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공자는 지혜의 문장을 숭상한다

공자는 지혜의 문장을 숭상한다

배우되 생각하지 않으면 체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에서: "공자는'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고 말했다." "혼란", 혼란. 정현주: 무지, 무지. "위험" 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는 위험하고 의심은 확실하지 않습니다. 하나는 기진맥진하고, 정신적으로 지쳐서 수입이 없다는 것이다. 현재 하나의 해결 방법. 이 말은'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안다' 라는 장과 결합될 수 있다. 친한 친구 양수다가 말했다. "과거를 돌이켜보지만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없는 사람들은 생각하지 않고, 새로운 것을 알고 싶어하고, 과거를 돌아보지 않고, 생각하지 않고 배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공자가 학습과 사고를 제창하는 것은 공자의 동생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어, 샤지는 그가 학문과 사상이 있다고 말했고, 중용은 그가 학문과 사상이 있다고 말했고, 그들은 모두 학습과 사고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다.

믿지 않는 사람은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른다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에서, "아들은 말했다:' 사람들은 믿지 않는다,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른다. 정현주: "제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몰라서 말을 할 수 없어요." 。 공안국은 "자기가 한 말을 믿지 않으면 아무것도 없다" 고 말했다. 。 주씨는 "한 사람의 얼굴이 진실하지 않다면, 그가 말한 모든 것은 거짓이다" 고 말했다. ("사이토 유자유파" 권 24) 장절친은 편지를 두 가지 의미로 나누었다. "네가 말한 것은 반드시 진실이다. 말을 하면 반드시 연습할 수 있을 것이다. " 공자와 이후의 유가는 모두 신앙을 매우 중시한다. "말은 반드시 믿고, 행동은 반드시 결실을 맺는다" ("논어 위령공") 는 공자의 처세 원칙이다.

말은 천천히 하고 행동은 빨리 해야 한다.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 입인':' 공자는' 군자가 손을 대지 않고 입을 움직인다' 고 말했다. 보선주: "어리석고 무디다. 늦게까지 얘기하고 싶으면 병이 나고 싶어진다. " 주씨는 감사의 말을 인용했다. "말하기는 쉬워요. 그래서 저는 밋밋할 거예요. 연습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좀 민감하고 싶다. " 공자의 논어에는 "신중함은 반드시 후회한다" (정치), "고대인은 말을 할 수 없고, 허리를 굽혀 절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입인), "군자는 말을 부끄럽게 여긴다" (현문) 와 같은 동의어가 많이 있다. 민감한 주의 를 참고하십시오.

덕이 외롭지 않으면 반드시 이웃이 있다.

공자의 명언. 논어 입인':' 아들은' 외롭지 않으면 이웃이 있어야 한다' 고 말했다. " ""

한 사람이 무슨 말을 하는지 듣고, 그가 무엇을 하는지 보아라.

공자의 명언. 공야장 논어: "밤낮으로 도살하다. 공자는'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벽은 조각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주어진 처벌은 무엇입니까? 공자가 말했다.' 내가 먼저 남에게 베풀고, 나는 그 말을 듣고, 그 행동을 믿는다.' ♫ 공자는' 화원 존현' 에서 "남편은 뭇장을 박채하고 언행을 볼 수 있다" 며 "그래서 먼저 그 말을 보고 그 행동을 때린다" 고 말했다. "Dai Li Ji wudi de": "아들은 말했다:' 나는 말로 사람들을 설득하고 싶다, 나는 악한 사람을 원한다. "바로 이 장입니다. 주씨는 후진타오의 주석을 인용했다. 공자가 말하는 것은 그 말을 듣고 그 행동을 지켜보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경찰 제자단을 설립하여 우리의 말이 우리의 행동에 더욱 민감해지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 ("논어주")

예민하고 배우기를 좋아하여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 공야장: "자공이 물었다.' 공자가 왜 문학 작품이라고 부르는가?' 아들이 말했다:' 너는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으니, 말로 쓸 수 있다.' \ "공 아야코, 신비한 박사. 클릭합니다 문' 은 그의 사혈이다. 주주: "인간은 예민하고, 많이 배우고, 배우기 어렵다.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은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한다. " 그래서 장례법을 다루기 위해' 부지런하고 좋은 질문' 을 사용하기가 어렵다. "("논어주 ") 또" 고대인의 송문이 매우 넓다 ","공자와 아야코는 확고하고 좋지 않다. 박채장도 좋다 "("사이토 유자어 "권 29) 라고 덧붙였다.

