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역사 기록" 고전 인용문 발췌-"역사 기록" 명문 20

"역사 기록" 고전 인용문 발췌-"역사 기록" 명문 20

그것은 중국 역사상 첫 번째 기전체 통사, 즉 시간순으로 배열된 각 조대의 역사이다. 그러나' 사기' 는 정사에서 기재된 것이 아니라 최초의 민간 동화에서 기재된 것으로, 그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춘추전국시대의 이야기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원작을 보면 좀 힘들고 지루할 수도 있어요. 이번에 0755 ~ 79000 의 고전적인 명구를 소개해 드리는데, 모두 깊은 이치를 담고 있습니다. 함께 살펴 보겠습니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이 개척 한 중국 최초의 기전체 역사로 후세 사람들에게 "24 사" 의 1 위로 선정되었습니다. 전설의 황제 시대부터 무제 원수 원년 3000 여 년의 역사를 기록하며 사마천 자신의 역사에 대한 깨달음과 이해를 담고 있다. 노신 선생님은 그를 "역사학자의 절창, 무운" 이라고 칭찬했다

이 글은 《사기》에서 20 구를 발췌하였다. 변쇼는 최근 인간 부족의 많은 번거로움에 시달렸기 때문에 그녀의 생활은 외롭고 처량하여 애완동물에 매료되었다. 그래서 매 문장마다 동물의 사진과 말 한 마디가 있다. 두 세계의 운행 규칙을 생각하면, 나는 심지어 태사공의 지혜에 감탄하기도 한다.

1.

"나는 망망대해와 잠수에서 내 생명을 끝내고 싶다."

사람은 본질적으로 죽으면 태산보다 무겁거나 홍모보다 가볍다. -《사기》

사람은 모두 죽거나 태산보다 무겁거나 홍모보다 가볍다. 옛사람이 생로병사하다. 떳떳한 죽음, 가치 있는 죽음, 자신의 생명에 대한 존중이다.

2.

"사랑은 결코 수치스럽지 않다."

아무리 큰 선이라도 큰 선물 양보다. -《사기》

큰일을 하는 사람은 작은 디테일을 무시하고, 작은 잘못을 무시하고, 큰 선물을 할 수 있다. 홍문연에서 사람들은 유방이 도망가는 것을 돕고 싶어한다. 유방은 자신이 항우와 작별인사를 하지 못할까 봐 번쾌가 유방에게 이 말을 했다. 큰일을 하려면 반드시 대국을 중시해야 한다. 만약 네가 작은 세부 사항에 지나치게 주의를 기울이라고 요구한다면, 너는 최후의 대업을 이루지 못할 것이다.

3.

"일주일 동안 돈을 빌릴 수 없다. 클릭합니다

작은 잘못은 천리 밖에 있다.

내역]

처음의 작은 잘못은 결국 큰 실수를 하게 된다.

큰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엄밀하고, 세부 사항을 중시하고, 항상' 거의' 에 만족해야 하며, 결국' 많이 차이' 가 될 것이다.

4.

"호박을 만들 수 있어요. 여름에도 싸웠어요."

할 수 있는 것은 반드시 말할 필요는 없고, 말할 수 있는 것은 반드시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역사 기록 시앙 유 벤지"

잘 할 수 있는 사람이 반드시 명확하게 말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한 가지 일을 투철하고 합리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사람이 반드시 그것을 잘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론과 실천이 때때로 단절될 때가 있다. 예를 들어, 조괄, 종이 담병, 군대를 이끌고 싸우지만, 대패했다. 성적이 좋은 사람이 반드시 다른 사람을 잘 가르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좋은 작가가 반드시 글쓰기 이론을 장악할 필요는 없고, 이론이 풍부한 비평가가 반드시 좋은 작품을 쓰는 것은 아니다.

5.

"그들은 내가 그렇게 예쁘지 않다고 해서 그 녀석이 말에게 보여지도록 했다."

깃털을 쌓고 배를 가라앉히고, 축을 가볍게 접고, 돈에 대해 이야기하고, 뼈를 쌓다. -"역사 기록 태사공열전"

가벼운 깃털의 축적도 배 한 척을 가라앉힐 수 있다. 아주 가벼운 것들 더미, 너무 많으면 차축이 부서질 수 있습니다.

