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공자 노인이 얼마나 웃기나요?

공자 노인이 얼마나 웃기나요?

공자의 유머에 대해 유명 작가 임어당은 '공자의 유머에 대하여'라는 글에서 "공자는 인간과 가장 가까운 인물이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평화롭지만 위협적이지 않다는 것은 경건하고 차갑고 수천리 떨어진 곳에 있는 사람을 거부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그는 『논어』에서 공자에 관한 유머러스하고 흥미로운 이야기를 많이 설명했는데,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유머와 코미디는 예상치 못한 오해와 반전에서 나온다고 칸트는 말했다. 사실, 크게 보면 공자는 원래 작은 것을 다 볼 수 있는 엘리트의 지위를 가지고 있었지만, 그가 표현한 인덕과 예의는 세속적이면서도 많은 '유사 엘리트'를 당황하게 만드는 세속적 원칙이었다. 원칙적으로는 이를 증명하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영적 자원은 "의사 엘리트"가 제공하는 것보다 훨씬 더 풍부합니다. 이는 근본적으로 유머러스한 구조를 구성합니다.

너무 멀리 갈 뻔했어요. 이 기사에서는 너무 자세히 다루지는 않고 이 사랑스러운 노인 공자의 유머에 대해 내가 이해한 것에 대해서만 이야기할 것입니다.

공자는 무엇보다도 행복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인자는 산에서 행복하고, 지혜로운 자는 물 속에서 행복하다”라는 유명한 속담을 가지고 있다. 그는 그렇게 말했고, 그렇게 했습니다. 그는 자신이 고귀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처럼 일상을 경멸하지 않으며 오히려 감성이 풍부하고 사랑을 많이 하며 기꺼이 탐닉하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그는 또한 농담꾼이며 견습생들에게도 종종 재미있는 말을합니다.

'용예장' - 공자가 말했다: "잔은 잔이 아니다, 잔이다! 잔이다!"

- 한번은 공자가 잔을 왼쪽으로 바라보았고, 오른쪽을 바라보며 중얼거렸다. "이거 구가 아닌데, 이게 구야? 이것도 구야? 구가 이렇게 생겼구나!"

'선문장' -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사실인가? 사실인가?"

-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그래서 이렇습니다. 정말 이렇습니까?" "

"Xiangdang Chapter" - 나오다, 한 단계 강등되다, 자신의 색깔을 과시하다, 당신만큼 유쾌하다, 지위가 없다, 발전하다, 닮다 날개.

——공자는 만족한 표정을 지으며 법정에서 나와 계단을 내려갔다. 계단을 올라간 후 새가 날개를 펼치듯 빠르게 몇 걸음 앞으로 나아갑니다. 이 글을 처음 읽었을 때 공 선생은 퇴근 후 제자들과 함께 체스를 두고 노래를 부르러 돌아가고 싶은 마음이 간절했습니까? 왜 그렇게 높습니까?

『논어』에는 공자의 『연주』가 여러 번 기록되어 있는데, 이는 할 일이 없을 때 행복하고 편안한 생활 방식을 뜻한다. 나는 종종 스스로에게 이렇게 말하는 것 같습니다. 오늘 우리는 너무 행복해요!

임위탕은 자신의 글에서 "유머는 이런 것이다. 자연스럽고 자연스럽다. 친한 친구들과 조용한 방에서 가식 없이 수다를 떨 수 있다"고 말했다. 더욱이 “공자께서는 제자들에게 허세를 부리지 않으셨습니다.” 스승으로서 제자들에게 긴장을 풀라고 농담을 자주 하셨습니다.

'공예장기' - 지원지는 연기하기 전에 두 번 생각한다. Zi는 이 말을 듣고 "이제 정말 좋다"고 말했습니다.

Ji Wenzi는 자신이 하는 모든 일을 여러 번 고려해야 했습니다. 공자는 이 말을 듣고 이렇게 말했습니다. "왜 두 번 생각해야 합니까? 두 번 생각하면 충분합니다." 이것은 완전히 본성에 따른 자연스러운 유머 표현입니다.

