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집에서는 천하의 일이라는 명언을 알 수 있다

집에서는 천하의 일이라는 명언을 알 수 있다

수재는 외출하지 않고 천하의 일을 안다' 는 말은 그가 집에 있지만 밖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고 있다는 뜻이다.

이 두 속담은 춘추시대 노자' 도덕경' 제 47 장에서 처음 나왔다. "집을 나서지 않으면 천하를 알 수 있다. 규칙을 따르지 않으면 천도를 알 수 있다. 그것은 또한 아주 멀고, 그것의 지식은 매우 적다. 성인은 할 수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볼 수 없다. "

집을 떠나지 않고 도를 통해 세상을 알 수 있다는 뜻이다. 창밖을 보지 않아도 길을 통해 자연의 법칙을 알 수 있다. 멀리 갈수록 정확한 방법을 알 수 없다.

속담에 "수재가 외출하지 않으면 천하에 대해 손금 보듯 안다" 는 말이 있다. 그는 외출할 필요 없이 천하의 일을 알 수 있는데, 깨달음의 지혜가 있는 사람이다. 지혜는 가장 높은 지점에 도달했습니다. 진정한 마법의 힘입니다. 아바타는 이상한 것이 아니라 진정한 지혜의 성과이다.

진정으로 도리의 지혜에 따라 성취한 사람은 외출할 필요 없이 세상을 안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진정으로 지혜롭고 수양이 있는 사람은 외부의 실천 경험이 없어도 그 이치를 이해할 수 있다.

확장 데이터

"도덕경" 제 47 장은 주로 철학 인식론을 다룬다.

이 장에서는 인간인지능력의 두 가지 경지를 설명한다. 하나는 건너편의 지혜이고, 다른 하나는 세속적인 지식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후자를 사용하며, 모레 능력에 속한다. 성인은 전자를 사용하고, 선천적인 능력을 사용한다. 이 두 경지의 방향은 반대이다. 즉 부처가 말하는' 건너편의 지혜' 와 세계 기슭의 지혜의 차이다.

포털을 떠나지 않으면 세상을 알 수 있다. 창밖을 보지 않아도 천국을 알 수 있다. 이는 건너편의 지혜로, 내향의 방향으로, 눈도 귀도 귀도 혀도 혀도 혀도 입도 없는 무심한 상태로 들어가, 계속 깊숙이 들어가, 도래의 경지로 돌아갈 때까지 계속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때 육안으로 자연스럽게 천안까지 올라가면 천도를 알 수 있고, 창문을 열어 볼 필요도 없다. 바로' 엿보지 않고 천도를 본다' 는 것이다. "

"천하를 알 수 없다" 는 것은 명안인의 경지이므로, 깊어질수록 법안불안까지 나타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실, 다섯 눈 육합 (육안, 천안, 맑은 눈, 법안, 불안; 눈을 뜨고, 귀를 열고, 발을 열고, 목숨을 열고, 즐겁고, 새는 것은 모두 수행의 부산물이며, 모두 안으로 들어가는 과정에서 필연적인 산물이다.

그래서 반대로 말하면, 나가는 방향은 "멀지만 아는 것은 거의 없다" 며, 외출할수록 아는 것이 적다. 인간은 단 하나, 눈, 귀, 코, 혀, 몸, 마음으로 외적인 물질을 추구하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이런 탐구 방식은 점점 더 적게 알려질 수 있고, 육안으로는 대부분 환상에 불과하며, 진실은 유형적인 세계 밖에 있다.

\ "성인은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보지 말고, 그렇지 않다. 클릭합니다 성자, 도가 있는 사람은 세속적인 지식이 전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할 수 없고, 볼 수 없고, 할 수 없다. 그는 눈도 귀도, 귀도, 혀도, 혀도 없는 상태로 들어가 건너편의 지혜로 모든 것을 바라보는 것이 부처가 말한 것이다.

도가 문화학자 진고는' 노자 주소' 에서 "세상 만물은 일정한 법칙에 따라 운행되고 이런 법칙 (또는 원리) 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사물의 실제 상황을 통찰할 수 있다" 고 말해야 한다. 그는 영혼의 깊은 곳이 거울처럼 투명하다고 믿는다. 이런 지혜는 먼지 같은 정욕으로 뒤덮였다.

노인은 사람은 외적인 것을 보고, 자기 수양의 노력을 통해 외적인 것과 그 운행의 법칙을 이해하고, 자신의 욕망을 정화하고, 자신의 내면의 장애물을 제거하고, 자신의 지혜와 공허한 머리로 외적인 것을 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노자는 박학한 사람이고, 풍부한 인생 실천 경험을 가지고 있다. 그는 모든 일이 자신의 실천을 통해서만 알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성적 지식과 간접적 지식을 중시해야 한다. 요컨대,' 집밖에 나가지 않는다',' 절대 훔쳐보지 않는다' 등 강조방식은 예로부터 널리 사용되고 있다.

바이두 백과-도덕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