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고대 결혼에 대한 유교와 도교의 견해와 기록

고대 결혼에 대한 유교와 도교의 견해와 기록

유교는 이렇습니다.

남편의 화목한 관계는 결혼 화합의 주요 요소입니다. 예로부터 사람들은 부부에게 좋은 생각을 많이 내놓았습니다. 조화롭게 살고 조화로운 가정을 이루십시오. 유교에서는 부부관계를 3대 원칙 중 하나로 꼽고, 부부의 도덕성을 중시하며, '남편은 의롭고 아내는 순종한다'는 행동 모델을 제시한다. 반자오의 『여계』에는 유교의 부부도덕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이 나와 있다. 인간관계의 온전함." 이는 '리'에 근거한 것이다. 남자와 여자를 중시할 때 '관주'의 의미를 시에 명시하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이를 중히 여겨야 한다. 덕이 없으면 아내를 섬길 수 없고, 여자가 덕이 없으면 남편을 섬길 수 없습니다. 천지의 덕은 가정의 도덕, 사회의 안정, 윤리의 단순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유교적 논의에는 부부의 화합을 논하는 고전적 명언들이 많이 있는데, 현대 가정에 참고할 만한 몇 가지 발췌문과 주석을 소개한다.

몸이 (1)이 도를 따르지 않으면 (2)는 아내에게 할 수 없고, (4)가 도를 따르지 않으면 그는 (5)를 할 수 없습니다. ) 아내에게. ——"맹자? 최선을 다하세요"

참고: (1) 신체: 자신. (2) OK: 따라가세요. (3) 절대로: 지침이 실행되지 않습니다. (4) 특사: 특사. (5) 불가능: 명령을 따를 수 없습니다.

주석: "남을 먼저 바로잡는다"는 옛말이 있습니다. 남편이 도를 따르지 않으면 아내가 아내를 독단적이고 비윤리적으로 몰아붙이면 아내는 도를 거스르게 됩니다. 아내는 억지로 해도 순종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마지못해, 마지못해 행해지는 일이기도 하다. 이는 "솔직하지 않고는 그가 말하는 것을 할 수 없다"는 뜻이다. 현대사회에는 남편이 아내에 대해 부적절하고 제멋대로 행동하는 부부가 있는데, 이는 필연적으로 부부관계를 파괴하고 가족의 화목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남편과 아내는 온화하다. ——Jia Yi: "새 책? 에티켓"

참고: 남편과 아내 사이에 중요한 것은 남편의 유순함과 아내의 온화함입니다. 이것이 남편과 아내 사이의 사랑의 관계를 형성하는 기초입니다. 부부가 성격이 나쁘면 화합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남편이 결혼하면 의로움으로 행복하게 하고, 인자함으로 기쁘게 하고... 인자함과 의로움을 잃으면 부부가 이별하게 된다. ——"후한서? 여인의 계명"

참고: 부부는 도덕을 지켜야만 조화롭게 살 수 있고, 서로 사랑해야 백년 동안 함께할 수 있습니다. , 남편과 아내의 이름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이며 이혼이 멀지 않을 것입니다

p>

남편이 불의하면 아내도 불순종할 것입니다. ——Yan Zhitui: "Yan 가족 지침: 가족 관리"

주석: 남편이 불의하면 아내는 무자비하고, 아내가 무자비하면 불순종합니다. 남편과 아내 사이에 애정과 의로움이 있어야 결혼 생활이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청결하게 자기를 닦고, 어른들을 공손히 섬기고, 남편을 온유함으로 섬기고(10), 부하들을 너그럽게 돌보며(2), 군자가 쉽게 보지 못하게 하는 것이 예의이다. , 남편보다 당연히 더 중요합니다. - "요나라의 역사? 여성 전기"

참고: (1) 로우: 유순함 (2) 친절하게 자녀를 돌보십시오.

참고: 아내가 되려면 어떻게 남편에게 존경을 받을 수 있습니까? 그렇지 않으면 군자가 멸시하는 것이요, 군주와 신하들이 모두 의로 연합한 것이요, 남편의 예는 (1) 아버지와 아들도 그러하니라. 사랑은 인간의 깊은 마음과 지혜의 원천이다(2). 바보는 아내를 잊어버린다. ——"전당원" 131권 왕지: "두시준의 편지에 답장하다"

참고: (1) 저자: 라이즈, 메이크(2). 그래서***: 모든 것.

