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한무 대왕에 대하여

한무 대왕에 대하여

한무제는 중국의 광활한 영토를 세운 최초의 황제였다.

진시황은 6 개국을 통일하여 진나라를 건립하였다. 그러나 진 제국의 강역은 한무제 강역의 절반에 불과하다.

한무제는 흉노와 44 년 동안 싸웠고, 무예는 중국 역대 제왕 중에서 전무후무하다.

건원년 (기원전 140), 무제 재위. 당시 흉노가 날뛰면서 서역 신비가 있었다.

한무제는 부친을 위한' 친외교' 를 용납해서는 안 되며, 짧은 평화를 위해 삼키는 것을 용납해서는 안 된다. 그는 충분한 재력과 인력, 집착하는 포부와 야망을 가지고 정복하고 탐구한다.

무제가 즉위 이듬해 (건원 전 139), 장건 () 는 대월씨 () 로 파견돼 흉노와 전략연맹을 결성하여 생존공간을 압축하고 흉노에 대한 전략적 포위를 실현하고자 했다. 연세가 18 세인 황제는 이런 안목을 가지고 있다. 역대 그와 누가 비교할 수 있습니까? 장건 사절 서역은 영원한 실크로드를 열어 동서양의 경제문화 교류를 촉진시켰다. 한나라 정권의 중원 세력이 오늘날의 신장 서부까지 뻗어 있다.

한무제는 즉위 8 년 (원광 2 년 133), 한무제는 처음으로 흉노에 갈 음모를 꾸몄고, 마읍의 전쟁은 실패했다. 그러나, 짧은 패배는 이 24 세의 천자의 호정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 오히려 한무제가 결심을 다지게 하고 한나라를 단호히 버리고 거의 70 년 가까운 친중 정책을 실시하여 흉노를 전폭적으로 공격하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평화 시스템을 전쟁 시스템으로 바꾸고, 조상의 체계를 버리고, 현실 체계를 시작하다. 그간의 용기와 박력이 사람을 경탄하게 한다!

한무제는 구현의 취지에서 말했다. "뚜껑이 비범한 공을 가지고 있다면, 반드시 비범한 사람을 대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야심차고 언어 중심의 취지는 소득' 소통문선', 수천 년 동안 영웅호걸에게 낭송되고, 뜻이 있는 사람에게 노래를 불렀다. 그해 한무제는 이를' 천하영재를 널리 받아들이다' 는 도리로 삼았다. 오늘 다시 한 무제의 공과를 되돌아보면 더 적합하다. 한무제가 평범하지 않은 공헌을 한 것은 그가 평범하지 않은 사람이기 때문이다!

\ "역사 기록 웨이 장군 기마 열전 \" 기록, 한무제는 직접 호거병법 (손무병법, 천자가 가르치려 함) 을 가르치려 했다. 호거병은 배운 적이 없지만 한무제는 병법을 잘 알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이 그가 걸출한 전략 군사가가 되는 기초이다.

한무제의 군사전투에 대해 말하자면, 사람들은 흔히 위청 (), 호거병 (), 이광 () 이라고 부른다. 재능이 넘치는 장군과 지휘관 뒤에는 서구 알렉산더, 카이사르, 나폴레옹의 최고 사령관인 한무제와 같은 절당 위에 있는 것을 아무도 눈치채지 못했다.

당시 한무제는 종법제를 바꾸고 헝가리에 전쟁을 벌이기로 결심했다. , 급암 등 전조 대신, 공, 주부연 등 당대의 신예, 모두 역조를 부른다. 몇몇 신하들이 호응하여 첫 번째 전쟁에 실패했지만, 이 젊은 총수는 여전히 움직이지 않았다. 이후 하남전, 막남전, 막북전, 흉노에 대항하는 3 대 전투는 모두 한무제가 결정하고 배치한 것이다. 공격의 구체적인 시간, 장소, 배치, 방향에 관해서는 한무제는 모두 전반적으로 고려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한무제는 검을 동쪽, 남, 동남, 동북으로 가리켜 한나라 세력이 중앙아시아, 서남달운귀천, 동북달흑계라오, 남남남해남, 푸젠을 가리키며 근대 중국 영토의 기본 틀을 그려냈다.

