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중국 고전 문학이 나의 생활을 바꾸었다.

중국 고전 문학이 나의 생활을 바꾸었다.

중국 고전 문학이 나의 생활을 바꾸었다.

서론: 인생의 행복은 개인의 생명의 궁극적인 명제로, 굴원, 도연명, 이백, 수시, 노신 등이다. 예나 지금이나 그것에 대해 깊은 생각과 감정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인간의 영혼의 엔지니어인 선생님, 또 어떤 기쁨이 있을까요? 우리가 선생님 일 때, 우리는 종종 불평하는 소리를 듣습니다. 선생님 정말 너무 힘들어요! 조금의 기쁨이라도 짧은 것이고, 곧 힘들고 바쁘게 잠기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오늘은 매우 절망적인데, 여전히 선생님의 관점에서 인생 행복이라는 주제를 이해하고 싶다. 왜냐하면 우리의 인생 추구가 단지 동정과 이해의 수준에 머물러 있다면, 그것은 좀 슬프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 평범하고 위대한 사업에서 적극적으로 자신의 행복을 추구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나는 중국 전통문화 고전을 배우면 우리가 행복한 생활을 실현하고 생명의 가치를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음은 내가 여러 해 동안 학생들을 이끌고 고전을 읽게 한 몇 가지 수확과 느낌이다.

1.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며, 선한 자는 악인보다 못하다.

정말 전통문화 고전에 가깝거나, 2000 년 고원 2 중으로 전근한 후였다. 당시 학교는 나에게 실험반에 가서 국어 선생님이 되라고 했다. 실험반의 국어 교육은 이런 전통이 있어 고시의 분량을 증가시켰다. 당시 왕국 종선생은 학생들에게' 논어' 를 암송하도록 시켰는데, 매우 계발적이었기 때문에 나도 학생들을 위해' 논어' 를 골랐다. 그러나 당시의 인식은 여전히 피상적이었다. 다행히 나는 학생들에게 추천하는 과정에서도 많은 내용을 외웠다. 그 후, 축적된 것이 점점 높아지는 것을 느꼈고, 나에게 알 수 없는 흥분과 충격을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언급 할 가치가있는 몇 가지 작은 것들이 있습니다: 1, 학생들에게 고전 책을 읽도록 안내합니다. 8 학년 9 반과 10 반은 실험반이다. 나는 이 두 반에서 6 학년 때의 국어 (홍문중학교 예과반) 를 가르친다. 당시 학생들은 캠퍼스 소설과 인터넷 소설의 영향을 받아 고전 명작에 대한 시간, 정력, 흥미가 별로 없었기 때문에 학생들을 경전으로 인도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교재 고전 단원의 내용에 따르면, 나는' 삼국연의' 를 선택하고, 거의 3 주 동안 학생들에게 독서를 지도하고,' 나는 삼국을 읽는다' 라는 제목으로 독서 보고 활동을 마쳤다. 이 행사의 형식은 다양하다: 낭송, 노래, 예를 들면' 장강 동류 구르기',' 하나의 본보기'; "삼영전 여포" 와 같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도원 삼결',' 초선 차용 화살',' 제갈량 찢기' 등과 같은 자체 대본극을 연출한 적이 있다. "나는 조조를 본다", "유비를 본다" 등의 발언이 있다. 속판' 삼국 평론' 이 있다. 나중에 학교 100 일 독서절을 맞아 이 프로그램을 올려 놓았지만 효과가 좋았고 심사위원 선생님의 호평을 받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학교명언) 장수방 중국 교무팀 팀장도 중학생에게 예과생으로부터 공부할 것을 호소했다. 그리고 학생들을 이끌고' 홍루몽' 을 읽고 싶어서 다시 읽었습니다. 과정은 매우 도취되어 흔들리는 예술미뿐만 아니라 깊은 사상미에도 도취되었다. 나중에 나는 학생들에게 독서를 지도했는데 (흥미가 있는 것은 넓은 지역을 겨냥한 것이 아님), 몇몇 학생들이 잘 읽었다. 학생들에게 고전 명작을 읽도록 지도하고' 홍루몽' 을 다시 읽는 과정은 전통문화에 대한 동경을 불러일으켰고, 지식에서 선까지 관심이 있었다고 할 수 있다.

