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도덕경'|'빛을 공격하는 방법'을 이해하면 인생이 가장 어려울 때 열반의 힘이 숨겨져 있습니다
'도덕경'|'빛을 공격하는 방법'을 이해하면 인생이 가장 어려울 때 열반의 힘이 숨겨져 있습니다
선한 일은 흔적이 없고, 좋은 말에는 흠이 없고, 좋은 숫자에는 계획이 필요 없으며, 좋은 끝은 인연이 없어도 열 수 없고, 좋은 매듭은 인연이 없어도 끊어지지 않는다. 그러므로 성인은 항상 사람을 잘 구하므로 사람을 버리지 않고, 항상 물건을 잘 구하므로 아무것도 버리지 않습니다. 시밍(Xi Ming)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좋은 사람은 나쁜 사람의 스승이고, 나쁜 사람은 좋은 사람의 자원이다. 스승을 감사하지 않고, 재능을 사랑하지 않고, 지혜가 위대하고 미혹되어도 훌륭해지고 싶어 한다고 합니다.
번역: 행동을 잘하는 사람은 흔적을 남기지 않는다.
말을 잘하는 사람은 말에 흠집 하나 남기지 않습니다.
계산을 잘하는 사람은 칩 없이도 계산을 할 수 있다.
문 닫기에 능숙한 사람은 볼트 없이는 열 수 없습니다.
매듭을 잘 묶는 사람은 매듭을 사용하지 않고는 다른 사람이 묶인 것을 풀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의로운 사람은 항상 사람의 재능을 잘 활용하므로 그의 눈에는 결코 쓸모없는 사람이 없을 것입니다. 그의 눈에는 결코 쓸모없는 것이 아닐 것입니다.
이것을 숨겨진 지혜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좋은 사람은 나쁜 사람의 스승이 될 수 있고, 나쁜 사람은 좋은 사람의 교훈이 될 수 있습니다.
좋은 사람의 지도를 존중하지 않고, 나쁜 사람의 준거 역할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다면, 아무리 똑똑하다고 생각하더라도 실제로는 매우 혼란스럽습니다. 이것은 참으로 심오하고 미묘한 진리이다.
노자의 계시 (1) 선행은 흠이 없고 선한 말은 흠이 없다
이전 기사에서 기사의 시작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뿌리를 무시하는 것은 무겁고 고요함은 조바심의 달인이다”라고 말하는데, 이는 엉성함 없이 직설적이라고 할 수 있다. 글을 쓸 때, 모든 문장과 단어는 그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해야 합니다.
이 장의 시작은 평소처럼 합리적이지 않습니다. Lao Tzu는 "선행은 흔적을 남기지 않습니다."라는 문자 그대로의 의미는 걷기를 잘하는 사람은 보지 못할 것입니다. 흔적. 도를 깨닫는 사람에게는 네 가지 허물이 있다고 이전에 말했다. 즉 자각하지 못하고, 독선적이지 않으며, 자멸적이지 않고, 자존하지 않는 것이다.
깨달은 후의 '선비'는 일을 할 때 '사돈'을 고수합니다. 그는 극단적이지 않고, 오만하고, 독선적이며, 과시하기를 좋아합니다. 객관적 법칙의 관찰과 분석을 방해하는 것이 바로 인간이 '알 수 없는' 이유이다. 불필요하게 미루지 말고 자연의 법칙에 따라 일을 하십시오. 사람들이 그것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겠습니까? 성공하고 명예를 얻더라도 깨달은 사람이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은 '달이 가득 차면 돈을 잃고, 상황이 극단에 이르면 필연적으로 돌아선다'는 이치이다.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성공 후 후퇴"하는 현명한 선택.
이 경우 선행에는 흔적이 없음이 분명하며 이는 깨달은 사람들의 외적인 표현입니다. 행동을 잘하고 일을 처리하는 데 능숙하지만, 그것을 보여주지 않고 흔적을 남기지 않습니다.
노자는 '말없는 가르침'을 옹호하며 "말을 많이 하는 것보다 중심을 지키는 것이 낫다"고 말했다. 이는 그가 '언어'의 힘을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을 보여준다. 노자철학의 핵심은 '무위'이므로 '무위'임에 틀림없다.
일반적으로 노자 사상에 대한 깊은 이해가 없는 사람들은 '무위(無爲)'가 무위(無爲)를 하는 삶의 상태라고 생각합니다. 분명히 노자는 글 전반에 걸쳐 '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으며, '무위'는 도의 발현이라고 할 수 있다. "무 활동".
