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서구문화와 중국전통문화를 대하는 방법
서구문화와 중국전통문화를 대하는 방법
현대 서구 문화는 기본적으로 자본주의 사회의 문화이다. 그러나 자본주의 사회에는 부르주아 문화와 프롤레타리아 문화라는 두 가지 반대되는 문화가 있습니다. 물론 부르주아 문화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지배적인 문화이지만, 마르크스주의 이론에 의해 지도되는 문화와 같은 프롤레타리아 문화는 자본주의 체제 하에서 지배할 수 없다. 물론 중국 부르주아지는 자신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서구 부르주아 문화를 흡수해야 하며, 이것이 현재 엘리트들이 하는 일이다. 물론 프롤레타리아트 역시 서구 프롤레타리아 문화를 흡수하여 자신의 해방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이것이 당시 마오쩌둥이 이끈 중국 공산당이 했던 일입니다. 물론 서양문화에는 아직도 자연과학 콘텐츠가 많고, 이 문화에는 계급적 성격이 없다. 자연과학 내용 측면에서 이런 서구 문화는 당연히 열심히 연구하고 흡수해야 나라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중국의 전통문화는 주로 봉건사회의 문화에 대한 분석도 필요하다. 중국 전통문화 중 사회과학의 내용은 주로 봉건지배와 봉건제도를 유지하는 데에 기여하고 있으며, 지배적인 것은 봉건 지주계급의 사상과 문화이다. 피착취당하고 억압받는 근로인민의 리익과 요구를 반영하는 사상적 내용은 없지만 지배적 지위를 차지하지는 않습니다. 요즘 어떤 사람들은 중국의 전통문화를 하늘 높이 찬양합니다. 사실 그들이 옹호하는 소위 전통문화는 바로 버려야 할 봉건문화의 찌꺼기입니다. 예를 들어, 봉건적 미신을 위장한 선전 활동이 가장 많습니다. 명백한 예. 해외의 소위 신유학자들의 이론은 본질적으로 역사상 봉건착취체제에 복무했던 사상이론을 변혁하여 현대 자본주의에 복무하고, 현대 자본주의의 모순을 해결하고 부르주아 계급을 수호하는 데에 이용하려는 시도이다. .의 규칙. 그런 사람들이 주창하는 전통문화는 전통문화를 가리킨 자본주의 문화에 지나지 않습니다.
서양 문화와 중국 전통 문화에 대해 우리가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하는지에 관해 마오쩌둥은 매우 통찰력 있는 두 가지 말을 했는데, 그 내용이 아래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중국은 많은 양의 외국 문화를 흡수해야 합니다. 우리 민족의 문화음식의 원료인 문화는 과거에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는데, 여기에는 현재의 사회주의문화와 신형민주주의문화뿐만 아니라 계몽시대의 문화와 같은 고대 외국문화도 포함된다. 오늘날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것은 흡수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의 음식과 같은 모든 이물질은 우리 자신의 구강 씹기와 위장 운동을 통해 침, 위액 및 장액을 통해 분해되어야 합니다. 찌꺼기를 버리고 본질을 흡수함으로써 우리 몸에 이롭다는 것은 형식주의적으로 외국을 흡수하는 잘못된 견해이다. 중국 공산주의자들은 마르크스주의의 보편적 진리가 중국 혁명의 구체적인 실천과 완전하고 적절하게 통합되어야 하며, 이는 민족의 특성과 결합되어 특정한 민족적 형태를 채택할 때만 유용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것을 주관적이고 형식적인 방식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은 단지 마르크스주의와 중국 혁명을 조롱하는 것뿐입니다. 중국 문화는 그 자체의 형태, 즉 국가적 형태, 새로운 민주주의의 내용을 가져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의 것입니다.
오늘날 중국의 문화는 모든 봉건적이고 미신적인 사상을 반대하고, 사실에서 진리를 추구하며, 이론과 실천의 일관성을 고수하는 문화입니다. 중국 프롤레타리아트의 과학적 사고는 중국의 진보적 자산이 될 수 있습니다. 계급 유물론자와 자연과학자들은 제국주의, 봉건주의, 미신에 맞서 공동전선을 구축해야 하지만, 공산당원들이 할 수 있는 공동전선을 구축해서는 안 됩니다. 일부 이상주의자, 심지어 종교적 신자들과 함께 정치적 행동에서 제국주의와 봉건주의에 맞서 공동전선을 구축해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들의 이상주의나 종교적 교리에 동의해서는 안 됩니다. 봉건적 성격과 그 민주적 본질의 흡수는 새로운 민족 문화를 발전시키고 민족적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조건이지만, 무비판적으로 포괄적이어서는 안 됩니다.
고대 봉건 지배계급의 모든 퇴폐적인 것들과 고대의 우수한 인민문화, 즉 어느 정도 민주적이고 혁명적인 것들을 구별해야 합니다. 중국의 현재 새 정치와 신경제는 고대의 낡은 정치와 낡은 경제에서 발전한 것이며, 중국의 현재의 새로운 문화도 고대의 낡은 문화에서 발전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반드시 우리 자신의 역사를 존중해야 하며 역사를 단절해서는 안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존중은 역사에 일정한 과학적 지위를 부여하고 역사의 변증법의 발전을 존중합니다. 그것은 과거를 찬양하지 않고 현재를 찬양하거나 봉건적 독을 찬양하지도 않습니다. 국민과 젊은 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뒤를 돌아보도록 지도하는 것이 아니라 앞을 바라보도록 지도하는 것입니다. " (마오쩌둥의 『신민주주의에 대하여』(1940년 1월))
프롤레타리아 문화와 과거 낡은 문화의 관계에 대한 레닌의 말 역시 매우 통찰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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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레타리아 문화를 말할 때 우리는 여기에 주목해야 합니다. 인간 발전의 전 과정이 만들어낸 문화를 정확히 이해하고, 이 문화를 변혁해야만 프롤레타리아 문화를 건설할 수 있다는 점을 분명히 이해해야 한다. 프롤레타리아 문화는 하늘에서 떨어진 것도 아니고, 프롤레타리아 문화 전문가를 자처하는 사람들이 만들어 낸 것도 아니다. 프롤레타리아 문화는 자본주의 사회, 지주 사회, 관료 사회의 억압 속에서 인류가 창조한 모든 지식의 정상적인 발전이어야 합니다. 과거, 현재, 미래에 관계없이 크고 작은 이 모든 길은 프롤레타리아 문화로 이어집니다. 마르크스가 변형한 정치경제학이 우리에게 인간 사회의 피할 수 없는 목적지, 계급투쟁으로의 전환, 프롤레타리아 혁명과 동일합니다. "
(레닌: "청년동맹의 임무" 1920년 10월 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