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장재의 명언을 논하다

장재의 명언을 논하다

장재명언

1, 공부로 의심하는 여행, 이 습관은 지키지 않는다. 그래서 예의를 배우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고, 인자도 예의를 배우고 있다.

2. 성인은 문장 불확실하다. 시, 책, 변화, 의식, 춘추는 정의의 원칙을 따를 뿐이다.

3, 고대 황제는 한 병사를 키우지 않고, 돈은 쓸모가 없고, 부유할 것이다. 그래야 지뢰밭을 알 수 있고, 태평의 길을 알 수 있다.

4, 고대인들은 시를 알 수 있고 맹자도 마음에 들지 않는다.

5. 천지를 위하여, 백성의 생활을 위하여, 과거와 미래를 위하여, 영원한 평화를 위하여.

6, 당신이 아는 것은 당신이 아는 것입니다.

7. 천지를 위하여 마음을 세우고, 백성을 위해 목숨을 걸고, 전후를 계승하고, 만대를 위해 태평을 베풀다.

8. 빈부의 불평등으로 교육은 말할 수 없다. 당신이 통치하고 싶지만 당신들은 모두 유죄입니다.

9. 당신이 당신의 애인을 사랑한다면, 당신은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10, 네가 솔직히 아는 것은 도덕적 양심이지 약간의 지식이 아니다.

1 1, 의심을 모르는 사람은 집행이 불편할 뿐, 집행은 의심스러울 수밖에 없다. 반드시 불합리한 의심이 있을 것이다. 의심하고 의심하지 않으면 반드시 의심하고 보수적이다.

12. 선물은 반드시 사람에게서 오는 것은 아니다. 만약 그 사람이 없다면, 천지의 선물이라면, 자연도 마찬가지다. 왜 그들은 사람들에게 거짓입니까?

13, 의심의 여지가 없는 사람은 배운 적이 없다. 공부는 의심할 것이다.

14, 하늘의 뜻은 의도하지 않고 마음은 인심에 있다. 한 사람의 사견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모두의 마음에 관해서는 같은 것은 의로움이지만, 요컨대 하늘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15, 천지의 가스는 산산이 흩어져 수백 개의 그림을 빼앗았지만, 이치는 거짓이 아니다.

16, 홍종, 홍종 등 선생님은 소리를 전혀 듣지 못했지만 문을 두드리는 것은 일종의 소리였다.

17. 예의 자용, 낙락자용.

18, 성품에 따라 하늘과 땅을 잘 거스르는 성. 사람의 경중완급은 금방 부드러움이 있고, 재능이 있고 무능하며, 노여움과 편향이 있다.

19. 책을 잘 맞추고 연습한다. 수행의 길, 겸손하고 예의 바르며 내외의 발명도 내외의 길이다.

20. 청산은 방해가 되지 않고 신을 방해하지 않는다. 반청은 탁하고, 탁은 저항이고, 저항은 형이다.

2 1, 많은 사람들이 사람들에게 묻는 것을 부끄러워한다. 만약 네가 오늘 다른 사람에게 묻는다면, 내일은 다른 사람보다 낫다. 왜 안 되니?

22, 재능으로는 일을 감당할 수 없다. 악을 바로잡는 것만이 선이고, 게으름을 바로잡는 것이 근면이다. 이것은 내공이다.

23, 사람들은 충분하다, 당신은 충분하지 않다! 사람들은 삶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신사는 누구입니까?

24, 고대의 자녀들은 노인을 존경하고 그들을 지지할 수 있으며, 노인에게 손을 내밀어 그들에게 물어보고 입을 막을 수 있다.

25, 예의는 이렇게 집착하고, 덮이는 것은 성적, 집념, 반대로 한다.

26, 너무 무형, 가스 본체. 그것은 흩어지고, 객형의 변화이다.

27. 학습의 이론은 반드시 성인에 있어야 하고, 통치의 언어는 반드시 3 대에 있어야 한다. 추진 방식에 관해서는, 시설의 기술은 수준이 있고, 깊이 파는 것은 실행 가능하며, 빈말에 의지하는 것이 아니다.

(28), 이 세상의 자비도. 인자한 자는 바라는 바가 있고, 처음엔 격려가 있을 것이며, 마지막에는 자연으로 돌아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29), 학자들은 이 마음을 알고, 앤은 그것을 선택해야 한다.

(30), 그래서 장님은 정의를 잃지 않고, 공덕을 가르친다.

3 1, 마음이 비어 있으면 공평하고 공평하기 때문에 잘못을 알아야 한다.

32. 한 가지 일을 하려면 마음이 있어야 한다. 마음이 없으면 게을러진다. 이유가 없으면 성인도 있고 이야기도 있다.

33, 모든 재료가 아니라, 안전에 관계없이 진심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모두 틀렸다. 사람을 가르치는 것은 매우 어렵고, 반드시 최선을 다해야 하지만, 놓치지 않을 것이다. 그것을 보고 말해 주세요.