참고: 남편과 아내는 사랑과 정의로 인해 연합됩니다. 사랑은 모든 사람이 공유합니다. , 바보라도 아내를 잊지 못한다

부부는 함께 있으면 매우 친절합니다 ... 서로를 성실하고 성실하게 대합니다. —Li Zhi: Book Burning Volume 2 "에 대한 답변. 장춘부와 함께?"

참고: (1) 눈썹 정렬: 서로 존중하고 사랑하는 부부를 비유합니다.

참고: 아이를 키울 때 경우에는 눈썹을 맞추고 손님처럼 서로를 존중합니다.

여자는 남편을 평생 믿고 기쁨을 나눕니다. 슬픔을 느끼고 안전과 보안을 누립니다.

——Zhang Luxiang: "Mr. Yang Yuan's Collection" Volume 48 "Xunzi Yu Xia"

참고: 평생 신뢰: 평생 신뢰.

참고: 아내는 남편의 삶의 양식이므로 남편은 아내와 동고동락하며 위험 속에서도 안전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재난이 닥쳤을 때 별도로 비행"할 수만 있습니다.

아내를 용서하지 않고서는 남을 용서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Tang Zhen: "Qian Shu? 부부"

참고: 남편은 용서하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아내는 용서할 수 없지만 다른 사람은 용서할 수 있습니다.

남편과 아내가 서로 반대(1)하면 결혼할 수 없습니다. ——"변화의 책? 작은 동물"

참고: (1) 적대감: 부조화.

주석: 남편과 아내는 하루 종일 반목하고 다투는데 어떻게 화합할 수 있을까요?

부부가 화목해야 가족도 화목할 수 있다. ——Cheng Yunsheng: "자녀 경린 부부"

참고: 부부가 화목해야 가족이 화목할 수 있습니다. 고대 속담처럼 "가족이 화목하면 모든 것이 잘됩니다." 조화는 무엇보다도 남편과 아내입니다.

부부의 길은 화목하고 이기적이지 않는 것입니다(1). 화목하면 어버이에게 순종하고, 사적이면 형제를 해칠 것이요, 화목하면 사랑을 잃지 아니하고 사적이면 뜻을 지키지 못하리라. 집안일을 잘하는 것(3)은 군자의 큰 계율이며, 이기심을 삼가는 것이지 조화를 삼가는 것이 아니다. ——Tang Zhen: "Qian Shu? 거실"

참고: (1) 비공개: 선호. (2) 형제에게 해를 끼치는 것: 형제간의 관계를 해하는 것입니다. (3) 아내사랑 : 아내를 선호함. 네이(Nei): 아내를 가리킨다.

참고: 남편과 아내는 작은 가족을 이루며 작은 가족은 항상 대가족에 산다. 그러므로 가족의 화합을 이루기 위한 길은 편애가 아닌 화합을 바탕으로 하는 것입니다. 부모에게 효도해야 가문의 인연이 끊어지지 않을 수 있고, 편파적인 태도를 취하면 형제간의 가문에 상처를 입게 되고, 그렇지 않으면 부부관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고, 부부관계도 오래가지 못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남편이 아내를 맹목적으로 편애할 수는 없습니다. 편애를 버리는 목적은 화목하게 살기 위함입니다.

부부가 의롭다면 모든 것이 의로움에서 나옵니다. ——Li Zhi: "잡기? 부부론", "불타는 책" 제3권

주석: 부부 관계가 바르고 방해받지 않으면 모든 것이 자연스럽게 옳고 악하지 않을 것입니다. . 이른바 '행위를 먼저 바로잡는다'는 말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부부 사이에 갈등과 정서적 파탄이 많아 이혼율이 높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현대 부부에게 가족에 대한 책임감이 결여되어 있다는 점이다. 책임감 없는 결혼의 궁극적인 결과는 이혼일 수밖에 없다. 결혼 윤리에 대한 유교의 논의가 금은 아니지만 현대 부부가 조화로운 결혼 생활을 이루는 데 여전히 도움이 됩니다.

도교는 결혼 윤리에 대해 별로 논의하지 않고 주로 결혼을 성으로 분석합니다.

도교 연금술은 건강 보존 기술, 외부 비약, 내부 비약, Zhaijiao 및 기타 예술 등 건강을 유지하는 기술에는 기 정화, 햇빛 노출, 곡물 교정, 음식 섭취, 지도, 기 순환, 실내 기술, 다이어트 등이 포함됩니다.