부드러움, 그리고 신사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 영업에서: "자가 말했다:' 질은 문보다 낫고, 글은 역사보다 낫고, 문질은 점빈하고, 뒤이어 군자는' 이다." 단어 의미, 단어 및 문체에 따르면; 품질, 단순성 빈빈, 혼상. 남송주주' 논어': "사도는 손실을 보충해야 하는데, 덕은 처음에는 예상하지 못했다." 청대 유보남' 논어 정의': "예의는 질이 있고 문도 있다. 품질, 이것도. 기초없는 의식도 없고, 글도 없고, 할 수 있다. " 공자가 말하는 "문" 은 의식의 외적 표현을 가리킨다. "질" 은 내면의 인자를 가리킨다. 인인' 의 내면적 품격을 가지고 있고 예의 바르게 표현할 수 있어야 군자가 될 수 있다. 문과 질의 관계, 즉 예의와 인과의 관계. 공자가 극찬하는' 군자' 의 이상인격을 구현한 것이다. 또 다른 하나는 그의 일관된 중용의 도를 보여준다. 즉, 중문경편도, 중질경편도 주장하지 않는다. 공평하지 않게 하고, 두 세계의 장점을 다 발휘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너무 많이 했다. 아들은 말했다:' 음과 저우 웬, xiayu 품질, 최고도. 하우의 글은 품질면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은주의 질은 말로 표현할 수 없다. 문자의 질을 말하는 것이 얼마나 쉬운가? "(예기)

누군가와 먼 거리를 유지하다.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 영업': "번지는' 백성을 위해 봉사하고 귀신을 멀리하면 알 수 있다' 고 공자가 말했다. 주주: "인간에게 적합한 일에 헌신하는 것은 귀신의 알 수 없는 미혹이 아니라 알 수 있다." ("논어주") 청대 유보남은 이 말을 "예경귀신의 의미" ("논어정의") 로 해석했다. "예기": "아들이 말했다:' 하도존명, 귀신 이탈, 친충; 은인은 신을 공경하고, 민사신을 이끌고, 선귀후례를 한다. 주대인은 예의를 존중하고 베풀고, 귀신은 경건하고 멀리 떨어져 있고, 친밀하고 충직하다. "위에서 공자가 알려준 언어와 결합해 우리는 공자가 하상과 다른 귀신관을 가지고 있고, 주도에서 공부하도록 가르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자는 귀신의 존재를 인정하는 전제 하에 우리가 귀신을 경시할 수도 없고 귀신에게 접근할 수도 없다고 제안했다. 이는 일상생활과 사회활동에서 귀신보다 먼저 사람을 강조하는 것과는 다르다. ('논어' 선진:' 육기가 귀신에게 묻자 공자는' 사람을 설득할 수 없다. 왜 귀신을 복종시킬 수 있는가?' 라고 말했다. ) 의 태도.

