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반유가 언론

반유가 언론

유교, 잉크, 도, 법, 음양, 명성, 종횡, 기타, 군, 소설-유교 학파의 창시자 공자가 바로 공자다. 공자의 성, 이름 구멍. 춘추 말기에 본적 (이 산둥 곡부) 은 후세 사람들에게' 만세의 모범' 으로 칭송받았다. 그의 학설의 핵심은' 인' 이다. 그는 인자가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사람들 사이에 서로 사랑하고 화목하게 지내라고 요구했다. 인심을 실현하려면 다른 사람을 너그럽게 대해야 한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인심을 반영하는 제도나 행위의 준칙은' 기복례' 이다. 공자는 사교를 제창하고,' 교무류' 를 주장하며, 빈부든 누구나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고 주장한다. 귀족 독점 문화 교육의 국면을 타파했다. 공자는' 덕치',' 절재애인' 을 제창하여 인민을 배불리 먹게 하고, 국가는' 인민의 신뢰' 를 얻기에 충분한 병사가 있다. 이 사상은 민본사상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가 제창한 도덕윤리관이기도 하다. 도덕 교육, 특히 개인의 수양을 중시하고, 타인에 대한 관심을 강조하며, 사회 규범으로 자신의 행동을 단속한다. 작품: 공자가 편찬한' 춘추' 오경: 시, 책, 의식, 이, 악은' 춘추' 와 함께 후세에' 육경' 이라고 불린다. 시, 책, 의식, 이순신, 춘추합을 오경이라고 부른다. 유교 학파가 공자 이후 분열되자 맹자는 전국 중기의 대표 인물이 되었다. 맹자의 이름은 전국 시대의 추족이다. 그는 공자의 세 번째 손자 공자의 제자로' 아시아 성인' 이라고 불린다. 맹자의 사상은 복고적이고 퇴보적이었는데, 당시 많은 왕들은 시기적절하지 않다고 여겼다. 그는' 인정' 을 주장하며' 인민이 중시되고 국가가 뒤를이었다' 고 더 제기했다. 6 월 빛. " 그의 윤리관은' 인간성 본선' 이다. 유가의 대표 인물은 순자이다. 순자의 명성은 순경으로 존칭되었다. 정치적으로, 그는' 인의',' 왕도',' 덕복인' 을 주장하며' 군은 서민에게 할 수 있지만 물에서는 헤엄칠 수 있다' 고 제안했다. 물은 배에 실을 수 있고, 배도 뒤집을 수 있다. 철학적으로도' 천도유물' 과' 천명을 이용하라' 고 주장한다. Xunzi 는 사람들이 감각 요구 사항을 가지고 태어 났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이 배가 고플 때, 그들은 음식을 먹어야 하고, 그들이 추울 때, 그들은 옷을 입어야 한다. 이것은 사람들의' 선리' 와' 선악' 에 대한 자연적인 수요를 형성한다. 하지만 예의와 법치를 배우면 소인을 군자로, 일반인을 성인으로 바꿀 수 있다. 순자의 사상은' 성악론' 이라고 불린다. 순자는 유가 사상을 개조하여 법가와 도가 사상 중 적극적이고 합리적인 성분을 융합하여 유가 사상이 사회의 수요에 더욱 적응하게 하였다. 맹자와 순자는 유가 사상을 총결하고 개조하여 다른 학파의 적극적이고 합리적인 성분을 흡수하여 유교 체계를 더욱 완비하고 유가 사상을 사회의 요구에 더욱 적응시켰다. 전국 말기의 유학은 이미 백가쟁명의 대미사로 발전했다! 이 단락의 주요' 가족' 인 묵가 묵가를 편집하는 것은 묵자가 창립한 것이다. 묵자, 이름, 전국 초 노국인. 묵자의 사상은 유교 사상과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석청사록 제도에 반대하고 현능을 제창하고, 관원을 임용할 때 인재를 중시하고, 허름한 등급관념을 깨고, "관직은 무상하고, 백성은 비천하지 않다" 고 한다. 