사람의 발언은 사람을 현혹시킬 정도로 강하다. 비방이 여러 번 발생하여 한 사람을 파괴하기에 충분하다.

글은 사람을 무섭게 할 수 있고, 강력한 여론은 미화하거나 한 사람을 파괴할 수 있다.

한 사람에 대한 여론의 판단이 반드시 믿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자신의 이성적 사고와 판단이 있어야 한다.

6.

"때리는 것은 사랑이고 욕하는 것은 사랑이다. 얼마나 빨리 자랄 수 있는가. "

천 마리의 양의 가죽이 여우 한 마리의 겨드랑이보다 낫다. 천 명의 약속은 한 학자의 약속보다 못하다. -\ "쉬운 \"

천 장의 양가죽이 여우 한 마리의 겨드랑이에 맞지 않는다. 노노노만 아는 천 명은 솔직하고 직언하는 사람을 감당할 수 없다.

춘추시대에 조간자는 주사라는 조신이 있었는데, 이름은 진경이었다. 주사는 감히 진실을 말하는 조신이다. 그는 조간자의 잘못을 직접 지적하고 바로잡았다. 조간자도 토박이인 성실한 사람인데, 그는 주사를 상당히 감상한다. 주사가 죽은 후 그는 큰 슬픔과 감정을 가지고 이 말을 했다.

북한에 관대하고 직설적인 관원이 있다는 것은 이 나라의 큰 다행이다. 군주의 위엄에 이끌리지 말고, 군주와 나라를 위해 생각하고, 감히 간언할 수 있다. 가장 전형적인 예는 당태종과 후세 위징의 이야기인데, 이것은 매우 아름다운 표현이다.

7.

"박수의 용도는 무엇입니까? 잎으로 먹을 수 있나요? "

복숭아와 리는 두 마디도 하지 않고 각자 물건을 달렸다. -"역사 기록 손자 우 치 전기"

복숭아는 말을 하지 않았지만, 누군가가 나무 밑의 오솔길에서 나왔다.

이 () 서한 () 의 유명한 장수 이광 () 은 여러 차례 흉노에 대항하여 전공이 탁월하다. 그러나 그는 결코 자신을 자랑스럽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는 전사들과 동고동락하여 깊은 사랑을 받았다. 사람됨이 너그럽고 진실하며 인격적인 매력이 충만하면 자연히 사람들의 존경을 받게 된다.

8.

베이징에서 일하는 두 개는 바깥 세상이 매우 훌륭하다고 말했다. ""

제비는 백조의 야망을 안다. -'사기 장의열전'

초창기에는 진섭이 고용되어 다른 사람과 함께 농사를 지었다. 쉬는 동안 그는 노동자들에게 "돈이 있어야 해, 잊지 마." 라고 말했다. 노동자들이 그의 부의 착각을 비웃자 진승은 감개무량하게 이 말을 했다. 나중에 진승이 거창하여 역사책에 기재되어 그의' 야심' 을 실현했다.

제비의 눈은 매우 좁아서 처마 근처의 작은 세상밖에 없다. 그들은 홍호의 장기적인 안목과 광활한 구도를 이해할 수 없었다. 패턴은 종종 사람들 사이의 경쟁 정도를 결정합니다. 할 수 있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네가 감히 생각할 수 없다는 것이다.

9.

"믿거 나 말거나, 3 초 안에 이길 수 없다. 클릭합니다

공립자는 성공하기 어렵고, 공립자는 패배하기 어렵다. 그때가 되면 나는 다시 오지 않을 것이다. -"역사 기록 조 가족"

성취는 달성하기 어렵지만 실패하기 쉽다. 기회는 파악하기 어렵지만 잃기도 쉽다. 기회를 잡는 것이 성공의 관건이지만, 기회가 오기는 쉽지 않다. 기회가 왔다, 망가졌다, 기회를 놓쳤으니, 공립의 기회를 놓쳤을 것이다!

10.

"해가 지기 전에 어떻게 해야 할지 확실히 생각해 볼 것이다. 클릭합니다

새로 입욕자는 왕관을 쓰고, 새로 입욕자는 옷을 떨고, 누가 스스로 관찰할 수 있고, 누가 사물의 주체인가? -\ "역사 기록 리 전기 \"

방금 머리를 씻은 사람은 반드시 모자의 먼지를 튕길 것이고, 방금 목욕을 한 사람은 반드시 옷의 더러운 것을 털어낼 것이다. 누가 더럽고 깨끗하기를 원합니까?

