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고대인의 이름 중 "글자" 를 소개하다.

고대인의 이름 중 "글자" 를 소개하다.

주조부터 사람들은 이름 외에 다른 글자도 취했다. "에티켓 이야기 공개" 는 말했다: "어린 이름, 크라운 단어. 클릭합니다 이 문장의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3 월에 이름을 올렸으므로 구름은 젊습니다. 스무 살, 아버지, 친구 등의 부류는 더 이상 그 이름을 부를 수 없기 때문에, 왕관에 글자를 더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친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 "20 대 아버지" 에 "글자" 라는 글자를 붙일 때, 당연히 남자를 가리킨다. 여자에게' 결혼 허용' 이란 단어다. 결혼할 수 있을 때까지 (15 세) 여기에' 글자' 를 더하면 된다. 사람은 태어나자마자 서로 구별하기 위해 이름을 지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독립된 신분으로 기존 사회질서 체계에 들어갈 수 없다. 아이의 이름을 직설적으로 부르는 것은 조금도 꺼리지 않지만, 어른에 대한 불경이기도 하다. 우리가 단어를 고르는 것은 바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고대인의 이름은 주로 자칭에 사용된다. 고대인의 문자는 주로 다른 명칭에 쓰인다. 물론, 그렇다고 모든 경우에 성을 지명해서는 안 된다는 뜻은 아니다. 이는 대화 쌍방의 상호 지위에 달려 있다. 평등하게 대하고,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이름을 남기지 않고, 겸손하게 자신을 부르고, 이름을 남기지 않는 사람들; 어른은 후배, 선생님은 학생, 상급자는 하급자에게, 말보다는 그 이름을 직설적으로 부를 수 있어 더 친절하다. 이름이 상대방을 분화하기 위해서라면, 그 단어는 존중과 열등감을 나타내기 위한 것이다. 이것은 이름과 문자 기능의 기본적인 차이점이다.

단어는 이름과는 별개이지만 이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고대 문헌학에 따르면, "글자" 는 번식의 뜻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우리도 그것을 고대 한자로 해석할 수 있는데, 이름에서 파생된 것이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사람의 이름과 인물이 일반적으로 특별한 의미를 지녔다. 청대 훈고가왕의' 춘추인명전' 은 당시 인명과 문자의 다섯 가지 관계를 종합적이고 정확하게 요약하고 밝혀냈다. 이제 다음과 같이 예제를 추가합니다.

동의어와 상호 훈련 서범 공자의 학생은 후기 작문이다. 꼭 늦겠다, 둘 다 일부러 기다려야 한다. 민손, 글자돈. 결손과 결손 모두 결손의 의도가 있다. 안회 () 는 글자가 깊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해설자」 (Shuowen jiezi) 에 따르면, "깊은, 환수도 있다. 등, 깊은 물. 클릭합니다

반의가 대립하다. 위도사 단목자, 명자공. 상부의 상은' 선물' 이라고 하고, 하층의 선물은' 공물' 이라고 하는데, 정반대이다. 추 당나라 를 모르는 것입니다, 말은 분명해야합니다. 무지, 어둠은 빛의 반대이다.

연속 추리. 공자 제자 남궁은 넓고, 글자는 공영이다. 포함' 은' 용량' 에 대한 추론, 관용을 포함한다. 첸 추 반환 종, zizi 집. 집에서 집으로 돌아가는 것은 순리적이다.

의리에 따르면 현실을 가리킨다. 제나라 gongzi 고체, 단어 아이 정직. 견고한 의미에서 말하자면, 높고 견고한 성벽을 가리킨다. 염강, 산둥 사람, 인칭 백우. 농경지의 의미에서 말하자면, 특정 소를 가리킨다.

사물과 범주를 구분하다. 르네 웨이 지아 젠, 단어 위보; 끄기, 글자인. 제인과 관문은 모두 각종 옥이다. 공자 의 아들 구멍 잉어, minghuan 보 물고기; 추 gongzi 는 물고기입니다. 잉어와 도미는 모두 물고기이다.

위에 열거된 모든 "글자" 는 두 글자로 이루어져 있지만, 첫 글자는 진정한 의미가 없다. 아들이 늦고 자공의 "아들" 처럼 모두 고대인의 미칭이다. 백우',' 위보' 의' 백자' 는' 백중, 촉, 지' 의 4 자 정렬 중 1 위다. 그래서이 "단어" 는 실제로 "단어" 단어입니다. 이것은 또한 초기 생활어의 특징 중 하나이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자' 라는 글자가 점차 증가하여 주류가 되었다. 그리고 단어와 이름의 정렬 순서도 달라졌다. 진나라 시대에는 먼저 글자를 부르고, 뒤이어 이름을 불렀다. 예를 들어, 초강백리맹, 백리는 성이고, 글자이며, 그것을 이름으로 삼는다. 한나라 이후에는 먼저 이름으로 바꾸고, 뒤에는 글자로 부른다. 예를 들어 조비는' 전론 논문' 의' 건안 칠자' 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공융문, 진린장, 왕잔이라고 말했다 ... 여기 공융, 진림, 왕찬 이름은 이름, 문조, 단어입니다. 또한, 단어 선택에서 동의어 상호 훈련, 반의어 반대, 연속 추론, 클래스 차별화, 순위 미국 단어 및 기타 전통적인 관행을 상속 할뿐만 아니라 새로운 발전도 있습니다.