하지만 44 년간의 장기전을 치면서 돈과 사람을 낭비했다. 사마천의 한무제에 대한 군사 외교 전략도 매우 모순적이다. "사기 흉노 열전" 은 중국 최초의 소수민족사이다. 사마천은 흉노립전을 위해 흉노를 화하 자손 중 하나로 보고 이번 전쟁의 성격에 대한 입장을 표명했다. 중화민족 내부의 비극이다. 전쟁으로 양측 모두 높은 대가를 치렀다.

당시 한제국은 통일된 다민족 배경을 형성할 수 없었지만, 두 민족의 가장 좋은 방식도 평화롭게 지내는 것이었어야 했다. 아쉽게도 한무제 시대에는 뽀뽀정책이 막다른 골목에 이르렀고, 사마천은 어쩔 수 없이 헝가리를 상대로 군대를 동원해야 하는 것도 이해할 수 있다. 전선이 길어질수록 한무제가 가끔 실수를 하자 사마천도 괴로워했다.

한무제는 이 부인을 총애하기 위해 이광리를 2 사 장군으로 임명하여 수만 명을 거느리고 대완을 토벌했지만, 그의 피투성이인 BMW 를 부러워했다. 결국 2 년을 쳐서 군대는 10 분의 8 을 잃었다. 이렇게 경솔해서 인명을 무시한다고 할 수 있다!

후숭시 중 이광리를 제 2 사단 장군으로 모시고 싶다. 전국에 6,000 명의 기수가 있고, 전 현에는 수만 명의 사악한 소년이 있다. 과거에 그들은 만 원을 베었다. 두 번째 부문 도시 기간, 좋은 말, 그래서 두 번째 부문 장군 을 취할 수 있습니다.

시간은 상처를 치유하는 약이다. 평화의 시대, 사람이 하늘을 이기고, 우리는 이미 전쟁의 고통을 관찰할 수 없었다. 그래서 오늘의 평가는 이성이 감성보다 많다는 것이다. 2000 여 년 전, 사마천은 천하의 백성과 함께 자기 집의 폐허를 목격하고 또래들이 새로운 귀신이 되는 것을 지켜보는 것을 참았다. 한 세대의 사가의 양심은 사마천이 전쟁의 피해에 무관심할 수 없게 하고, 한무제의 연년 전란을 비판해 민생의 쇠퇴를 초래할 수밖에 없다.

한무제는 유교 사상으로 중국 사상문화를 통일한 최초의 황제였다.

국가를 통일하는 것은 쉽지만, 인심을 결속시키는 것은 어렵다. 진황과 오한이 삼매를 깊이 이해하다. 진시황 () 은 "책을 불태워 유교 ()", 한무제 () 는 "유술" 을 독존한다.

떠우태후가 죽기 전, 한무제는 하늘을 훔쳐 하늘을 바꾸고, 오경 의사를 설립하여 존유를 위한 기초를 다졌다. 한무제가 왕위에 오르기 시작했을 때, 지체할 수 없었고, 전국적으로 현인을 추천하여 감히 간언하였다. 외로운 선비 동중수는 천인의 세 가지 정책으로 눈에 띄었다. 이때부터 민간학파였던 유학은 공식사상으로 정해져 정치와 황권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한무제는 국자감과 향시를 건립하고 추천인재 제도를 세우고 중국 특유의 문관제도를 형성했다. 진 () 에서 한 () 초까지 군공 제도를 이용하여 인재를 선발하다. 한무제 시대가 되자 점차 검록 제도로 바뀌면서 위인의 인재 부족 국면을 근본적으로 해결했다.

