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중국 소개
중국 소개
중국이라는 단어의 유래.
"중국" 이라는 단어는 "야, 민로", "리중국" 과 같은 시경 () 에 처음 등장했다. 그러나' 시경' 의 이런' 중국' 은 사실' 국가' 이지 실제 국가가 아니다. "중국" 이라는 단어는 국가를 가리킨다. 전국제자의 책에서는 이미 매우 흔하다. 예를 들어, "맹자 텐문공 상" 은 "진량의 기원은 주공 중니가 토론하는 길, 북학 중국의 길", "수발 새의 길은 중국에 교착한다" 고 말했다. 장자 논자방: "중국의 군자는 예의의 의미를 알고, 인심의 비굴함을 안다.". 이것들은 모두 고대의 소위' 중국' 이 후세의' 중원' 을 가리킨다는 것을 설명한다. 그러나 면적은 후세 중원만큼 넓지 않아 오늘날의 산서, 산둥, 하남, 하북에 해당한다.
"중국" 이라는 단어는 사용 빈도가 매우 높은데, 주로 주 이후이다. "예기" 에는 구름이 있다. "중국, 오방민, 모두 성이 있다 ... 화하, 야만인, 야만인, 룽, 디가 모두 화목하다." 이 시점에서' 중국' 이라는 단어는 야만인, 야만인, 룽, 디에 반대하는 데 쓰이는 것이 분명하다. 만약' 예기' 가 나중에 쓰여졌다면,' 주전 장공 31 년' 은' 사이에 기여한 제후는 모두 왕에게 바쳐야 하고, 왕은 이족을 경계해야 한다' 는 말이 있다. 중국은 "아니오" 라고 말하는데, 춘추 초기에는 "중국" 이라는 단어가 이미 야만인, 이순신, 룽, 디와 비교되었다는 것을 설명한다. 그럼' 중국' 은 누구를 말하는 건가요? " "Xi 공 4 년 숫양전" 은 "남이와 북지, 중국의 우정, 끝이 없다" 고 말했다. \ "환공이 중국을 구했지만, 야만인을 상대하느라 바빴고, 야스쿠니를 죽였다. 이것도 왕의 일이다. 제환공 구원 위 등은' 중국 구원' 이라고 불리는데, 이 시점에서' 중국' 이 이미' 여름' 으로 여겨지는 나라로 확대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여기서 숫양 학파의' 춘추삼론' 을 말하지 않을 수 없다. "공 15 년 숫양전" 에는 "춘추시대에는 나라가 외하, 내하가 외하" 라고 실려 있다. 만약 왕이 세상을 통제하고 싶다면, 그는 외부와 내부에서 쉽게 말할 수 있다. " 동한 경학의 대가인 호수는 양공학파의 관점을 한층 더 발전시켜' 춘추' 에 기재된 242 년 역사를 이상화하여' 천하를 듣다',' 천하를 듣다',' 천하를 보다' 의 세 단계로 삼았다. "세계의 통치는 쇠퇴와 혼란으로 시작되었다고 한다 ... 그래서 국내, 여름 외", "천하의 통치를 말하고, 천하의 통치를 촉진하고, 여름은 나라 밖에서 한다", "천하의 통치, 평천하의 통치, 하나보다 작다고 한다" 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 242 년의 역사 발전 사실은 그렇게 이상화되지는 않았지만, 우리는 이 개념이 민족 관계의 발전법에 대해 정확한 인식과 예견을 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여름 상인 시기는 중화민족의 형성 시기여야 한다. 중국 제도 문화와 정신문화를 결합한' 이주' 의 형성은 중화민족의 최종 형성의 상징이다. 여름, 상, 주, 춘추를 보면 각국이 끊임없이 분열되고, 어떤 나라는 한하 그룹에 들어가고, 어떤 것은 만 (), 이 (), 룽 (), 디그룹 () 에 들어간다. 시국과 같은 나라는 일찍이 이하 사이에서 흔들리다가 결국 화하그룹에 들어가' 주하' 의 일부가 되었다.
