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선생님부터 교육자까지 얼마나 니까? --Tao Xingzhi 의 유명한 "일류 교육자" 소개
선생님부터 교육자까지 얼마나 니까? --Tao Xingzhi 의 유명한 "일류 교육자" 소개
당시 정세가 격동하여 인심이 변동했다. 왕선생은 독특한 학식과 담력으로 남경에 서민 여름 야간학교를 설립하여 처음으로 서민교육의 선례를 세웠다. 그는 교육을 평생사업으로 여기지만, 교육에만 그치지 않는다. 그의 시각은 교육을 통해 국가와 민족의 미래에 초점을 맞춘다. 언니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그는 그들의 공통된 사명을 언급하며 "이 사명은 우리의 모든 정신으로 국가의 액운을 구하고 후손을 위해 안거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것" 이라고 말했다. 이것은 수천 년 동안 선열들에 대한 우리의 책임이자 수억 년 후에 후손에 대한 우리의 책임이다. " 왕선생은 이렇게 말했고, 그렇게 했다.
그는 당시 교육의 폐단을 보고 세 가지 교육자의 문제를 지적했다. 표준어만 단련하거나 독서와 교육에만 글을 쓰거나, 그저 맹목적으로 일을 하는 것이다. 이런 교육자들은 교육에 바쁜 것처럼 보이지만, 진정으로 정당한 역할을 발휘하지 못하고, 교육과 생명의 성장, 사회의 진보, 국가의 발전을 연결시키지 않는다. 사실 교육은 학교에 국한되어서는 안 된다. 인류 발전 과정의 일환으로 교육은 사람을 바꾸고 사회를 개조하는 책임을 져야 한다.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형식만 중시해서는 안 된다. 교육과 생활을 연결시켜라, 책만 쳐다보면 안 된다. 교육이 건강하게 발전하려면 맹목적으로 일만 해서는 안 된다. 그의 말은 마치 거울처럼 바쁘게 걸음을 멈추고 자신과 자신이 받은 교육을 재검토하게 한다.
왕 선생님의 눈에는 일류 교육자가 "아직 발명되지 않은 새로운 사상을 과감히 탐구하라", "개화되지 않은 변방에 감히 들어가라" 는 등 국가 전체의 교육을 마음에 두어야 한다. "이 나라는 미개한 땅과 교육받지 않은 인민을 가지고 있다. 왜냐하면 우리는 우리의 책임을 이행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 구도는 크고, 사려 깊고, 사람을 탄복하게 한다! 100 년 후, 우리는이 정신을 계속해야합니까? 의무교육을 보급하는 오늘, 어떻게 도시와 농촌 교육의 균형 발전을 실현할 수 있습니까? 각종 교학 방식' 난화는 점점 사람을 매혹시키려 한다' 는 오늘, 교실 수업은 어디로 가야 합니까? 탐구, 발견, 개척, 창조 ... 교육은 항상 시대와 사람의 차이로 인해 도전으로 가득 차 있다. 깨지고 서 있는 과정에서 국가에 대한 책임, 교육에 대한 신념, 생명에 대한 존중, 앞으로 나아가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에게 더 많은 지혜, 용기, 힘을 부여한다. 아마도 이것이 일류 교육자가 되기 위한 필수조건일까요?
"우리는 시골 교사들이 농민의 기술, 과학적 정신, 사회를 개조하는 정신을 갖추어야 한다고 굳게 믿는다." 선생님의' 18 신조' 가 내 귓가에 울렸다. 설마 왕 선생님이 백 년 후의 우리에게 선생님으로서, 당신은 일류 교육자로부터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습니까?
흔히 볼 수 있는 교육자는 세 가지가 있다. 하나는 정치가의 교육자로, 운동만 하고, 통제하고, 표준어를 할 줄 안다. 하나는 학자형 교육자로, 독서만 하고, 가르치고, 글을 쓸 줄 안다. 하나는 경험 많은 교육자로, 맹목적으로 일을 하고, 눈멀고, 지루하고, 일을 한다. 말할 필요도 없이, 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는 모두 가장 고상하지 않다. 제 생각에는 오늘날의 교육자들은 다음 두 가지 요소 중 하나를 갖추어야 일류 인물로 간주 될 수 있습니다.
(a) 아직 발명되지 않은 새로운 사상을 감히 탐구하다
우리가 교육사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너무 겁이 많아서 모든 새로운 사상에 대해 크게 놀라지 못한다. 한 아이가 낯선 사람을 보는 것처럼, 그는 그에게 접근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마치 한 아이가 어두운 방을 만나 감히 들어가지 못하는 것과 같다. 결국 그의 일거수일투족은 옛것을 구하거나 외국을 모방하는 것이다. 한 아이처럼, 밥을 먹고 옷을 입는 데는 모두 어머니의 도움이 필요하며, 몇 걸음 걸으면 모두 부축을 필요로 한다. 정말 불쌍해요. 우리가 교육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자립하고 자강하려면 아직 발명되지 않은 새로운 이론을 향해 실험 정신을 확대할 용기가 있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나는 고생도, 피로도, 장애물도, 실패도 두려워하지 않고, 신비로운 교육의 새로운 원리를 하나하나 발견해야 한다. 이것은 어떤 용기입니까? 이런 교육 용기를 가진 사람은 우리의 숭배에 합당하다!
(2) 감히 문명화되지 않은 변방에 진입하다
예전에 학자들은 외출하지 않으면 천하를 알 수 있다고 생각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외출하지 않는다" 는 것은 "외출하지 못한다" 로 변했다. 우리의 현재 학생들은 아직 이런 추세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각 학교의 동창 기록을 한번 보세요. 졸업생은 대부분 현지에서 근무하고, 외성에서 근무하는 사람은 매우 적으며, 국경은 말할 것도 없다. 일반적으로 학교 운영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도 학교가 있는 곳에서 떠들썩하게 모여 국경과 내지의 교육을 한쪽으로 치웠다. 뿌리는 하나뿐이고, 이 뿌리는 두려움이다. 어려움을 두려워하고, 고통을 두려워하고, 외로움을 두려워하고, 죽음을 두려워하며, 나는 내 인생을 잘 묻었다. 우리는 더 멀리 봐야 한다. 이 곳의 교육은 누구의 책임입니까? 국가가 미개한 땅이 있고 교육을 받지 못한 인민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하는 것은 모두 우리가 책임을 다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자신의 책임을 알게 되면, 대담하게 변방 교육의 개척자가 되어 그 변방의 대문을 하나씩 열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이것은 어떤 용기입니까? 이런 용기를 가진 사람은 우리의 숭배에 합당하다.
발명되지 않은 새로운 사상을 과감하게 탐구하는 것은 바로 창조정신을 창조하고, 감히 미개한 변방에 들어가는 것은 개척정신이다. 창작할 때 깊이 본다. 개방할 때 멀리 본다. 요약하자면, 용감하게 창조하고, 용감하게 개척해야 한다. 교육에서 과감하게 창조한 것은 창조형 교육자이고, 과감하게 개척한 것은 개척형 교육자이다. 그들은 모두 일류 인물이다. 군자는 생명을 실험실에 맡길 수는 없지만, 변방에 먼지를 묻어야 하니, 그럼 가라! 하지만 이런 재능은 언제 나타날까요? 어떤 학교가 만들었을까요? 어떤 방법으로 키워야 하나요? 우리가 지금 가장 염려하는 문제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