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일본 속담에 대해 이야기하다: 오는 것은 거절하지 않고, 가는 것은 추구하지 않는다. 오고, 거절하고, 가고, 추구한다.
일본 속담에 대해 이야기하다: 오는 것은 거절하지 않고, 가는 것은 추구하지 않는다. 오고, 거절하고, 가고, 추구한다.
현대 생활에서 이 말은 종종 사람과 사람 사이의 감정을 토론하는 데 사용된다. 예를 들어, 이 "여기에 오는 거부, 거기에 가는 추구" 는 자신의 사랑을 어떻게 보는지에 대한 토론이다.
그러나 당시에는 "오는 사람은 거절하지 않고, 가는 사람은 쫓지 않는다" 는 이런 접지에 대한 인식이 없었다.
결국 이 속담의 기원은 맹자이다.
풍몽룡의' 동주사' 에서도 이 말을 인용했다.
"교과 과정 개설" 는 바로 교육을 위한 교과 과정을 개설하는 것이다. ("나는 교수를 가르치고, 덕을 가르친다") 그래서 이 말 자체는 맹자가 강좌를 개설할 때 가고 싶은 사람을 붙잡고 싶지도 않고, 오고 싶은 사람을 거부하고 싶지도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맹자의 교수 이념도 확실히 그러하다. 제자와의 대화는 대부분 시비와 처리에 집중돼 사실상 제자 자신의 품행을 단독으로 대하는 경우는 드물다.
예를 들어 맹자 중 존재감이 높은 공손추와 맹자와 이야기하는 것은 주로 일을 이야기하고 세계의 이치를 이야기하는 것이다. 맹자의 발언은 기본적으로 객관적이고 독립적이다. 예를 들면 유명한' 득도자는 많은 도움을 받고, 길을 잃은 자는 적은 도움을 받는다',' 노인을 돕는 자, 어린 모종을 키우는 자' 등이다. 사형제와 토론할 때는 사람마다 다를 것 같지 않다.
맹자와 자주 비교되는 공자는' 교무류' 를 강조한다. 이는 사람과 달리 교육 (교육) 을 통해 재능 있는 사람 (계급 없음) 이 될 수 있다는 뜻이다. 다른 말로 하자면, 사람을 따로 교육하지 말라는 것이다. 어차피 공자는 인재에 따라 가르치는 것을 정말 좋아하는데,' 논어' 가 바로 이 일의 사진이다. 공자는 늘 그에게 장검을 즐겨 착용하는 사나운 아들을 조심하라고 건의했다. 예를 들어, "논어 선진" 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더욱 온화한 유연에 대해 공자는 더 많은 격려를 해 주었다.
이 두 가지 교육 방식은 차이가 없고, 상황에 따라 각각 장점이 있다. 책을 읽는 사람에게는 모든 사람에게 개방되어 있고, 동시에 독서인을 강요하려 하지 않는다. 이런 포용은 사실 이 두 교육자의 공통점이기도 하다.
이런 마음가짐으로 우리는 아마 인생의 불확실성을 외면하지 않을 것이며, 점점 멀어져가는 사람과도 다투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선생님은 학자를 이렇게 대하셨고, 우리도 친구와 애인을 이렇게 대하셨습니다.
참고: 에세이, 일본어 축적에 대한 몇 가지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