나는 일어 서서 사람들을 만나고 싶다.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 영업에서 공자가 자공에게 물었다. "인자한 자는 서려고 하고, 달달하고 싶은 사람은 가까운 비유를 들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인면이 이미 있다고 할 수 있다. " 주주 "논어": "자신과 사람을 생각하는 자, 인자한 자의 마음도. 이 점에서 볼 때, 너는 자연의 흐름을 볼 수 있고, 여유가 없다. " 청대 응우엔' 교실집': "귀찮지 않고 제각기 성취했다. 부지런히 사람을 가르쳐 인재가 되게 하다. 서 있는 것, 예를 들면' 서른' 이 서 있다. 손을 뻗으면 닿을 수 있다. 예를 들면' 국필다, 집에서는 반드시 도착한다' 와 같다. "이 말은 여전히 일어서야 하고, 다른 사람을 일어서게 해야 하고, 모든 것이 작동하고, 다른 사람이 작용하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래서 공자가 제창한' 광인' 의 길, 즉' 인' 의 실천 방식과 방법을 구현했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너그러운' 의 높은 기준, 즉 긍정적인 의미의 실천' 인' 이고, 낮은 기준은 자신을 미혹시키고, 자신을 밀고, 악을 가하지 않는 것이다. 즉, 부정적인 의미의' 인' 을 실천하는 것이다. ("논어" 참조)

말은 반드시 믿어야 하고, 행동은 반드시 결실을 맺어야 한다.

공자의 명언. 논어' 는 "아들이 말했다:' 말은 끝이 없고, 편지는 옛것을 믿고, 나의 펭도 훔쳤다.'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한서 유림외사" 전: 공자는 "고금문 공부", "서서", "시, 은루춘추, 변화의 경전", "모두 성사에 가깝기 때문에 전 왕의 가르침을 세웠다. 그래서' 말은 안 하고, 편지는 믿고 옛것은' 라고 한다. 주주' 논어': "공자는 시, 책, 의식, 음악, 송송' 주역',' 춘추' 를 모두 선왕이 물려준 것이지만, 결코 일을 하지 않는다." 그 문장은 옛 장을 전하고 만들지 않고, 순종과 고대 문화를 모두 좋아한다는 뜻이다. 무위로 다스리다' 와' 과거를 소중히 여기다' 는 공자의 평생 교육과 학술 연구 생애의 총결산이며, 그가 역사 문화유산을 정리하는 원칙과 고대 문화에 대한 기본 태도를 반영한다. 소위' 안 한다' 라고 하는데, 주는 공자가' 그가 한 것보다 더 많이 한다' 고 생각한다. 그리고 학자들은 공자가 실제로 쓰고 또 썼다고 생각한다.

묵묵히 알고, 배우기에는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는 싫증이 나지 않는다.

공자의 명언. 언어는 "논어" 에서 유래했다. "아들이 말했다.' 나는 묵묵히 알고,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는다. 왜 나를 위해? 또' 맹자 공손추' 참조: "아들이 말했다:' 나는 성할 수 없고,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는다.';" 루 \ "봄과 가을 \" 또한 기록: \ "공자 는 말했다:' 나는 왜 그것을 부를 수 있습니까? 친히 하지 않고, 배워도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것도 싫증이 나지 않는다' 고 말했다. 그 문장은 자신이 보고 들은 것을 묵묵히 마음속에 기억하고, 결코 자신의 공부에 만족하지 말고, 학생들에게 지칠 줄 모르는 것을 가르치라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남송주주' 논어': "세 사람은 궁극의 성인은 아니지만, 여전히 어울리지 않으면 겸손하다. 절친한 친구 키안 뮤 (Qian mu) 는 "이 장을 예의로 삼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클릭합니다 공자는 여기서 세 가지를 인용했다. 첫째, 중요한 것은 지식 (기억) 을 말하는 것이지, 속담에' 많이 들으면 저장한다' ('예기 옷'),' 많이 듣는 사람이 선을 택하면 그로부터 많이 배운다' 는 말이 아니다.

불의한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 같다.

