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어떻게' 지명이 원하는 대로' 자신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을까?

어떻게' 지명이 원하는 대로' 자신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을까?

성인 공자는' 논어' 의 마지막 장에서 사람이 세 가지, 즉 명명, 의식, 말을 알아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것은 인생의 명언이다. 그리고 "인생을 아는 것" 이 1 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러면 공자가 여기서 말하는' 지명' 은 무슨 뜻입니까? 어떻게 하면 "생명의 소원을 알" 수 있습니까?

"논어" 원문의 마지막 장과 책의 마지막 장을 살펴보겠습니다.

원문

아들은 말했다: "나는 그 삶을 모른다, 신사도 생각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예의를 몰라 참을 수 없다. 무슨 말을 해야 사람을 알 수 없다. ""

의미를 번역하다

아들은 말했다: "나는 운명을 모른다, 신사가 될 수 없다. 클릭합니다 : 예절 제도를 모르면 사회에 발붙일 수 없다. 언어에 대한 통찰이 없으면 사람을 판단할 수 없다. ""

분석

운명은 영원히 인생을 괴롭히는 큰 문제이다. 인연은 알 수 없는 것과 알 수 없는 것 사이에 있다. 즉 인연은 반드시 존재해야 한다. 사람의 일생, 사람의 미래, 확실히 외부적으로 통제할 수 없는 우연성 요인이 있기 때문에, 어떻게 관심을 기울이고, 이해하고, 인식하고, 우연성을 중시하고, 이런 우연성을 이용하거나, 반대로 하거나, 개의치 않고, 우연성에 자신의 필연성을 확립하는 것이 바로 안식처이다. 이렇게 하면 너는 너무 많이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이 바로 군자의 소행이다. 지례' 란 예절제도의 내용과 형식을 알아야 사회에 발붙일 수 있고, 인식재능을 알 수 있는 것이 인간관계의 척도를 파악하는 출발점이자 관건이다. 이 세 가지 측면은 사람이 발붙일 수 있는지 성공의 전제와 관건이다. 《논어》의 마지막 장은 제 1 장과 상응한다. 인생의 전부다. 인생의 진정한 의미와 가치다. 자각적으로 열심히 공부하고, 식생, 의식, 말을 얻는 능력으로 시작한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삼지' 에서' 지식생' 이 1 위다! 이제 "삶을 아는 것" 의 의미를 설명해 보겠습니다.

"운명을 알다" 는 것은 "천명을 알다" 이다. 공자는' 지명' 이' 오십 명 천명' 이라고 말하는데, 여기에는 매우 복잡한 의미가 담겨 있다. 개인적으로 몇 가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운명은 객관적으로 존재한다. 천명에는 천정 집행의 역사적 사명이 포함되어 있다. 운명은 개인의 인생 사명을 포함한다. 인생의 출발점은 다르고, 기초는 다르며, 요구는 같을 수 없다. 현존하는 기초 위에서 최선을 다하다. 만약 네가 최선을 다할 수 있다면, 너는 양심에 거리낌이 없을 것이다. 다음 네 가지 점은 각각 논술한다.

1 .. 운명은 객관적으로 존재한다. 운명은 객관적으로 존재한다. 이런 객관적인 존재는 사실상 생명 상태의 개성과 특수성을 가리킨다. 모든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서로 다른 운명을 가지고 있다.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난 것과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난 것은 다르다. 거지의 집에서 태어난 것과 황제의 집에서 태어난 것은 다르다. 이런 상황에서 개인은 선택할 권리가 없지만, 이것은 완전히 운명이다. 인생의 시공간도 인연이다. 리비아, 이라크, 아프가니스탄 등 난란국가에서 태어난 아이들의 삶의 질은 선진국에서 태어난 어린이들과는 거리가 멀다. 이것도 운명이다. 정관년과 성세에 태어난 사람은 일반적으로 행복하다. 아편전쟁 이후 태어난 사람은 일반적으로 고통스럽다. 이것도 그들의 운명이다. 사람은 선택하고 통제할 수 없다.

천명은 천도를 집행하는 역사적 사명을 포함한다. 어떤 국가, 영토, 어떤 시기에도 천도를 실시하는 위대한 역사적 사명이 있으며, 이는 각 지역과 시기마다 흔히 말하는' 인심이 향하는 방향',' 대세의 추세' 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평화로운 나라와 영토, 천도와 인심은' 평화로운 생활',' 문화의 발전',' 경제의 발전' 을 지향한다. 전쟁 시대의 국가와 영토에서 천도와 민심은' 평화',' 단결',' 외멸을 추방하다',' 민족단결' 등을 향하고 있다.

