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3 대 학파는 어떻게 불성을 이해하는가?
3 대 학파는 어떻게 불성을 이해하는가?
도정
불교는 한나라에서 중국에 들어온 후 먼저 황로술과 연계되어 위진 () 이 현학 () 으로 전향해 옥병진 () 의 신비로운 바람을 불러일으켰다. 반야학은 진대에서 대관이 되었다. 6 개 7 파가 사건의 의미로 불경을 해석하기는 하지만 반야의 전모를 정확히 파악하기는 어렵다. 남북조 시대에는 불경의 대량의 번역에 따라 불교가 점차 격의의 속박에서 벗어났고, 한 무리의 불교 대덕이 두드러져 불경의 의의를 충분히 발휘했다. 그래서 정승이 배출되고, 스승이 고도를 내고, 불교는 다른 선생님이 다른 말을 하고, 백가가 다른 노래를 부르는 국면이 나타났다. 불교의 궁극적인 목적은 성불이고, 불성은 불교 진리의 정의, 성불의 방식, 불과의 문제, 심지어 불교가 중국에 있는 중요한 상징이기 때문에 불성은 중국 불교의 중심 문제이다.
불성사상은 대승 불교 특유의 것으로, 불성을 말하는 경전은 주로' 렌가경',' 열반경',' 부처의 불성론' 등이다. 그러나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열반경이다. 길장 대사는 3 개 학파부터' 중륜',' 백론',' 12 인론' 등' 마하반야경' 만 말하고' 열반경' 과' 반야경' 은 언급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제자는 대사에게 열반경을 재삼 청하였으나, 단 한 편의 열반경만 이야기했다. 법랑법사가 승진한 후에야 열반경을 보급하기 시작했다. 3 대 학파의 불교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먼저 길장대가 불교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이해해야 한다. 마치 한 나라가 영토를 확장하기 전에 국내 반란을 평정해야 하는 것처럼. 이전에 불성에 대한 인식이 전면적이지 않았고, 조화가 부족하여 바른 길을 가로막아 불성이 드러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편협을 씻어야 불법의 의의를 드러낼 수 있다.
먼저 불성이 있는지 없는지를 설명한다.
불성은 가장 기묘하고 완벽하다. 만약 네가 더 이상 걱정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자연히 나타날 것이다. 그러나, 사람이 진정한 신앙이 없고, 선근이 멈추고, 불성이 없다면, 너는 부처가 될 수 없다고 해석한다면, 너는 부처가 될 수 없다. 법현대가 6 권의' 열반경' 을 번역한 이후 불교도들은 이 말을 따랐다. \ "진흙 환경 \" 볼륨 iii 는 말했다:
한 가지 설명처럼 게으르고, 하루 종일 누워서 죽은 척하고, 글자는 부처가 된다. 만약 네가 부처가 된다면, 아무것도 없다. [①]
「판타지 성경」 (magic journal of magic journal) 제 6 권도 "그가 석방될 때, 여래의 성관계는 영원하다" 고 말한다 [2] 더 분명한 것은, 불상이 될 수 없다는 것을 밝히는 것이 당시 가장 보편적인 의견이 되었다. 즉, 불성이 없다는 것을 밝히는 것이다. 스승의 문 밑에 있는' 사성' 중의 하나인 도장은 스승의 진전을 받아' 중생은 모두 불성이 있다' 고 생각하여 중생 중에서 사람이 부처로 해석될 수 있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도생법사는 불교에 대해 최초로 황권론을 부르고 서술했지만, 그 혼자 있을 때 법해가 갑자기 격동하여 불교계의 다른 대불교도들로부터 비판을 받았다. 증거 부족으로 그는 심지어 이단으로 조롱을 받았다. 그러나 도생 대사는 나대사에게 반야폴로미도를 얻었는데, 그는 시대론에 동요하지 않았다. 그가 말한 것이 사실이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그는 맹세했다. "만약 그가 말한 것이 사실이라면, 그를 생명의 끝에서 사자자리에서 죽게 하라." 나중에, \ "너바나 성경 \" (볼륨 v) 의 북 번역 탄 sanzo 는 말했다:
석방되면, 왜 움직이지 않고, 금지, 성불, 이것과 무관하지 않습니까? 그것은 불교 교리에 대한 순수한 신앙을 가진 사람이다. 내가 거기에 있을 때, 나는 그것을 파괴할 것이다. 만약 네가 훌륭한 여자로 돌아간다면 너도 파괴될 것이다. 박람회에서 중금범을 범하는 자는 이 죄를 없애면 성불입니다. 그래서 그것은 움직이지 않을 것이고, 불도가 아닐 것이다. [③]
이것은 부처님의 위신에 대한 명백한 증거이다. 도생 스님은 하룻밤 사이에' 열반 성인' 이라고 불린다. 그러나, 사람들이 이 좋은 소식을 도생대사에게 기쁘게 보고할 때, 대사는 이미 여산강당의 사자자리에서 세상을 떠났다.
