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유교 고전 어록, 유교 고전 어록
유교 고전 어록, 유교 고전 어록
도덕은 사업의 기초이다. 2. 좋은 가정이 있으면 여경이 있고, 나쁜 가정이 있으면 더 많은 재난이 있다. 좋은 일을 하는 가정은 후손에게 행복을 남기고, 나쁜 일을 하는 가정은 후손에게 재앙을 남긴다. 독일은 혼자가 아니지만 이웃이 있어야합니다. 논어 입인: 도덕적인 사람은 외롭지 않다. 뜻이 맞는 사람이 동반해야 한다. 덕행이 있어야 하고, 긴장을 풀어야 한다. 가짜, 과로. Shangshu zhouguan 번역: 도덕성, 마음의 평화; 나쁜 짓을 하면 피곤해 죽겠다. 5. 복윤의 집, 현혜 건강, 활달한 비만. 부는 집을 장식할 수 있고, 도덕은 인체를 자양할 수 있으며, 마음을 넓게 하고, 몸이 비만하게 한다. 6. 나는 늙었고, 사람도 늙었다. 젊은이, 젊은이, 젊은이. 맹자 혜량 왕 상역: 나의 어른을 존경하고, 따라서 다른 사람을 존경하는 어른으로 확장한다. 내 아이를 배려하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아이까지 확장한다. 7.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사람은 영원히 다른 사람을 사랑합니다. 남을 존중하는 사람은 영원히 남을 존중할 것이다. 맹자 리 루: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사람, 영원히 다른 사람을 사랑합니다. 남을 존중하는 사람은 영원히 다른 사람에게 존중받을 것이다. 8. 기복례는 인자하다. 안원' 논어': 자신을 자제하고 자신의 언행을 예의에 맞게 하는 것이 바로 인자하다. 9. 선의후리영광, 선의후리굴욕. 순자의 영욕관: 먼저 예의를 고려한 후 이익을 구하는 것은 영광이고, 먼저 이익을 추구하고 예의를 따지지 않는 것은 수치스러운 일이다. 10. 사람들이 나에게 현숙해서 나는 잊을 수 없다. 나는 다른 사람에게 덕이 있으니 절대 잊어서는 안 된다. 전국 정책 번역 Wei si: 다른 사람들은 나에게 은혜를 가지고 있으며 잊어서는 안됩니다. 나는 다른 사람에게 잘해서 잊어서는 안 된다. 1 1. 그 악을 사랑하고 선을 미워한다. 예기 곡례': 우리가 좋아하는 사람의 단점을 보고, 우리가 싫어하는 사람의 장점도 보아야 한다. 12. 친구를 사귀고 약속을 지킨다. 논어 배우기: 친구와 사귀려면 신용을 지켜야 한다. 13. 군자는 말을 친구로 삼고 남을 잘 돕는다. 안원' 논어': 군자는 문장 () 를 친구로, 친구 () 를 우양인 () 으로 삼는다. 1. 세상을 걱정하는 자, 군자의 뜻이 있다. 천하를 걱정하지 않는 자도 소인의 뜻을 가지고 있다. 심검잡언상' 번역: 나라와 국민을 걱정하며 나라를 위해 기뻐하는 것은 군자의 의지이다. 개인의 득실만 고려하는 것은 소인의 야심이다. 2. 노인은 쭈그리고 앉아 천리에 뜻을 두었다. 열사들은 만년에 용기가 충만했다. 한 카오 카오 (Han Cao Cao) 의 "여름 문 밖으로" 번역: 오래된 말은 구유에 누워 있지만, 여전히 마일로를 걷는 의지가 있습니다. 3. 무술을 배우지 않으면 다재다능하지 못하고 기개가 없으면 꽃처럼 아름다울 수 없다. 삼국지촉제갈량은 계명을 번역했다: 배우지 않으면 지혜가 늘고, 뜻이 없으면 배우지 못한다. 4. 남편은 네 가지 뜻을 가지고 있는데, 안코는 가난한가? 당 두보는' 구제방의 9' 를 번역했다. 군자가 사방에 뜻을 두고 있는데 어찌 고생을 두려워할 수 있겠는가? 5. 고대에 큰 일을 한 사람은 재능이 출중하고 끈기가 있었다. 석번역의' 논오': 고대에 위대한 사업을 창조한 사람들은 비범한 재능뿐만 아니라 인내심도 가지고 있었다. 6. 유언이 없다면 방향타가 없는 배, 작위가 없는 말, 결국 어떻게 될까? 왕명양명 \ "천조 용장 인생지 \" 번역: 지립하지 않고, 키 없는 배, 무선 말, 방랑방종, 어디로 가는가? 7. 쩡 Zitao 는 말했다: "나는 하루에 세 번 자신을 구한다-다른 사람들을 속이고 있는가?"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좀 전해 주시겠어요? 