먼저 전통을 계승한다고 합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제갈량, 촉상, 자공명 동진 시인 도연명, 성격이 선명하다. 당대의' 대력 10 재자' 중 하나인 사공이 편하고 인품이 개화되었다. (상호 훈련과 동의어)

당나라 시인 나은은 훈계를 받았다. "당나라와 송 모두" 의 첫 번째 한유, 퇴사; 송나라 대학 Zhu, 우울한 성격; 청나라 음운 훈가 왕 염손, 그의 조상 임신; 동성파 작가는 다른 말을 가지고 있다. (반의어)

북송 왕조 작가 는 단어를 비난 할 수 없습니다, ​​그것을 뿌린다; 남송 시인 유마오, 단어 확장; 남송 시인 유과개사; 청대 사학자는 장학성이 있고, 글자는 진실하다. (연속 추론)

동오 장군 주유, minghuan gongjin; 제갈량의 형은 이름이 있다. (사물의 분류)

동한 문학가 채용, 명백부; 당나라 시인 돈, 한자; 얀, 북송 시인, 본명; 명대 문학가 왕사인은 단어가 강하다. (행별로 단어 입력)

둘째, 새로운 개발 분야에서는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찬양。 진나라 시대에는 공공, 웽, 청, 돈, 연, 위, 수리, 도, 효 등 다양한 의미의 단어가 많이 나타났다. , 이미 선거어의 유행 선택이 되었다. 예를 들어, 동한 대신인 두영은' 존로' 라는 아름다운 단어를 사용했다. 동오 장군 황개, 단어 공공 남편; 서한호강곽걸, 명옹보; 당나라의 아버지는 약하게 말을 하고 있다. 서한사신 소무 () 는 미언으로 표지하였다. 위청 장군, 자중경. 서한문학가 동방삭 () 은 만청 () 이라는 단어로 듣기 좋게 말했다. 조비와 디웨이의 손자 조마오, 명엄사. "건안 칠자" 중 하나인 서간, 글자 길이; 삼국 시대의 위문학가가 대답하고, 글씨가 청렴하다. 동한 학자는' 덕' 으로 그의 말을 아름답게 표현했다. 유비 모사, 법이 정당하고 정당하다.

고전을 수장하다. 고서 기록에서 멋진 명언경구의 뜻을 줍는 것은 표의문자로 고아하고 재미있다. 조조 () 자 멘드 () 는 "견자 설득 ()" 이라고 말한다. "배우는 자, 배우는 자도 고체 () 를 배운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따라서 권리는 쓰러질 수 없고, 대중은 움직일 수 없고, 세상은 흔들릴 수 없다. 생은 이치에 의지하고, 죽음은 이치에 의지하고, 남편은 덕이라고 부른다. 클릭합니다 상서 대우무는 "만손, 겸익" 이라고 말했다. 이로써 명말 학자의 돈이 바로 이 단어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만청신사왕 선겸은 나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

탄복을 표하다. 선현 선현에 대한 경모를 표현하는 것은 고대인들이 선거사를 명명하는 중요한 사상 중 하나이다. 북제 문학가 연의 () 는 춘추 () 시대의 개기 () 의 절개를 추앙하여 중복 이름 () 을 글자로 삼았다. 남조 훈고학자들은 서한의 명의인 풍에 대한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그는 자신의 이름을 베껴 썼을 뿐만 아니라 봉언니 (Fengjie) 라는 단어도 뽑았다. 명말 청초에 구조우를 초학하고 송대 사가 범조우를 추앙하며,' 당' 이라고 불리며 그 이름을 모방하는 것도 그 몸으로 유명하다.

감정을 보내다. 육유는' 노학사 노트' 에서 "글자는 사람의 덕을 드러낸다" 고 말했다 말이 마음에서 우러나온 것처럼, 말도 사람들이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이다. 근대 유신 운동의 지도자 강유웨이는' 광빌딩'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어두운 독재하에 인민을 위해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넓은 마음을 쟁취하려는 의도를 표현했다. 황염배, 유명한 현대민주주의자, 그냥 따라가세요. 그 자신은' 내려놓다' 의 의미를 설명했다. "하나는 네가 해야 할 일과 국가, 사회에 대한 책임을 단호하고 용감하게 짊어지는 것이다. 두 번째는 중요하지 않은 일, 지루한 소문 등을 무시하는 것이다. , 그리고 가자. 이것은 내가 하는 일의 신조이다. "

명편 분석. 이름과 단어 사이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런 연결은 어의적 또는 단어의 구조적일 수 있다. 남송 시인 사보, 이름 가오 유; 진회, 단어, 간신; 리우 동, 명나라 jingling 학자, 동음 이의어; 청대 작가 마오 qiling 의 어휘는 매우 크다.

20 세기의 교분까지 이름과 글자를 모두 취하는 것은 중국 이름 문화의 독특한 전통 중 하나이다. 유명인사를 예로 들다.

노신 () 은 본명 저우수인 () 으로 재능 있는 사람이다.

이대천은 글자가 일정하다.

후시, 이 단어는 딱 알맞다.

마오 돈, 원래 이름 Shen Dehong, 원래 이름 yanbing.

주홍 ziqing, 단어 peixian.

첸이, 단어 홍종.

신해혁명은 수천 년 동안 군주독재를 전복시켰고, 게다가 오사신문화 운동의 충격으로 전통적인 존비질서가 완전히 부정되면서 명존비를 주요 기능으로 삼는 단어는 존재의 기본 근거를 잃었다.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생활 리듬이 빨라지면서 인간관계가 점점 잦아지고, 번잡한 호칭과 중복 중복 글씨의 체계는 분명히 회복할 필요와 가능성이 없다. 그러나 이 방면의 지식을 조금 이해하면 적어도 양육랑이' 양가장' 을 평론하는 가운데 황제 앞에서' 양정양조암' 이라고 주장하는 농담을 피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