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향우에 대한 역사적 평가는?

향우에 대한 역사적 평가는?

항우의 문제

사실 항우의 문제는 그보다 훨씬 더 크다.

한신은 항우를 떠나 유방으로 간 후 유방과 긴 대화를 나눴는데, 대화 내용은 주로 항우에 관한 것이었다. Liu Bang은 Han Xin에게 물었고 Xiao 총리는 장군이 나에게 어떤 전략을 가르쳐야하는지 계속해서 추천했습니다. 한신은 이 질문에 직접 대답하지 않고 물었다. “천하의 패권을 놓고 동쪽으로 왕과 싸우고 있는 것이 항왕이 아니냐?” Liu Bang은 그렇다고 말했습니다. 한신이 다시 물었습니다. 폐하, 개인적 용기와 군사력 측면에서 상왕과 비교할 수 있습니까? Liu Bang은 오랫동안 침묵하며 말했습니다. 나는 그 사람만큼 좋지 않습니다. 한신은 자리에서 일어나 절하며 "맞습니다"라고 말했다. 나 한신도 왕이 그보다 열등하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이상합니다. Liu Bang이 Xiang Yu의 상대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면서도 Xiang Yu를 배신하고 Liu Bang에 합류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 아닌가? 물론 한신은 바보가 아니다. 유방에게 항우의 성격을 철저하게 분석하고, 항우가 실패할 수밖에 없는 심리적, 성격적 이유를 분석했다. Han Xin에 따르면 Xiang Yu는 "평범한 남자의 용기"와 "여자의 자비"라는 두 가지 치명적인 약점을 가지고있었습니다. 하지만 내 생각에는 이 대화를 바탕으로 적어도 두 가지 항목, 즉 "소심"과 "소소함"이 더 추가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보통남자의 용기'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Xiang Yu는 매우 용감하다고해야합니다. 그는 평생 아무것도 두려워한 적이 없는 것 같았고, 오직 다른 사람들만이 그를 두려워했습니다. 그는 또한 건강하다. "역사적 기록"에 따르면 그는 "8피트가 넘는 길이에 가마솥을 들고 다닐 만큼 힘이 세다"고 합니다. 그는 오늘날의 슈워제네거 세대는 말할 것도 없고, 근육질이고 힘이 센 사람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소위 남성성을 숭배하는 사람들은 여자아이들을 좋아할 것입니다. 기원전 207년, 조왕(趙王)과 그 신하들이 거록(坂隆)에서 진군(秦兵)에게 포위되자 다급한 깃털 편지가 눈꽃처럼 날아왔다. 당시 조나라를 구출한 왕자들의 병사들은 모두 10개가 넘는 진영(진영)을 갖고 있었는데 모두 옆에서 지켜보고 있었는데 오직 항우만이 초군을 이끌고 가마솥을 불태우고 배를 침몰시켰다. , 그들은 진군과 9번의 피비린내 나는 전투를 벌였고, 살육의 포효는 왕자들과 군인들의 얼굴을 뒤흔들었고, 그는 너무 겁에 질려 진군을 물리치고 조왕을 구출했다. 그러한 용기와 체격을 지닌 항우는 그것들을 사용하지 않으면 아깝고 안타까울 것이라고 느꼈습니다. 따라서 Xiang Yu는 항상 자신의 힘과 힘을 과시하고 싶었습니다. 그는 코치이지만 앞으로 돌진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모든 전투에서 그는 주도권을 잡고 자연스럽게 무적입니다. 흔히 항우의 무기는 아직 풀려나지 않았지만 그저 쳐다보기만 하면 상대는 기절하고, 간과 담낭이 부러지고, 눈도 볼 수 없고, 손도 움직일 수 없고, 화를 내며 완전히 패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성과가 많습니다. 이런 일이 일어날 때마다 Xiang Yu의 마음은 기쁨으로 가득 차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