부처가 말하는 같은 경전은 앞뒤가 맞지 않습니까? 사실, 두 경전은 모순이 아니라 집필을 집필하는 사람들이 크게 글을 써서 반복적으로 증언을 구할 뿐이다. 《열반경》에 언급된 불성불의 해석은 틀리지 않았다. 해석은 바로 선근을 끊고 악행이 많은 사람이다. 이런 사람은 불성에 어떻게 대응합니까? 악이 있으면 불성이 없고, 불성이 있으면 악이 없다. 불교와 악은 완전히 대립하기 때문에 함께 섞일 수 없다. 마치 대야홍로처럼, 눈이 없고, 눈 속에는 불이 없고, 불 속에는 눈이 없다. 예를 들어, "등불은 어둡지 않고, 거처는 어둡지 않다" [4], 등불은 어둡다. 그럼 어떻게 설명해야 부처라고 할 수 있을까요? 길장 대사는' 대승현학' 권 3 에서 두 가지 해석이 있다. 하나는 해석에 능하고, 하나는 사견에서 출발하는 데 능하다. 둘째, 대비천민인의 해석, 보살은 대비천민인의 마음을 가지고 있으며, 모든 중생이 부처가 되고, 모든 중생이 끝이 없기 때문에 결국 성불기가 없다. 따라서' 열반경' 에 언급된 해석은 부처가 될 수 없고 불경에 완전히 부합한다. 북본의' 열반경' 에 따르면, 석명은 부처가 될 수 있다. 즉, 네가 해명하고, 미혹을 깨고, 신불, 수보리심, 6 도 선을 고치면 반드시 부처가 될 수 있다는 뜻이다. 그래서 한 사람은 마음을 풀기 시작할 때 부처가 될 수 없는 것이 아니라, 큰 자비와 큰 자비, 부처님께 구도를 구하고, 모든 중생을 낮추고, 부처를 심는 이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근면을 통해 그는 장차 반드시 부처가 될 것이다. 그래서 두 경전은 모순이 아니라, 단지 말하는 각도가 다르다. 자신이 부처가 될 수 없다는 것은 결코 보리심을 보내지 않는 각도이고, 자신이 부처가 될 수 있다는 것은 보리심, 수행이 높아지는 각도라는 것을 설명한다.
둘째, 불성은 시작이 있다.
북위에 도착했을 때 보리육손가락과 레나모티가' 10 경' 을 번역했고, 제자들은' 10 경' 을 연구하여 기세가 커서 지상파가 되어 북조 불교에 큰 영향을 미쳤다. 아리엽지와 불교에 대한 두 사단의 해석이 다르기 때문에 그 제자는 불교사의 향주 남로와 향주 북로 두 파로 나뉜다. 보리육손가락제자도충은 북도의 대표다. 그는 알리예 지식을 꾸준히 견지하는 이론에 의지하여 불성의 시작, 즉 잡염한 알리예 지식이 모든 공덕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주장하며, 중생의 불성은 모레 성공덕을 쌓을 때만 드러날 수 있다. 남도는 인모티 제자 혜광을 대표해 불성처럼 진리를 부르는 이론을 부르고, 불성이 선천적이라고 주장한다. 즉 알리야의 불법지식 (즉 진리는 불성과 같다) 은 모든 공덕을 가지고 있고, 중생의 불성은 선천적이며, 수행은 불성을 드러낼 뿐이다. 전자는' 합리성' 이고, 후자는' 실용성' 이다. 이성은 타고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오리지널이라고 한다. 덕성은 실천을 통해 달성되기 때문에 존재한다고 한다.