마찬가지로 소위 말하는 '말하지 않고 가르치는 것'은 말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자연의 법칙에 위배되는 것을 말하지 않는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말을 잘하는 사람은 천성적으로 흠이 없습니다. 우리는 흔히 말을 할 수 있다고 해서 달콤한 말로 말하는 것이 아니라는 말을 합니다. 스승님은 그런 사람을 '말 잘하는 사람'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가 하는 일을 보세요.
"화는 입에서 나온다." 사람이 '완전한 말'의 경지에 이르지 못하면 말을 많이 할수록 실수가 많아진다. 한 문장. , 이런 일은 인생에서 자주 발생하며 예는 셀 수 없이 많습니다.
하지만 사실은 분명하다. 무슨 일이 일어나면 생각은 여전히 감정에 좌우되기 때문에 빨리 표현해야 한다. 그렇게 말하면 이제 감정이 풀려나는데, 결과는 어떻게 되나요? 우리 조상들은 “행동하기 전에 두 번 생각하라”고 거듭 경고했다. 실수.
문제는 근본적으로 주관적인 감정에 있습니다. 감정이 뒤섞인 행동은 상황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거나 심지어 더 악화시킵니다. 입을 다스린다는 것은 생각과 감정을 다스린다는 뜻입니다. 감정을 다스리지 않으면 지혜가 자라납니다.
"좋은 숫자에는 계획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수학을 잘하는 사람에게는 주판이나 계산기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암산을 아주 잘하고 수학을 잘하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뇌는 컴퓨터보다 빠르기 때문에 숫자를 보고하는 즉시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계산에 능숙한 사람은 도구가 필요하지 않고 뇌를 사용합니다.
"닫혀 있는데 열리지 않는 것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문을 닫을 때 볼트와 자물쇠를 사용하는 것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걸쇠도 없고 자물쇠도 없다면 어떻게 문을 열 수 있습니까? 이 문장은 "선한 행위의 흔적이 없습니다"라는 첫 번째 문장에 해당합니다. 그의 행동은 제약이없고 제약이 없기 때문에 관찰 할 흔적이 없으며 그가하는 일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좋은 매듭은 밧줄 없이는 묶을 수 없지만 풀 수는 없다." 매듭을 정말 잘 묶는 사람은 밧줄 없이는 풀 수 없다. "마음은 수천 개의 매듭이 있는 이중 비단 그물과 같습니다." 사람들은 마음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왜 그들은 마음을 밧줄로 묶을 필요가 있습니까? 유휴 상태일 수 없습니다.
이별과 이별의 감정, 사랑과 치욕의 충격, 이 모든 것이 인간의 마음에는 항상 미로를 헤매는 것처럼 그 자체로 문제를 찾아내는 능력이 있다. 사람이 미로에서 나올 수 있다면 그는 반드시 현명한 사람일 것이다. 노자는 “비록 영광의 견해가 있더라도 연은 초월적이다”라고 말했다. 사랑에 갇히지 말고, 일에 지치지 말고, 은혜와 불명예에 놀라지 말고 구름이 굴러가며 편안하게 하라.
노자의 계시 (2) '밝은 것을 공격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흔적이 없는 선행'은 어떻습니까? "완벽한 연설"을 달성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노자는 예를 들어 그 현상을 설명한 후 더 깊이 파고들기 시작했다.
그는 "성인은 늘 남을 살리는 일을 잘하기 때문에 누구도 버리지 않는다"고 말했다. 성자의 눈에는 그 누구도 버릴 수 없고, 유용함과 무익함은 언제나 상호 배타적이다. 우리는 상대방의 좋은 점을 보지 못한다고 해서 상대방이 좋은 점을 갖고 있지 않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스승님은 “세 사람이 함께 걸으면 나를 가르쳐 줄 수 있는 사람이 반드시 있다”고 말씀하셨다. 이 세 사람은 분명 일반적인 의미에서 완벽한 사람은 아니지만 장단점이 있는 사람들이다. 우리는 서로의 장점을 관찰하고 발전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상대방의 단점을 볼 때 붙잡지 마세요. 상대방의 단점도 인간의 본성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그 단점도 인간의 본성을 이해하는 데 참고가 될 수 있습니다. 당신은 자신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습니까? 장자는 “쓸데없는 것이 큰 소용이니라”고 하였는데, 인간의 본성을 잘 관찰하고 자신에게 엄격할 수 있다면 이는 참으로 큰 소용이 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모든 것에는 쓸모가 있습니다. 우리의 지혜가 충분하지 않고 그 유용성을 발견하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는 쓸모없다고 느낍니다.