"논어. 정치를 위하여" - 공자는 "나는 바보처럼 하루 종일 어긋나지 않고 너에게 반성하겠다. 물러서서 생각을 반성하면 말할 수 있을 것이고, 돌아오면 바보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공자의 유머와 농담은 가장 정직하고 순종적인 학생인 Yan Hui조차도 "놓지" 않았습니다. Yan Hui는 하루 종일 가르치는데 바보처럼 반대하지 않았습니다. 돌아가고 나면 스스로 조사를 할 수 있고 Yan Hui는 실제로 바보가 아닙니다." 그의 유머는 Yan Hui에 대한 그의 깊은 사랑을 드러냈습니다. .

공자는 제자들과 농담하는 것을 좋아했을 뿐만 아니라, 제자들도 이 흥미로운 스승에게 감히 농담을 했습니다.

'고급장' - 쯔이는 광을 두려워하고 안원의 황후이다. 공자는 “내 딸을 제물로 바치겠다”고 했고, “여기서 당신과 함께 돌아오는데 내가 어찌 감히 죽을 수 있겠습니까?”라고 말했다.

전국을 여행하는 동안 스승과 제자는 가끔 헤어졌다. , 그러나 공자는 삶과 죽음에 대해 그를 조롱했습니다. 항상 공손하고 미소가 없는 제자는 또한 모호함이 없고 약점이 없으며 주저하지 않고 스승의 지시를 따랐습니다. 선생님, 선생님께서 죽지 않으시면 제가 어떻게 감히 죽을 수 있겠습니까? 스승과 견습생 모두 블랙 유머의 특별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머는 어느 정도 '지혜의 과잉'이다. 그것은 형언할 수 없는 천재의 일격이었고, 평소에는 생각할 수도 없는 웃긴 발언이었고, 만들어낼 수 없는 지혜의 불꽃이었고, 순전히 자연스럽고 찰나의 일이었다.

'상급 장'- 지루가 귀신과 신에 대해 물었고 공자는 "사람을 섬길 수 없다면 어떻게 귀신을 섬길 수 있겠는가? "라고 말했다. 그는 "나는 어떻게 사는지 모른다. 어떻게 귀신을 섬길 수 있는가?"라고 말했다.

자로는 신과 귀신을 섬기는 것에 대해 물었다. 공자는 "당신이 할 수 없다면 산 사람을 잘 섬기는데 어떻게 죽은 귀신을 섬길 수 있겠습니까?”라고 묻자, “죽음은 어떻습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삶을 분명하게 설명할 수 없다면 죽음을 어떻게 알 수 있겠습니까?”

임어당은 "공자의 위트에 속한 말씀은 보통 일반 독자들이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내 생각에 가장 좋은 것은 공자 한 집안의 말씀에서 볼 수 있다. 자공이 죽은 사람에게 아는 것이 있느냐고 물었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죽고 나면 알게 된다.”

“인생도 모르면서 어떻게 죽음을 알 수 있겠는가”보다 더 재치 있고 유머러스하다.

'양화장' - 자오성에서 현악 소리가 들렸다. 공자께서 웃으시면서 “소칼로 닭을 자르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라고 말씀하셨다. 소인은 도를 배우니 하기 쉽다.'' 자유가 말했다: "두세 아들, 안지연이 옳다! 드라마의 귀에 서문이 옳다."

공자가 오성에 가서 들었다. 하프를 연주하며 노래하는 소리. 공자께서 웃으며 말씀하셨다. "왜 소를 죽이려면 칼을 써야 합니까? 이렇게 큰 곳을 다스리려면 예악을 ​​다스려야 합니까?" 자유가 대답했습니다. 군자는 의례와 음악을 배운다' 예절과 음악을 배우면 남을 쉽게 사랑할 수 있다." 공자는 이 말을 듣고 급히 말을 바꾸어 "동창들이여, 내가 한 말이 옳습니다."라고 말했다. 너무 재치있고 재밌었어요.