"중국" 이라는 단어의 의미에 대해서는 대체로 두 가지 해석이 있다.
1. 중국은 교토와 스정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이라는 단어는 시경 () 의' 아민로 ()' 에서 가장 먼저 쓰이며, "민도 수고하고, 동도 강소강, 리중국, 사방을 안고 있다" 고 말했다. 사람도 노력하고, 털은 작은 휴식을 취하고, 이본도는 4 개국을 통한다. " 이 시들은 폭군 주려왕을 설득하기 위해 교토 인민에 대한 관심부터 시작해 널리 보급해 세계에 정착했다고 한다. 한나라의 한' 시경' 학자인 마오 () 는' 리중국, 겸수용' 에 대해' 중국도 수도다' 라는 주석을 달았다. 맹자' 는 제왕이 대신에게 한 말을 기록하였다. "중국을 원해요. 맹자에게 주세요." 지금의 뜻에 따르면, 나는 경성에서 맹나리에게 집을 짓고 싶었다. 한말 학자 유시도 말했다. "제왕은 모두 중간에 있으니 중국이라고 합니다."
2.' 중국' 이라는 단어는 고대 중국인이 모여 사는 지역을 가리킨다. 황하는 중화민족의 요람, 대강남북이다. 고대에는 중토중원, 혹은 한여름 중국이라고 불렸다. 물론 중국이라고도 합니다. 이 용어들은 실제로 황하 유역 지역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사기 초세가" 는 "나는 야만이다, 화하의 이름으로 교만하지 않다!" 라고 말했다. 당시 초국은 장강 중하류에 있었는데, 여기서 말하는 중국은 사실 황하 유역의 여러 나라의 총칭이었다.
중국 고대에는 국가가 통일되고 때로는 분열되어 중국이라는 단어가 시대마다 다른 의미를 지녔다. 일반적으로 통일 시기의 전국, 분열 시기의 중원을 가리킨다. 황제가 영토를 통치하는 변화에 따라 중국이라는 단어의 범위도 다르다. 서주무왕 시대에' 중국' 은' 중앙정부의 국가' 를 의미했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주공은 양성에서 (오늘 하남 등봉) 토계로 일영을 측정해 여름부터 일정오까지 주변 경물에 일영이 없어 지심인 줄 알고 주조를 중국이라고 불렀다.
한나라 이후 일부 외족이 중원을 침공한 후 건립된 정권도' 중국' 이라고 자처하지만, 그렇다고 그들이 중국 정권이라는 뜻은 아니다. 그들이 자칭하는' 중국' 은 보통 지리적 개념상의' 중원' 을 의미하기 때문에 국가적 의미상의' 중국' 이 아니다. 역사의 어떤 정권이 중국 정권이라고 자처하더라도 그것이 정말로 중국 정권이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사료에 따르면 일본은 늘' 화하',' 중국' 이라고 자칭한다. 예를 들어' 대일본사' (권 1 17), 나라 시대의 후지와라 광시는 기원 740 년 (당개원 28 년) 에 "북에는 하읍이 있고, 서쪽에는 매가 있고, 늑대성은 쉽게 현혹된다" 고 썼다. 지난 일은 이미 진행 중이니, 중국에는 성인들이 섬기고, 조정에 변화가 있으면 반드시 먼저 반란을 일으킬 것이다. " 제 2 차 세계대전 말기에 일본 국왕은 성지에서도 일본을' 신주' 라고 불렀지만, 일본과 중국은 분명히 두 나라였다. 역사상의 한 정권이 중국 정권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것은 주로 중국 전 정권과의 관계에 달려 있다. 중국 전 정권을 국내 정권으로 대체할지, 아니면 외국 정복자로 대체할지 판단한다.