기를 연마하는 방법은 요가와 관련된 신비한 수행 방법입니다.

햇빛 노출 방법은 오늘날 소위 태양 요법이 아닙니다. 또한 태양 사인을 손에 들고 몸을 태양에 노출시키는 신비한 메커니즘과 절차도 있습니다. '태양광선을 흡수한다''. 여자는 노란 종이에 검은 글자 '달'을 들고 달빛에 몸을 드러냈다. 남성과 여성의 음양오행론에 따르면 남성과 여성 사이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비구가 된다는 것은 불꽃놀이, 곡물, 쌀을 먹지 않는다는 뜻이다. 『산해서(山海書)』에는 다음과 같이 적혀 있다. “열곡서산(別履河山)은 해하도(海河島)에 있다. 산에 신이 있어 바람을 마시고 이슬을 마신다. 곡식을 먹지 아니하며 마음은 깊은 샘과 같으며 그 형상은 처녀같아." 이것은 요정에 관한 이야기이다.

동진시대 도사 게홍이 지은 『보포자계수장』에는 단식에 관한 두 가지 이야기가 나온다. 그 중 한 명은 천종공(Chen Zhonggong)의 "이상한 이야기"를 인용하여 현(縣) 사람 장광딩(Zhang Guangding)이 혼란을 피해 도망칠 때 네 살짜리 소녀를 수직 구멍이 있는 고대 무덤에 숨겼다고 말했습니다. 3년 뒤에 돌아와서 딸의 시신을 수습해 보니 딸이 아직 살아 있는 줄도 몰랐다. 음식이 떨어진 후. 장광딩(張廣丁)은 그 숨쉬는 동물이 거대 거북이임이 밝혀졌다. 도교에서 설파하는 단식 이야기는 모두 확인할 수 없는 불멸의 이야기이고 매우 이상하다.

일부 도사도 곡식을 먹지만 아무것도 먹지 않고 잣 같은 특이한 것을 먹습니다. 아무것도 먹지 않는 '큰 곡식'은 대부분 명예와 명성을 위해 공기를 호흡하며 생계를 유지합니다. 공개적으로 곡물을 훔치는 사람. 1989년경, 정저우 라디오 공장에서 퇴직한 고보국은 자신을 '산전공'이라고 주장하며 사람들에게 '식품 보존 운동'을 가르쳤다. 강의'로 인해 수많은 '식사 유지' 수행자들이 굶어 죽게 되었습니다. (Tu Jianhua: "사기에서 벗어나다", 중국 화교 출판사, 1999년 판, 317쪽)

기공 스승인 Yan Xin도 단식의 힘을 홍보하며 단식이 실패하는 이유가 다음과 같다고 믿습니다. 배고프지만 에너지가 넘치는 이유는 몸의 단백질, 지방, 미량원소, 비타민, 기타 생명물질을 저장하는 '영양목록'을 스스로 열어주기 때문입니다. 비구운동은 도교의 '비구' 건강보존법을 계승하여, 그리고 '비구기술'을 더욱 과장하고 신비화한다.

도인은 몸을 쭉 뻗고 수축시키는 동작을 말하며, 기우를 기원할 때 추는 춤에서 발전한 것으로 추정되는 비교적 부드러운 체조이다. Daoyin은 나중에 kung fu와 내부 힘이라고 불렸습니다. 조셉 니덤(Joseph Needham)은 도인법의 사상적 기반이 아마도 고대 중국의학의 개념일지도 모른다고 믿었는데, 즉 신체의 모공이 쉽게 막히고 모공이 막히면 혈액이 정체되고 질병이 발생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지도 외에 마사지 기술도 있습니다. 오늘날의 태극권과 Hexiang Zhuang은 전형적인 지도 체조입니다.

방중서는 유교나 불교에서는 상상할 수 없는 교리로 논의되고 운영되는데, 도교에서는 이를 해냈다. 인간의 가장 민감하고 은밀한 성적 기술에 대한 연구는 생리학적으로 매우 중요합니다. Feng Youlan 씨는 "도교는 과학에 그다지 반대하지 않는 세계 유일의 신비주의 체계"라고 말했습니다. 물론, 현대 화학과 의학에 대한 도교 연금술의 기여는 무시할 수 없습니다.

