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의 핵심 내포.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의 핵심 내포.
인: 자애로운 마음-당태종 애민이 아들
의 의미: 중정-가시진 왕
례: 예의를 알다-공융은 배
지혜: 현명하게 만든다 < P > 중국은 문명고국, 예의지국, 덕행, 귀의례로 세계에서 줄곧 명성을 얻고 있다. 예로부터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은 시종 중화민족의 생존과 발전을 위한 도덕적 기초와 사상의 토대였으며, 시종 중화민족의 생존과 발전을 위한 중요한 정신적 지주이자 정신적 동력이었다.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의 형성과 발전은 이미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구두에서 문자 기록으로 전승되어 내용이 넓고 심오하다. 그러나 요약하면, 역사 전적에서 명확하게, 역대 역조가 기본적으로 형성된 내용은 주로' 인, 의, 의식, 지혜, 편지' 의 다섯 가지 요소이다. 물론, 전통적인 도덕에는 많은 표현이 있지만, 대부분 이 다섯 가지 요소, 또는 이 다섯 가지 요소의 확장, 또는 이 다섯 가지 요소의 풍부함, 또는 이 다섯 가지 요소의 발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통명언) < P >' 인, 의, 의식, 지혜, 편지' 의 기본 내포 < P >' 인' 은 동정심, 관심, 사랑과 같은 마음가짐, 즉' 자애심' 을 가리킨다. "인" 에 관해서는 최초로 "상서" 에서 나왔다. "상서" 에서 "크폭 크인, 장신조민" 은 당시 상탕이 자애로운 덕을 용서하고 천하의 백성들을 분명히 믿었다는 뜻이다. 인씨' 의 초기 의미는' 친족' 이라는 의미였다.' 설문해자' 에서' 친, 인도' 라고 말했다. 또' 인, 친도' 라고 말했다. 주로 가족 구성원 사이, 씨족 친족들 사이에' 여보' 를 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이런' 자애' 는 가족 친족들 사이에서만 국한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역사가 진화함에 따라' 인' 의 의미가 더욱 확대되어' 친족' 에서' 애인' 으로 발전했다. 노인은 "그리고, 선인" 이라고 말했다. 사람들과의 교제는 우애, 성실, 사심이 없어야 한다는 뜻이다. 공자는 일찍이 "지서인, 생명을 구하기 위해 인인을 해치고, 몸을 죽이고 인인을 이룬다" 고 말한 적이 있다. 여기서' 인' 은 이미 인생 도덕의 최고 경지가 되었으며,' 인' 을 지키기 위해' 살신' 할 수 있다. 즉 자신의 생명을 희생하여 이 도덕 이념을 지킬 수 있다. 이로써' 인' 의 감정 범위가 가문에서 사회로 확대되는 동시에' 인' 의 도덕적 내포와 도덕적 지위도 더욱 풍부하고 진급되어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의 첫 요소가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P >' 의 의미' 는 정당성, 성실성, 도의와 같은 기절, 즉' 정의의 가스' 를 가리킨다. "정의" 의 원의는 사람의 계기를 가리키며, 인간관계에서 친밀한 우정과 아름답고 선량한 추구를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의명언) "설문해자" 는 일찍이 이렇게 설명했다. "의 (의), 자신의 위의도 있다. 나에게서 양. 클릭합니다 "의" 는 한 사람의 외적 이미지와 내면함양이라는 뜻이다. 우리는 양의 이미지와 함양을 숭상하고 양처럼 온화하고 착하고 아름다워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정의' 는 주로 아름답고 착한 감정과 절개를 가리킨다. 양은 우리 생활에서 예로부터 지금까지 육축의 으뜸이며 가장 아름다운 음식이다. 중국인들은 양을 매우 숭상하는데, 고대인들은 글자를 만들 때' 양' 을 모두 가장 아름다운 물건에 사용하였다. 예를 들어, 양과 물고기는' 신선함' 을 구성한다. 중국인의 마음속에서 양과 물고기는 모두 가장 맛있는 음식이며 가장 맛있는 음식이다. 중국인의 가장 아름다운 단어인' 미',' 선' 위에는 모두' 양' 이라는 글자가 있는데, 모두' 양' 을 주요 부수로 만든 것이다. 이는 사람들이 양에 대해 가지고 있는 아름다운 경지의 추구를 반영하고, 이런 경지를 국민이 추구해야 할 품행으로 삼아야 할 도덕을 반영한 것이다. 설문해자' 는' 의 의미' 와' 미' 와' 선' 을 연결시켜 설명하고,' 미' 와' 선' 은' 양' 자,' 의 번체자' 의 의미' 도 양자 머리다 그러므로 의, 미, 선은 동의어이다. 고대인들은' 의리' 를 강조하는데, 이런 아름답고 선량한 경지와 정직하고 정의로운 기절을 가리킨다. 공자는' 인' 덕을 매우 추앙하고' 살신성인' 을 제창했다. 맹자는' 의덕' 을 매우 추앙하며' 의리를 사생하라' 고 말했다. 살신' 과' 사생' 은 같은 의미, 같은 경지로 맹자가' 의' 와' 인' 을 똑같이 중요한 위치에 두고 알게 된 것이다. 우리는 중국 전통 미덕이 주로' 인, 의, 의식, 지혜, 신' 의 다섯 가지 주요 요소이며, 통상 인의도덕으로 간소화되는 것을 보면, 이 다섯 가지 요소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인' 과' 의' 덕이 가장 핵심적이고 기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고대인의 구름: "인칙영, 불친절은 모욕이다", "의에서 영광으로, 백의를 모욕으로 삼는다", "중국 전통 도덕의 영욕관도" 인 "과" 의 "을 주요 기준으로 삼았는지 여부를 설명한다.