증자가 말했다. "나는 매일 여러 번 자신을 점검해야 한다. 내가 다른 사람을 위해 최선을 다하지 않았단 말인가?" 친구와 사귀는 것은 성실하지 않습니까? 너는 선생님이 가르친 수업을 복습하지 않았니? "8. 그는 사람됨이 정직하여 명령을 내리지 않는다. 그의 몸은 곧지 않지만, 그는 명령에 복종할 수 없다. 논어' 번역 루즈: 작풍이 정파적이어서 명령을 내리지 않아도 정교를 순조롭게 진행할 수 있다. 그 자신은 작풍이 바르지 않아, 재삼 요구해도 다른 사람은 듣지 않는다. 9. 박학하고 가난하지 않고 집착하며 피곤을 모른다. 예기 유교 번역: 많은 책을 읽는 것은 결코 만족스럽지 않고, 실천은 결코 게을리하지 않는다. 10. 뒤로 물러서서 둘째, 그물을 여는 게 낫다. "한동 중서전" 번역문: 물속에서 헤엄치는 물고기를 부러워하는 대신 집에 가서 그물을 짜는 것이 낫다. 1 1. 군자는 말로, 소인은 혀로 말한다. 안회: 군자는 행동으로 말하고 소인은 혀로 말한다. 12. 위로는 매력적이지 않고, 아래로는 아첨하지 않고, 이 진퇴하는 길이다. 왕송안석은' 상공사인서' 를 번역했다. 상위는 교만하지 않고, 하위는 아첨하지 않는다. 이것이야말로 진퇴의 정확한 태도이다. 13. 아름다움은 아름답지만 비어 있지 않다. 나는 말했지만, 나는 두렵지 않다. 민 해리가' 공안' 을 번역하다: 듣기 좋은 말을 해도 조금도 과장하지 않는다. 몇 분이면 몇 분만 말하고, 주저하지 않고 배역을 잘 연기한다. 14. 다른 사람이 당신을 볼 수 있도록 하려면 착하지 마세요. 남에게 알려질까 봐 두려워하는 것은 큰 죄악이다. 주경 백로는' 경영가족' 을 번역했다. 좋은 일을 했다. 다른 사람이 보기를 바란다. 이것은 진짜 좋은 일이 아니다. 인간성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나쁜 일을 하는 것은 큰 나쁜 일을 하는 것이다. 15.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이것은 군자라고 한다. 맹자 문공: 부는 너의 머리를 미혹시킬 수 없고, 가난은 너의 야망을 바꿀 수 없고, 권력은 너의 정직함을 구부릴 수 없다. 이것은 군자라고 한다. 16. 군자 수덕은 가난을 위해 개교하지 않는다. 에리트레아 공자의 말: 품성이 고상한 사람은 상황이 좋지 않아 자신의 고상한 품성을 바꾸지 않을 것이다. 17.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장은 친척이다.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은 다정다감하다. 1. 옥이 다듬어지지 않고, 장치가 되지 않는다. 남들은 배우지 않아도 모른다. 옛날의 왕, 건국의 근본이며, 국민이 먼저 가르친다. "의식" 번역: 옥은 연마하지 않고 신기가 될 수 없다. 사람은 책을 읽지 않고 도리를 모른다. 그래서 고대 성현과 건국치국은 모두 교육을 1 위에 올려놓았다. 2. 녹색은 파란색에서, 녹색은 파란색이고, 얼음과 물은 물보다 더 춥다. 순자 전학번역: 청록색은 푸른 풀에서 추출한 것이지만 푸른 풀보다 더 어둡다. 얼음은 물에서 변하지만, 그것은 수냉보다 낫다. 청어가 있다. "청출어람, 파랑보다 낫다." 3. 양자는 대부의 잘못이 아니며, 징계도 게으름을 피우지 않는다. 송사마광' 권고편' 번역: 아이를 교육하지 않는 것은 아버지의 잘못이고, 학생을 교육하는 것은 엄격하지 않다. 남의 스승이 되는 게으름이다. 4. 고대 학자는 반드시 선생님이 있어야 합니다. 선생님, 그래서 전파하고, 가르치고, 의혹을 풀다. 당한은' 교사론' 을 번역했다. 계속 책을 읽는 사람은 반드시 선생님이 있어야 한다. 선생님은 진리를 전수하고, 지식을 해석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비가 너무 촉촉해서 모든 것이 파괴되었습니다. 사랑은 너무 의롭고 후세의 화도 있다. 여명쿤 번역 * * * 언어와 예절: 비가 수요를 초과하는 것은 만물의 재앙이고, 지나친 애지중지는 자손의 재앙이다. 6. 이것은 재앙이지만, 그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높은 산을 건설하려면, 마지막 광주리의 흙이 빠지면 이전의 모든 노력이 헛수고가 된다. 7.