방중서가 도교에서 연구될 수 있는 이유는 '음양론'의 성행과 관련이 있다. 음양론은 세상을 두 가지 기로 설명하는데, 남성과 여성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음과 양. 그러므로 도교에서는 섹스가 불멸자가 되는 데 장애물이 아니라 중요한 도움이 된다고 믿습니다. 남녀가 은밀하게 성관계를 갖는 것을 '음양건강보존'이라고 합니다. 본질을 빌리고 돌려줌으로써 본질과 정신을 보존하는 것이 목적이다. 동시에 "Xuannv Jing"이 "하나의 음과 하나의 양이 서로를 보완한다"고 말했듯이 두 성별은 서로 영양을 공급해야합니다.

명나라, 어쩌면 그 이전에도 방중서에 관한 책이 있었을 겁니다. 1903년 예더휘는 "소여경", "현여경", "옥실비밀번호", "동현자", "천지음양대악부"를 모아 "쌍매경남시리즈"로 편찬했습니다. ". 당나라 시인 백거의(白居伯)에게는 백흥견(白興廣)이라는 남동생이 있었는데, 『천지음양대가요』는 백흥견이 썼다고 한다. 일본의 "Yishin Fang"은 서기 982년에 작성되었지만 거의 천년 후인 1854년이 되어서야 출판되었습니다. 이 책과 "Yamufang Zhiyao"는 모두 고대 Fangzhongshu의 많은 단편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Fangzhong 작업은 터무니없는 것이 아니지만 "음수 보충", "정수 반환 및 뇌 보충"등 터무니없는 작업은 멀리 있습니다. Chen Zhongshi의 "White Deer Plain"에는 Xiao'e라는 두 번째 아내와 결혼하는 Guo Juren이 있습니다. 대추야자를 하룻밤 동안 담갔다가 꺼내서 다음날 아침에 씻어서 곽거인에게 주어 공복에 먹게 하라.”(진중시: 《백록평원》, 인민문학출판사, 1993년) 판, 128 페이지) 도교에서는 "음양을 보충한다"고 합니다. "여성 성교의 급속한 절정은 남성의 활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므로 음양을 보충하는 목적을 달성하려면 남성 성교를 최대한 연장해야합니다."(Joseph Needham: "History of Ancient Chinese Scientific Thought", Jiangxi 인민출판사 1999년판 169쪽) 이러한 방법은 대추를 소설에 담그는 방법이 되었고, 이와 유사한 사상이 사람들 사이에 많이 있는데 이는 결코 소설가의 사상이 아니다. 그러나 이 방법이 '양보충'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 "백록 평원"은 "궈 쥐런이 대추 절임을 먹기 시작한 이후로 활력을 되찾았습니다."라고 말합니다.

'후한서'에는 '정을 돌려주고 뇌를 보충하는' 기술이 기록되어 있는데, 이 책에는 길이수광이 영생의 기술을 수행했다고 나와 있다.

소위 정자회귀란 사정 시 음낭과 항문 사이의 요도가 눌려 정액이 요도로 들어갔다가 나중에 소변과 함께 배설되는 것을 말합니다. 도교에서는 정자가 위로 이동하여 몸에 영양을 공급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도교에서는 회귀 본질을 "황하의 역류"라고 부릅니다. 아직까지도 대중들 사이에는 외모예술을 실천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도교의 종교적 행위에서 가장 놀라운 점은 평범한 결혼 생활과 개인적인 사적 관습을 공개적으로 만들고 의례로 삼는다는 점이다. 이 의식을 "중기 진수"라고 하며, 남녀 간의 "기 매칭"이라고도 합니다. 이 기술은 서기 2세기 장량(張梁)과 장다오링(張道陵) 시대에 시작되었으며, 서기 400년 손사묘(孫simiao)의 지도 아래 일반화되었습니다. "합기" 기술의 목적은 "죄를 사하는 것"입니다. 단식 후 초승달과 보름달이 뜨는 밤에 먼저 "용의 뒤엉킴과 호랑이 춤"이라는 춤이 있습니다. 또는 종교적인 결합을 통해 회중은 성전의 한 부분에서 지속적인 성관계를 갖기 위해 다양한 기술을 사용했습니다. 계급을 경시하고 인문학을 중시하며, 신분에 관계없이 함께 어울려 지내는 이런 성교의례는 금욕적인 불교도와 성스러운 유교인들을 어리둥절하게 만든다.

