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송대 이학자주의 주요 학설과 그 영향.
송대 이학자주의 주요 학설과 그 영향.
그는 또한 이성이 우주 만물의 근원이기 때문에 만물이' 왜' 는 이유가 있어야 하며, 사물 (사물) 의 진실성을 연구함으로써 진실성 (인식) 을 이해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학은 중국 고대에도 의리나 도학이라고도 불리며 북송 주돈이, 소옹, 장재에 의해 창립되었다. 나중에 정호 () 와 정이 () 가 계속 발전하여, 결국 남송주 () 가 그 대성을 집대성하였다. 따라서 이런 이학은 흔히' 주성리학' 이라고 불리는데, 이것은 원나라와 그 이후의 각 왕조의 공식 사상이다. 이학을 연구하는 학자를' 이학자' 라고 부른다.
이학은 북송 () 에서 시작하여 남송 () 원명 () 에서 흥성했고, 청중엽 이후 점차 쇠퇴하였다. 그것은 송대 이후 발전한 새로운 유교 사상이다. 전통 유학의 확장과 사회 정세 외에도 많은 불교와 낡은 관념이 융합되었다. 송명 이후 유명한 이학 대가는 주돈이, 장재, 이정 (정호, 정이),, 나종언, 주, 육구연, 양견, 견, 위옹이, 허형, 오청, 조단이다
위진 남북조 현학이 성행하고, 당대의 불도가 성행하고, 유가는 더 이상 혼자 누리지 않는다. 그러나 주재남송은 이학에 대한 개조를 마쳤다. 주의 심오함은 공맹을 정통 위치에 두는 데 있다. 동시에 동중슈의 음양원소, 장재, 주돈이, 쳉 () 의 관점, 불교의 고도로 통일된 철학 사상과 도가 무위무위한 사각정신을 정리하여 심오하고 심오한 신유학 체계를 세심하게 구축했다. 유가의 세계관과 방법론상의 결점은 이미 극복되었다. 이로 인해 불도의 교리는 더 이상 흔들리지 않았다. 송 이후 700 년 동안 이학은 줄곧 정통으로 여겨져 종법제도에 매우 적합하다.
발전
주씨는 유학을 새로운 높이로 밀어 유교 발전사의 이정표가 되었다. 이학을 언급하자마자 사람들은 곧' 정멸인욕' 이라는 구호를 떠올릴 것이다. 이학이 발전하기 전에' 인' 은 유교의 중심 사상이었다. 일종의 등급적인 사랑이지만' 인' 은 인간성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전통 유가도 효정절을 제창하지만 금욕의 색채는 결코 짙지 않다. 유학이 이학으로 발전한 후, 강한 금욕주의 색채를 띠고 있다. 쳉 (Cheng) 은 "일반적으로 몸이 있으면 이기심이 있으면 도로와 결합하기가 어렵다" 며 "아무도 원하지 않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 이라고 말했다. 주씨는 음식을 예로 들어 이렇게 설명했다. "다이어트하는 사람은 당연히 음식을 요구하고, 사람도 해야 한다." 라마단 유자 유파. 볼륨 13), 노래 이후 거의 "그리고 wuliu yinye 시? 클릭합니다 중국의 이백 같은 시인.
쳉 이순신은 진지하고 정직하며 신성하고 불가침합니다. 심지어 불합리합니다. 이것은 실제로 미래 세대가 보는 "도교 얼굴" 입니다. 여성의 정조 방면에 있어서, 정이는 "... 누가 그것을 배합으로 삼고, 실정을 하는 사람을 배합하면 실정을 한다" 고 생각한다. 누군가 쳉 이순신 씨에게 물었다. "미망인은 가난하고 무력하다. 그녀는 재혼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쳉 이순신은 "절대적으로 그렇지 않다. 어떤 사람들은 죽음에 얼어 죽는 것을 두려워하지만, 굶주림과 추위를 핑계로 사용한다. 굶어 죽는 것은 사소한 일이지만, 명절을 잃는 것은 큰일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고 제안했다. ("유서" 권 22 권) 이를 기준으로 한 현숙한 여인을 측정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유서, 유서, 유서, 유서, 유서, 유서) 그들의 좋은 학자 주씨 (1130-1200) 도' 진 선생님과 한 권' 이라는 말에 동의했다. "어제 이천 씨는 굶어 죽는 것이 사소한 일이라고 생각했다 세속적인 관점에서 볼 때, 성실은 진부하다. 하지만 군자의 자각관과 이성관을 아는 것은 쉽지 않다. 여성의' 전적인' 을 숭상하고' 인욕' 을 억누르다.