공자의 명언. 언어는' 논어' 에서 나왔다. "아들이 말했다:' 적게 먹고, 물을 마시고, 팔을 구부리고 베개를 베고, 즐거워한다. 불의와 부유함, 나에게는 뜬구름 같다' 고 말했다. 한정헌은 "부유하고 불의한 자는 나에게 뜬구름처럼, 자기도 아니다" 라고 말했다. 남송주주' 논어': "그는 불의한 재물을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여기고 무관심하다." 부정한 수단으로 차지한 부와 관위가 나에게는 하늘의 구름과 같다는 뜻이다. 또' 논어' 에서 같은 편을 본다. "자가 말했다:' 부자라면 스스로 구할 수 있다. 비록 네가 채찍을 휘두르는 사람이지만, 나는 그래도 할 것이다. 제발, 내가 원하는 대로 해' "; 공자의 논어 입인: "아들이 말했다:' 부유하고 귀한 것은 백성이 원하는 대로 하고, 본도 없이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얻을 곳이 없다.'". 공자는 부를 보고 찾는 구체적인 원칙, 즉' 의' 와' 인' 과 일치해야 한다는 원칙을 재확인했고, 반대로 보면 과언이 아닌 것으로 간주된다. 빈곤한 생활 속에서 생활에 대한 그의 태도와 가슴도 보여준다.

화가 나서 건망증이 나고, 즐겁고 건망증이 심해서, 노년이 다가올지 모르겠다.

공자의 명언. "논어": "예공이 공자루즈에게 물어봤는데 루즈가 틀렸다. 아들은 말했다:' 여자는 말하지 않는다', 사람, 노여움, 음식 잊고, 즐겁게 근심을 잊고, 그 노인을 모른다. 한정헌' 논어주': 이재야, 사람을 격려하는 학문. 남송주주' 논어': "안 돼, 분노하고 먹는 걸 잊는다. 당신이 그것을 얻으면, 당신은 행복하고, 고민을 잊게 될 것이다. 그래서 둘 다 쉽게 보내고, 매일 열매가 있으니, 연공 부족인지 모르겠다. 그러나 그는 공부를 갈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친한 친구 강유위" 논어주 ":"음식을 잊고 가난을 모른다. \ "당신이 걱정 을 잊는다면, 나는 고통을 모른다; 자신의 나이를 잊어버리면 생사를 알 수 없다. 비인간적인 안전은 여기에 있을 수 있다. " 열심히 노력해서 밥도 기억하지 못한다면 (배운 것), 고민을 잊게 되고, 자신이 늙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할 정도로 행복할 수 있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이것은 정말 자력갱생, 자기격려의 말이다. 에티켓: "아들은 말했다:' 시의 선인은 그렇다. 시골길을 걷고, 중도를 버리고, 옛날을 잊고, 세월의 짧음을 모른다. 무릎을 꿇고, 날에는 열매가 있고, 그 후로는 이미'' 있다. 그는 일생동안 부지런히 공부하면서 적극적이고 유망하며 자신이 창립한 이론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했다. "중도에 그만두면, 나는 최선을 다할 것이다." ("예기 중용") 공자가 자강불식, 지칠 줄 모르고, 낙관적으로 깨달은 인생 태도를 보여준다.

세 사람은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공자의 명언. 언어는 "논어" 에서 유래했다. "아들이 말했다.' 세 사람,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그 선을 택하여 그 선함을 택하고, 그 선하지 않은 것을 고치라. (서양속담, 언어속담) 주주: "세 사람이 동행한다. 하나는 나, 하나는 나, 하나는 선, 하나는 악, 나는 그 선을 따라 간다. 그러면 나는 그 선으로부터 그 악을 바꾼다. 만약 당신들이 두 명이라면, 당신들은 모두 나의 선생님입니다. " ("논어주") 유보남은 구론을 인용해 두 가지 해결책을 제시했다. 하나는 "나는 세 사람이고, 그들 둘은 나를 선하게 한다. 나는 그것을 따를 것이다. 두 사람은 나를 매우 나쁘게 보았지만, 나는 고칠 것이다. 그들은 모두 나의 선생님이다. 숙홍 범운: 세 사람이 차지하면 두 사람부터 말을 해요. 이것도 불린다. " 이른바' 3 인행' 은 없다. 좋은 것과 나쁜 것은 모두 물건을 가지고 보는 것이고, 변화를 선택하는 것이다. 한 사람이 좋고 한 사람이 나쁘다는 말은 아니다. 기왕 좋으니 바로 나의 선생님이다. ""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은 장척척이다.