중국은 단순한 지리 개념이 아니라 민족과 문화의 개념이다. 중국은 중국 한족을 주체로 중국 한족이 창설한 나라다. 고대 중국 국민들은 예로부터 외적의 침입에 저항하고 고향을 지키는 영광스러운 전통이 있었다. 일단 외족이 침입하면, 그들은 용감하게 저항할 것이며, 결코 외족 침입자가 중국 정통의 지위를 찬탈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을 것이다. 호제병의' 흉노인은 아직 살아 있다. 우리가 왜 집에 있어야 하는가' 에서 악비의' 정충보국' 에 이르기까지 매번 외국의 침략을 당할 때마다 고대 중국 국민들이 일어나 반란을 일으켜 이 영광스러운 전통을 검증했다. 공자는' 논어' 에서 관중을 평가했다. "저는 미관중입니다. 머리카락이 다 남아 있습니다!" " 관중이 있어 중국은 이국에서 죽지 않았다는 뜻이다. 왼손잡이' 는 무슨 뜻인가요? 왼손잡이' 의 반의어는' 오른손잡이' 즉 한족의 헤어스타일 의상으로 한족과 중국 문화의 대표다. 공자도 중국의 한족과 중국의 한문화를 중국의 정통으로 여기고 외국인이 중국을 대신하는 정통을 허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른바' 이디 입화, 중국' 이라고 하는데, 이곳의' 이디 입화' 는 귀화와 중국 통합을 뜻하며, 결코 외래 정복자가 중국을 정복해야 하는 자세가 아니다.
만청이 관문에 들어서자 대학자들은' 망국' 과' 망국' 의 구분을 제기했다. 그는 "망국이 있으면 망국이 있다. 망국과 망국의 논쟁? 악: 성을 바꿔서 망국이라고 불러요. 인의는 물건으로 가득하고, 짐승을 유인하여 사람을 잡아먹는 것은, 사람은 반드시 서로 먹고, 그 세상은 망한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학자 황종희가 말했다. "침입 도둑이 명나라에서 죽으면 사직에서 죽을 것이다. 그들이 청나라에서 죽으면, 그들은 세상을 멸망시킬 것이다. " "세상에서 죽은 사람, 옷이 잘 바뀌고 머리카락이 남는다." 이곳의' 망국' 은 현대의 의미에서 정권의 멸망이고, 이곳의' 망국' 은 현대의 의미에서 민족 국가의 멸망이다. 역사학자 고성선생은' 남명사' 제 1 장 1 절에서 "한족관신의 관점에서 대순정권이 명나라를 대체하는 것은 단지' 개명' 일 뿐, 주명왕조의 투쟁은 종실, 황족, 세습 대신과 같은' 육식자' 로 일반 관신, 백성과의 관계가 크지 않다. 만청 귀족의 입중의 원칙은' 유발' (삭발 대머리 개조),' 천하 파괴' 이다. 천하의 흥망은 필부의 책임이 있으니 모두 일어나 반항해야 한다. "명나라 사람들은 이미 만인의 입관과 역차 세대교체를 엄격히 구분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전의 개편은 중국 내부의 개편일 뿐, 청나라 입관은 외적의 침입으로 간주된다.
신해혁명 이후 19 12 가' 중화민국' 을 건립했는데, 이 국호는 정식으로 중국의 국호가 되었다. 6 월 1, 1949, 신중국이 성립되었을 때' 중화인민공화국공화국' 또는' 중국' 이라고 불렸다.
"중국" 이라는 단어는 3000 년을 썼지만, 줄곧 대명사로 사용되었다. 어느 왕조도' 중국' 이라는 단어를 정치 제도의 직접적인 명칭으로 명확하게 사용하지 않았다. 한나라의 국호는' 한' 이다. 당나라의 국명은' 당' 이다.
현재, 세계에는 오직 하나의' 중국' 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중화인민공화국이다.