2. 학교 기반 교재의 선택. 4, 5 학년 실험반과 함께 독서수업을 할 때 교장에게 교재를 요청한 적이 있는데, 중국 청소년발전재단이 내놓은' 중국 고전시 독서공사' 의 보조교재를 추천했다. 교장은 선생님이 스스로 교재를 편찬할 생각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나는 교재를 받지 못했지만, 나는 추가적인 임무가 있어서, 교육 과정에서 약간의 자료를 수집해야 한다. 2005 년에는 초등학교 모집에 따라 학교 독서 자료를 작성하는 일이 시급하다. 나는 학교가 발기하고 주관하는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이 과정에서 나는 또한' 논어',' 도덕경' 등 고전 저작을 포함하여 광범위하게 읽도록 강요했다. 바쁘고 힘들지만 기분이 좋다. 나는 때때로 중국 전통문화의 독특한 아름다움에 감동을 받았고, 자주 유창하게 읽는 아름다움에 도취되어 그 맛에 도취되었다.

3. 도길 읽기. 우연한 기회에 나는 인터넷에서' 논어 독서 노트' 한 권을 찾았다. 이항이라는 사람이 쓴 블로그다. 못 봤는지 모르겠어요. 첫눈에 정말 충격적으로 보입니다. 문장 시작,' 학습과 ...' 장에 대한 이해는 정말 상쾌하다. 그는 초등학교 때 선생님은 복습을 자주 배우는 것이 재미있지 않느냐고 해석했다. 네가 행복하는지 안 좋은지 모르겠지만 나는 행복하지 않다. 복습을 위해 복습할 때마다 항상 졸게 한다. 하지만' 논어' 를 몇 번 읽으면 공자가 가장 간단한 언어로 생활과 사회의 여러 가지 이치를 설명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한여름',' 송백이 저절로 시들어 버린다' 는 것이다. 왜 이런 경험들이 우리와 그렇게 비슷합니까? 그리고 "배우면서 배우다" 는 차이가 이렇게 큰가요? 성인에 대한 우리의 이해가 틀렸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항공은' 논어' 를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것을 배우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대만 교수 왕재귀는' 논어는 100' 이라는 구호를 제시했고, 그도' 경해경' 이' 논어' 를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했다. 논어' 의 다른 곳에 나오는' 시간' 이라는 단어의 의미에 따르면 이항. "시간" 은 "계절, 기회! 클릭합니다 이런 식으로, 이 문장의 설명은: "배운 것이 적절한시기에 매우 행복하지 않습니까?" 이항공은 "내가 이 점을 처음 깨달았을 때 충격의 정도는 말로 표현할 수 없었다" 고 말했다. " 사실 내가 이곳을 읽었을 때, 나의 충격은 말로 표현할 수 없었다. 이 항공의 독서 노트를 따라, 나는 또 그의' 도기' 를 찾았다. "도자기" 라는 단어는 "노자" 제 14 장에서 유래한 것으로, "고대를 지키며 현재를 지킨다. 옛것을 아는 것은 자신을 말하는 것이다. " 예로부터 있었던 길로 오늘의 존재를 관찰하고 이해하면 우주의 기원을 이해할 수 있다. 이런 방식을' 도제' 라고 한다. 이항공은' 도제' 를 인지적 방법으로 해석했다. 그는 물리학자이다. 이 논문에서 그는 새로운 우주론인 절대 광속 우주론을 제시했다. 절대 광속 우주론에서, "우주는 더 이상 무한하지 않다! 시간은 더 이상 절대적인 것이 아니다! 물리는 죽었어! " 파도, 노자의' 도덕경' 과 호킹의' 시간간사' 사이의 유사점이 비교되고 해석되었다. 필자는' 노자' 의 관련 내용이 그야말로' 시간의 간사' 의 문어문어판이라고 생각한다. 이 내용은 나에게 매우 설득력이 있고 재미있다. 저자는 또한' 논어' 가 절대 광속의 우주관에 부합한다고 주장하는' 논어' 를 해석했다.

논어' 는 항상 가장 간단한 언어 팩으로 가장 가치 있는 지식을 담고 있다. 아무렇게나 한 구절을 발췌하면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오늘의 효도는 부양할 수 있다. 개와 말은 모두 키울 수 있고 불경스럽다. 왜 안돼? 클릭합니다 부모를 존중하는 것이 관건이다. "믿음이 없는 사람은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른다." 사람은 믿음이 없으면 설 수 없다. "세 사람은 반드시 스승이 있어야 하고, 그 선을 택해 그 선함을 고치고, 그 선함을 고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남의 장점을 배우고 자신의 단점을 보완하다니, 얼마나 따뜻한 설득인가. 논어를 읽고, 인간으로서 배우고, 즐기고 있다.