모묵 사상의 대표는' 묵자' 로, 그의 제자가 교실 노트에 따라 정리한 것이다. 그는' 겸애' 를 주장하고, 친소 귀천의 구분을 없애고, 모든 사람을 동등하게 사랑하며,' 공격하지 않는다' 며,' 상동',' 명귀',' 상현' 과 같은 전쟁이 국민에게 가져온 재난을 비난했다. 묵가 사상이 일반인의 마음을 대표하는' 백가' 중 유교와 묵가가 가장 강했다. 당시' 비유묵' 이라는 말이 있었다. 묵가의 창시자, 전국 초 노국인. 그의 사상은 백성들의 이익, 특히 수공업자의 이익을 대표한다. 묵자는' 겸애' (모든 사람에 대한 사랑은' 왕공 어른' 과' 백성' 의 계급차이),' 비공격' (당시 주로 불의한 전쟁을 반대하며 소규모 생산자의 안정된 생활에 대한 열망을 반영함) 과' 상현' () 을 주장했다 묵자는 엄밀한 조직을 세웠고, 묵가그룹의 수장은 거인이 되었고, 묵가의 행동은 거인의 지휘에 따라야 했다. 묵가 사상은 한때 전국 시대의 현학이 되었는데, 그 사상은 다른 학파에 의해 광범위하게 흡수되고 차용되어 전후 점차 간과되고 있다. 편집자: 백가쟁명의 도가 노자 학파의 창시자는 노자다. 라오어 츠 (Lao Tzu) 의 성은 리 (Li) 의 두 아들 영 (Erziyong) 이고 추 (Chu) 는 공자와 거의 동시대의 몰락한 귀족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의 사상을 반영한 책은' 노자', 일명' 도덕경', 전국편찬이다. 노자는' 도' 를 추상화하여 보편성과 포용이 없는 최고 철학 개념을 총결하였다. 그가 보기에 도는 만물이 하늘보다 높은 근원이다. 그는 또한' 천도자연' 이라는 관점을 제시하여' 천명' 의 절대적인 권위를 소멸시켰다. 노자 철학은 풍부한 변증 사상을 담고 있다. 모든 것에 모순의 두 가지 측면이 있음을 지적하십시오. 정치적으로' 조용하다' 와' 무위 통치' 를 제창하면 갈등이 서로 바뀔 수 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하지 않고, 아무것도 잘못하지 않고, 하고 싶은 대로 한다. 전국 시대 도교의 대표 인물은 주앙 주이다. 장주 () 송인 () 은 몰락한 귀족 가정에서 태어나 송국 칠원에서 소관 () 을 한 적이 있다. 나중에 그는 관직을 싫어했다. "평생 벼슬을 하려 하지 않는다." 장자' 라는 책은 그와 그의 스승이 공동으로 편찬한 것이다. 일명 소요여행은' 도덕경' 과 이름이 같은 도교의 고전이다. 장자의 사상은 노자 이론의 기초 위에서 발전하였다. 장자' 는 이야기의 형식으로 도가에 대한 해석과 더 비슷하다. 언어 형식은 중국 고대 소설과 전설의 텍스트 표현에 큰 영향을 미친다. 도가는 만물과 자연을 중시하며 유가와는 상반된다. 법가, 이 단락의 주요 유파는 신흥 지주 계급의 이익을 대표한다. 초기의 대표인물은 이신, 오기, 상양, 심도, 심보해 등이었고, 후기의 법가 한비는 권위권중앙집권이론의 집대성자였다. 한비, 순자의 대제자, 리스, 한국 귀족 가정 출신이다. 한비자는 그가 초기 법가 사상을 요약한 성과이다. 한비는 법가 각 파의 장점을 흡수하는 데 중점을 두고' 법',' 술',' 세' 를 결합한 법치이론 한비는 전국 말기의 사상가이자 법가 사상의 집대성자를 제시했다. 한비자는 역사가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한비자자 (12 장) 는 반드시 고대를 능가할 것이다. 사람들은 실제 요구에 따라 정치 개혁을 해야 하며, 오래된 전통을 따를 필요가 없다. 체계적인 법치 이론을 제시하여' 법 위본' 과' 법이 비싸지 않다' 고 주장했다. (법치의 대상은 광대한 신민이며, 출국자는 관직의 높낮이를 제외하고 모두 법덕에 구속되어 있다.) 군주가 주로 정치 기교를 이용하여 대신을 통제하고 절대 권위 (마세) 로 신하를 놀라게 한다고 주장하다. 