34. 일반인이 아이를 가르치는 것도 좋다. 트립이 더 이상 출입하지 않는 것도 유익하다. 남에게 몇 번 주어도 너도 이 뜻을 배운 것도 유익하다. 옷을 잘 입으시면 좋을 것 같아요. 기대해요. 너 자신 때문에 나쁜 사람의 물질에 대해 걱정하려고 한다면, 너는 타락하지 않을 것이고, 너는 그로부터 이익을 얻을 것이다.

35. 사람마다 이익별 욕구가 독서인과 상반되기 때문에 독서인의 욕망은 적어야 한다.

36. 초심을 잊지 않고, 인사 접수는 그저 평범한 일이지만, 한 가지 방법이기도 하다. 만약 네가 잊어버린다면, 그것은 단지 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일이다.

37. 가르치지만 받지 않는 것은 소용이 없다. 예를 들어 물로 석두 던지면 너는 받아들이지 않는다. 오늘의 석전은 물이 가득 찼지만 일은 괜찮아서 받아들일 수 없다.

38. 오늘 사람들에게는 배워야 하고, 산기슭에 오르면 성큼성큼 전진하고, 험준한 산에 이르면 멈춘다. 그들은 반드시 진전을 이루기로 결심해야 한다.

39. 학자가 경례를 하는데, 사람들은 단지 그들이 진부하다고 생각했을 뿐이다. 그는 진부함이 나에게 매우 빠르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이 바로 내가 좋아하는 것이다.

40. 타고난 아름다움은 공로가 부족하고, 악을 선으로 바꾸고, 게으름을 근면으로 바꾼다.

4 1, 성실하고 무례하며, 뜻하지 않고, 무례해도 볼 것이 없다.

42. 의심하는 사람, 의심하지 않는 사람, 배운 적이 없다. 공부는 의심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거리를 걷는 사람은 남쪽으로 가려면 길을 물어야 한다. 만약 네가 가만히 앉아 있다면, 왜 너는 의심할 수 있니?

43, 당이 들어가고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44. 만약 당신이 과거의 모든 일을 청산하고 자신의 행동을 예의 바르게 한다면, 당신은 좋은 기질을 갖게 될 것입니다.

45. 도는 개중 착실하고, 허중 착실하고, 글에서 배우면 더욱 강해지고, 더욱 성실해질 것이다.

중대형, 천지의 길; 대중에 이르면 음양 귀신이 무궁하다.

47. 백화점이 전혀 팔리지 않을 때, 관원이 돈을 내고 키울 때, 살 수 없을 때, 관원은 팔고, 관원은 이익을 잃지 않고, 백성들은 그 침체를 보지 않고, 조급해해야 한다.

48. 만약 당신이 정의에 대해 의심이 있다면, 당신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기 위해 오래된 생각을 버릴 것입니다. 만약 네가 마음속의 말을 들었다면, 너는 독서 노트의 이름을 말할 것이다. 생각하지 않으면 역시 막힐 것이다. 친구의 도움이 더 필요하다.

(49), 하늘과 땅의 길, 한 마디로 할 수 있고, 하루 종일 좋은 말을 한 가지 일에만 하는 사람들은, 그들이 자신의 필요를 알 때, 항상 일반적인 말을 하고, 한 마디가 가장 좋다.

50. 군자는 남이 하는 말을 기피할 필요 없이 자신이 너무 약하다고 생각한다.

5 1, 사람들은 이미 알고 있다고 말하지만, 자신의 눈과 귀에 의해 받아들여졌다.

52. 당신이 믿지 않는 것을 알수록, 당신은 더 모른다. 학자들은 중용의 도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53. 성인은 알지 못하지만, 그는 문의를 통해 알고 있다.

54. 사람은 선하고 강하지만, 아는 것도 알 수 있다. 많이 아는 것도 자강이 아니다. 배워서 아는 것이 적다. 만약 아무것도 없다면, 그것이 진실이다. 이것이 바로 이 염원이 들어온 이유이다.

55, 이것은 똑똑한 생각이 아니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너는 박학해야 정의를 찾을 수 있다.

56. 만약 네가 정의를 급히 찾는다면, 너는 얻을 수 없다. 때때로 너는 한가할 때 그것을 얻을 수 있다. 즐거움은 쉽게 볼 수 있고, 즐거움의 초조함이 없으면 잃는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57. 독서인이 발전하려면 존중해야 하고, 존중하면 입장이 확고해야 한다! 입장이 있으면 성공이 있다. 어떤 불경도 지지할 수 없다. 만약 네가 견지하지 않는다면, 너는 성공할 희망이 있다!

58. "깨달음의 의를 깨달다" 는 것은 깨달음자가 의리를 잃지 않도록 하고, 가르치는 자도 공덕을 얻는다.

(59), 야심 있는 학자, 제나라 미국 악 에 관계없이, 야망만 봐! 사람은 야망을 가질 수 없고, 환자는 용기를 가질 수 없다.

(60), 커버 약간 무례, 불충실, 그래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평화 롭고 공경하는 것이 우선이다.

6 1, 모양과 기질, 선반대, 천지의 성이 존재한다.

62. 다른 사람에게 계몽을 받으면 계몽된 사람이 절조를 잃지 않고 가르치는 사람을 도울 수 있다.