초왕은 소인을 믿고 굴원을 유배하였다. 굴원은 스스로 죽을지언정 스스로 다정하게 굴기를 원하지 않는다. 그는 자신을 기쁘게 하고 싶어한다. 일은 복잡하지만, 사람은 자신의 최종선을 가지고, 몸을 깨끗이 하고, 존엄성을 유지해야 한다. 뭔가를 하고, 뭔가를 하세요.

1 1.

"이 가족의 성급한 분위기는 나에게 적합하지 않다. 클릭합니다

상업은 글로 배우고, 음악과 세계는 공부하지 않는다! -"진섭 가족사기"

바른 길에 맞는 지식에 따라 말을 해야지, 세속에 영합하기 위해 지식을 왜곡하지 마라! 이 말은 한 세대 또 한 세대의 독서인에게 경종을 울렸다. 공자가' 사기 음후열전' 에서 말했듯이, 나는 학문을 믿는다. 나는 나의 도덕을 고수할 것이다. 강대한 세력에 직면하여 자신의 이론을 견지하고 신념을 동요하지 않다.

12.

"앞으로 사진 좀 더 찍으세요. 나중에 그를 보고, 2 륜 교통 체증이 늦었다고 그에게 말했다. 클릭합니다

선비는 지기를 위해 죽고, 여자는 자기를 위해 좋다. -"사기 굴원 열전"

문인은 자신을 감상하는 사람을 위해 목숨을 바칠 것이고, 여자는 자신을 좋아하는 사람을 위해 치장할 것이다.

"사람들이 나를 만났기 때문에 나는 그들의 말을 인용했다. 수재가 나를 만나면, 나의 늙은 수재가 보답한다. " "선비는 지기를 위해 죽는다" 는 것은 중국 문인의 깊은 정서이다. 지기를 만나기가 어렵다. 일단 누군가가 자신을 감상하면, 이를 위해 생명을 바칠 것이다.

13.

"왜 매일 고기를 먹는 그 녀석이 우리 풀을 먹는 사람보다 더 날씬해?"

친척으로 생활하면 뭐든지 하면 부자가 되고,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대범하고, 아무것도 가져가지 않으면 가난하다. -"역사 기록 유린 열전"

그가 평소에 누구와 친해 지고, 돈이 있을 때 누구와 사귀고, 돈이 있을 때 누구를 추천하고, 실의할 때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가난할 때 아무것도 원하지 않는 것을 보아라.

14.

"너의 목은 매우 짧다. 아래를 내려다보고, 인간이 당신을 따라오는지 보세요. "

사물이 극도로 반대해야 하고, 시대가 변하고 있다는 것에 기반을 두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품질과 문장 동일 합니다. -논어

사물은 전성기에 쇠퇴하고 극단적인 시기에 바뀔 것이다. 미국 기술 엔지니어 연맹

여자는 아름다움도 악도 없고, 입궁하면 질투를 한다. 덕은 탐내지 않고, 북한에 들어가 의심하다. -"역사 기록 암살자 열전"

여자가 아무리 예뻐도 못생기고 궁궐에 들어가면 한 선비를 질투한다. 덕이 있든 없든, 조정에서 벼슬을 하면 의심을 받기 쉽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눈에 띄는 위치에 있는 사람은 눈에 띄고, 미움을 받고, 눈에 잘 띄는데, 이것은 인지상정의 결과이다.

16.

"네가 떠나기 전에 내가 이 들장미를 너에게 바칠 수 있게 해 줘."

새 한 마리가 죽어가고 있을 때, 그 노랫소리도 슬프다. 죽어가는 사람이 진상을 말했다. -"역사 기록 웨이 가족"

새 한 마리가 죽어가고 있을 때, 그 노랫소리는 슬프다. 한 사람이 죽었을 때 그가 한 말은 선의로 가득 찼다.

이 말은 천고에 전해지는 명언으로 인간성을 통찰하는 정확한 요약이다. 인간성에는 타고난 선함의 요소가 있다. 생명이 끝날 때, 세상의 모든 것이 과거가 되어 이 세상에 더 이상 관심이 없다. 이로써 순수한 선함이 드러났다. 인간성은 * * * 입니다. 깊은 감명을 줍니다.

