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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체 사상 명언
수천 년의 선별과 보수를 거쳐 유가사상은 이미 중국 전통사상의 보물이 되었다. 유가정신은 수양성과 절개를 매우 중시하며, 가치의 상실, 인간성의 침몰, 도덕의 혼란에 대해 교정과 시정의 역할을 한다. 유가사상은 선량, 성실, 조화, 성실, 자율과 같이 한 사람이 갖추어야 할 도덕 기준 체계를 제시하여 현대 직업윤리 건설에서 여전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 유교 사상의 정수를 대대적으로 발양하고 시대적 특징과 실제 상황을 결합해 기업 직업도덕을 재건하고 이를' 기업의 영혼' 으로 결집시켜야 한다. 다음은 이에 대한 간략한 견해입니다.
첫째, 인의는 본질이다
"인" 은 유교 사상의 핵심이며 유교 도덕의 기초이다. 공자의 이른바' 인' 은 충성, 용서, 충성, 지혜, 용, 의식, 영, 편지, 민, 리 등을 포함해 거의 모든 사람의 규범을 망라하고 있다. "세상에서 다섯 가지 일을 할 수 있다면 매우 착하다. 클릭합니다 공자의' 인' 에 대한 권위의 정의는
유가는 화합을 중시하고, 인간관계의 조화, 안정, 단결, 협력, 즉' 사람과 조화' 를 주장한다. 조화는 진선미를 추구하는 동적 균형이며 기업 윤리의 이상적인 경지이다. 유교는 친밀한 인간관계를 중시한다. L. 밀러 (미국) 의 승인을 받았습니다. 인간관계는 개인이 철저하고 신뢰하는 방식으로 집단에 투입된다는 것을 강조한다. 관리자와 부하, 그리고 기업 내 멤버들은 친밀하고 형제처럼 상호 감지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오늘날의 기업 직업도덕은 조화로운 공존, 상호 존중, 서로 돕는 인간관계를 추구하고 있는데, 이는 유가의' 사람과 사람의 조화' 사상과 일맥상통하다. 유가의 자애정신을 발양하려면 인선을 기본적인 도덕규범으로 삼아 직원들의 선량함을 유도하고 기업을 단결시키고 화목하게 해야 하며, 가정적인 느낌을 가져야 한다.
기업 직업윤리 건설에서 유가 자애사상과 현대인문정신을 결합하면 기업 내에서 존중, 신뢰자, 관심 분위기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며, 사랑으로 사랑을 바꾸고 감사의 바꿀수 있는 좋은 인간관계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에 따라 전체 직원들은 사심 없는 헌신, 감사 선량, 열정적인 봉사, 성실한 헌신의 정신을 끊임없이 증강시킬 것이다. 인자한 사상은 관리 시험을 견지하고, 인자하고, 부하들에게 잘해야 한다고 요구한다. 직원들 간의 성실한 협력, 상호 관심, 우호적인 대우를 요구하다. 기업 내에서 상호 존중하고 우호적이며 조화로운 작업 환경을 형성해야만 인간의 잠재력과 조직 활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
상업 교류에서도 인의의 덕을 견지해야 한다. 유교 상인은 "화귀함" 을 중시하고, "화화" 는 "부" 이다. 같은 업종의 파트너에게는 경쟁과 협력, 경쟁에서 협력, 협력에서 경쟁한다. 정당한 수단으로 경쟁하고, 작은 행동을 하거나, 경쟁자를 비방하지 않고, 비도덕적인 경쟁 행위를 거부한다.
유가는 모든 생명의 가치를 존중하고, 자연의 법칙을 존중하고, 인간과 자연의 조화와 우호의 조화를 이루는 발전을 최고의 도덕적 의지로 삼는다. 오늘날 생태도덕을 제창하고, 자연환경을 보호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의 길을 걷는 과정에서 유가의' 조화론' 과' 천인조화' 는 소박함 속에서 또 신기한 심오함을 가지고 있다.
직업윤리 건설을 강화하려면 기업은 과감하게 사회적 책임을 지고 숭고한 가치 지향과 도덕적 귀착점을 찾아야 한다. 우선, 기업은 올바른 발전관을 세우고 지속 가능한 발전의 길을 걸어야지, 후손들의 생존 발전의 기회와 권리를 박탈해서는 안 된다. 둘째, 기업은 국가를 위해 근심을 나누고, 사회적 중임과 역사적 사명을 용감하게 감당하며, 집단의 이익을 견지하고 국익에 복종해야 한다. 더욱이 기업은 각종 공익활동과 자선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가장 필요한 사람에게 친절과 사랑을 주고, 다른 사람에게 베풀고, 세상에 선행을 준다.
기업은 영리 단위이고,' 의' 와' 리' 는 근본적으로 통일되어 있다. 의와 이익은 서로 보완하고, 각자의 직무를 수행한다. 기업은 이익을 겸비하고 유학자 정신의 침투를 찾아야 한다. 의리 통일을 기업이 추구하는 총목표로 삼다.
