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용감하고 용감한 명언을 만나다.
용감하고 용감한 명언을 만나다.
정치 논어 (2 부)
자공이 군자에게 물었다. 아들이 말했다: "말을 하고 나서 가다."
자공은 어떻게 하면 군자가 될 수 있습니까? 공자가 말했다. "무슨 말을 하고 싶으면 먼저 행동으로 옮기고 나서 다시 이야기하자."
자신의 입을 통제할 수 있는 사람은 총명한 사람이다. 만약 네가 너무 많이 말한다면, 너는 다른 사람에 대한 신뢰를 잃게 될 것이다. 빛을 보양하고, 착실하게 일을 하고, 천천히 말하는 것이 빠르니, 네가 군자이다.
아들이 말했다: "군자의 주는 비교할 수 없고, 소인의 주는 비교할 수 없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군자는 충심으로 마음을 알고, 소인은 충심으로 마음을 안다."
아들은 말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클릭합니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사고없이 맹목적으로 공부하면 사람은 어리둥절해진다. 배우지 않고 생각하면, 사람은 어리둥절해진다. " 。
아들은 말했다: "이단을 공격하면 반드시 자신을 해칠 것이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이단에 집중하면 해롭고 무익하다. 클릭합니다
공자는 각종 잡학잡술이 모두 이단에 속한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현재의 사고와 시대의 발전에 맞지 않는 것이 분명하다.
아들은 말했다: "에서! 따님을 가르쳐 주세요! 그것을 아는 것은 그것을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은 아는 것이다. (서양속담, 지식속담). "
오늘 번역: 공자가 말했다. "너 (공자의 제자, 중간 이름 루즈)!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아는 것' 이다. "
장자학은 공자에게 이렇게 말했다. "만약 당신이 더 많은 의심을 듣는다면, 만약 당신이 다른 것에 대해 신중을 유지한다면, 당신은 보기 드문 일이 될 것입니다." : 더 많은 위험을 본다면, 나머지는 조심하면 후회할 것이다. 만약 네가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면, 너는 후회할 것이다, 루도 그 안에 있다. ""
장자 (공자의 제자, 성 장자, 전손의 명사임) 가 어떻게 공식 임금을 받는지 물었다. 공자는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자신의 의혹을 간직하고, 나머지 확실한 것을 자세히 표현하면 실수를 줄일 수 있다" 고 말했다. 다른 사람이 어떻게 하는지 보세요. 궁금한 일은 먼저 하지 마세요. 나머지는 확실히 할 수 있는 자세히 하고 아쉬움을 줄이세요. 말에는 실수가 거의 없고, 행동에는 아쉬움이 거의 없고, 관문도 자연히 그 안에 있다. ""
애공이 물었다: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공자는 그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만약 당신이 실수를 하면, 사람들은 복종할 것입니다. : 네가 틀렸다면 사람들은 받아들이지 않을 거야. ""
루 애 공 (Lu aigong) 은 물었다: "어떻게 사람들을 설득 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공자가 대답했다. "정직한 사람을 사용하여, 그들이 정직하지 않은 사람 위에 군림하게 하면, 사람들이 신복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악가를 쓰는 사람은 그들을 정직한 사람 위에 올려놓으면 당연히 설득당하지 않을 것이다. ""
지 캉지 (Ji kangzi) 는 물었다: "충성에 대한 존중을 권하는가?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습니다. "당신이 마을 근처에 있을 때, 당신은 그것을 존중해야 합니다. 효도는 충성이다. 선을 행하면 가르칠 수 없으면 충고한다. "
노국의 의사인 강자가 물었다. "사람들이 존경하고, 충성스럽고, 열심히 일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합니까?" "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신이 그들을 진지하게 대한다면, 그들은 당신을 존중할 것입니다. 만약 네가 노인에게 효도하고 젊은이를 사랑한다면, 그들은 너에게 충성할 것이다. 능력이 약한 사람을 잘 가르치면 그들은 노력할 것이다. ""
아니면 공자가 말했다. "아들 Xi 는 정치가가 아니야?" 아들은 말했다: "이 책은' 효는 효도, 형제의 우정, 행정의 일' 이라고 말한다. ♫ 정부인가, 정부인가? ""
어떤 사람이 공자에게 말했다. "당신은 왜 관직을 하지 않고 정치에 참여하지 않습니까?"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역사서에서는' 효는 부모에 대한 효성일 뿐, 형제에 대한 우애는 정치적으로 이를 실행한다' 고 말했다. 그래서 이것도 참정이다. 왜 꼭 벼슬을 해야 합니까? ""
공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믿음이 없는 사람은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른다. 큰 수레도 없고 큰 수레도 없다면, 그것은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
공자가 말했다. "한 사람이 신용이 없다면, 나는 그가 또 무엇을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소달구지에는 혹이 없고, 축과 가로대가 연결되어 있다. 마찬가지로 마차에도 혹이 없는데 어떻게 운전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장자가 물었다. "제 10 세대를 아세요?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음과 득실, 때문에, 그래서 알 수 있다; 분명히, 주의 득실과 손실은 모두 때문이다. 그 후계자는 불멸의 존재임에도 불구하고 알 수 있다. "
장자가 물었다. "10 대 이후의 예의제도는 예측할 수 있나요?" 아들은 말했다: "음과 상 왕조 의식 시스템 상속, 추가 및 삭제 알 수 있습니다; 주조는 상조의 예절 제도를 답습했고, 그 증쇄도 엿볼 수 있다. 그렇다면 주조를 계승하면 백대라도 예견할 수 있다. ""
아들은 말했다: "유령이 아니라면, 제물은 감히 감당할 수 없다. 의리를 보아도 그것을 할 수 없고, 용기도 없다. (서양속담, 용기속담). "
아들은 말했다: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서는 안 되고, 귀신을 제사해서는 안 되며, 제물을 바쳐야 하는데, 크게 들어 올릴 수 없다. 도덕적인 일을 당하면, 너는 아무것도 하지 않지만 용기가 없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