공자의 명언. 논어 구어. "설문": "담, 안업." 휘두르며 광원이라고 통칭한다. 슬프고 늘 걱정하다. 군자는 자신을 알고 있기 때문에, 사물로 사람을 대하는 것은 평평한 길을 걷는 것과 같다. 안전하고 수태하다. 소인의 마음은 항상 사물을 위해 봉사하고 있고, 득실을 앓기 때문에, 늘 슬픈 하늘의 마음을 불쌍히 여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황당서는 장강의 말을 인용한다. "군자는 당당하고, 역행하며, 공평무사하다. 소인이 급해서, 득실 사이에 Geng 이 있어서, 정치를 알고 싶어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쳉 지 (cheng zi) 는 말했다: "신사 순종, 그래서 종종 슈 타이 (Shu tai); 작은 인사 봉물 때문에 걱정이 많다. " (참고 \ "논어 \" 참조) \ "견자 하위 도로 \" 편은 군자가 평생의 즐거움이 있고, 하루도 없는 근심이 있고, 소인은 평생의 근심이 있고, 하루도 없는 즐거움이 있다고 말한다.

추우면 송백이 조각할 줄 안다.

공자의 명언. 어출' 논어 자한': "아들이 말했다: 나는 나이가 춥고, 나중에는 송백이 쇠약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조각하여 시들다 송백, 옥주. 주씨는 상채의 말을 인용해 "가난한 선비는 정의를 보고 충신은 천하의 혼란을 안다" 고 말했다. ("논어주") 순자는 송백을 군자에 비유한다. "추울 때 송백을 모른다. 어디서나 신사를 만나는 것은 어렵지 않다. 클릭합니다 ("순자 개요") "장자 장 왕" 은 공자의 말을 인용했다. "아는 자, 아는 자, 가난한 자, 가난한 자; 오늘날, 처구는 인의의 도를 지킴으로써 난세를 앓고 있다. 왜 가난하니? 따라서 자기 반성은 도로, 어려움, 미덕을 잃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아는 자는 미혹되지 않고, 어진 자는 근심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 자한: "자는 말했다: 아는 자는 미혹되지 않고, 어진 자는 근심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논어 정의' 는' 심검잡언협' 을 인용해 "군자는 즐겁고 목숨은 근심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심사가 분명하고, 분별이 혼란스럽지 않다. 나는 대중에게 충성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 논어에서 세 가지의 순서는 다르다. "선비는 3 이고, 나는 할 수 없다. 인자는 걱정하지 않고, 아는 자는 의심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공자는 자기를 겸손하게 여기고, 인자하고, 용감한 미덕을 가지고 있지 않다. 그러나 자공이 그것을 본 이상 공자는 세 가지 방법으로 모두 준비되었기 때문에 이렇게 말했다. "자공은 자기 정정이라고 한다." " ("현문")

믿음이 없으면 사람은 설 수 없다

공자의 명언. 어출 "논어 안연": "예로부터 죽음이 있었고, 백성은 믿지 않았다." 공자가 자공의 정치 문제에 대한 대답이다. 백성은 편지로 먹고 배불리 먹고, 병사는 공자의 치국 강국 정치이다. 그러나, 당신은 군대 에 가서 먹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부정직 할 수 없습니다; 국민의 신뢰가 기본이다. 이것은 공자의 죽음과 맹자의 사신 취의와도 통하는 점이 있다. 나중에 주쌍은 "사람이 먹을 것이 없으면 죽는다. 그러나 죽은 자의 땅은 불가피하다" 고 말했다. 믿지 않으면 자립이 없고, 죽지 않으면 안전하다. 그래서 나는 차라리 죽을지언정 국민에게 믿음을 잃지 않고, 국민들이 죽을지언정 나에게 믿음을 잃지 않게 한다. "

사람의 발에는 어떤 결점이 있습니까?