의리 충돌이 둘 다 있을 수 없을 때, 유가는 의리가 이익보다 중시되고, 정신적 가치는 물질적 가치보다 높으며, 도덕적 경지, 인격 존엄성, 절충에 대한 추구를 중시한다. "군자는 재물을 사랑하고, 도리를 취한다." 기업은 의를 우선으로 하고, 이익을 우선으로 하고, 남에게 손해를 끼치고, 이기적으로 해야 한다. "불의한 재물은 얻을 수 없다", 더욱 잊을 수 없는 의미; 이익만을 꾀하다. 사회주의 시장경제 조건 하에서 기업은 인의의 덕을 존중해야 하고, 선인의 후미, 공적, 공적, 사적, 사적, 사적, 사적, 사적, 사적, 공적, 공적
기업 직업도덕은 주관적 이타성과 객관적 이기성을 가지고 있으며, 양자는 변증적으로 통일된 것이다. 이타심은 이기심의 전제이고, 이기심은 이타의 필연적인 결과이다. 시부택영일 (일) 도 인의도덕과 올바른 진리에 따라 부자가 되어야 그의 재산이 계속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정의" 는 "이익" 의 수단이자 방법이다. 기업 직원들은 직업 관행에서 고객을 신으로 여기고, 사용자에 대한 책임을 지며, 고객을 확보해야 치열한 시장 경쟁에서 무패의 땅에 설 수 있다.
유가사상으로' 기업의 영혼' 을 형성하려면 공리에 지나치게 치중하는 기업 구성원의 도덕심리를 존덕중의의 도덕가치궤도로 이끌고 주체의식을 자각하는 도덕정신으로 이끌어야 한다. 자아중심적 의식을 기업의 집단이익과 고도의 사회적 책임감으로 유도해야 한다.
둘째, 성실이 기본이다
유가는 "편지" 를 숭상하고, 본의는 "성실하고 속이지 않는다" 이다. 아들은 말했다: "사람들은 믿지 않는다, 그래서 나는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클릭합니다 "당신이 믿는다면, 당신은 당신이 하고 싶은 모든 일을 할 것입니다." ("논어 양품") 당신이 약속을 지키면 다른 사람이 당신을 위해 봉사하고 당신을 위해 일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유가는 성실이 인간성의 근본이자 천도의 원천이라고 생각한다.
기업 상업 도덕의 핵심은 성실과 신용이다.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는 것은 인간으로서의 근본이자 기업의 기초이다.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는 것은 기업의 양심, 고객과 파트너에 대한 약속을 충실히 지키는 것은 기업의 책임감과 정의감이다. 일본 기업이 봉행하는' 종신고용제' 에는 관리자와 직원 간의 내재적이고 깊은 신뢰와 충성 관계가 담겨 있다.
시장경제는 계약경제와 신용경제이다. 현대 기업이 갖추어야 할 직업도덕이자 공정하고 질서 있는 경쟁의 기본 조건이다. 기업이 이윤을 내려면, 우선 왜 이윤을 내고 어떻게 이윤을 내는지 알아야 한다. 기업이 돈을 버는 데는 양심을 중시해야 하고, 얻은 것은' 태양 아래 이익' 이어야 한다. 사회주의 시장경제 조건 하에서 기업은 계약의식과 충실한 이행의 도덕정신을 확고히 세우고, 신용을 1 위에 두고, 상업도덕을 중시해야 한다. 임의 위약, 상업 사기, 약속 위반에 반대하다.
기업 구성원 사이에는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고,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고, 신용을 지켜야 한다. 손님을 진심으로 대접하다. 사실입니다. 우리는 반드시 신용을 지키며 임무를 엄격히 이행해야 한다. 기업 구성원은 자율적, 자성, 자각을 통해 사상적으로' 기회주의 동기' 를 없애고' 도덕적 위험' 을 줄여야 한다. 사기를 치지 않고, 속이지 않고, 사실을 왜곡하지 않고, 편파하지 않는다. 신용을 중시하고, 계약을 지키고, 신용을 지키며, 공정경쟁의 시장 질서를 자각하고, 사회공익을 지켜야만 기업의 명성과 이미지를 보호할 수 있다. 사기, 사기, 부정직, 양심 없이 돈을 벌면 기업이 신용을 잃고 결국 시장과 상향식 근본적 지지를 잃게 된다.
셋째, 음악 그룹을 바칩니다
직장을 좋아하고 직업에 충실하는 것은 유교 윤리의 이성적 축적이다. 공자는 "사람을 대하고, 성실하게 사람을 대한다" ("논어 공독") 를 칭찬했다. 선진 () 은 리덕 () 이 공을 세우고 덕행이 고상하여 공헌했다고 강조했다. "군자는 덕학으로 배운다" ("건구삼"). 맹자는 "군자 창업은 전통이다" (맹자 혜량 왕하) 를 강조했다. 창업은 먼저 헌신이 필요하고, 그다음은 성취에 대한 숭고하고 집착적인 정신 추구이다. "예기 취경" 은 기업 직업도덕교육에 여전히 중요한 지도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일자리와 직업은 개인의 봉사와 사회 공헌의 기본 수단이자 장소이자 개인이 포부와 가치를 실현하는 기본 수단이다. 직장을 사랑하고 직업에 충실하는 것은 긍정적인 인생 태도와' 인' 에 대한 지극히 높은 추구를 담고 있다. "존중" 은 "사랑" 에서 비롯됩니다. 직업에 충실하려면 우선 직무에 대한 사랑이 필요하다. 보초를 좋아하고 직업에 충실하는 것은 애국, 국민 사랑, 자존감의 통일이며, 주인 의식과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통일이다.