원 총리는 황로에게 경배하고, 관대하고 무위하며, 존귀하게 통치한다. 한무제는 선인이 정한 법에 반항하고, 유억제관을 존중하고, 가문을 본받고, 탐관을 엄벌하고, 위압적으로 엇갈렸다. 그중에서도 유흥교를 공경하고, 국자감의 선례를 처음으로 열어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렇지 않다면 유교가 왜' 가르침' 이 되었을까? 그렇지 않다면, 왜 중화문명이 살아남을까요? 그렇지 않다면, 공부가 우수하고 벼슬이 되는 것은 어떻게 반영됩니까?

그러나 후세에 많은 사람들이 천인의 세 가지 책략을 극도로 증오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

중국 정치에 대한 유교의 태도: 민본, 민본, 군본, 국본. 물은 배에 실을 수 있고, 배도 뒤집을 수 있다. 독존유술' 은 신하가 해야 할 일 (예: 의리, 교화, 정충보국) 을 알려 준다. 유가가 인재의 자질에 대한 견해는 가난하면 독선하고, 달하면 천하를 구제한다는 것이다. 유가는 도덕을 한 사람의 자질을 측정하는 기준으로, 정치를 인생의 가치를 실현하는 수단으로 삼는다. 한무제 시대에 상응하는 유교 내부 통치 사상은 중앙집권제이다. 진시황은 중앙 집권의 정치 제도를 개척했다. 그러나 진나라는 단명해서 통치 정책을 설계하지 못했다. 서한 () 은 한무제 () 에 도착했을 때 제후분리주의 세력을 철저히 소멸하고 중앙정권을 공고히 했다.

이에 대해 사마천 짱 축제! \ "화이 헝 산 전기 \" 에서 태사공은 말했다:

형산, 화 난, 피와 고기, 강역 천리, 제후로 등재되어 있다. 범의 관직에 복종하여 천자를 받들지 말고, 우회적인 전략으로만 반항하고, 여전히 부자는 다시 죽고, 각자 죽고, 웃음은 천하를 자랑한다.

진흥군은 왕도 제후도 아니고 진정한 봉건제 사회정치다. 유방은 한 () 을 건설하였는데, 첫 번째 이성왕 () 은 후에 동성왕 () 으로 봉쇄되었다. 정치 제도의 발전으로 볼 때, 의심할 여지없이 일종의 사회적 퇴보입니다. 그래서 여후는 제여를 봉하여 결국 큰 화를 빚었다. 그래서 경제왕조까지 오추 () 와 7 국 반란이 일어났다. 한무제는 진시황을 계승하여 각 군에 가서 국가 법령을 집행했다. 한나라 이후 400 년 동안 외척과 당우가 있었지만 정진의 번거로움은 없었다.

뿐만 아니라 한무제는 중앙집권을 강화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탐구했고, 쿨리로 권세 있는 사람을 타격하는 것이 그의 큰 노력이었다.

무법 강자와 탐관오리를 타격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하지만 쿨리의 극단적인 정치는 각종 후유증을 가져올 수밖에 없다.

사마천은 이에 대해 기탄없이 말했다. 그는 싸우는 것을 좋아하고, 남을 위협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이렇게 남을 사랑하지 않는다. 천자는 할 수 있다고 알고 부장으로 옮겼다.

한무제는 이런 살인범에 대해 크게 칭찬하고, 그를 부장으로 발탁하여 그에게 더 많은 생살권을 부여했다. 궁형과 쿨리의 고통을 겪은 사마천은 비판이 없을까?

한무제는 처음으로' 자책' 으로 자신의 황제를 비판했다.

넷째 해 (기원전 89 년) 한무제는 자신이 백성들에게 고난을 초래했다고 선언하고, 그 이후로 더 이상 전쟁에 호소하지 않고, 백성들의 돈을 낭비하지 않고, 심지어 마음속의 참회까지 표현하였다. 이것은 "바퀴 플랫폼의 죄책감" 입니다. 이 취지는 중국 역사상 최초의 성지이다.

한무제는 의심할 여지 없이 감히 스스로 타락하여 자신을 세계 여론의 중심에 둔 최초의 사람이다! 이 점에서 후세의 황제는 큰 잘못을 저질렀을 때' 자책' 을 하며 공개적으로 잘못을 인정하고 현명한 군주의 자태를 드러낼 것이다.