' 의식' 은 예절, 예의, 예절과 같은 규칙, 즉' 예의의 규칙' 을 가리킨다. "의식" 은 원래 원시 사회의 신에게 복을 기원하는 풍습과 의식이었다. 예기 표기' 에서' 은인존신, 민중을 선령으로, 선귀후례' 는 의식, 풍습을 가리키며, 당시에는' 의식' 을 도덕규범, 도덕규범, 도덕이념으로 명확히 하고 제창하지 않았다. 사회가 더 발전함에 따라' 의식' 에 대한 인식과 이해에도 새로운 변화가 생겼다. "예기 표기" 에서 "주인은 예의를 존중하고, 일은 경건하고 멀리 떨어져 있고, 친근하고 충건하다" 고 말했다. 은인존신 () 을 말하는데, 저우 () 인사귀신 () 은 경건하고 멀리 떨어져 있고, 그리고' 예악 ()' 을 만들고, 점차 이런 예절을 규범화하고, 어떤 상황에서 어떤 예절을 시행하고, 어떤 예절을 거행하고, 어떤 예의를 차리고, 어떤 예의에 대해 구체적인 규범을 세우고,' 예악' 으로 천하를 다스리는 것을 제창한다. 춘추전국시대에 이르러' 례' 의 내용이 또 창조적인 변화를 일으켜' 례' 를 도덕규범으로 제창하기 시작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시집' 시경' 에는' 쥐는 가죽이 있고, 사람은 악기가 없다' 는 말이 있다. 사람은 의리가 없고, 죽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라는 시구는, 그 쥐가 아직 낯가죽이 하나 있는데, 사람이 어찌 예의가 없을 수 있단 말인가? 만약 한 사람이 예절이 없다면, 죽지 않고 무엇을 할 것인가? 공자도 "자기 복례를 인자로 삼는다" 는 명언을 가지고 있다. 즉, 모든 사람은 자신의 부당한 욕망과 충동적인 감정과 잘못된 언행을 자제해야 하며, "무례하게 보지 말고, 무례하게 듣지 말고, 무례하게 말하지 말고, 무례하게 하지 말고, 움직이지 마라" 를 해야 한다 이것은' 의식' 이 도덕 분야에서 이미 매우 중요한 위치에 놓여져 존중, 규범, 제창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고대의 유명한 정치가, 사상가 관중은 더욱' 예의염치, 국가의 4 차원' 이라는 치국 이념을 제기하고,' 의식' 을 도덕규범의 맨 위에 올려놓은 것은' 의식' 이 이미 원래의 풍습과 의식에서 점차 일종의 도덕교화와 도덕이념으로 규범화되어 치국의 4 대 요소 중 하나로 승화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중국인은 줄곧' 의식' 을 중요한 위치에 두고 예의지국으로 우리가 문명임을 밝히고 예의를 따지지 않는 것은 문명화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이로써' 례' 는 중화전통 미덕에서도 마찬가지로 중요한 위치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지혜' 는 옳고 그름, 선악, 지기를 분별하는 능력, 즉' 지략의 힘' 을 말한다. "지혜" 는 중화 전통 미덕의 기본 요소 중 하나로 일찍부터 문자 기록에 등장했다. 공자는 늘 이렇게 말한다. "군자도는 세 가지가 있다. 인자는 걱정하지 않고, 현자는 고려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중용" 구름: "지인용 3 자, 천하의 대덕." 여러분이 잘 아는 《논어》의 말은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 아는 것" 이며, 사람의 지식이 아무리 풍부하고 항상 모르는 문제가 있다면 실사구시적인 태도가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더 많은 지식을 배울 수 있는 것이 지혜의 행동이다. 여기서 말하는' 지식도' 는' 이것이 지혜다, 이것이야말로 총명하다, 이것이 바로 현자다' 를 의미한다. 공자, 맹자는 당요, 우순, 상탕 등 자아 인식, 사회 인식, 옳고 그름 인식, 선악 인식과 같은 총명하고 지적인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데,' 지혜' 의 구체적인 사상 내용을 풍부하게 하고,' 지혜' 를 도덕적 요구로서 도덕규범의 지위로 끌어올렸다. < P > "편지" 는 성실하고, 확고하며, 상호 신뢰하는 품행, 즉' 성실의 품품' 을 가리킨다. "편지" 는 단순한 성실함이 아니라 신용이야말로 "편지" 의 가장 기본적인 내포이다. 그것은 사람들이 자신의 행동에서 성실하고 신용을 지켜야 할 뿐만 아니라, 어떤 사물, 어떤 이념에 대한 인식이 확고하고 믿을 만하다는 것을 반영하며, 사람과 사람, 사람, 사물 사이의 상호 신뢰의 관계를 반영한다. 