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논어' 는 정치 번역이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8.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공야장은' 논어' 를 번역한다. 총명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자기보다 지위가 낮고 자기보다 식견이 적은 사람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9. 아들이 강에 있는데, "죽은 자는 스프와 같다! 밤낮으로 아쉬워하다. " 논어는 과거의 모든 것이 이 세차게 흐르는 강과 같아서 밤낮으로 끊임없이 흘러간다. 10. 사람은 문학에 가서 아직도 옥을 궁리하고 있다. 순자 요강 번역: 사람은 문화 지식에서 조각하고 옥을 갈는 것처럼 더 잘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1 1. 노력하지 않는 젊은이는 슬프다. 심량악은 장가행을 번역한다: 젊었을 때는 노력하지 않고 백발이 창성할 때는 독서가 소용이 없다. 우리에게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고 일깨워 주세요. 안가훈 면설번역: 많은 돈을 모아도 읽을 가치가 없다. 13. 배우지 않는 이치는 없다. 세상에 공부 없이 성공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14. 부는 구름처럼 많고 시간은 피트처럼 많다. 당 양형은' 왕자 안집서' 를 번역했다. 부는 하늘의 구름과 같고 시간은 값진 것이다. 15. 아는 사람은 거의 없고, 질문자가 자만하는 것을 부끄러워한다. 송림브는' 마음의 평화 기록' 을 번역한다. 부족한 사람은 반드시 배우고, 부끄러운 사람은 늘 자만한다. 16. 사람은 공부를 멈출 수 없고, 물고기는 물이 없어서는 안 된다. 루송구원은' 황훈충' 을 번역했다. 학습은 지혜의 원천이 아니라 도덕적 진보의 기초이자 생존의 근본이다. 17. 오늘 공부하지 않으면 내일이 있다고 말하지 마라. 올해는 공부하지 않으면 내년이 있다. 송주희 번역' 설득': 오늘 배우지 않으면 내일이 있다고 말하지 말고, 올해는 배우지 않으면 내년이 있다고 말하지 마라. 시간이 흘러도 성장한 시간은 되돌릴 수 없다.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열심히 공부하다. 18. 공부는 아침저녁이 아니라 처음엔 게을러질 수 있다. 장송샤오샹은' 면과일' 을 번역해 책을 읽는다. 공부는 아침저녁으로 하지 않고, 먼저 부지런한 후 게으름을 피우는 것이 두렵다. 19. 밧줄이 나무를 톱질하고 물방울이 돌을 꿰고 있다. 학도자는 반드시 끈이 강해야 한다. 밧줄은 나무를 자를 수 있고, 물방울은 석두 속을 관통할 수 있다. 진리를 실천하는 사람은 열심히 탐구해야 한다. 20.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스승이 있어야 한다.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라가면 나쁜 것을 바꿀 수 있다. 논어 번역: 세 사람이 동행하는데, 그중에는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나는 그의 좋은 방면을 선택해서 그에게서 배우고, 그의 나쁜 방면을 보면 자신에 대해 자신의 결점을 바로잡는다. 논어' 번역 장자: 관직을 잘 하고, 책을 더 넓게 읽어야 더 좋다. 공부를 잘하면 벼슬을 할 수 있어 인학을 더 잘 발양할 수 있다. 22. 담력은 크고, 마음은 작아야지, 지혜가 있어야 하고, 하고 싶은 일을 해야 한다. 최근의 학습 사상의 번역: 대담하지만 신중하고 포괄적이고 올바른 행동. 23. 타산의 돌로 옥을 공격할 수 있다. 시가 소야 호명 번역: 그의 산의 돌은 옥을 다듬는 데 쓸 수 있다. 24. 박학, 심문, 심사숙고, 변론, 충실히 한다. 「예기」 25.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이다.