기 ()' 라는 네 글자가 새겨져 손중산의 분투 이상을 표현했다. 홀 안에는 중산 선생의 대리석 조각상이 하나 있는데, 마치 살아 있는 것 같고, 마치 살아 있는 것 같다. 여기서 우리는 손중산 선생이 2000 여 년 봉건제제를 전복하기 위해 불후의 공훈과 고군분투하는 과정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손중산 선생이 중국을 독립하고 부강하고 야심찬 건국 사상을 볼 수 있다. 홀 뒤에는 이중 묘문이 하나 있는데 문틀은 검은 대리석이다. 손중산 선생의 손서 현수막' 위대한 정신의 끝' 이 있다. 입구는 둥근 무덤이고, 가운데에는 긴 무덤이 있고, 무덤에는 손중산 선생의 한백옥 조각상이 있으며, 관광객들은 한백옥 난간 주변에서 관을 내려다볼 수 있다. 이 조각상은 조각가가 시신의 이미지에 따라 형상화한 것으로 매우 사실적이다. 손중산 선생의 시신은 아래에 묻혔다. 내 마음은 감동과 충격으로 가득 차 있다. 높고 엄숙한 기념관은 손중산 선생의 위대함을 처음으로 강하게 느끼게 했다.
중산릉 여행은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하는 기쁨뿐만 아니라 사회에 대한 반성, 민족에 대한 사랑, 지도자에 대한 존중까지 가져다 주었다. 추억으로서, 그것은 영원히 내 마음속에 새겨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