한비자는 군주독재의 중앙집권을 건립하는 봉건국가를 주장하고, 국가권력은 군주의 손에 집중돼 통일전제국가를 세우는 역사적 발전 추세에 영합했다. 본단의 큰' 집' 손무초상 편집 (명만력' 삼재도' 각본에서 나온 것). 손무, 춘추 말기의 걸출한 군사가, 군사 원조. 당시 유명한 병법은 손자와 손빈이었다. 손자병법' 은 손무가 쓴 군사 명작으로,' 지기를 알고, 백전불거진' 등 군사 명언이 여기에서 나왔다. 오늘날 이 책은 세계에서 높은 명성을 누리고 있으며, 많은 서방 사관학교들이 그것을 교재로 등재하고 있다. 전국시대에 손무의 후손인 손빈은 그의 군사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손빈병법' 을 집필했다. 그들은 당시 군사가라고 불렸다. 편집이 단락의 주요' 가족' 인 명문학교는 춘추말기에 싹이 트고 정국의 등박사를 파이오니아로 삼았다. 학파로 유명한 학자들은 공통된 사상이 없고, 같은 연구 대상만 있으며, 그들의 이론은 크게 다르다. 주로' 계약차' 와' 실제에서 벗어난' 두 유파가 있다. 이른바' 계약차이' 란 모든 사물의 유사점과 차이점이 상대적이며 하나로 간주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학파의 대표 인물은 송인혜시이다. 혜시는 10 대 유명 명제, 즉' 천지의 겸손, 산의 합',' 만물, 천지 일체' 를 동시에 제시했다. 이른바' 견고함' 이란 석두 한 조각이 눈으로 그것의' 흰색' 만 느낄 수 있고, 그것의' 강함' 은 느낄 수 없고, 손으로 그것의' 강함' 만 느낄 수 있고, 그것의' 흰색' 은 느낄 수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견강' 과' 백' 은 분리되어 있고, 서로 격리되어 있다. 이 파벌은 조인 공손룡을 대표해' 백마 비마',' 검백석 2' 등의 명제를 제시했다. 계약 차이는 사물의 통일성을 강조하고, 리는 사물의 차이를 강조한다. 전국 말기에 묵가는 그들의 일방성을 바로잡고' 강백호혜' 라는 관점을 제시했고, 순자도' 이름을 지어서 사실대로 가리킨다' 고 강조했다. 이 단락의 음양 일가와 음양 이가의 개념은 ,' 오행' 의 개념이 가장 먼저' 상서' 에서 나왔지만, 이 두 개념의 출현은 더 긴 시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전국시대에 이르러 음양은 점차 오행과 융합되어 새로운 개념 모델, 즉' 음양뉴스, 오행전' 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관을 형성하였다. 음양가는 전국시대의 중요한 학파 중 하나로 음양오행학설을 제창하고 사회인사로 해석해 이름을 얻었다. 이 학파는 고대에 천문 역법을 관장했던 통치 계급에서 유래한 것으로,' 음양오행학파' 또는' 음양오행학파' 라고도 불린다. 사마담의' 육경요론' 은' 음양가' 를 육경의 우두머리로 꼽았다. 백가쟁명' 중 하나: 유신은' 한서 예문지 제자요' 에 100 여 편의 명작을 기록하며' 십파 구류' 중 하나로 등재했다. 뒤이어' 수서경본지',' 사쿠전서' 가 제자백가의 저작을 수천 부로 끌어올렸다. 널리 퍼지고 영향력이 큰 가장 유명한 학파는 유, 도, 음양가, 법가, 명가, 묵가, 군사가, 농가, 잡가, 소설가 등 수십 개뿐이다. 이 단락의 각 큰' 집' 을 편집하는데, 종횡, 즉 종횡, 연횡이다. 전국 시대에는 주로 정치 외교 활동에 종사하는 학파가 주요 인물은 귀신 곡식이었다. "한서 예문사" 는 "구류" 중 하나로 등재되었다. "한비자자" 는 "수직, 미국은 약한 공격으로 강하다. 횡자, 일이 강하면 공략한다. " 그들은 종잡을 수 없고, 변덕스러우며, 그들의 계획은 주관적인 정치적 요구에 근거한 것이다. 종학파의 주요 대표는 수진, 연횡학파의 주요 대표는 장의이다. 결국 스와 진 (su Qin) 이 실패하여 장 이순신 (Zhang yi) 이 승리했다. 