공자의 명언. Yan yuan 의 "공자의 논어": "민족, 어느 것이 좋고 어느 것이 나쁜가? 인민이 부족하면, 너는 충분하다? 클릭합니다 공자의 제자 조루대아이 CCBA 가 묻는 질문입니다. "연기아, 쓸모가 부족합니다. 나는 말했다, "무슨 일이야? ".그것은 공자를 충분히 발휘하는 것이다." 정치는 국민을 부유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 "("궁정 정치 ") 의 유교 사상이다. 공자는 민부가' 자식 부자 부모 가난' 이 아니라' 시:' 군자는 군자, 민의 부모' 에 있다고 생각한다. Zhu Zhou 는 말했다: "사람들이 부자라면, 혼자 가난하지 않다. "인민이 가난하면 너는 가난할 수 없다. 군민 단결의 깊은 뜻이 있다면, 대중의 후한 집까지 막을 수 있다면, 사람됨이 되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군민, 군민, 군민, 명예명언). " ("논어주") 순자 곽브는 "가난하면 가난하고 부자면 부유하다" 고 말했다. \ "그래서 지혜 주님은 그 합을 지키고, 그 흐름을 보존하고, 그 근원을 열고, 어떻게 생각하실 것인가. 황연은 이 세상을 부유하게 만들었지만, 충분하지 않았다. 그렇다면, 모두가 돈이 있고 숨길 것도 없다. 이것이 나라를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

도덕이 고상한 사람이 타인의 이익을 실현하다.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 안연 (): "자말: 군자 성인의 아름다움, 성인이 아닌 악. 소인은 정반대다. " 주씨는 "성공한 사람들은 유혹을 받고 성공을 장려할 것" 이라고 지적했다. " 데이 역사: "군자는 자기를 좋아하고, 악인의 선함도 있다. 가능하다면 다른 사람의 능력도 누릴 수 있다. " 공자의 뜻과 비슷하다.

그는 사람됨이 정직하여 걷는 데 명령이 없다.

공자의 명언. 어출' 논어 루즈': "자가 말했다: 그 몸은 정정하고, 명령도 없이 행하지만, 비록 명령을 따르지 않는다." 유가는 줄곧 상급자에게 "허리를 굽혀 허리를 굽혀 인사하는 것은 국민의 신뢰에 부합한다" 고 여겼다. "이것은 옳지 않다. 사람들은 믿지 않는다." (\ "한서 공손홍전 \") 은 옛 주입법으로, 먼저 자체 테스트를 위한 기구로, 그래서 세상에 만들어졌다. "("화이난자 주수 ")

작은 이익을 보면 큰일을 이룰 수 없다.

공자의 명언. 어출' 논어 루즈':' 거부의 아버지, 정평을 묻다. 공자 는 말했다: 속도를 원한다 면 도달 하지 않습니다. 속도를 원하는 경우 에 도달하지 않습니다; 작은 이익을 보는 것이 큰일이다. " 주 "노트": "엘리가 작은 것을 보면 작은 것을 얻고 큰 것을 잃는다." 그는 또한 공자가 그의 제자가 "여름에 자주 병이 난다" 는 것을 알고 "자신에게 말했다" 고 인용했다. 논어 정의' 는 순자의 말을 인용한다. "리, 즉 필리국리민. 정치가가 이대를 보면 반드시 이흥에 행할 것이지, 이소귀를 볼 수는 없다. " "4 대 다이 리 지": "작은 이익을 보고 정치를 방해하니 좋다. 클릭합니다

