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논어'는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도 같은데, 앞 문장은 무엇인가요?_?

'논어'는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도 같은데, 앞 문장은 무엇인가요?_?

정의 없이 부자가 되고 고귀해지는 것은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다.

공자의 인생에 있어서 명예와 부, 부를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 "와 서양의 논어" 성경에는 이에 대한 예리한 논의가 있습니다. 논어에는 "부당하게 얻은 부귀와 명예는 나에게는 떠다니는 구름과 같다"고 했습니다. 속이는 혀가 그것을 자기 것으로 삼는다." 죽음, 얻은 부는 여기 저기 떠다니는 떠다니는 구름일 뿐이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동서양의 성인들은 비슷한 이해를 갖고 있었다. 중국 역사상 부와 명예, 부를 누리는 사람들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우아한 남자, 시인 이백은 "천 개의 금화를 가지고 있다"는 개방적인 마음과 영웅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흩어졌다가 다시 돌아오다". 중국 전통문화에서 삶의 행복은 자신만의 야망과 즐거움을 갖는 데 있으며, 물질적 부에 의지할 필요가 없습니다. 거짓 영광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부당하게 부와 영광을 훔치고, 불법적으로, 어떤 방법으로든 매우 부끄러운 일입니다. "부당하고 고귀한 것은 나에게 떠 다니는 구름과 같습니다." 이것은 공자가 말한 유명한 말이며 또한 공자가 추구하는 구체적인 원칙입니다. 부는 '의'와 '인'에 부합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이에 반하여 얻은 경우에는 지나가는 구름으로 간주되며 동시에 가치가 없음을 나타냅니다. 가난 속에서도 과자처럼 달콤하고 가난에 만족하는 것, 이 두 가지 유명한 문장이 『논어』에 나옵니다. "서이":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밥을 적게 먹고 물을 마시고 팔을 굽혀 그 위에 얹어 즐겨라. 불의로 얻은 부귀는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다'는 뜻이다." 거친 곡식을 마시고, 물을 마시고, 머리를 숙여라. 부당한 방법으로 얻은 부귀도 나에게는 하늘에 떠다니는 구름과 같다." 부자와 가난한 자 사이에서 도덕과 정의가 충돌할 때 도덕과 정의를 포기하기보다는 차라리 가난을 감수하는 편이 낫다고 공자는 이상과 야망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뛰어다니지 않는다고 믿었습니다. 음식과 의복, 안식처. "음식과 음료를 간소하게 하고, 팔을 구부려 베개에 기대어 앉는다." 이상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이런 행복이 오른쪽으로 걷는 효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리에 어긋나지 말고 마음의 뜻을 따르라”는 말이 있듯이, 공자는 도에 맞지 않는 부귀영화를 마치 하늘에 떠 있는 구름과 같다고 여겼습니다. 그러므로 군자가 고귀한 정신세계를 이루고자 한다면 먼저 외적 물질적 환경의 유혹에서 벗어나야 하고, 나아가 허영심의 혼란을 없애고, 어려운 생활 환경 속에서도 고통을 즐겨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