의창 (), 수 () 에 이어 제나라의 유명한 군사가 노중련 () 은 재상 포복 () 으로 불린다. 후기 마지막에 6 개국을 조종하여 진나라와 싸우다가 실패로 끝났다! 이 단락의 주요' 가족' 인 중국 전국 말기부터 한초까지의 철학 유파를 편집하다. 남에게 배우는 데 능하다. 그 특징은' 유묵, 합명법',' 제도백가통' 이다. 한서지는 이를' 구계' 중 하나로 꼽았다. 잡가의 출현은 통일된 봉건 국가를 세우는 과정에서 사상 문화의 융합의 결과이다. 진나라' 여춘추' 와 서한' 화이난자' 를 대표하는 잡문은 각각 진나라 여부웨이와 한대 화이남왕 유안이 소장하고 있다. 그들은 모두 거두고 저축하고, 백가쟁명했지만, 좀 너무 복잡하다. 또한 잡저에는 도가 사상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잡작이 사실 새로운 도가 학파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잡가학파는 제자들 가운데 열거되어 있는데, 매우 선명한 학파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전국 말기부터 한초에 이르는 종합 학파이기 때문이다. "한서 예문지 사이토 유자요" 는 그것을 9 대 흐름 중 하나로 꼽았다. 나중에 조곤은 전국 말기에 치열한 사회변혁을 거쳐 봉건국가가 잇따라 출현했고, 신흥 지주계급은 정치사상 통일을 요구했다. 이런 목소리에서 학술사상에는 잡학파가 생겨 각종 학파를 하나로 융합시켰다. 잡가학파의 출현은 대체로 전국 말기 학술과 문화 융합의 추세를 반영하였다. 성인의 특징은 "박채유묵의 길이, 명명법의 요지를 총결하는 것" 이다. 잡가들은 단지 의견을 수집할 뿐, 한 가지 격식에 구애받지 않지만, 그들의 의견을 수집하여 그들의 정치적 의도와 학술적 주장을 관철함으로써 일가라고 부를 수 있다. 이 단락의 각 주요' 집' 인 농가를 편집하는 것은 선진시대 경제생활에서 농업생산을 중시하는 일파이다. 루스미안 씨는' 선진학술개론' 에서 농민을 두 파로 나누었다. 하나는 나무를 심는 것에 관한 것이다. 두 번째는 정치와 관련이 있다. 한수 문예 주지자략' 은 농가를 9 류 중 하나로 꼽으며 농가의 유류, 농가의 관귀비 때문이라고 말했다. 백 알을 파종하고, 오디 재배를 권하여 풍족하게 먹고, 그래서 팔부가 음식을 먹는다고 한다. 공자는 "백성은 음식을 하늘로 삼는다" 고 말했는데, 나름대로 장점이 있다. 경멸하는 사람은 성왕이 무사하다고 생각하여 군신이 함께 경작하도록 하고 위아래 순서에 어긋나게 하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중민식' 도 농민의 특징으로 신농 가족을 공경한다. 농장 학교는 경작자가 밭을 가지고 싸우고 싸우지 않는 정책을 실시하여 농업 생산의 발전을 장려하고 농업 생산 문제를 연구할 것을 주장한다. 농민의 농업 생산 기술 경험에 대한 총결산과 소박한 변증사상은' 관원',' 여씨 춘추' 와' 순자' 에서 볼 수 있다. 소설가는 이 단락의 주요' 가족' 으로, 선진 양한 시대의 민간 이야기 유파이다. 중국 춘추전국시대에 소설가는 민간거리 담화를 기록한 사람이며 소설가는 중국 고대 백가 중 하나로 등재되었다. "한나라의 역사. 문학 및 예술 "은 말했다:" 소설가 흐름, 공식 커버; 거리와 골목길에서 의논하고, 길은 연사의 말을 듣는다. " 소설가가 한 일은 주로 민간거리 담화를 기록하고 상급자에게 보고하는 것이다. 그러나 소설가는 자신의 가정을 구성했지만 하등자로 여겨졌다. 유신은 구파 열에 있고 소설가는 구파 열에 있지 않아 영향이 크지 않다. 그러나 소설가는 고대 서민 사상의 한 면을 반영하는데, 다른 구류 유파는 대체할 수 없다. 그래서 9 학교 10 교설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