공자가 장난도 쳤다고 해서 재미있다고 하네요.

'양화변' - 여백이 공자를 만나고 싶었으나 공자가 아프다고 했다. 그 사람은 집에서 나가서 수금을 들고 노래를 부르라고 명령했습니다.

공자를 만나고자 하는 여백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공자는 몸이 아파서 만나기를 거부했다. 그러나 사자가 나가자 공자는 수금을 들고 연주했다. "젊은이"라는 뜻의 노래를 부르면서 "삼촌, 나 집에 있는데 그냥 보기 싫어. 날 물려고 그러는 거야?"라며 일부러 다른 사람들이 듣길 바랐다.

이건 장난이 아닙니다!

정말 장난꾸러기 콩 아저씨!

유머의 최고 수준은 자기 비하입니다. 남을 비웃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을 비웃는 것입니다. 공자는 이 시점에서 진정한 유머를 보여주었다.

"사기 공자 가문" - "공자는 정(鄭)에 계시다가 제자를 잃었고, 공자는 동국문에서 독립했다. 정(鄭) 사람들이 자공에게 '동쪽에 사람이 있다'고 말했을 것이다. 문, 뺨은 요와 같고 목은 고도와 비슷하지만 어깨는 우와 3인치도 안 된다. 그렇습니다! '"

공자는 55세가 되었을 때에도 여전히 열정적인 이상주의에 이끌려 세계를 여행하고 있었으며, 모든 곳에서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쉽게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정(鄭)나라에 이르러 제자들과 헤어져 정(鄭)나라 도성 동문에 홀로 서셨다. 자공이 공자를 만나러 갔는데, 어떤 사람이 그에게 말했다. "동문에 사람이 있는데, 이마는 당요와 같고, 목은 고타오와 같고, 어깨는 자찬과 같습니다. 그러나 허리 아래로는 다유보다 키가 3인치 작습니다. 그는 매우 부끄러워 보입니다." , 정말 무기력해 보입니다. 공자를 본 후 자공은 그의 스승인 공에게 정확한 말을 전달했습니다. 후세 유교인이라면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길 잃은 개라고 묘사하면 짜증이 났을 것입니다. 그러나 공자는 그것을 “대담하고 침착하게” 인정하며 “내 외모를 묘사한 방식이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길 잃은 개를 닮았다고 하더군요. 그렇죠, 그렇죠!"

또 다른 예는 Chen Jueliang 섹션에 있습니다.

——자공이 나오고 안휘가 그를 만나러 들어왔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회야, 시에는 '도적과 호랑이가 광야를 이끈다'고 하였느니라. 나의 길이 잘못되었나? 내가 왜 이러는가?"

공자와 그의 제자들은 진과 채 사이에 포위되었다. 며칠 동안 제자들이 모두 불평했지만 공자는 계속해서 한 줄로 노래를 부르며 침착하고 유머러스한 태도를 바꾸지 않았습니다. 그는 제자들에게 "우리는 셋도 넷도 아니고 소도 호랑이도 아닌 이 들판에 사는 사람들이다. 왜! 왜!"라고 물었다. 당황스러운 상황에 스타일이 좋아요.

공자의 유머를 보고 놀라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공자를 다음과 같이 생각할 것입니다. 공경하고, 진지하고, 박식하고, 심오하고, 진지하고, 성스러우며, 심지어 짜증스럽기까지 합니다... 특히 공자가 제단에 올려져 "대성과 가장 성스러운 문헌왕"이 되었을 때, 미래 세대의 마음을 보면 그는 더욱 '선생님 같고', 똑바로 앉아 웃지 않는 '현자 같다'.

사실 공자는 사람들에게 주는 딱딱하고 차가운 인상과는 달리 엄숙하지만 유머가 넘치고 친절하고 매력적인 삶의 정서가 넘치는 사람, 사랑스러운 노인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