직언하는 비평가 급록은 한무제를 비판한 적이 있다. 황제가 죽인 사람이 너무 많아서 평일에 믿었던 사람이라도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렇게 계속하면 세상의 모든 인재가 조만간 죽을 것이다. 한무제는 움직이지 않고 담담하게 웃었다. 세상에는 본래 인재가 없었지만, 주인은 인재에 대한 안목이 없었다. 인재를 식별할 수 있다면, 왜 천하의 인재 부족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있는가? 사대부 한 명을 모집하는 것은 왕왕 충분하지 않다. 그러나, 성질은 엄중하다. 신하들은 항상 신자들을 사랑하지만, 법을 어기거나 괴롭힐 수 있으며, 그들을 처벌해야 합니다. 급암 간언은 "폐하께서 부지런히 현자를 구하셔서 잘 이용하지 못하셔서 이미 죽임을 당하셨습니다" 라고 말했다. 인원수가 제한되어, 천하의 인재를 모두 다 써버릴 것 같다. 폐하께서 누구를 근거로 다스리십니까? 어두운 글자는 매우 화가 난다. 그는 웃으며 말했다: 왜 재능이 없는가? 환자가 알 수 없는 귀. 만약 당신이 알 수 있다면, 왜 아무도 없을까요? 인재란 여전히 유용한 도구이지만, 그는 전부 사용하는 것을 거절했다. 천부적인 재능이 없는데 왜 사람을 죽이지 않는가? ) 을 참조하십시오

인재를 똥같이 여기는 한무제 () 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한편으로 그는 인재를 매우 아끼고 있다.

봉건독재제도 하에서 인재의 사용에는 두 가지 나쁜 습관이 있다. 하나는 사람만을 친히 하는 것이고, 자신의 측근에 익숙한 사람만 쓰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둘째, 자격서열을 논하면 반드시' 39 단 계단' 을 따라야 하고, 1 급 1 급으로 올라가야지,' 어지러움' 규칙을 따를 수 없다. 한무제는 말로는 파괴되지 않을 것이다. 재능이 있는 한, 그의 부안은 서로 다른 정견을 지켰고, 한무제는 여전히 현을 구하고 목마르게 한다. 둘째, 과감한 파격 발탁: 능력, 위청 출신 노재, 한무제 파격 발탁.

뿐만 아니라, 한무제는 정통을 버리고 다양한 사람들을 포용하며 한 눈으로 동방삭 () 을 발견하고 엄숙한 궁정을 따뜻하고 행복한 휴게실로 변모시켰고, 군신은 놀이 친구처럼 변했다. 동시에, 그는 불손한 말로 원칙을 상실한 것이 아니라 동방삭의 비방을 크게 칭찬하고 그의 명령에 복종했다.

그가 처음으로 허무함을 읽었을 때, 그는 매우 탄복했다. 작가인 사마상예를 알고, 만약 네가 보물을 얻었다면, 그로 하여금 자신과 같은 글쓰기 대우를 받게 하라. (존 F. 케네디, 독서명언) 사람, 용인, 고용인을 알 수 있는 한무제는 예나 지금이나 유일무이하다. 진시황과 한고조는 문인을 부식유로 여겼지만, 당태종과 청나라의 고종은 사람을 알 수 있었지만, 결국 아량이 부족했다.

그의 일생의 실수 중 하나는 중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역사학자 사마천을 거세한 것이다. 이에 따라 한무제는 오해와 논란을 받았다.

시마 키안 은 \ "역사 기록 \" 에서 그를 칭찬하고, 반고의 \ "한서 무제 \" 도 그의 문학적 대우를 칭찬했다.

반고 칭찬: 오초립 () 은 백가 () 를 파면했고, 독자적으로 현학 육경 () 을 존경하여 창해 () 를 상담하여 공을 세웠다. 흥국자감, 수향예배, 정삭, 정년, 성정, 시악, 건선원, 백신 숭배, 주염 후 문장 설정, 참신함이 겹다고 할 수 있다. 상속인은 홍업을 따를 수 있고, 3 대 풍조가 있다. 예를 들어 양무제는 인재가 굵고, 산수의 예절을 바꾸지 않고 검소하게 국민을 돕는다. 시서는 비록 보충할 것이 없다.