1949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 중국' 이라는 단어는 실제 언어 운영에서 여전히 지역, 문화, 정치 등 여러 가지 의미를 지니고 있지만 국제 언론에서는 일반적으로 중국 대륙을 가리킨다.
고대 중국에서는 "국가" 라는 단어가 "시" 또는 "주" 를 의미했습니다. "중국" 은 "중심 도시" 또는 "중심 국가" 입니다. 고대 문헌에서' 중국' 이라는 단어는 다섯 가지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나는 수도, 즉 수도를 가리킨다. 두 번째는 천자가 직접 통치하는 왕국을 가리킨다. 삼지중원 4 손가락 대륙과 중국; 여름 다섯 손가락 (화하) 이나 한족이 거주하는 지역과 설립된 나라.
엄밀히 말하면, 고대의' 중국' 은 형용사이지, 고유 명사가 아니다. 고대 중국의 각 왕조는' 중국' 을 정식 국명으로 삼지 않고, 각 왕조마다 자신의 국명을 가지고 있다.
신해혁명이 있은 후에야 비로소' 중국' 을' 중화민국' 의 약칭으로 삼았다. 1949 에서' 중국' 은' 중화인민공화국' 의 줄임말이다.
현재 세계에는 단 하나의' 중국', 즉 중화인민공화국과 수도가 베이징에 있다.
중국 정신
중국 전통 문화의 기본 정신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은 본질적으로 중화민족의 민족정신이다.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에 대해 많은 관점이 있다.
일부 학자들은 중국 전통문화의 장기 발전의 사상적 기반을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이라고 부를 수 있으며, 문화 발전 과정에서 감화되는 내재적 동력, 즉 민족 문화의 지속적인 발전을 지도하는 기본 이념이라고 생각한다.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은 중화민족 정신 형태의 기본 특징이다. 그래서 (1) 강철은 건강하고 전망이 있습니다. (2) 조화와 중립성; (3) 숭덕의 용도; (4) 사람과 자연의 조화. "이것들은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이다." (장대년:' 중국문화의 기본정신', 중국문화연구총서 1, 복단대학출판사가 출판한다. ) 중국의 민족정신은 기본적으로 이경의 두 명언에 농축되어 있다. 각각' 군자 자강불식' 이다. 。 "지세가 넓고 군자가 덕재물을 가지고 있다." 자강불식',' 존덕재물' 은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이다. 비록' 중용' 의 개념은 과거에 널리 전해졌지만, 실제로는 문화 발전을 촉진하지 못했다. 따라서' 중용' 은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이 될 수 없다. 장대년: 문화전통과 민족정신, 학술월간지 1986 호 12 호.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은 덕육으로 종교를 대신하는 훌륭한 전통에도 나타난다. (장대년: 중국문화와 중국철학, "중국문화와 중국철학", 동방출판사 출판)
일부 학자들은 "중국 전통문화의 근본정신은 조화와 자유" 라고 생각한다. (허사원:' 중국문화' 양기, 중국문화연구총서 1, 복단대학출판사 출판. ) 을 참조하십시오
자급자족하는 자연경제를 바탕으로 가정을 본위로 하고 혈연 관계를 유대로 하는 종법급 윤리는 중국 고대 사회 생산 활동과 생산성, 사회생산관계, 사회제도, 사회심리, 사회의식의 다섯 가지 측면을 관통하는 주요 단서, 본질, 핵심이라고 생각하는 학자들도 있다. "이것은 중국 고대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이다." (양현방:' 중국 전통문화 재평가', 장리문 등 편집장: 전통문화와 현대화, 중국 인민대학 출판사가 출판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일부 학자들은 중국의 민족정신이 대체로 네 가지 상호 연결된 방면으로 요약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1) 이성정신. 