63. 고대 아이들은 어른을 존경하고 지지해 준 다음 어른에게 손을 내밀어 물어보며 입을 가렸다. 거지 갱 약간 무례, 그것은 불충실, 그래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먼저 조용하고 공경한다.

64. 사람 말이 너무 많아 가난에 안주한다. 사실 그들은 단지 자신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계획을 세울 수 없다. 만약 그들이 조금만 움직인다면, 정착하기를 원하지 않을 것이다.

65. 사람이 흥미에서 멀지 않으면 마음이 편치 않다. 비록 아무것도 배우지 못했지만.

66. 가르치지만 받지 않는 것은 소용이 없다. 예를 들어 물로 석두 던지면 너는 받아들이지 않는다. 오늘의 석전은 물이 가득 찼지만 일은 괜찮아서 받아들일 수 없다.

67. 마음이 확대될 수 있다면, 존경하지 않는다. 공경할 수 있고 교만하지 않을 수 있다면, 관문에 들어가면 반드시 남을 너그럽게 대해야 한다.

68. 선비는 큰 뜻을 가지고 있어, 여전히 얕을까봐 두렵다. 국면은 크고 야심은 작지 않다. 하고 싶어도 반드시 믿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69, 궁리도 점차적이어야 한다. 많이 보고, 관리가 부실해야 물건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70, 미덕은 비 지식이 싹트는 것을 알고 있다.

7 1, 한 사람이 할 수 있으면 백, 한 사람이 할 수 있으면 천.

72. 구락은 볼 수 없다. 왜냐하면 오늘 사람들이 고락을 너무 깊이 구해서 처음에는 알 수 없기 때문이다.

73, 자신의 후각, 기하학에만 근거한다면? 앤이 세상에서 최고를 이룰 수 있을까? 그래서 당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세요.

74. 당신이 당신의 애인을 사랑한다면, 당신은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75. 의심의 여지가 없는 곳에 의문이 있으면 출입한다.

76. 마음이 제한되어 제한된 것만 요구할 수 있다. 넓으면 넓어지고, 만물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자신을 천하로 삼는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77. 사람은 비록 공이 있지만, 배우는 것이 낫다. 마음은 잊을 수 없다.

78. 성현은 반드시 천하의 사람을 나누고, 만물은 모두 망한다.

79, 인의의 길, 자연심신. 배우고 우월한 사람은 하늘을 모르는 줄 알고, 현을 구하고 성을 구하지 않는 것은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문인의 큰 폐단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80, 당신의 마음, 구식, 반응식을 배우십시오.

8 1, 그리고 크지도 작지도 않고, 작은 야망도 쉽고, 쉽게 전진할 이유가 없다. 만약 사람이 흥미가 없다면 마음이 편치 않다.

82. 모든 것을 아는 것이 아니라 무지하다. 모르면 알게 된다.

83. 자연미는 공덕이 부족하지만 정악을 바로잡는 것은 선이다.

84. 책은 반드시 외워야 한다. 밤에 많이 생각해도 가만히 앉아 있어. 기억하지 않으면 기억하지 못한다.

85. 많은 것을 배우기 위해 자신의 기질을 바꿀 수 있다.

86. 자신으로부터 기질을 바꾸는 것을 배우는 것은 유익하다.

87, 도덕적 생명은 불멸의 것에서 자란다. 그것은 영원히 거기에 있다.

88, 사람들은, 즉, 진행, 커버 는 항상 여기에 생각, 처리 되지 않았지만, 큰 곳에서 혼란 되지 않습니다, ​​즉, 진행 을 의심 할 수 없습니다, ​​일 누적 월 의식적 점진적.

89. 천지를 위하여 마음을 세우고, 만민을 위해 말을 하고, 전후를 계승하고, 만대를 위해 태평을 베풀다.

90. 학자는 사람됨을 배웁니다.

9 1, 많은 사람들이 사람들에게 묻는 것을 부끄러워한다. 만약 네가 오늘 다른 사람에게 묻는다면, 내일은 다른 사람보다 낫다. 왜 안 되니?

92. 선물은 천지의 덕이다. 예를 들어, 당신이 얀 자이라면, 당신은 무례하다고 말하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격려하는 사람들은 성공으로 격려한다.

93, 사람과 나의 동포, 물건은 나와 함께 있다.

94. 언유교, 행동법, 낮유물, 밤유물, 이자유물, 순간유물.

95, 그것을 훔치지 않도록 가르치고, 물로 석두 던지며, 너도 받아들이지 않는다.

96. 동교 밖에서 봄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봄은 천가구에 있다.

97. 인간은 상하가 쉽고, 하난이 어렵다. 그러나, 너는 할 수 없고, 할 수 없고, 너도 최선을 다하지 못했다.

98. 흥미가 그리 멀지 않은 사람은 마음이 편치 않다. 아무것도 배우지 못했지만.

99. 인의, 자연, 성실.

100, 공부하기 전에 언어를 바꾼 사람들은 결국 손해를 볼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표지의 변화는 마음대로 토론할 수 없다. 언어가 갑자기 바뀌면 조작이 정확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