길장 대사는 이윤의 마음으로 관찰한다면 이전의 모든 해석이 합리적인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나 고전적인 형이상학적 의미를 자세히 연구하는 것은 포괄적이지 않다. 1 세대 석가모니버의 교수법은 교묘하고 편리하며, 중생의 근본 메커니즘에 따라 가르치며, 중생의 우주 생명에 대한 잘못된 견해와 관념을 깨뜨렸다. 어떤 성구에서 이유가 있으면 행동이 있다고 말합니까? 이런 제법은 한 번도 없다. 예를 들어 불경에서는 여래장의라고 하고,' 골엄경' 에서는' 나 없이 여래장하다' 라고 말하고,' 열반경' 에서는' 나는 여래장하다' 라고 말한다. 모순되는 거 아닌가요? 시작도 마찬가지다. 만약 우리가 이성이 시작인지, 행동이 시작인지 아닌지를 말하고 싶지 않다면, 그것은 또 견지가 된다. 여래의 가르침은 의학이 아니라 달의 표시일 뿐, 세상의 완고한 사람들은 언어와 글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셋째, 한 집안의 말, 불성이 긍정적이고, 진실이 아니고 거짓이 아니며, 진짜도 아니다. 경전에서 말했듯이 세속 언어에는 3 세가 있는데, 보리가 과거, 미래, 현재를 가지고 있다는 뜻은 아니다. 그래서' 열반경 성품' 에서는 불성이 존재한다고 말하며, 불쌍한 여자의 몸에 숨겨진 보물로 비유한다. 나중에 또 불성의 시작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승현학' 제 3 권에서 말했다.
불교의 경우 진실은 시작이 아니다. 그러나 편리함은 중생의 무상함을 꺾기 위해 중생마다 불성이 있다고 말했기 때문에 인연으로 부처님을 유인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나 중생은 불편하기 때문에 불성을 견지하면 자연히 즐거워한다. 그래서 여래죽음은 중생의 현실을 깨고 본원과 시작을 감추기 위해서이다. 불성에 관해서는 시작이자 시작이다. [⑤]
불교의 본성은 시작이 아니라 여래가 중생의 무상함을 깨뜨리기 위해 중생이 모두 불성이 있다고 말한다. 열반회에서 외도는 부처가 불성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들었다. (이전에 부처가' 나' 라고 들었기 때문에 불문에서 수행하기를 원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열반도 정상적이고, 즐겁고, 자성적이고, 청정하며, 즉시 부처와 출가하였다. 이것이 바로 불화 중생의 편리함이다. 너무 깊어서 부처에 대응할 수 없기 때문에 먼저 그들을 부처로 인도한 다음 수행을 통해 불도를 이룰 수 있다고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러나 이후의 중생들은 부처의 강경의 초심을 지키지 않고 불성을 자신의 것으로 여기고 있다. 공부와 가르침이 매력적이지 않나요? 그래서 부처도 불성의 시작을 말하는데, 이것은 부처의 총명일 뿐이다. 진정한 불성에 관해서는 인연도 시작도 아니고 진정한' 비인연' 으로 정의될 수 없다. 잘 지내면 소식이 있을 것이다.
불성설에 대해 말하자면, 길장 대사는 이론적으로' 이중 부정' 방법을 채택하여 전반적으로 부정했다. 그는 너바나가 절대적으로 틀렸다고 생각한다. 네 마디를 초월하고, 불성이 세상을 초월하며, 말로 말할 수도 없고, 처음부터 말할 수도 없다. 처음부터 무슨 말을 하는 것이 편리하다는 것은 무슨 뜻이 아니라 세속에서 본 것이다. 도리에 따르면 불성은 시작이 아니다.
셋째, 초목이 부처가 될 수 있을까?
초목이 부처가 될 수 있는지 알기 위해서는 먼저 불성 안팎이 의미가 있는지 구분해야 한다. 길장 대사는 이런 의는 심오하고 미묘하며 가장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고전은 때때로 이외에 불성이 있고, 이내에는 불성이 없다. 때때로 도리에는 불성이 있고, 도리 밖에는 불성이 없다. 여기서 말하는 이치는 불멸의 이치를 가리킨다. 불교는 진리를 진리로 삼고, 외도에는 이런 도리가 없기 때문에 외도를 도리라고 부른다. 불교의 경우, 이 이치를 내인이라고 믿고, 이 이치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외인이라고 한다. 이것은 대덕이 내외도 위치를 판단하는 데 사용하는 기준이다. 편지, 진, 사고, 정, 지혜의 다섯 가지 원칙을 세우지 못했는데, 이를 외사, 즉 외사라고 한다. 이 다섯 가지 강자를 내면, 즉 내면의 입장이라고 부른다. 그래서 이성적인 마음과 이성적인 외심, 내리외리감이 있다.
