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가난하면 자신을 돌볼 수 있고, 부유하면 세상을 도울 수 있습니다.

가난하면 자신을 돌볼 수 있고, 부유하면 세상을 도울 수 있습니다.

“가난하면 스스로 이롭게 되고, 부유하면 세상을 도울 수 있다.” 이는 『맹자』의 『심장과 문장』(제9)에서 따온 것이다. . 원문은 '가난해도 자신을 위해 선할 수 있고, 부자라면 세상을 위해 선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이 기회를 통해 개인의 수양과 도덕성을 지속적으로 제고할 수 있으며, 능력이 있으면 진선미를 선양하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베풀어야 합니다.

도덕적 품성을 지키고 정의를 지키면 마음이 편해진다. 그러므로 가난할 때 정의를 저버리지 말고, 부유할 때 인애에서 벗어나지 마십시오. 가난해도 정의를 저버리지 않으면 의로움을 지킬 수 있고, 부유해도 인(仁)에서 벗어나지 않으면 백성이 실망하지 않을 것이다. 성공하면 사람들에게 은혜를 베풀고, 실패하면 자신을 닦아 세상에 서십시오. 한마디로, 가난할 때는 최선을 다하고, 부유할 때는 세상을 돌보고 선을 행해야 합니다.

'샤오샤오(Xiaoxiao)', 발음은 아오아오(Aaoao), '외모는 만족스럽다'('고대 한자사전'). 내면의 만족, 기쁨, 만족, 여유로운 만족을 설명합니다. 다음 단어는 "자신을 얻으십시오", 즉 자신을 얻으십시오.

'빈곤'은 물질적 삶의 결핍을 포함해 길의 끝을 의미하지만, 주로 이상 추구와 경력 개발의 방해, 앞으로 나아갈 수 없는 상태를 가리킨다. 반대로 부드럽고 매끄럽고 접근하기 쉽고 표현력이 풍부합니다.

'자신을 돌보라'는 것은 가난할 때 군중을 따르지 않고, 퇴폐적이고 가라앉지 않고, 정신적으로 자신의 신념과 이상을 고수하며, 자신만의 원칙과 기준을 고수하는 것을 의미한다. 행동에. 한마디로, 나쁜 환경과 불리한 조건에 처해 있는 자신이 되어보세요.

혼자 있기 위해서는 '혼자서 조심하는 것'을 피할 수 없다. 혼자 있을 때는 조심하고 방종하지 말아야 합니다. 공자(孔子) 증심(曾興)은 “열 눈으로 보고 열 손으로 가리키는 것이 참 엄하다”(<대학>)고 말했다. 혼자라도 모든 사람의 눈처럼 느껴져야 한다. 당신을 쳐다보고 있고 모든 사람이 당신을 가리키고 있다는 것은 당신을 엄격하게 감독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혼자 있다고 해서 세상과 단절되는 것은 아니다. 공자는 선인의 인품을 존경했지만 선인의 실천에 동의하지 않았습니다. "새와 짐승은 함께 모일 수 없습니다. 내가 사람이 아니면 누가 나와 함께 모일 수 있습니까?"( "공자 위자 논어") 사람은 새나 짐승과 함께 무리를 이룰 수 없느니라. 내가 세상 사람들과 같은 부류에 속하지 아니하면 나는 누구에게 속하겠느냐? 맹자는 “야망이 없으면 수련하여 세상을 보라”고 말했는데, 이는 공자(孔子)의 말씀과 완전히 일치합니다.

'세상에 선하다'는 것은 자신에게 선하다는 전제하에 세상에도 선해야 한다는 뜻이다. 세상을 좋게 만든다는 것은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고, 세상 사람들을 좋게 만드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히 보면 둘 사이에는 차이가 있고, 자신에게 친절한 것이 전제조건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자신에게 선하지 않은데 어떻게 세상에 선한 일을 할 수 있겠습니까? 그러나 둘 사이에는 차이가 없으며 동일한 것의 다른 단계입니다. 자신에게 좋은 일을 하는 것이 최우선이고 세상에 좋은 일을 하는 것은 부차적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개인은 사회의 구성원이며, 그의 가치는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자신의 역할을 다하는 데 있습니다.

