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왜 공자의 인의는 군주에 충성하는 것이 어디에 반영됩니까?

왜 공자의 인의는 군주에 충성하는 것이 어디에 반영됩니까?

공자는 귀족 정신을 지닌 초라한 귀족으로, 그는 줄곧 자신이 귀족으로서의 책임을 실현하는 것을 꿈꿨다.

귀인' 은 사실 공자가 말한 군자-'위군, 하민' 이다.

고대에 한 부족의 수장은 종종 "주술사" 나 "하느님의 대변인" 으로 사용되었으며, 그는 모든 사람의 신뢰를 받았다. 만약' 마법사' 가 명령 잘못을 저질렀다면, 객관적이든 주관적이든, 그는 자신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희생할 것이다. (물론 이것은 최초의 마법사인가, 아니면' 바보' 인가. 나중에 마법사들도 정수를 배웠다. 마음대로 핑계를 대고 자신을 책임에서 벗어나게 했으면 좋겠다. ) 을 참조하십시오

큰 마법사의 후손도 무당으로 정해졌는데, 그들은 대대로 이어지는 무당이다. 모든 사람들이 주술사 가문을 숭배하며, 주술사 가문의 아이들은 어려서부터 온 국민을 보호하라는 사명을 받아 평범한 아이처럼 살 수 없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마법사와 족장은 초기 귀족이다. 그들은 국민의 존경을 받고 지극히 높은 권리를 가지고 있다. 동시에, 그들은 자신의 국민을 보호하고 싶어한다. 이것은 원시 귀족의 책임이다.

이런 귀족 책임은 줄곧 전해 내려온 것이므로, 귀족은 반드시 자신이 통치하는 인민을 위해 행복을 추구해야 한다. 고대에는 귀족의 권리와 의무가 양방향이었다.

서양의 협의정신, 중국의 유교 정신, 일본 품종의 무사 정신 모두 상부에 충성하고 자신의 국민을 보호할 의무가 있다는 공통된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

이것도 원래의 옛 전쟁터이다. 전쟁을 하는 사람은 반드시 귀족 신분을 가져야 하며, 신분이 없는 사람은 전쟁에 대한 자격조차 없다.

"귀족" 은 오늘 "문명" 시대에 태어난 사람에 대한 경멸이다. 적어도 아무도 다른 사람이' 귀족' 이고 귀족으로 자신을 억압하기를 바라지 않는다.

오늘날 세계의 귀족에 대한 견해는 크게 두 진영으로 나눌 수 있다. 프랑스, 미국을 비롯한 귀족에 대한 호감이 없는 * * * 국가, 입헌군주제 국가나 영연방 국가, 왕실 귀족에 대한 국민의 반감은 없다. (물론 이런 반감은 법치보장사회의 기본 공평을 전제로 한 것이며, 고대 귀족의 착취제도는 존재하지 않는다. 귀족은 가문의 명예일 뿐이다.) ), 심지어 왕실을 국가의 역사적 영광으로 생각하십시오.

공자와 그 사상을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공자의 신분 지위를 확립해야 하고,' 귀족' 의 지위는 오늘날의 민족적 인식에 대해 거의 비하하는 것이기 때문에, 나는 먼저 고대 귀족의 정의를 복원해야 한다.

공자 시대에는 귀족 신분이 영광을 누렸을 뿐만 아니라 책임도 짊어졌다. 공자는 몰락한 귀족으로서 자신이 정당한 책임을 다할 수 있기를 바란다.

공자는 자기가 사는 난세를 보고 매우 슬펐다. 그는 많은 귀족들이 이미 그들의 귀족 정신을 완전히 상실했다고 생각한다!

공자가' 예악 부정' 을 말할 때 당시 사회를 통렬하게 비난하면서 종법 제도가 심각하게 파괴되었다. 공자 시대에는 종법제의 장남 상속권이 약해지기 시작했고, 가족 중 권세가 있는 사람은 능력이 있는 사람은 상속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그뿐 아니라, 작은 귀족들은 대귀족에 반항하기 시작했고, 귀족들은 주인의 머리에 타기까지 했다. 요컨대, 서주에 맞춤화된' 질서' 를 진지하게 이행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질서' 가 없으면 자연혼란이 나왔다.

공자는' 화합사회' 가 서주 초기처럼 하향식 관계가 질서 있고 가정 윤리가 질서 있는 사회여야 한다고 여러 차례 생각했다. 공자가 정의한 군자는 그와 마찬가지로 숭고한 이상과 고상한 기절을 가지고 자국 국민의 행복을 위해 복지를 도모하는 귀족이며, 그가 가리키는 소인은 법정 상속권이 없지만 각종 수단을 통해 권리를 얻을 수 있는 사람이다.

이것이 바로' 군자' 와' 소인' 의 초기 정의다. 종법제도에 따르면 장남이 합법적으로 한 계열을 계승하는 것을 제외한 모든 크고 작은 씨족은 모두 작은 씨족으로 분류된다. 작은 갱단은' 악당' 이라고 불린다. ) 을 참조하십시오

군자와 소인, 이 최초의 정의는 유가가 제창하는 도덕적 차원과 결합해 점차 나뉜다. 군자는 숭고한 도덕, 이상, 복수심, 기개가 있는 사람이고, 소인은 이익만을 꾀하고 음모와 타락을 잘 이용하는 사람이며, 이는 그의 초심과 천지개벽의 변화이다!

공자의 귀족 줄거리는 그에게 강한 책임감을 부여하여 조화로운 사회를 회복하는 것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았다!

공자의 관점에서, 춘추시대의 제후들이 난투를 벌이고, 군은 제로부터 오지 않고, 의사는 군에서 오지 않고, 의사 가신은 주로부터 오지 않는다. 가정에서 자식이 부모의 뜻에 어긋나는 경우는 예악의 붕괴로 주공이 제정한 예악 제도를 파괴하는 데 있다. 만약 우리가 세계의 분쟁을 가라앉히고 싶다면, 우리는 반드시 이주를 찾아 돌아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