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지혜다. 26.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시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게으르다. 논어' 는 정치번역이다. 책을 읽고도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꿈을 꾸고 책을 읽지 않으면 기진맥진할 뿐이다. 27. 인내,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다. 끈기를 가지고 포기하지 않으면, 금석을 뚫을 수 있다. Xunzi 설득: 고수해서는 안 되고,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다. 네가 칼로 조각하는 것을 고집한다면, 금속 석두 역시 꽃 장식으로 조각할 수 있다. 28. 헌책은 아무리 읽어도 싫증이 나지 않고, 숙련하면 교묘할 수 있다. 돌 \ "학자 웨스트 투어 솔루션 을 보내 \" 29. 많이 물어보면 많이 배우고, 보완자는 배우지 않으면 의심도 하고, 묻지 않으면 모른다. 맹도집을 개역하다: 학습과 질문은 상호 보완적이다. 배우지 않으면 문제가 없을 것이고, 묻지 않으면 견문을 넓힐 수 없다. 1 .. 시 언지, 노래는 천고에 있다. "상서 순전" 번역: 시언지, 송언 * * * 임신. 시를 배우지 않아도 할 말이 없다. 《논어 계씨》번역문: 《시경》을 배우지 않으면 말을 할 줄 모른다. 3. 만산이 쌓여 한 마디로 노래를 전한다. 청원목 속시. 보 XI 번역: 풍부한 지식을 축적해야만 좋은 시를 쓸 수 있다. 4. 글자는 경지를 위업으로 하고, 경지가 있다면, 스스로 격식을 갖추면, 자신의 명문이 있다. 맑다. 왕국위는' 인간꽃가시' 를 번역했다. 경지가 높은 단어가 가장 좋고, 경지가 높고, 자연 격조가 높으며, 자연히 명문이 있다. 문장, 국가 대업, 불후의 대사. 삼국지. 조웨이. 피의' 전론' 번역. 논문: 문장 치국 안방의 대업이며 불후의 대사이다. 6. 이른바 시, 이른바 문, 진실의 영역, 세계, 가족, 몸, 마음. 정송은' 심령사 총후기' 를 번역했다. 이른바 시사 문장, 사실 국사, 천하일, 가사, 체사, 걱정거리와 관련이 있다. 7. 도는 문근이고 작가도의 가지와 잎이다. 번역 장르: 도는 문장 뿌리이고, 문장 은 도의 가지와 잎이다. 8. 너는 한 사람의 글쓰기로 그를 판단할 수 있다. 청 원목님의 독서 번역: 한 사람의 문장 읽기는 그의 사상 품성을 알 수 있다. 9. 흥, 쳉 유 르. 논어태버 1 입니다. 같은 목소리에 대응하여 같은 정신을 찾다. 주역 간 () 번역: 같은 종류의 소리가 대응하고, 같은 속성자가 서로 빨아들인다. 2. 천지가 함께 만물을 만들고, 음양이 변하면 다시 변한다. 순자. 의식: 하늘과 땅이 모든 것을 만나고, 음과 양이 만나는 변화. 3. 천지지리인과 사람과 사람. 논자론' 번역: 하늘은 사계절이 있고, 땅에는 자원이 있고, 사람은 자연과 사회를 다스릴 수 있는 능력이 있다. 4. 천도는 정상이고, 일음과 일양. 양은 천덕이다: 음은 천벌이다. 춘추이야기 번역: 음양의 의미: 자연의 길은 일음일양이다. 양은 천덕이고, 그늘은 자연재해이다. 5. 철수의 의미, 죽음의 기회, 애도의 이유가 있습니다. 정관정요의 번역. 정복: 전진에는 후퇴라는 뜻이 있고, 존재에는 소멸의 요인이 있고, 획득 후 잃을 가능성이 있다. 6. 가난하면 부를 낳고, 약하면 강해지고, 혼란하면 다스리고, 위태롭면 안전을 낳는다. 가난은 부유함에서 비롯되고, 연약함은 강대하고, 혼란은 평화에서 비롯되며, 위험은 안전에서 비롯된다. 7. 물극은 반드시 반전한다. 당나라 공 "변화의 책 건조" 간단한 번역: 사물은 극도로 반대할 것이다. 8. 작지만 크지 않고, 끝이 없고 바르지 않다. 당역' 니그메이의 계시': 작지 않으면 크지도 않고, 중이 없으면 끝이 없다. 9. 세상의 일은 진퇴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근사록' 번역문: 세상 만물이 전진하지 않으면 물러나고, 굳이 자칭할 이유가 없다. 10. 