어떤 사람은 길장 대사에게 이성 중의 중생이 불성이 있는지, 아니면 이성 밖의 중생이 불성이 있는지 물었다. 길장 대사는 모든 중생이 인연으로 생겨나고 실상이 없기 때문에 이성 외에는 진실하고 변하지 않는 중생이 없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지혜를 치우는 것 이외의 모든 중생이 불성이 있는지 어디서 물어볼 수 있습니까? 사람들이 화염 속의 물을 묻는 것처럼, 불과 물은 서로 맞지 않는다. 물이 있으면 불이 없고, 불이 있으면 물이 없다. 불 속의 물은 어디에 있습니까? 사람들이 거북이 뿔이라고 부르는 것처럼. 그래서 중생도 없고, 불성도 없고, 부처도 다섯 눈을 볼 수 없다. 그래서 금강경은 말했다:
보살은 자성상, 인물, 중생상, 장수상이 있다면 보살이 아니다. "[⑥]
이것은 나와 다른 사람이 불성이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일반인은 불성이 없을 뿐만 아니라 아라한도 불성이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추론에 따르면 식물은 불성이 없을 뿐만 아니라 중생조차도 불성이 없다. 이것이 바로' 대품반야경' 이 말하는' 법외불수' 이다. 인자한 왕 반야경이 말했듯이, "합리적인 반야, 사는 것" 이라고 한다. 사는 것은 열 곳, 열 곳, 열 곳, 열 곳, 즉 열 보살 오진이라 불리며, 진실에 살고, 실제와 상응하여, 즉 이름 안에 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므로 연외 중생은 불성이 없고, 연내 중생은 불성이 있다.
중생이 불성이 있다면 초목도 그래야 한다. 대열반경' 에는' 구슬을 잃는 구슬' 이라는 비유가 있는데, 이는 중생의 미혹으로 인해 불성을 잃는 것, 즉 불성이 없다는 것을 비유한다. 다른 사람에게 이해되기 때문에, 깨달음을 깨는 것은 불성이다. 사실 불성과 득실은 별 차이가 없다. 다만 중생의 막막함 때문에 불성이 이미 없어졌다고 말할 수 있고, 중생이 이미 수행해 깨달음을 얻었다고 말할 수 있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당신은 무엇을 얻었습니까? 아무것도 아니에요. 금강경이 말했듯이:
Bodhi baifo 는 말했다:' 부처님! 부처가 삼덕삼보리를 이룬 것은 무엇입니까? "그렇다면! 숭고하다! 나는 도로이모에게 세 가지 장점이 있는데, 보리세 개는 나조차도 얻을 수 없다. 제 이름은 도로이모의 장점 세 개와 보리세 개입니다. [⑦]
그래서 불성의 득실은 모두 부처의 교묘함과 편리함을 구현했다. 화엄경' 에서는 천재 소년이 미륵에서 정자를 보면 무한한 수행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가 관물적 견해성을 통해 무한한 삼모지를 얻을 수 있지 않겠는가? "대장경" 에서 "제불보살은 여러 가지 법을 보고, 겉은 보리에 가깝다" 고 말했다. 중생의 미혹으로 부처의 본성이 생사와 다양한 것으로 바뀌었다는 얘기다. 만약 네가 생사와 각종 사물을 깨달았다면, 너는 보리이다. 따라서 스님 은 \ "조 이론 \" 에서 스님 은 말했다:
얼마나 멀어요? 즉, 사물은 진짜입니다. 얼마나 신성한가? 깨달음도 신이다. [⑧]
모든 법이 보리이기 때문에, 모든 법은 여래다. "명작" "수필" 은 "제불들은 만물처럼, 마치 둘도 없는 것 같다" 고 말한다. 그래서 모든 중생이 다 알고 있는 각도에서 보면 불성이다. 그러나 초목이 의도하지 않고 현기증이 없다고 말하지 않았다. 어떻게 깨달음이 부처가 될 수 있을까? 그러나 세상 만물은 모두' 빈' 이기 때문에 공허는 모든 법의 본성이다. 또 예를 들어 황석에는 금의 성질이 있고, 세상의 모든 법에는 열반의 성질이 있다. 따라서 이 법들의 성질은 법률이다. 이것이 바로' 각원경' 에서 이른바' 중생과 토지동법성' 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그래서' 도' 는 우리에게서 그리 멀지 않다. 지금 선종이 말하는' 백초 머리의 시조' 와 같다. "성인" 은 우리에게서 그리 멀지 않다. 깨달음은 성지이다. 따라서 법의 본질은 부처님의 본질이며 차이가 없습니다. 유식종도' 유식종이 무량하다' 고 말하는데, 산천초목은 모두 유심의 결과이며, 마음에는 다른 방법이 없다는 뜻이다. 이것은 또한 모든 법칙이 정확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중생은 모두 불성이 있기 때문에, 물론 초목도 불성이 있다. 만약 네가 모든 법률의 평등을 인식한다면, 너는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단계를 따르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진리와 부처의 본성에서 부처가 될 수 없는 것은 없다. 진리란 바로 부처의 필명이다. 중생을 부처로 만들기 위해서는 중생이 부처가 되고 중생도 부처가 되어야 한다고 가정한다. 싯다르타 태자가 밤에 별이 부처로 변하는 것을 본 것처럼, 그는 대지와 모든 중생이 모두 가지고 있는 지혜와 미덕을 보았다.