이런 쾌감은 상대 코치와 결투를 하고 싶게 만들기도 했다. 그는 Liu Bang에게 말했습니다. 세상이 오랫동안 평화롭지 못한 것은 단지 우리 둘 때문이 아니겠습니까? 그냥 싸워보자. 누가 이기든 세상은 그 사람의 것이 될 것이다. 이것은 참으로 영웅적이고 귀족적입니다. Liu Bang이 이 트릭을 받아들이지 않은 것은 유감입니다. 그는 Xiang Yu와 함께 혼자 연습하고 맨손으로 싸우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Liu Bang은 웃으며 말했습니다. “Liu는 용감한 것보다 더 똑똑합니다. 나는 Liu Bang이 이것을 말했을 때 그의 얼굴에 교활한 미소가 있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

미학적 관점에서 보면 류방의 연기는 전혀 멋지지 않다. 그러나 정치학과 군사학의 관점에서 보면 Liu Bang이 옳았습니다. 전쟁은 정치의 연속이며 정치투쟁의 최고의 수단이다. 결국 전쟁의 결과는 정치적 투쟁의 문제이거나 적어도 전략과 전술의 문제이며 코치의 개인적인 힘이나 규모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Xiang Yu는 전쟁을 싸움으로 간주합니다. 이는 정치를 어린이 놀이로 간주한다는 의미이며 이는 단순히 유치합니다. '군인은 많지 않지만 훌륭하고, 장군은 용감하지 않고 전략적이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항우 자신도 몰랐던 것이 아니다. 그렇지 않았다면 병법을 배우지 못했을 것이고, '한 사람이 적이다'를 배우는 대신 '만 명의 적'을 배워야 한다고 말하지 않았을 것이다. ". 일이 닥쳤을 때 그가 배운 '만인의 적'이 전혀 쓸모가 없었던 것은 '한 사람의 적'이었다는 것이 안타깝다. Xiang Yu는 잘 생긴 남자가 아니라 매우 횡포하고 강력한 남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오랫동안 '보통 남자의 용기'와 '신사의 용기'를 비교해왔다. 길이 울퉁불퉁할 때는 칼을 뽑고, 맞지 않을 때는 주먹으로 싸우고, 발길질을 하는 것이 보통 사람의 용기다.

피와 힘만 있고 야망이나 수양이 없으면 누구나 할 수 있고 빛나는 결과는 없기 때문에 평범한 사람의 용기이기 때문입니다. 신사의 용기는 무엇입니까? 태산은 앞에 무너져도 그 모습이 변하지 않고, 고라니는 왼쪽으로 일어나도 눈도 깜빡이지 않고, 갑자기 만나도 놀라지 않고, 함부로 공격해도 화를 내지 않는 것이 군자의 용기이다. 분명히 신사의 용기는 평정심과 집중력을 보여줍니다. 소동포는 "위협이 크고 결과가 멀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즉, 숭고한 이상을 위해서는 일시적인 굴욕을 감수할 수도 있고, 당장의 득실을 무시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적이 쳐들어오면 우리는 후퇴한다'는 것이 비겁이 아니고, '이길 수 있으면 싸우고, 이길 수 없으면 떠나는 것'도 비겁이 아니다. 물론 현재의 모습을 위해 무모하게 행동하고 숭고한 이상을 무시하는 것은 용감하지 않습니다. Liu Bang은 Xiang Yu의 화살에 가슴에 맞았습니다. 그는 허리를 펴지 못해 몸을 구부리고 발가락을 만졌습니다. 그는 또한 "개자식아, 내 발을 쏘고 돌아서 달렸습니다." 떨어져 있는." 이것은 약간 재치 있고 약간 교활하다고도 할 수 있지만 비겁하고 소심하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보통 사람의 용기는 한 사람의 용기이고, 장군의 용기는 만인의 용기이다. 전쟁터에서는 용기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두 군대가 서로 싸울 때 용감한 사람이 승리합니다." 그러나 여기서 말하는 용기는 개인의 용기가 아니라 군대 전체의 용기를 말하는 것이다. 물론, 어떤 때는 장군의 모범이 실제로 사기를 높이는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냉기 시대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그러나 Xiang Yu의 전투 돌격은 전적으로 사기를 높이기 위한 것이 아니라 때로는 자신의 즐거움을 위한 것이기도 했습니다. 그 결과, 그는 과도한 개인적 영웅주의 때문에 다른 장군들과 군인들에게 자신이 필요없다고 느끼게 만들었습니다. 어떻게 집단적 지혜와 힘이 있을 수 있겠습니까? Sima Qian은 그를 "자신의 지혜를 발휘한다"(개인에게만 의지함)와 "힘으로 정복하고 싶다"(폭력에만 의지함)라고 비판했는데 둘 다 적중했습니다. ?

