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7 점을 벌고 손자에게 3 점을 남길 수 있는 능력이 있다.
7 점을 벌고 손자에게 3 점을 남길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이것은 과거 농촌 노인들이 자주 썼던 말이다. 내가 가장 잘 기억하는 것은, 이웃이 싸울 때 한쪽이 다른 사람과 다투고 싶지 않아 이런 말을 남기고 집에 들어왔다는 것이다. 상대방도 감동을 받은 것 같고, 더 이상 버티지 않고, 심사숙고하며 떠나는 것 같다. 한바탕 말다툼이 즐겁지 않아 헤어졌다.
이전에 농촌인들이 모여 살던 작은 사회에서는 부모가 총명하고 유능하여 손자가 별로 좋지 않았다. 그들은 심지어 자신을 난처하게 만들기까지 하는데, 이것은 직접 자신의 얼굴을 때리는 것과 다름없다. 나는 반평생을 잘난 체했다. 나이가 들면 머리를 움츠리고 마을에서 "고개를 들 수 없다" 고 할 수 밖에 없다.
이 옛말은 당시 경고의 의미가 컸고,' 후배의 손주들이 인간보다 못하다' 는 데 중점을 두었고, 모든 사람에게 예측할 수 없는 미래였으며, 더욱 예측할 수 없는 것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돌이켜 보면 농촌과 비슷한 옛말은' 뒤통수는 만져야 한다, 볼 수 없다',' 머리를 넘어가지 말고, 머리를 넘어가지 말고, 아동식품을 먹지 마라',' 음식을 입에 가득 채우고, 말을 입에 가득 채우지 마라' 등의 긴 줄이 있다.
이 말은 "매우 교묘하게 7 점을 쓰고, 자녀와 손자에게 3 점을 남기고, 매우 소진되면 후배의 자녀와 손자가 남보다 못하다는 것을 잘 해석한다" 고 말했다. 그 시대 사람들의 심리.
과거에는 다리 건설, 도로 건설, 절 건설, 포시와 같은 좋은 일을 하고 미덕을 축적하는 것을 강조했다. 그 목적은 좋은 결말을 얻기 위해서일 뿐만 아니라 후손과 손주들이 축적한 음공덕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과거에 사람들은 봉건사상이나 종교 사상의 영향을 받았다. 그들의 일생은 대부분 자신을 위해 사는 것이 아니라 후손을 위해 사는 것이다. 그들이 가장 많이 고려하는 것은 어떻게 자손을 다음 세대보다 강하게 만들고, 어떻게 자신의 자손과 손주들을 끊임없이 만들 수 있는가이다. (존 F. 케네디, 가족명언)
유심주의의 관점에서 보면:
예전에는 종교 사상과 봉건 미신의 영향을 받아 조상이 심은 것, 자손이 짊어진 것은 좋은 보답과 악보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옛말에 "선에는 선보가 있고, 악에는 악보가 있고, 보답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때가 되면 무엇이든 다 갚아라. "
예를 들어 조상은 살아 있을 때 너무 교활했고, 후손은 어리석거나 나약했다. 조상은 부잣집이고, 후손은 가난하다. 조상은 남을 업신여겼지만 후대는 남에게 괴롭힘을 당했다. 이와 같이 사람들은 이' 자녀와 손자' 의 열매가 모두 조상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일종의' 인연'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