넷째, 불성 때문이다
과거 불성에 대한 이해가 완벽하지 않자, 길장 대사는 이를 비판하고 각종 고전학설을 종합적으로 이해했다. 도대체 어떻게 불성 때문인가? 길장 대사는 사람들에게 불성을 알리기 위해 먼저' 열반경' 에서 불성의 두 가지 해석을 말했다.
(1) 불교는 항상 끝이 없다. 마치 바퀴와 같다. 열반경' 제 27 권에는' 불성: 원인, 원인, 과일, 과일' 이라는 네 문장이 있다. " [⑨]
"인" 은 12 인인데, 이 12 인은 관찰된 환경이기 때문에 "불성" 이라고 부른다.
"인" 은 지혜이고, 12 인은 지혜를 낳을 수 있기 때문에, 즉 이 지혜는 "인" 을 바탕으로 하므로 이름은 "부처와 같다" 이다.
"인" 은 경지에 상대적이고, "인" 은 지혜에 상대적이다.
"과일" 은 바로 삼보리이다. 보리과는 수행지혜로 얻은 것으로' 과불성' 이라고 한다
"과일" 은 대열반의 뜻이다. 즉 보리는 이미 과일이다. 보리를 증명하면 열반에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열반은 "과불성" 이라고 불린다.
보리는 지혜이고, 열반은 깨진다. 지혜가 있기 때문에 번뇌를 깨뜨린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지혜라는 개념은 그것이 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12 원인도 원인인데, 이것이 또 다른 원인이다. 상호 인인 상호 인인 이상 상인과 과불성은 시종일관 없다.
(2) 불법은 시작과 끝이 있기 때문에 3 대 인과를 잘 한다. 길장 대사는 1, 열매가 아니라 경지인 12 인이 환경이기 때문에 세 문장으로 설명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Kloc-0/,Kloc-0/,Kloc-0/) 열반경은 "비과불성이기 때문이다" 고 말했다. " [⑩] 2. 과일이든 아니든 모두 과일이다. 열반경' 은 "과인, 비인명도 있다" 고 말했다 [1 1]3 왜냐하면 삼보리는 인인, 삼보리는 인과의' 과일' 이기 때문이다.
위의 두 가지 설명은 모두 매우 심오하고 예측할 수 없지만, 길장 스님은 기껏해야 일종의 방인, 일종의 부작용이라고 말했다. 왜냐하면 이곳의 원인은 과일과 다르고, 과일은 인과 다르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과일 은 과일 이기 때문이다; 인과가 조화롭지 못하다. Prajna prajna xinjing 이 말했듯이:
색은 비어 있고, 텅 비어 있으면 색이고, 색은 비어 있고, 텅 비어 있으면 색이다. [12]
그래야만 조화가 있을 수 있다. 그래서 처음 네 문장: 원인, 인과, 과일, 과일은 모두 원인이 아니다. 무인과 무과가 정인이라고 하면. 뒤에 세 마디 더 하겠습니다. 효과가 없기 때문입니다. 효과가 없기 때문입니다. 효과가 없기 때문입니다. 효과가 없기 때문입니다. 효과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열반경은 "무인과 무과, 불성이라고 한다" 고 말했다. " [13] 그래서 네 문장 중 다섯 번째 문장은 인과, 세 문장 중 네 번째 문장은 인과 관계가 아니다.