직업정신은 가치 추구로서 사람들이 이성적으로 현실을 선택한 결과이다. 그것은 직업도덕의 주동성을 발전의 원동력으로, 도덕 대상 (직직) 을 최적화 목표로 한다. 직업정신은 일종의 도덕적 추구로서 현대인이 자신의 가치를 확인하고 자기 도덕적 완벽을 추구하는 윤리규범이 되어야 한다. 직업정신에는 장기 직업 선택에 대한 인정과 정신적 신념에 대한 무한한 투자가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헌신' 은 도덕 주체의 주동적인 선택과 자각 가치 추구로 기존의 수동적인 수용, 맹목적 막막한 행동, 원래의 타성을 배제했다. 현대 생산의 규모화, 노동의 복잡화, 첨단 기술의 추세는 종사자들에게 고도의 전문성을 요구한다. 이는 객관적으로 직원들이 직업을 사랑하고, 본업을 사랑하고, 강한 사업심, 책임감, 사명감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현대 노동의 성격과 사회 발전의 요구에 적응할 수 없다. 유가 전통의' 헌신' 은 의심할 여지 없이 신시기 기업 직업도덕의 중요한 내용이다. 직원들에게 직업에 전념하고 자신의 일을 사랑해야 한다. 직원들에게 성실하고 근면하게 일하도록 요구하다. 근면은 근면의 기초이며, 근면의 승화이며, 더 높은 수준의 가치 추구이다.
넷째, 자강자율이다
유가는 사람이 강건하고 자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전' 에는' 군자는 자강불식' 이라고 실려 있다. 사람은 천지를 본보기로 삼아 생기발랄하고 적극적이어야 한다. 유가는 적극적으로 천하를 위해, 천하를 이용하고, 유망, 자강, 적극적이고, 열심히 분투한다고 주장한다. 이런 적극적인 인생철학과 참여정신은 현대기업이 전체 직원의 개척정신과 참여의식을 강조하는 것과 일치한다. 유가는 줄곧 고된 분투, 자강불식, 분발유위의 정신을 제창해 왔으며, 이것이 현대 기업 발전의 원천이다.
유가사상을 발양하고, 기업 직업도덕을 재건하고, 자력갱생, 자강불식의 기업가 정신, 고투의 주인 정신과 자력갱생, 고투의 기업가 정신을 키우고 창조해야 한다. 직원들의 책임감과 사명감을 키우고, 직원들이 열심히 일하도록 격려하고, 진취적이고, 분발하도록 격려하다.
아들은 말했다: "자비는 자기 것이고, 자비는 왕이다! 클릭합니다 ("논어 안연") 도덕적 선택의 주동권은 자신에게 있다. 선량한 덕을 키우는 것은 전적으로 자신의 일이다. 순자는 덕을 근본으로 하고, 수련성을 강조한다. 유가의 자율원칙은 정신경지의 승진을 중시하고 내면의 초월과 이성의 선택을 제창한다. 유가의 자율원칙은 인간의 자율에 기반을 두고 있다. 사람은 시공간을 초월해서는 안 되지만, 정신을 초월할 수 있다. 정호 () 의 이른바' 인동물' 은 왕양명 () 의' 양심, 즉 자연의 영' 이다. 그 본질은 내적 초월이며 이성의 결과이다. 도덕적 가치에 대한 추구를 통해 외적 가치 패러다임과 도덕적 신념을 통해 인격을 승화하고 객체를 주관화하다.
도덕적 선견지명은 도덕을 다른 사람에게 교화하고, 솔선수범하고, 외부에 있는 사회도덕원칙과 도덕규범을 주요 내적 자율원칙으로 삼아야 한다. 기업 직원들도 도덕적 수양을 강화하고 자신의 도덕을 키워야 한다. 유가가 제기한 자성 개조 등 양성 경로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중요한 참고가치가 있다.
유교 사상 문화를 대할 때는 실사구시의 과학적 태도를 고수하고, 정수를 취하고, 찌꺼기를 없애야 한다는 점도 지적해야 한다. 유교 사상을 발양하는 동시에 유교 사상의 부정적인 요인과 도덕적 약점을 버려야 한다. 예컨대 꾀죄죄하고, 수구, 사고, 평균주의, 폐쇄보수. 특히 종법등급제도와 관료특권감. 유교 전통사상에는 경쟁, 효율성, 혁신, 민주주의 등의 관념이 부족하다. 유교 사상의 정수를 흡수함으로써 현대문 밍따오 덕의식과 호환되며 기업 직업윤리 체계를 지속적으로 풍요롭게 하고 보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