'여성의 친절'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

여성의 자비로움과 남성의 용기는 모순되는 것 같습니다. 사실 Xiang Yu는 원래 매우 모순적이었습니다. 그의 성격에는 용감한 면도 있고, 비겁한 면도 있고, 잔인한 면도 있고 온화한 면도 있다. Xiang Yu는 서초의 군주라고 주장했지만 실제로는 매우 잔인하고 횡포했습니다. 그는 난폭한 성격을 갖고 있으며 힘과 용기를 의지하며 사람을 죽일 때 전혀 무자비하지 않습니다. 회계현(桂治縣)의 은통(陳丹)은 전생에 그와 원한을 품지 않았고 앞으로도 원망하지 않을 것이며, 그들과 함께 진나라에 반기를 일으키려고 계획하였다. 그 말을 듣자마자. Qingzi의 챔피언 Song Yi는 자랑했지만 실제로는 바보였습니다. 비록 그가 항우를 조금 좋아했지만 결국 그것은 중요하지 않았으며, 그렇게 말하자마자 그를 죽였습니다. (Song Yi, 이전 Chu Ling Yin은 말을 잘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한때 Xiang Liang의 실패를 예측했지만 불행하게도 그의 말이 옳았습니다. 이것은 관찰 능력이 있음을 보여줄 뿐 명령 능력이 있음을 증명하지는 않습니다. 이후 그는 총사령관이 되었고, 전략적 실수를 저질렀으며 여전히 독선적이었다. “호랑이처럼 사나우며, 늑대처럼 무자비하고, 양처럼 탐욕스럽고, 불순종한 자는 참수될 것이다”라는 안내문도 게시했습니다. " 그러나 그들은 항우에게 살해당했다.

전혀 쓸모가 없는 회왕도 있었다. '의로운 황제' 항우는 동쪽을 가리켰지만 감히 동쪽을 가리킬 수 없었다. 서쪽에서는 항우가 북쪽을 가리켰지만 감히 가리킬 수가 없었습니다. 이사하라고 하면 움직일 것이고, 땅을 내놓으라고 하면 땅을 포기하지 않을 것입니다. Xiang Yu는 실제로 사람을 보내어 살인을 저질렀습니다. 최악의 상황은 진나라는 20만 명의 병력을 항복시켰고, 항우는 실제로 그들을 하룻밤 사이에 모두 죽이고 매장했다는 점이다. 20만 명! Xiang Yu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눈 하나 깜빡하지 않고 살해당했습니다.

그러나 홍문연회에서 유방을 마주한 그는 움직이지 못했다.

류방이 그에게 적대감이 없기 때문일까요? Yin Tong도 그에게 적대감이나 적대감이 없었습니다. Liu Bang이 그에게 친절하고 덕이 있었기 때문입니까? Liu Bang은 먼저 Xianyang에 들어갔고 이미 증오심으로 이를 갈게 만들었습니다. 당신이 스테이크를 모르기 때문입니까? Fan Zeng은 Liu Bang의 "야망은 작지 않다"고 분명히 밝혔으며 그에게는 "황제의 정신"이 있는데, 이는 그가 제거해야 할 그의 옆구리의 가시입니다. 당신은 살인을 할 수 없습니까? 항우의 무술을 사용하면 3경에 죽은 사람이 5경까지 살아남는다는 겁니까? 게다가 Liu Bang은 Xiang Yu의 손님이라고 불리지 만 실제로는 Xiang Yu의 사람들입니다. Fan Kuai조차도 Liu Bang에게 이제 그들은 칼과 도마 같고 우리는 닭과 같다고 말했습니다. 오리와 물고기. 시작할 기회는 없나요? 기회는 풍부합니다. 적어도 Fan Kuai가 그를 호위하기 위해 텐트에 들어갈 때까지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Fan Zeng의 윙크와 신호에도 불구하고 Xiang Yu는 침묵을 지켰고 마침내 구운 오리인 Liu Bang을 다시 날아가게 했습니다.