주의 깊게 관찰하면 다른 사람의 장점을 더 많이 볼 수 있고 모든 사물의 기능을 더 많이 볼 수 있으며 사람과 사물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노자는 이것을 관찰하고 실천하는 능력을 '서명'이라 부르는데, 시는 확장, 확장, 상속을 의미하며 말 그대로 빛의 사상을 계승하고 계승하는 것을 의미한다. 빛과 어둠은 물질의 양면이며, 이는 바로 노자가 '부귀는 영원히 유지될 수 없다', '성공한 후에 물러난다'는 생각이다. 우리는 변증법적 관점을 사용해야 합니다.
“물이 가득 차면 넘친다”, “물이 가득 차면 넘친다” 인생은 어두운 곳에 이르면 희망이 없고 막다른 골목인 것 같다. 그러나 노자는 '빛을 공격하는 것'의 원리를 이용하여 우리가 가장 어두운 곳에서도 계속 열심히 노력하면 큰 행운이 따르게 될 것이며, '우여곡절이 있을 것이며, 밝은 미래가 되라." 이것은 환상이나 환상이 아닙니다. 이것은 노자가 우주의 법칙을 관찰하여 도달한 결론입니다.
사람은 높은 곳에 도달하면 평안할 때의 위험에 대비해야 한다. 인생의 가장 어두운 곳에 도달할 때에도 인내하면 진리는 속지 않는다는 것을 믿어야 한다. 당신은 반드시 빛을 보게 될 것입니다.
노자는 모든 사람을 존경할 수 있고, 좋은 사람은 스승이 될 수 있고, 나쁜 사람은 참고가 될 수 있다. 사람은 그것을 최대한 활용하고, 모든 것을 다양한 각도와 차원에서 분석하고 관찰할 수 있습니다. 영역과 마음은 지평이 넓어지는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존중은 피상적인 예의가 아니라 고의입니다.
존경은 마음에서 나오고, 장점이 있는 사람은 스승처럼 대하고, 부족한 사람은 마음에서 존경으로 대하는 것이 존중의 출발점이다.
노자 계시 (3) 세 가지 지혜
수련과 지혜는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자신의 주관적인 취향을 사물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삼는 것입니다. 모든 일에는 '나'가 좋아하는 것, '나'가 생각하는 것 등의 주관적인 감정에서 출발하며, 우리가 행하는 모든 일에는 항상 자기 중심적이다.
두 번째 수준은 객관적인 법칙을 존중하고, 더 넓은 관점으로 문제를 관찰하는 방법을 배우고,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하고, 점차적으로 객관적인 사고 개념을 확립하여 "선생님을 소중히 여기고 재능을 사랑하는 것"을 달성하는 것입니다. 교사를 존중하고 배우고 반성하는 방법을 배우십시오.
세 번째 단계는 삶의 가치관을 완전히 소유하고 더 이상 논리적 사고를 사용하여 객관적인 것과 주관적인 것의 차이를 분석하지 않는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규칙을 어기는 것'의 영역. 노자의 말을 빌리자면, "스승을 소중히 여기지 않고 그의 재능을 사랑하지 않는다면, 당신의 지혜로 인해 크게 혼란스러울 것입니다." 진리를 따르십시오.”
초심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스승이 가르쳐 주는 것입니다. 수련은 자기 자신에게 달려 있습니다. 남을 관찰하고, 자신을 관찰하고, 자신을 이해함으로써 남을 이해할 수 있으며, 남을 볼 때 자신도 보는 것이 아니라, 진실과 인간의 본성을 보게 됩니다. 불교에서는 “산을 보아도 산이고, 산을 보아도 산이 아니며, 산을 보아도 산이다”라고 말합니다.
"당신은 당신의 선생님을 소중히 여기지 않습니다." 당신의 재능은 말할 것도 없고, 나쁜 재능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선과 악을 버리고 본래의 '도계'로 돌아가서 참된 '무위'를 성취하는 것이 혼탁한 것 같지만 사실은 크나큰 지혜와 어리석음의 상태입니다.
'서명'의 이치를 이해한 후에는 '도의 본질'인 삼계의 지혜를 갖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