주성의 이학은 불교와 도교의 허무주의를 반대하며 윤리도덕질서를 무시한다고 생각하지만, 동시에 도가 사상 중 도교에 관한 논술을 많이 참고해 유교 형상 철학 체계의 소재로 삼았다. 사실 이것은 유교 고전' 대학' 이' 그 악을 잘 알고, 악은 그 아름다움을 안다' 는 구체적인 표현이다.
주씨의 사상 체계는 넓고 심오하며, 가르치는 방법도 비교적 친근하기 때문에 송대 이학의 대성을 모을 수 있다. 주씨는 공자에 이어 또 다른 유학의 대가이다. 그의 많은 작품들은 모두 자세히 연구되었다. 그와 공동 편찬' 진' 은 사서 (주, 이정, 장) 를 이해하는 계단으로, 사서가 오경으로 통하는 계단이라고 생각하는데,' 진' 은 후세 유학생의 필독작이다.
주에 이어 명대 대학자들은 유학을 또 다른 극단인 심리학으로 밀었다.
청나라 이후 한때' 반리학' 의 사조가 형성되었다. 그 후, 안원이 강력하게 반대하는 침묵과 허학은 주가' 온통 허튼소리',' 자기기만',' 주성의 길은 꺼지지 않고 공자의 길은 꺼지지 않는다' 고 비난했다. 그는 "인재의 실패, 천하의 일의 실패, 송인학을 시켰다" 고 깊이 느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주가 천하를 낡은 종이에 끌어들여 심신의 힘을 다 써버리고 나약하고 쓸모없는 사람이 되는 것은 수치스러운 일이다!" 5 월 4 일 운동 후, 지식인들은' 식인' 국면을 타파하려고 애를 썼고, 심지어 이학을 인정하기까지 했다. 중국의 쇠락은 송대에서 시작되었는데, 그중 주의 이학이 주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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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주이학은 북송 정호, 정이, 남송주 사상의 총칭이다.
이정은 북송리학의 창시자였던 주돈이였다. 그 저작은 후세 사람들이' 하남 석성 유서' 로 공동 편찬했다. 그들은' 이성' 이나' 정의' 를 철학의 최고 범주로 삼고, 이성은 유비쿼터스, 불후의 것으로 여기며, 그것은 세계의 본원일 뿐만 아니라 사회생활의 최고 준칙이기도 하다. 차이 관리법에서 정호는' 중정' 을 강조하며' 적성의 마음' 을 강조한다. 쳉 이순신 "주님 존중", "교사 일" 을 강조합니다. 인성론에서, 정은' 인욕을 소멸하고 천리를 보존하라' 고 주장하고, 이 관점을 심도 있게 해석하여 더욱 체계화하였다. 두 가지 과정' 이론의 출현은 송대 이학 사상 체계의 정식 형성을 상징한다.
남송주는 쳉 (Cheng) 의 생각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완전하고 정교한 객관적 이상주의 사상 체계를 수립했다.
그는 태극이 우주의 기초이자 본체이고, 태극 자체는 이성과 화기, 선후기를 포함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태극의 원리는 모든 원리의 종합이며 완벽하고 아름답고 시공간을 초월하는' 모든 선함' 의 도덕 기준이다. 인성론에서 주씨는 사람이' 천명의 성' 과' 성품의 성' 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전자는 태극이론에서 나온 것으로 절대적으로 좋다. 후자는 청탁과 탁함, 선과 악의 구분이 있다. 사람은' 존중' 과' 빈곤' 을 통해 자신의 기질을 바꿔야 한다. 주씨는 또한 이 원칙을 인류 사회의 역사로 밀어 넣었는데,' 삼강오상' 은 모두 이 원칙의' 보급' 이라고 생각하며, 사람들은' 인욕에 가고 천리를 보존하라' 며, 자각적으로 삼강오경의 봉건도덕규범을 준수해야 한다. 주학설의 출현은 이학이 성숙한 단계로 발전했다는 것을 상징한다.
송원 명청 시대에는 역대 통치자들이 대부분 정주리학을 공식 통치사상으로 지지했고, 정주리학이 사람들의 일상적인 언행에 대한 비기준과 인식과 실천의 주요 내용이 되었다. 남송 이후 600 여 년의 역사 과정에서 주성의 이학 사상은 사람들의 이론적 사고를 촉진하고, 사람들에게 사리를 알도록 교육하고, 사람들의 정서를 도야시키고, 사회 안정을 유지하고, 역사적 진보를 촉진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했다. 동시에 중국 봉건 사회 후기 역사 문화 발전에도 큰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많은 사람들이 주성의 이학을 명리의 발판으로 여긴다. 그들은 글자 하나하나의 설교에 집착하여 이학의 발전을 점점 현실에서 벗어나게 하고, 세상을 돕지 않는 빈말이 되고, 사람의 손발을 묶는 교조가 되고,' 이리살인' 의 도구가 되어 계급과 시대의 한계를 드러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