장기적인 근심이 없는 사람은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있어야 한다. 논어 위영공: 장기적인 고려 없이 한 사람은 갑작스러운 재난을 당할 수밖에 없다. 1 1. 바보가 그가 생각하는 것을 얻을 것이다. 연 Zi 의 "봄과 가을". 제 18 장 잡동사니: 어리석은 사람은 부지런히 사고만 하면 때때로 옳다. 사자성어' 천해무익하다' 와' 어리석은 사람의 근심은 일익하다' 는 말이 바로 이에 근거한 것이다. 12. 공은 분명하고 편향은 어둡다. 순자의 세심한 번역: 정의는 통찰을 낳고 편견은 어둠을 낳는다. 13. 우물에 앉아 하늘을 바라보며 날이 작지 않다고 한다. 당한은 원도를 번역했다: 우물 바닥에 앉아 하늘을 바라보며 하늘이 작다고 말하는 것은 유치하지 않다. 14. 유명무실하고, 명실상부하지 않다. 진짜 무명도 사실 길지 않다. 송。 스시 번역 \ "정책 beiban wanmin \": 유명무실, 이름은 길지 않다; 만약 현실이 존재하고 그것을 전파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또한 시들어 버릴 것이다. 1. 자모애자, 보답을 구하지 않는다. -(한) 류안 2. 10 월에는 태아가 무거워 감상이 가볍다. -'권효의 노래' 3. 1 피트 3 인치의 아기, 10 년 8 년간의 일. -'권효의 노래' 4. 탕자는 자애로운 어머니를 존경하기 전까지는 추위를 느끼지 않는다. -'충고효의 노래' 5. 나는 그들을 사랑한다. 어떻게 우리 부모님을 이해할 수 있을까? -"어린이 언어" 6. 백두노모가 문을 닫고 소매를 끊다. -(돈) 한유 7. 모의는 관명을 드리우고, 야대는 소리도 내지 않는다. -'격언집' 8. 마음씨 착한 어머니의 손에 있는 실로, 그녀의 제멋대로인 아들을 위해 옷을 만든다. 출발하기 전에, 아들이 늦게 돌아올까 봐 옷이 파손될까 봐 바늘을 꿰맸다. 약자처럼 효도하는 아이가 봄의 햇살처럼 어머니의 사랑에 보답할 수 있다고 누가 감히 말할 수 있겠습니까? -(돈) 맹교 9. 어제 맹모는 이웃을 선택했다. 맹자의 게으름 속에서 그녀는 천을 잘랐다. 삼자경 1 유교 경전에서 감사와 효도에 관한 명문 중 일부는 맹자가 말했다. "뽀뽀할 수 없고, 사람이 될 수 없다. 부모를 따라가지 않으면 아이가 될 수 없다. "
에서: 봄과 가을 기간 멩 zi 이론 리 루.
맹자는 "아들은 부모와 화목하게 지낼 수 없고, 사람이 될 수 없다" 고 말했다. 아들이 부모의 뜻에 따르지 못하면 아들이 될 수 없다. ""
2. 맹자는 "노인들은 늙고, 청년들은 젊고, 청년들은 젊다" 고 말했다
에서: 춘추시대의 맹자 혜량왕상.
맹자는 "우리가 어른을 봉양하고 공경할 때 자신과 혈연관계가 없는 다른 노인들을 잊지 말자" 고 말했다. 자신을 교육하는 후배를 키울 때 자신과 혈연 관계가 없는 다른 아이들을 잊지 마라. "
3, 다행히도 세 가지가 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을 공경하고, 둘째 치욕을 참고 무거운 짐을 짊어지고, 키울 수 있습니다.
서한대승이 말했다.
효성에는 세 가지 등급이 있다. 제 1 효는 아버지를 공경하고, 어머니를 공경하며, 제 2 효는 부모를 모욕하지 않는 이름이고, 제 3 효는 부모를 부양하는 것이다.
4. 아들은 말했다: "부모의 해, 반드시 그 기쁨을 알고, 두 번째 두려움. 클릭합니다
에서: 춘추시대의 논어 입인.
아들은 말했다: "반드시 부모의 해를 알아야 한다. 나는 그들의 장수에 대해 기뻐하고, 한편으로는 그들의 노화에 대해 걱정한다. "
5, 공자는 말했다: "오늘의 효도는 그것을 키울 수 있다고 한다. 개와 말은 모두 키울 수 있다. 무례하니, 왜 안 돼? 클릭합니다
에서: 춘추시기는 정논어이다.
아들은 말했다: "효금은 부모를 부양하는 것을 의미한다. 클릭합니다 개와 말조차도 사람이 기르는 것이다. 부모를 존중하지 않고 복종하면 개를 키우는 것과 말을 기르는 것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
바이두 백과-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