어떤 사무실에 없는 사람은 그 일을 어떻게 관리하는지에 대해 토론하지 않는다. 만약 이것이 너의 일이 아니라면, 너는 걱정할 필요가 없다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 타이버에서: "아들이 말했다,' 그 자리에 있지 않고, 정치를 추구하지 않는다'." \ "현문 \" 도 이 말을 가지고 있다. 그 취지는' 충직 직무' (유보남' 논어 정의') 이다. 유교의 일관된 태도이기도 하다. 쩡 지 (Zeng zi) 는 "신사는 그 자리를 믿을 수 없다" 고 말했다. ("논어 현문") 나중에 맹자는 "열근성이 높고 죄도 있다" 고 말했다. 중용' 은 또한' 군자가 그 자리를 행하고, 그 자리를 넘지 않는다' 와' 상위 아래' 를 포함한다. 다음 위치,' 도와주지 않는다' 는 것은 이 문장 와 비슷하다.

먼 일을 생각하지 않는 사람은 지척에 있는 번거로움에 시달릴 것이다. 만약 선견지명이 없다면, 한 사람은 곧 골칫거리에 빠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준비하지 않는 것은 번거로움을 의미한다. 발효의 잠재적인 번거로움을 뛰어넘을 수 없다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 위령공': "아들이 말했다: 장기적인 근심이 없는 자는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있을 것이다." 논어 정의' 는 "멀지 않으면 걱정이 온다. 그래서 가까운 근심이라고 한다" 고 설명했다. "Xunzi 개요" 는 말했다: "먼저 생각하고, 먼저 고통을 고려하십시오. 먼저 일을 잘 처리해야 성공할 수 있다. 먼저 근심하고 고생하면 준비가 있고, 준비가 있으면 태어나지 않는다. 사후의 근심은 졸린다고 하고, 졸음은 막을 수 없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 그러나 사람은 선견지명이 있어야 하고, 역법은 유교가 중시하는 것이다.

스스로 후하게 아첨하지만, 다른 사람을 가볍게 책망한다.

공자의 명언. 어출' 논어 위령공': "자는 말했다: 허리를 굽혀 절하고, 남을 가볍게 비난하며 원망하지 않는다." 이것은' 인' 을 사람에게 적용하는 것이다. 서한동중수는 연극을 했다. "인치민, 의리로 나를 다스리고, 몸을 굽히고 책임을 소홀히 하는 것을 일컫는 말이다." (춘추인의법)' 노춘추' 도 말했다. "그래서 군자는 사람을 인인으로, 자신을 의로로 책임진다. 책임 있는 사람은 인정이 쉽고, 사람의 마음을 얻는 것은 쉽다. 스스로 의리를 원망하는 것은 어렵고, 장식의 어려움도 있다. " 주씨는 이렇게 지적했다. "만약 네가 자신을 탓한다면, 너는 너의 건강으로부터 이익을 얻을 것이다." : 다른 사람이 날씬하다고 탓하면 너도 쉽게 날씬해. 그래서 남들도 불평할 게 없어. "("논어주 ")

군자는 자기를 도모하고, 소인은 사람을 도모한다.

공자의 명언. 논어에는 네 가지 관점이 있는데, 목적은 같지만 글은 약간 다르다. "공부와 시습의" 재재: "공자가 말했다:' 다른 사람을 앓지 않고, 알지 못하고, 앓고, 다른 사람을 알지 못한다.' "나는 다른 사람이 나를 모르는 것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지만, 나는 사람을 모른다. 입인' 은 "지기를 걱정하지 말고 지식을 찾아라" 고 썼다. 나는 내가 알아야 할 것에 대해 걱정해야 한다. 현문' 은 "인간의 무지도, 인간의 무지도 없다" 고 썼다 "위령공" 도 "군자는 병이 무능하고 환자는 알 수 없다" 고 썼다. 주주: 공자는 "여러 번 이 말을 했는데, 그 딩닝의 의미도 눈에 띈다" 고 말했다. ("논어" 주) 왕부의 주: "내 이름을 이길 수는 있지만 내 뜻을 이길 수는 없고, 나를 형세에 빠뜨릴 수 있고, 나를 천인의 결백에 빠뜨릴 수 없다면, 힘들지 않다." (「사서 훈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