운명은 개인이 수행하는 인생 사명을 포함한다. 한 사람의 관점에서 볼 때, 통속적으로 말하면,' 하느님이 한 사람에게 주신 사명' 이다. 이 임무는 크지만 크지는 않다. 작은 가정, 수양성, 자녀의 후손, 대국, 평천하. 한 사람의 능력, 조건, 야망에 따라 일반인, 평범한 사고, 가족, 수양, 자녀, 설령 운명을 완성한다 해도, 크거나 작다. (마하트마 간디, 가족명언) 만약 그들이 자격, 능력, 각오를 가지고 있다면, 그들은 개인의 운명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단지 수양성, 집질서, 자녀 출산, 심지어 치국평천하, 평화 촉진, 과학 기술 발전, 경제 발전 등이다. 그래서 크고, 사람마다 다르고, 환경에 따라 다르고, 조건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 평생 목수가 될 수 밖에 없어요. 다른 건 할 수 없을 것 같아요." 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나는 평생 발명을 해서 사람들의 생활에 편리함을 가져다 줄 것" 이라고 말한다. 어떤 사람들은 "세풍이 나날이 심해져서 인심이 불확실하다. 나는 교육자가 되고, 정확한 의견을 선전하고, 조화로운 사회를 건설해야 한다" 고 말한다. 이것들은 모두 자신의 조건과 능력에 근거하여 이 일생의 운명을 발견하였다.

4. 하늘이 집행한 사명과 개인이 달성할 수 있는 사명을 결합해야만 이 사명을 완수하고 완성할 수 있다. 그래야만 진정으로' 생활을 알기 위해 행동하라' 고 할 수 있고, 자신의 가치를 실현하고, 인생의 최고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 대부분의 위인과 고성선현은 모두 천명을 알고 있으며, 천명을 아는 사명과 자신이 달성할 수 있는 사명을 결합하여 자신의 삶의 가치를 실현한다.

공자처럼 중년으로 세계를 여행하는 것은 원래 자신의 정치적 포부를 실현하기 위해서였다. 애석하게도 당시 각국의 정견이 다르고 혼란이 건전하지 않아 그의 정견은 곳곳에서 벽에 부딪혔다. 나중에 우여곡절 끝에 그는 "원래 내 운명은 이렇다! 나의 운명은 정치가가 되는 것이 아니라 올바른 정치적 관점을 창조할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 그래서 그의 정치적 가르침은 성공적이었고, 그의 이후 정치사상은 중국 문화지배국가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정치적 주장이 되었다! 이것은 역사시대에 필요한 사명과 개인의 운명의 결합이다! 한 왕조의 쇠락과 새 왕조 영웅의 출현도 역사시대의 운명과 개인의 운명의 결합이며, 평화시대의 과학기술 경제 문화의 대발전에도 마찬가지다.

5. 중국인들은 이 역사시대의 운명을 어떻게 더 잘 이해할 수 있을까? 인심은 다년간의 개혁 개방을 거쳤다. 국내 경제 수준이 비약적으로 발전하여 인민 생활이 포만감을 실현하여 거의 강소강 수준에 이르렀다. 하지만 빈부 격차가 커지고 인심이 화려해졌고, 세상에는 여전히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이것은 어떤 운명이 필요합니까? 교육과 인심을 결집시키고 빈부 격차를 좁히고 국력을 발전시키는 것 등이다.

2. 천명을 알게 된 후, 현 시기의 천명을 알게 된 후, 어떻게 자신의 능력으로 일을 할 수 있습니까? 교육자와 문화인은 긍정적인 관점을 선전하고, 인심을 교육하고, 단결과 조화를 제창하고, 부정적인 목소리를 없애야 한다. 상업금융대형이고, 자선사업에 헌신하고 있습니다. 과학기술에 헌신해야 할 것은 과학기술 종사자이다. 의료사업에 헌신해야 할 것은 의료노동자 등이다. 이것은 모두' 지명작' 이다!

그래서' 지명을 위해 일하다' 는 것은 천도의 역사적 사명과 개인의 운명의 결합을 이해함으로써 자신의 가치를 더 잘 실현하고 인생의 최고 경지에 도달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