유구한 무신론 전통으로 집중적으로 표현된 것은 인간과 자연의 통일과 개인과 사회의 통일을 충분히 긍정하고, 개인의 감정과 욕망의 만족이 사회의 이성적 요구와 일치한다고 주장한다. 전반적으로 초자연적인 하느님과 구세주의 종교 숭배와 세계 건너편의 존재를 부인하고, 인간과 자연, 개인과 사회의 조화로운 통일을 대대적으로 제창하고, 양자의 분열에 반대하는 것은 중화민족의 이성정신의 근원이다. (2) 자유의 정신. 이것은 우선 국민들이 착취계급 통치에 반항하는 정신에 나타난다. 동시에, 외래 억압에 대항하는 투쟁에서 통치 계급의 일부 계급, 그룹, 인물들도 이 투쟁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중국 통치계급의 사상문화 전통에도' 자유를 사랑하는 것' 의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3) 착실한 정신. 선진유가는 "아는 자는 알려진 것이고, 알 수 없는 자는 알 수 없다" 고 주장하고, 아는 사람은 세상에 대해 논하며, 반대하는 사람은 알고 있다. 법가는' 선견지명' 을 반대하고,' 경험' 을 중시하며, 시행을 강조하고 공덕을 추앙한다. 도가는 "아는 사람", "지기", "만물의 이치 분석" 을 주장한다. 이것들은 모두 실사구시 정신의 표이다. (4) 응변 정신. (유강기 참조: 중화민족정신, 우한 대학 학보 1985 제 1 기 참조. 일부 학자들은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이' 경조, 경인륜, 경덕, 경례' 로 요약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마운걸 참조:' 문화사회학', 산둥 인민출판사 출판. ) 또한 중국 전통문화는 발전의 관점, 자강불식, 지칠 줄 모르는 학습정신을 가지고 있다. (정수와 참조:' 중국 전통문화재판',' 뿌리 찾기' 제 4 호, 1987. ) 을 참조하십시오
일부 학자들은 중국 전통문화의 정신이 휴머니즘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휴머니즘은 사람이 인간관계에서 고립되거나 자연과 대립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순수한 자연의 지식 체계를 추구하지 않는다. 그것은 가치론에서 반공리적이다. 사람에게 경의를 표하다. 중국 전통문화의 인문정신은 우리 민족과 국가에 광채를 더해 주지만, 장애물도 설치하였다. 그것은 세계에 지혜의 빛을 퍼뜨렸고, 중국과 외국 간의 교류에 여러 가지 장애를 초래했다. 이것은 거대한 정신적 재산이자 엄청난 문화적 부담이다. (참조 팽박: 중국 문화의 휴머니즘, 광명일보 1986 1.6. ) 을 참조하십시오
사실, 중국에는 Xi 의 종탑, 진시황병마용, 만리장성, 천안문 광장, 고궁, 천단 등 많은 명승고적이 있다. 결론적으로, 중국은 나날이 번영하고 더 좋아질 것이다.
중국 역사 왕조의 간략한 목록:
하: 약 207 1- 대략 1600
상인: 약 1600- 약 1046
주: 서주: 1 1 세기 -77 1.
동주: 기원전 770- 7 1
춘추시대: 기원전 770- 256 년
전국 시대: 475- 22 1.
진: 돈 22 1- 돈 206
한: 서한: 기원전 206-기원 23 년
동한: 25-220
삼국: 위: 220-265
슈: 22 1-263
오: 222-280
진: 서진: 265-3 16
동진: 3 17-420
16 개국: 304-439
남북조: 남조: 송나라: 420-479
제나라: 479-502
빔: 502-557
첸: 557-589
북조: 북위: 386-534
동위: 534-550
북차: 550-557
서위: 535-557 년
북주: 557-58 1
수: 58 1-6 18
돈: 6 18-907
5 대 10 개국: 후량: 907-923
만당: 923-936
후금: 936-946
후한: 947-950
후주: 95 1-960
10 개국: 902-979
송: 북송: 960- 1 127.
남송: 1 127- 1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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