그래서 불성은 인과가 아니라 진리의 몸이다. 너바나 는 말했다:
부처는 제 1 의공이고, 제 1 의공은 중도라고 부른다. [14]
몸에서 출발하면 인과는 아니지만 중생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인과인 체하기 쉽다. 이것 때문이 아니라 지혜의 경지를 열어 주기 때문에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인과 원인, 즉 이성적인 경지와 지혜의 관점이다. 만약 열매가 없다면, 과일과 과일, 즉 보리와 열반이라는 두 가지 과일이 있다. 그래서, 두 가지 인과 두 가지 결과가 긍정적 인 원인입니까? 긍정적인 원인에 관해서는 인과 관계의 개념으로 묘사할 수 있다. 따라서 무인과 무과가 중도가 아니라 정인이라고 불리기 때문에 중도는 불성으로 여겨진다. 열반경' 도 "부처는 제불의 씨앗, 즉 보살, 보현, 보현이다" 고 말했다. [15]
동사 (verb 의 약어) 결론
보통 사람들은' 예' 를 좋아하기 때문에 중기 인도 대승 불교 이후 성공에 대해 그렇게 중시하지 않고 수행만 편리하다고 생각한다. 여래장설을 주장하는 사람은 여래장구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지식이야말로 긍정적인 것이라야 원만하게 이야기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인도에서는 명상에 익숙하지만 성공론을 완전히 받아들일 수는 없다. 중국에서는 사람들이 현학을 중시하지 않고, 성공론을 받아들이기가 더 어렵다. 그래서 성공론은 중국에서 줄곧 빛을 발할 수 없었다. 길장 대가에 이어 중국특색 선종이 중국 불교에서 독보적이다. 선종도' 선악을 생각하지 않는다' 고 말하지만, 잠시 쓸 것이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동시에' 진면목' 을 제시했다. 결국 자아를 잡았고, 마음이 더욱 안정감을 느꼈다. 나는 고민과 다른 번거로운 일에서 벗어나 천 파운드의 정신적 부담을 줄이고 몇 가지 자아, 자아성, 자연, 불성 등을 되찾았다. , 그리고 이런 것들이 가득 찬 방법으로, 나는 안심할 수 있다. 정토종도 마찬가지다. 세상의 소위 오탁사물을 비우고, 이 세상은 미련할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고, 내려놓고, 이 부분을 비웠다. 그리고 정토에 도착하면 파빌리온 누각, 황금 바닥, 싱크대 칠보가 있습니다. 먹고 마시는 것이 얼마나 아름다운가! 사람들에게 구체적인 것을 찾아 그들의 앞으로의 생활에 의지할 수 있게 하는 것도 중국인의 사고에 적합하기 때문에 잘 말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삼론을 배우려면, 삼론의 목적과 본의를 파악해야지, 중국화된 것과 삼론이 아닌 것을 섞어서는 안 된다. 삼론의 본의와 중국의 원시 문화를 분명히 구분해야 한다. 셋째, 뚜껑으로 명언에 대한 집착을 부정하는 것은 종종 불성을 묘사하는 언어가 있다. 예: 없음, 비어 있지 않음, 없음, 불법을 모르는 사람은 항상 삼론이 홀랑하고 궤변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불교의 이치는 말로 묘사하기 어렵다. 장소가 무명이기 때문에,' 빈' 으로 형용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 이' 빈' 은 불교의 장소 상징이다. 우리는 빈 것이 가장 높다고 주장할 수 없고, 정말로' 빈' 이 있다고 생각할 수도 없다. 그렇다면 우리는 매료되는 법을 배워야 한다. 가르침과 이해를 통해서만 불교에 대응할 수 있다.
2003 년 설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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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다정 볼륨 12, 873 면.
[2]' 정다정' 볼륨 12 893 면.
[3]' 정다정' 볼륨 12 제 393 호
[4] \ "대정장 \" 볼륨 30, 아홉 번째.
[5] \ "대정장 \" 권 45, 제 39 호.
[6]' 정다정' 권 8, 749 면.
[7]' 정다정', 볼륨 8, 볼륨 75 1.
[8] 정다정 볼륨 45 위 153.
[⑨]' 대정장' 볼륨 12 524 면.
[⑩]' 대정장' 볼륨 12 524 면.
[1 1] 위와 같습니다
[12]' 정다장' 볼륨 8, 848 호
[13] 정다정 볼륨 12 524 면.
[14]' 정다장' 볼륨 12 제 524 호
[15]' 정다장' 볼륨 12 제 523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