Fan Zeng은 너무 화가 나서 "Zhuzi는 계획을 세울 가치가 없습니다. 이 아이는 정말로 그와 함께 계획을 세울 가치가 없습니다!"라고 욕했습니다.

사실 Fan Zeng은 "Zhuzi는 계획을 세울 가치가 없습니다." 왕은 참을 수 없는 마음을 갖고 있다." 이른바 '견딜 수 없는 마음', 즉 '여인의 자비'다. ?

그런데 항우는 너무 잔인하지 않나요? 나는 왜 “견디지 못”합니까? ?

사실 항우는 표면적으로는 강인해 보이지만 사실 속은 굉장히 연약해요. Xiang Yu는 얼굴을 매우 사랑하는 사람입니다. 얼굴을 신경쓰는 사람들은 속이 참 연약해요. 그가 얼굴을 그토록 사랑하는 것은 단지 그의 취약성 때문이다. 아무런 해를 입힐 수 없었기 때문에 온 힘을 다해 얼굴을 보호해야 했다. 항우가 오강에서 자살한 것은 주로 얼굴에 대한 배려 때문이었다: "장강 동쪽의 노인들은 가엾고 나의 왕인데, 내가 어떻게 그들을 내 얼굴로 볼 수 있겠는가?" 그래서 그는 얼굴에 관해 다음과 같은 유명한 말을 남겼습니다. "나는 강 동쪽의 장로들을 볼 얼굴이 없습니다. "당신은 왜 나를 만날 얼굴이 없습니까?" 죄책감에 더해 자비를 참지 못해서이기도 했습니다. 항상 강한 삶을 살고 싶어했던 Xiang Yu와 같은 사람에게는 연민이 상처를 입힙니다. 그러므로 그는 차라리 죽기를 원했습니다. 자살함으로써 그는 체면을 구하고 기분이 나아질 수 있었습니다. ?

샹위는 내면의 갈등과 모순된 성격을 지닌 인물이다. 직설적으로 말하면 그는 안타깝게도 전쟁터와 도살장으로 밀려난 어린애 같은 행위예술가이다. 그는 정말로 사람을 죽이고 싶지는 않지만 사람을 죽여야만 합니다. 그는 정말로 싸우고 싶지 않지만 싸워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에게는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에게는 살아갈 길이 없고, 그의 생존 가치를 반영하고 퍼포먼스 예술을 완성할 길도 달리 없다. 결국 그는 사람을 죽이는 일로 인생을 시작했고, 전쟁을 통해 일생을 완성했다. 그러므로 그는 살인과 싸움을 좋아합니다. 그러나 그의 용기 뒤에는 사실 비겁함이 있고, 그의 잔인함 뒤에는 사실 부드러움이 있다. 미친 듯이 사람을 죽이지만, 마음속 깊은 곳에는 일종의 두려움이 있다. 그는 무적이지만 그의 심리학 깊은 곳에는 실패 콤플렉스가 있습니다. 그가 계속 사람을 죽이는 것은 바로 마음속의 두려움 때문이다. 우리가 승리를 위해 서두르는 것은 바로 실패에 대한 두려움 때문입니다. 끊임없는 피만이 그의 비겁함으로 인한 수치심을 씻어낼 수 있고, 잇달아 찾아오는 승리만이 그의 고통스럽고 불안한 영혼을 달래줄 수 있다.