반고는 한무제의 무공을 언급하지 않고, 그가 한무제의 무공에 대해 어느 정도 보류하고 있음을 설명한다.

사마광의 \ "자치통감 \" 에서 칭찬도 비판도 있다.

광신은 효사치, 번형이 무겁고 궁사치, 외사 사순이라고 말했다. 나는 매우 혼란스럽다, 나는 순항이 너무 많다. 진시황과는 다른 사람은 거의 없다. 왜냐하면 그들은 백성들을 피곤하게 하여 도둑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진 죽은 한흥 경우, 효는 먼저 왕의 길을 공경하고, 아는 것을 지키며, 충직하고 솔직하다. 악인은 약자를 업신여기고, 강인함을 두려워하고, 현인은 피곤함을 모르고, 형벌은 엄하다. 늦게 고치고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가지다. 진 의 손실 때문에, 진 재해 인가?

왜 사람들은 한무제에 대한 견해가 이렇게 다른가?

우선, 한무제는 매우 다면적인 사람이다. 그는 정치가이며, 매우 정치적인 마음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는 또한 희로애락이 가득한 평범한 사람이다. 그는 자신의 역사적 책임을 아는 슬기로운 군자이다. 그러나 그는 폭군이기도 하고, 제멋대로 싸운다. 그는 세계에 큰 공헌을 했을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큰 재난을 가져왔다. 그는 자신이 좋아하는 여자를 지나치게 사랑했지만, 마음을 움직였을 뿐만 아니라 나라를 위해 자신이 좋아하는 여자를 죽였다. 그는 매우 총명하고 매우 혼란스럽다. 전설의 BMW 를 위해 나는 수만 명의 생명을 희생하는 것을 아끼지 않는다. 우리가 그에게 다가갔을 때, 우리는 이 대립적인 캐릭터들 중에서 그가 결코 단순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진퇴양난, 매우 긴급한 때, 그는 망설이고, 심지어 극도로 고통스러울 것이다. 일반인의 희로애락, 각박한 계산, 불면증 불안도 있다. 일반인의 눈에는 그는 결단력 있고 자신감 있고 재능이 있다. 그러나 우리가 그에게 최종 결정을 내릴 때, 종종 극단으로 가서 좋은 시기가 될 것이라고 말한다. 좋지 않은 말을 하면 책을 쓰기 어렵다. 이런 식으로, 불일치는 불가피 하다.

우리는 단 하나의 기준으로 어느 누구도 판단할 수 없다. 인간성은 본래 복잡한데, 하물며 봉건 제왕이다! 아마도 그의 선량함은 마음에서 우러나온 것일 수도 있고, 인심을 얻는 수단일 수도 있다. 아마도 그의 나쁜 행위는 황권으로 인한 것일 수도 있고, 부득이하게 해야 할 수도 있고, 그가 천성적으로 이렇게 무정하고 무의미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제왕의 멍에에서 벗어날 수 없기 때문에, 우리의 평가는 그의 제왕과 인간 두 신분 사이를 배회할 수밖에 없다. 순진무구한' 아들' 은 어떻게 귀엽고 무서운 황제가 되었습니까? 어떻게 한 마디로 다 말할 수 있지?

속담에도 있듯이:

바람이 호탕하고, 바다가 마르고 돌이 썩고, 금마철마는 다 없어졌다.

만리장성은 우뚝 솟아 있고, 실크로드는 면면하고, 부는 웅장하며, 아름다운 경치는 이미 지나갔다.

언검 충돌, 종횡무진, 군신이 기대고, 천년의 나라가 사라졌다.

자웨이는 사해로 갔는데, 이것은 거대한 재앙이다. 그것은 천 년 전의 일이라 열정이 넘친다.

고성냉월, 아침 종모고, 청신호 황축, 마을사 극장만 매년 평론하고 해마다 탄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