기공종파가 많은 요즘 세상에 방중서가 다시 등장했다. 보도에 따르면, 1994년 금지된 불법 단체인 국제기공과학연맹이 후원하는 신문인 국제기공뉴스는 한때 도교 '현각연금술'과 '음양이중수련'을 가르치는 통신강좌를 개최한다는 광고를 게재한 바 있다. .

도교 연금술에는 건강 유지 기술 외에도 외부 연금술, 내부 연금술, 단식 및 기타 기술이 포함됩니다. 내단(Nei Dan) 수련은 몸 속에서 기(氣)를 수련하는 것으로, 숨을 참아 오장(五臟)에 기를 단단히 고정시켜 외부로 새어나가지 않게 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그래서 "당신은 결코 늙지 않고 하늘과 함께 안식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는 또한 단전의 기(氣)를 수행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현대기공에서는 진기, 단전기, 경락기, 내장기의 이론과 방법을 비롯하여 이완법, 호흡법, 기운동법, 정정법, 심념법 등을 말한다. ., 모두 내부 연금술 이론에서 비롯됩니다. 외부 연금술에는 황바이주(Huangbaizhu)와 금단(Jindan)이 포함됩니다. 다양한 기술을 사용하여 정제된 금불약에는 대환단(산화수은, 산소납), 소환단(황화수은), 가벼운 가루와 가루 서리(염화수은) 등이 포함됩니다. 불약 훈련은 수나라와 당나라에서 최고조에 달했습니다. 왕조의 많은 황제들이 실수로 황금 비약을 복용한 후 사망했습니다. 물론 연금술은 단단한 왕수 생성과 레알가의 정제 방법을 발견하고 화약을 발명하기도 했습니다. 『도장』에는 외부 연금술에 관한 작품이 100여 가지에 이른다. 자이자오 및 잡다한 기술에는 자이자오, 부적의 축복, 금단의 주문, 계단싸움, 승마, 오탈주, 수갱신, 영혼결속 및 영혼제조 기술, 변신 기술 등이 포함됩니다.

음양오행론은 도교의 우주 발생론, 신의 계보, 연금술의 모든 측면을 관통하는 사상적 기반이다. 연금술에 관해서는 『영재신동기』와 『주이심동기』에서는 담(寂), 예(禮), 수(水), 불(獨), 용(龍), 범(至), 납(結), 수은(至)의 달마상징을 언급하고 음양(陰陽)과 오행(五行)을 오행(五行)으로 삼는다. 전진과 후퇴를 위한 부적입니다. 점, 운세, 별운, 기문돈가, 칸우 등 도교 연금술은 음양오행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 불멸에 대한 도교의 추구는 매우 매력적입니다. 한나라 무제는 불멸을 추구한 황제였다. 불멸의 기술을 안다고 주장하는 이소군(Li Shaojun)이라는 사람이 황제와 사랑에 빠져 장안에 왔습니다. 이 신사는 50세인데 자신이 70세라고 주장하니 마치 요정이 된 듯한 느낌이 듭니다. 소준은 "지우와 진사는 금으로 변할 수 있고, 금은 장수를 늘리는 식사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며 자신의 연금술 이론을 홍보했다. 그러나 그가 불멸의 기술을 다 가르치기도 전에 젊은 신사가 죽었고, 이는 한나라 무제를 매우 슬프게 했습니다. 우 황제는 실제로 이것을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Shaojun이 깨달음을 얻고 불멸자가 되었으니 어떻게 죽은 후에 죽을 수 있습니까?

소련에서도 같은 농담이 나왔다. 보고몰레츠(Bogomolets)는 장수에 관한 이론을 개발했습니다. 그는 사람이 150세까지 살 수 있다고 주장했다. 스탈린은 이 과학자의 연구 결과에 큰 관심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항상 그의 연구 작업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있었습니다. 보고몰레츠의 모든 요청은 무조건 충족되어 물질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좋은 수확을 거두었습니다. 그는 스탈린으로부터 다양한 메달과 명예 칭호를 받았습니다. 과학 아카데미 학자, 스탈린 상 수상자, 사회주의 노동 영웅. 보고몰레츠는 1946년 65세의 나이로 사망했습니다. 스탈린은 한나라의 우제보다 더 계몽적이었다. 그는 문득 "이 사람이 모든 사람을 속인 것 같다"고 깨달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