20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중국 지식인 대다수는 '가난하면 혼자 이롭게 되고, 부자이면 세상을 이롭게 한다'를 도덕적 모토로 삼아왔다. 그리고 그들의 투쟁 이상으로. 이것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그렇습니다. (백자차오)

"가난하면 자신에게 유익할 수 있고, 부유하면 세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문장은 아마도 다음과 같은 의미일 것입니다. 사람이 자신의 야망을 이루지 못했을 때, 그는 자신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개인 수양과 도덕적 품성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하며, 사람들이 성공하면 전 세계 사람들을 이롭게 하는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이 문장은 수천년 동안 많은 학자들에게 박차를 가하고 영감을 주었습니다. 이 야심 차고 교양 있고 야심 찬 학자들은 종종 이 문장을 삶의 모토로 삼습니다. 이 문장은 사람에게 매우 긍정적인 동기와 지침을 가지고 있다고 말해야 합니다. 인생이 절망적일 때 스스로를 포기하지 않고 냄비를 깨뜨리지 않고 열심히 노력하여 자신의 수련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도록 안내합니다. 도덕적 성품은 동시에 사람들에게 인생이 행복할 때 이기적이거나 자신에게만 관심을 두지 말고 더 많은 평범한 사람들을 도와야 한다고 경고합니다.

'명예'와 '이익'을 추구하지 못한 후 나타나는 극단적인 표현: 타락과 방종. 이런 종류의 실패는 잘못된 것입니다.

누구나 자신의 삶의 이상과 목표를 성공적으로 실현할 수 있기를 바라지만, 사실 인생에서 좌절과 실패는 피할 수 없으며, 그 중 일부는 사소한 실패와 좌절일 수도 있고, 일부는 그럴 수도 있다. 치명적인 실패 또는 좌절.

어떤 사람들은 실패나 좌절을 겪은 후 타락하고 방종하며 자신을 포기하고 인생이 실패했다고 생각하고 영적 세계가 무너졌으며 더 이상 이전의 긍정적인 발전과 자기 수양을 유지할 용기가 없습니다. 도덕적 성격에 대한 요구 사항. 사람이 실패와 좌절을 겪으면서 이렇게 된다면, 그 사람은 계속해서 타락하고, 탐닉하고, 침몰할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결코 인생의 전환점을 보지 못할 것입니다.

'명예'와 '이익'을 성공적으로 추구하는 극단적인 표현: 방종과 이기심. 이 행동 역시 잘못된 것입니다. 사람은 떠있을 수 없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열심히 일하고 열심히 노력한 후에 기회를 포착하여 인생의 이상과 목표를 성공적으로 실현합니다. 이때 어디를 가든 꽃이 있고 박수와 웃는 얼굴이 있습니다. 사람은 공중에 뜨기 쉽고 내면의 이기적인 욕망이 극도로 확장되어 이전의 좋은 특성을 서서히 잊어버리고 물질적인 즐거움을 추구하게 되어 점점 더 자기중심적이고 독선적이 됩니다. 다른 사람의 적절한 말을 들어보세요. 나는 이전에 모든 노력을 기울인 끝에 마침내 성공했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내 자신의 이기적인 욕구를 충족시킬 만큼 충분한 자본을 가지고 있으며 누구도 간섭할 권리가 없습니다. 사실 사람이 성공하고 나서 이렇게 되면, 일반적으로 말하면 점차 친척이나 친구들로부터 멀어지게 되고, 내부적으로 위기가 어느 정도 쌓이면 갑자기 위기가 터져 나오게 됩니다. 갑자기 영원한 멸망의 나락에 떨어지게 됩니다. 속담에는 다음과 같은 말이 있습니다. "그가 높은 건물을 짓는 모습, 손님을 접대하는 모습, 건물이 무너지는 모습을 지켜보세요."

“가난하면 혼자 있을 수 있고, 부유하면 세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문장이 우리에게 주는 실천적 의미는 모든 사람의 삶의 목표가 무엇인지 분명히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사는 이유. 제가 이해한 바에 따르면 인생 목표는 네 가지 수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수준은 자신을 지원하는 것이고, 두 번째 수준은 가족에게 더 나은 삶을 제공하는 것이며, 세 번째 수준은 자기 가치를 실현하는 것입니다. 사회에 기여하세요. 우리가 삶의 어떤 수준에 있든 우리는 항상 "자신을 돌보는 것"을 고집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항상 자신의 수양과 도덕적 품성을 기르기를 고집하는 한, 실패하든 성공하든 우리는 자신을 잃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인생의 4단계에 들어갈 만큼 운이 좋다면, 우리는 자연스럽게 "우리가 성취한 것이 세상에 이로움을 줄 것"을 성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고대의 제갈량(Zhuge Liang), 판중옌(Fan Zhongyan), 원용평(Yuan Longping) 등 '가난하고 잘 지내며 성공하여 세상을 돕는다'는 목표를 달성한 사람들의 예가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현대의 Tu Youyou 등. 그들은 세계의 모델로 간주 될 수 있습니다. (아버서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