17.

"밖이 이렇게 시끌벅적하니, 너는 후회할 것이다. 클릭합니다

새 한 마리가 좋은 활을 가지고 그것을 숨겼다. -"역사 기록 평서"

범려 () 가 월왕 군웅의 복수를 도운 후, 이 이치를 잘 알고, 스스로 은둔 생활을 하며 만년을 편안하게 보낼 수 있도록 하였다. 한신은 죽을 때도 말했다: "교활한 토끼가 죽고, 좋은 개가 요리한다; 높은 새, 좋은 활 숨기기; 병패모사 망사' 의 개탄은 서한개국 공신의 운명에 가장 적합한 해석이다. 성공 후 자신을 보호하려면 반드시' 일찌감치 철수' 해야 한다!

18.

"말만이 계속 달릴 때까지 어리석고, 우리의 노새는 햇볕만 쬐고 있다."

말처럼 걷는 것이 말처럼 걷는 것보다 낫다. -"역사 기록 bianque zang 궁전 전기"

좋은 말은 꾸준히 전진하여 나쁜 말보다 낫다.

황통이 한신이 한왕을 배신하도록 로비할 때 한 말이다. 행동이 단호하고 단호해야 큰일을 이룰 수 있다. 우유부단함은 종종 실패로 이어진다. 아무리 재능이 있는 사람이라도 주저하며 소에게 거문고를 연주할 용기가 없다. 결국 평생 노력할 수밖에 없다.

19.

"내 모피는 아름답고 매력적이다."

지구력은 그것의 이름이다. -"역사 만화전"

인내심은 큰일을 이룰 수 있다.

우자서는 춘추시대의 초국인으로, 그의 아버지와 형은 모두 초국에서 살해되었다. 그는 타향으로 망명하여 생활이 궁핍하여 구걸로 생계를 꾸렸다. 그러나 그는 생활의 어려움을 참고, 마침내 초일화살의 원한을 갚고, 오왕이 오국에서 제패하도록 도왔다. 사마천 본인도' 은근한 명성' 의 전형이다. 그는 거세되어 굴욕을 참을 수 있었다. 은인중에 그는 소설 한 편' 사기 월왕 군웅가' 를 써서 후세에 전해진다.

인생의 길에서 이상을 추구하는 과정은 언제나 우여곡절이 있다. 숨을 죽이고, 일시적인 어색함을 참으며, 굳건히 걸어갈 수만 있다면, 당신의 사업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20.

\ "그녀는 나를 그리워 할 것인가? 클릭합니다

동굴 안의 사람들은 때때로 포기한다. 만약 이 반명이 사라진다면, 그것은 슬픈 남편이 될 것이다. 명성을 떨치고 싶은 사람은 청운에 붙어 있는 사람이 아니다. 악은 후세에 해를 끼칠 수 있다! -"역사 기록 Huaiyin 허우 열전"

심플한 사람은 헐렁한 짐을 선택하는 것에 대해 자신의 기준과 척도를 가지고 있다. 이 사람들이 패배하여 후세 사람들에게 칭송받지 않는 것은 정말 슬프다! 골목에 사는 일반인들은 모두 자신의 성격을 연마하여 후세에 알리고 싶어 한다. 만약 그들이 명망있고 지위가 있는 사람들에게 집착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후대에 물려줄 수 있겠는가?

사마천은 청조의 역사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역사는 굴러가는 강과 같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함께 가라앉고 역사에 잊혀지지만, 소수는 역사에 기억될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역사명언) 보통 사람들은 유명해지기를 원하고, 말하기는 쉬워도 하기는 어렵다. \ "역사 기록 우 사부님 열전 \", \ "역사 기록 Boyi 열전 \" 과 같은 태사 공공 열전의 가치, 그래서 이러한 겸손 하지만 비범 한 사람들이 미래 세대 를 칭찬 할 수 있습니다. 역사상 몇 명이 할 수 있습니까?

태사공이 어느 차원에 놓아도 상관없는 것 같아요.

이 모든 것이 합리적인 것 같다.

생명의 시작, 새의 시작, 짐승의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