그래서 그가 Liu Bang에게 도전했을 때 그는 너무 안절부절 못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전장에 그렇게 많은 사람을 끌고 갈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 둘만 싸울 것입니다! 이것은 그가 이 전쟁에 지쳤으며 가능한 한 빨리 전쟁을 끝내고 싶어한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 아닙니까? 이는 그가 이미 실패를 두려워하고 있으므로 이 방법을 사용하여 자신에게 가장 편리하고 확실한 승리를 원한다는 증거가 아닐까? 그러므로 그는 사방에서 포위되었다는 말을 듣고도 조사하지도 연구하지도 않았으며, 이것이 적의 계략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머리로 깊이 생각하다가 즉시 자신이 패했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 사람의 심리 깊은 곳에는 '실패 콤플렉스'가 있기 때문이다. 나는 심지어 그의 마음 속에 "드디어 오늘이 왔다! 이 모든 것이 마침내 끝났다!"라는 목소리가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마침내 실패했기 때문에 Xiang Yu는 안도의 한숨을 쉬었습니다. 마음의 잔인함 뒤에 깊은 애틋함도 솟아오른다. 승리나 실패, 삶과 죽음은 의미가 없습니다. 관심을 가질 만한 것은 유명한 말뿐입니다. 이것이 그가 평생을 싸우고 살육하는 데 바친 뒤에도 간직한 유일한 사랑이자 순결한 자리였다. "아름다움이 사라지지 않으면 어떡하지! 고민이 된다면 어떡하지?" 이 얼마나 온화하고 배려심이 깊은지, 얼마나 감상적이고 여운이 많은지! 내가 "몇 줄을 외우느라" 울어야 했던 것도 당연합니다. Xiang Yu는 눈물을 흘리는 경향이 있다고합니다. 한신은 자신의 병사들이 다치고 아픈 것을 보면 눈물을 흘리며 국과 음식을 배달하곤 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그 자신이 그 일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 몇 줄의 눈물 속에는 피묻은 남자의 진정한 감정과 내면이 담겨 있다. ?

Xiang Yu는 정말 애정이 넘치는데, 이는 그의 예술가 기질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그에게는 심지어 시어머니도 계십니다. Han Xin은 자신이 "언어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그가 장황하고 하찮은 것임을 의미합니다. 쌀 바구니를 들고 울고, 부상자와 병든 병사들의 손을 잡고, 추위와 따뜻함을 묻고, 집안일을 이야기하는 그의 평소 모습을 상상해 보면 어렵지 않다. 한신이 직접 눈으로 보지 않고 직접 말하지 않았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강력하고 강력한'이 남자가 여전히 그토록 많은 부드러움과 애정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믿기 어려울 것입니다.

사실 항우의 '인덕'은 두 적 모두 인정받는다.

한신은 정말 흥미로운 사람이다. 그는 Liu Bang의 거의 절반이고 Xiang Yu의 절반입니다. Liu Bang처럼 그도 관대 한 사람입니다. 난창관장은 그를 싫어하고 놀렸지만 그는 참았다. Paixu Piao의 어머니는 그를 불쌍히 여기고 꾸짖었지만 그는 참았습니다. 나중에 화이인현의 일부 갱단이 고의로 그를 모욕했지만 그는 그것을 참아 실제로는 갱단의 가랑이 아래로 기어들어 거리에서 조롱과 조롱을 받았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그런 굴욕을 견디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어떤 망할 놈이 그런 모욕을 참을 수 있겠습니까? 한신 자신도 거의 참을 수 없을 정도였습니다. Sima Qian은 악당의 말을 듣고 "그를 친숙하게 바라 보았다"고 말했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그를 쳐다 보았습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아마도 치열한 이데올로기 투쟁을하고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결국 그는 그것을 참았다. 결국, 관용은 두려움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보양 선생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상심하고 진심으로 항복하는 사람은 마비된 노예입니다. 높이 뛰기 전에 먼저 무릎을 구부리면 영웅이 됩니다. 조금만 자극해도 화가 나서 당신을 물고 놓지 않으면 그는 게입니다. 한신은 게가 아니라 영웅이다. 그래야만 항우를 '용감한 사람'으로 비판할 자격이 있다. 왜냐하면 Xiang Yu는 깡패에게 자극을 받으면 참지 못하고 벌떡 일어나 그 놈의 코를 때릴 것임을 알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