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멘데스쿠스의 명언인 인성본악

멘데스쿠스의 명언인 인성본악

제약받지 않는 권력은 반드시 부패해야 한다.

모든 구속되지 않은 권력은 부패해야 한다' 는 것은 수백 년 전 판사 출신 프랑스인 멘데스비둘기가 내린 정확한 결론이다. 권력이 없는 사람은 쓸데없이 일을 찾아 너에게 이득을 줄 것이고, 부패를 생각할 수 없다. 권세가 있는 사람이 손을 뻗지 않고 이득을 얻더라도, 그들은 계속해서 네가 권력을 돌보아야 할 좋은 점을 찾아올 것이다. 충분히 강한 유혹의 영향으로 정조를 고수할 수 있는 강한 사람은 거의 없다. 감독받지 않고 권력을 가질 때, 원하는 대로 할 수 있고, 이익을 거부하는 고상한 사람은 심지어 이런 권력을 얻기가 어렵거나 불가능할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이것은 권력형 사회의 진실한 묘사여야 한다.

이 결론에 따르면 중국의 개혁 개방 이후 존재하는 놀라운 부패 문제에 대해서는 두 가지 해석이 있다. 첫째, 중국은 여전히 권력형 사회다. 즉, 사람들이 어떤 방면에서 이익을 얻고자 한다면, 반드시 상응하는 권력 관문을 통과해야 하고, 관문을 통과하는 지름길은 권력자에게 이득을 주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권력 관문을 통해 이익을 얻기가 어렵다. 둘째, 권력에 대한 구속작용은 분명히 좋지 않다. 부패는 어떤 통치자도 골치 아픈 문제이며, 어떤 통치자도 부패가 만연하고 통제되지 않는 것을 보고 싶어하지 않는다. 현재 중국의 여당은 부패를 막기 위해 그렇게 많은 관문을 설치했는데, 나는 어느 나라나 왕조도 그것과 비교할 수 없다고 믿는다. 그러나, 부패는 여전히 일파만파로 상승하고 있다. 권력형 사회가 권력을 구속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울 수 있다. 왼손이 오른손을 구속하기 어려운 것처럼.

중국의 부패는 언론상, 특히 인터넷에서는 의분이 격분하고 혐오스러운 현상이다. 그러나 현실에서 민중은 이런 현상에 대해 면역력이 강해서 이미 익숙해졌다. 부패행위에 빠진 권력자들에게는 어리석은 (방법이 틀렸다), 너무 과한 (멈추면 멈출 수 없다), 너무 강한 배경이 없거나, 잘못 서 있거나, 사람을 불쾌하게 하는 것이 유행이다. 이로써 중국의 부패의 심각성을 알 수 있다.

권력이 있는 곳에는 부패가 있지만 부패의 정도는 다르다. 대국은 욕심이 많고 소국은 욕심이 많다. 언론이 폭로한 부패는 대부분 범죄 기록이 큰 관료들이다. 노출되지 않은 부패는 정말 흔하다. 당정 기관을 제외하고 공안, 사법, 세무, 은행, 학교, 병원, 공기업과 같은 모든 강력한 부처는 다양한 수준의 부패를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반탐부문의 통제 밖에 있다. 심지어 청수관문이라고 불리는 곳에서도 권력자들은 자신의 권력 범위 내에서 부하들의 싸구려를 차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거나, 쌍방이 다 알고 있는 돈으로 부하들에게 마작을 하도록 요청하거나, 다른 방식으로 부하들에게 선물을 달라고 부탁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마작을 동반하지 않고, 선물을 주지 않고, 작은 신발을 신고 얼굴을 보아도 뛰어난 인내력이 있어야 한다.

중국의 권력 부패 문제는 이미 개혁의 큰 장애물이 되었으며, 심지어 개혁의 실패로 이어질 수도 있다. 권력 부패는 개혁을 주장하는 사람들을 슬프고, 긴장하고, 어색하고, 미치게 한다. 개혁에 반대하고 불완전한 개혁에 상처를 입은 사람들이 이성, 증거, 분노, 힘으로 개혁을 비난하고 반대하게 하라.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개혁에 반대하는 사람들은 공유제로 돌아가면 부패를 없앨 수 있다고 잘못 생각했다. 사실 부패는 사회적 부의 공유나 사유와 필연적인 관계가 아니라 권력과 관련이 있다.

민영기업이 생산하는 공산품이 가정용 전기밥솥이라면 시장 이미지 대변인이 되어도 소용이 없다. 기왕 소용이 없는데 왜 사기업 사장이 시장 혜택을 줘야 합니까? 만약 한 공기업이 생산하는 공업제품이 다른 도시 시장 관할의 다른 공기업의 원료라면, 이 공기업의 공장장은 자신의 앞날을 생각해 보면, 가장 좋은 방법은 매력적인 이익이 있는 시장 (나는 공기업에서 이미 이 점을 잘 알고 있다) 를 찾는 것이다. 게다가, 공유제는 고도의 집중력과 유비쿼터스 권력을 필요로 한다. 이처럼 고도로 집중된 권력과 공유제는 역사적 증명의 비효율성을 제외하고는 유비쿼터스 권력이 또 다른 형태의 부패를 형성했다. 유비쿼터스 특권층은 공유제 소련의 해체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아니다.

분명히, 한 나라의 개혁은 문제가 너무 많고 개혁에는 출구가 없는 행동이다. 개혁의 목적은 효율성을 위한 것이다. 효율적인 국가만이 인간 사회의 끊임없는 전진에 뒤지지 않기 때문이다. 둘째, 공정성을 위해, 사회적 공평을 실현해야만 국가의 장구안을 실현하고 사회적 효율성을 보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권력 부패는 사회의 한 개인에게 효율을 가져다 주지만, 사회 전체의 효율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권력 부패는 공정성을 직접 파괴하고 사회적 불안정을 초래하며 결국 사회 효율성에 근본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권력 부패는 절대 개혁의 산물이 아니라 권력이 구속되지 않는 필연이다. 권력 부패는 사회 독종이며 개혁의 천적이자 개혁의 목적 중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