확고하고 믿을 만하고 상호 신뢰와 같은 기초가 부족하면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에서도 성실과 신용을 실현하기 어렵다. (존 F. 케네디, 믿음명언) "편지" 에 관해서는, 우리 조상들은 오래전부터 그것을 알고 적극적으로 제창했다. 역대 현인 성철의' 편지' 에 대한 강조는 책에 그치지 않고,' 삼국연의',' 수호전',' 홍루몽' 등 일부 고전 문학 명작에서도' 편지' 의 도덕 이념을 강조하며' 편지' 에 대한 인성 해석과 이야기 묘사를 담고 있다. 좌전 희공 25 년' 기록은 "편지, 나라의 보배도, 국민의 도피도" 라고 기록하는데, 이는 통치자가' 편지' 를 가지고 있다는 의미이며, 입국의 근본이며, 백성들이 생존할 수 있는 기초이다. 노인은 "말, 선신" 이라고 말했다. 말은 신용을 지켜야 한다는 뜻이다. 공자도 "사람은 충실함이 없고 세상에 설 수 없다" 며 "사람은 믿음이 없고, 그 능력을 모른다" 고 말했다. 그는 또한 "언필신, 행필과", "경사와 편지" 를 제자의 언행을 규범하는 기본 요구 사항으로 삼아 성실을 인간 입세의 기초로 삼았다. 맹자는 성실을 사회의 초석이자 인간으로서의 규범으로 여긴다. 그가 이른바' 성실한 자, 하늘의 길' 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성실한 사람, 사람의 도리도. 성실 하고 움직이지 않는 사람, 아직 없다; 성실하지 않고, 활동자도 없다 "는 서술은 바로 그 증거이다. 정관정요' 중 당대의 명상 위징은 "덕례성실, 국가의 대강" 이라고 말하면서 "편지" 를 치국의 대강으로 강조하였다. 《구당서》에서 "군지의 보보는 오직 성실성에 있다" 고 말했다. "상서" 는 "신용은 세상에 분명하다" 고 썼다. 《시경》에는' 신선서단' 이라는 매우 유명한 성어가 있다. 이처럼' 편지' 에 대한 인식,' 편지' 에 대한 제창,' 편지' 에 대한 숭배, 예로부터 지금까지 상록수 한 그루처럼 중국 민족의 끊임없는, 대대로 번식하는 사상문화 옥토에서' 편지' 가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의 중요한 내용으로 인정받고 있다 < P > 그렇다면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 인, 의, 의식, 지혜, 편지' 의 다섯 가지 기본 요소를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다섯 가지 주요 요소의 관계에서 볼 때, 그것들은 상호 연관되어 있고, 상호 의존적이며, 상호 지지되며, * * * 동형이 중화민족 전통 도덕빌딩의 기초가 되고, 도덕빌딩의 기둥이라고 할 수 있다. 기본적인 내포에서 볼 때,' 인' 은 주로 사람 간의 배려, 상호 존중, 그리고 상호 애호하는 감정으로, 세상 만물 * * * 생, 화목하게 지내며 조화롭게 발전하는 일종의 도덕규범이다. "의" 는 자아를 초월하고, 현실을 직시하고, 의리를 믿고 공정한 사람이 되는 태도이다. "의식" 은 인간관계, 사회질서를 확립하는 기준과 규칙이다. 지혜는 사람이 자신을 인식하고, 사회를 이해하고, 갈등을 해결하고, 문제를 처리하는 안목과 능력이다. "편지" 는 사람들이 교제하고 처신하는 도덕 규범이다. "인, 의, 의식, 지혜, 편지" 는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의 핵심 가치 이념이자 기본 요구 사항이며, 우리가 잘 따라야 할 가장 중요한 5 가지 사회 윤리 규범이다.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의 다양한 조합을 비교해 볼 때,' 인, 의, 의식, 지혜, 신' 은 사람들이 이행해야 할 기본 의무이자 주요 품행이며, 도덕건설에서 기초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다.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의 출현과 발전의 역사에서 볼 때,' 인, 의, 의식, 지혜, 신' 은 중화민족의 도덕 건설의 장하에서 본원 지위를 가지고 있다.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림총과 다채로운 방대한 체계를 보면' 인, 의, 의식, 지혜, 편지' 가 주도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다.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이 사회 진보에 미치는 광범위함과 심대한 영향에서 볼 때,' 인, 의, 의식, 지혜, 신' 은 전체 사회 도덕 체계의 발전과 사회 도덕 수준의 향상을 이끌고 있으며, 전체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