북사대 교수는 댄의' 논어' 를 통해' 논어' 는 아주 간단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인륜에서 출발해 현대 생활에서 정신적인 즐거움을 얻고, 현대 일상생활의 질서를 익히고, 개인의 좌표를 찾도록 가르친다. 바로 이런 인용문이다.

많은 학자들은 노자와 공자를 해석할 때 공통된 인식을 가지고 있다. 노자의 사상과 공자의 사상은 모두 인류의 안전과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슬림함을 바탕으로 수행의 계기를 파악하고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수행의 무대일 뿐 목적이 아니다. 각성한 사람이 세계와 자신을 알게 되면, 그는 존재하지 않는 무한함을 걱정하지 않고 존재하지 않는 초자연적인 힘을 숭배하지 않을 것이다. 하늘과 땅과 함께 있는 사람은 해와 달과 별처럼 자신의 무대를 찾아 자신이 마땅히 받아야 할 빛을 방출할 것이다. 결국, 긴 인생길은 우리에게 그렇게 많은 기회와 그렇게 넓은 무대를 주었다. 공자가 말했듯이, "노여워 먹는 것을 잊고, 즐겁고 근심을 잊고, 늙은이를 모른다." 이 삶은 "항상 배우는" 행복한 삶입니다. 이런 사회는 친구가 먼 곳에서 와서 즐겁지 않은 사회이다.

"도기" 의 독서는 나를 전통문화에 빠져들게 한다. 아름다움에서 즐거움에 이르기까지. 《논어》와 《도덕경》에 대한 이해도 얕아지기 시작했다. 위의 내용이 나의 수확을 반영할 수 있다면, 나는'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지만, 선한 자는 악인보다 못하다' 고 생각한다. 이 느낌은 또한 학생들을 데리고 전통 경전을 읽는다는 나의 신념을 굳게 했다. 나는 이해하지 못한다. 내 학생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좋은 풍경을 지적할 책임이 있다. 나는 좋은 풍경이 중국의 전통 고전에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학생들을 이끌고 많은 고전적인 내용을 섭렵했고, 교사와 학생들은 모두 기뻐했다! 너는 항상 학생의 작문에서 고전적인 계시를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물을 주제로 글을 쓰면서 "내 딸은 물로 만든다", "선함은 물처럼 좋다", "영원히 돌아오지 않는 강", "작은 다리 흐르는 물" 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학생들의 고전에 대한 이해는 놀라울 수 없다!

둘째, 항상 공부하지, 안 그래?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그는 완전히 도덕적인 사람이 아닌가? 비록 사람들이 그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지라도, 그는 불안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나는 몇몇 사람들의 관점에 매우 동의한다, 이것이 바로 학습의 세 가지 경지이다. 첫 번째 경지: 당신의 지식이 어느 정도 실천될 때, 그것은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기쁨이 될 것입니다. 둘째, 실천할 기회가 없다면, 뜻이 맞는 친구가 하소연할 수 있다면 행복할 것이다. 둘째, 당신의 지식은 받아들여지고 이해되지 않지만, 당신은 여전히 견지하고, 화를 내지 않고, 원망하지 않을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지식명언) 이것이야말로 군자 풍채다. 그럼 공부란 무엇일까요? 남회근 씨는 그의 논어에서 공부는 지식을 갖는 것 뿐만 아니라 어떻게 사람이 되고 일을 하는지 아는 것을 의미하며, 지식이 없는 사람은 매우 지식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항상전가병은 매우 학식이 있는 사람이다. 그의 아버지는 65, 438+06 세에 돌아가셨기 때문에, 그는 어쩔 수 없이 학교를 그만두고 장사를 해서 가정을 돌보아야 했다. 장사에는 많은 기복이 있지만, 그는 항상 정직, 끈기, 지혜로 성공을 거둘 수 있다. 오늘날, 티안 씨는 유시 가문, 엘리산 보국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사회에, 사회에" 와 "덕을 쌓는 것이 후대에 재물을 남기는 것보다 낫다" 는 중화 전통 미덕에 힘입어 1982 는 십여억원의 재산을 기부하기로 결정하고,' 전가병재단' 을 설립하여 공익사업을 전문적으로 기부하기로 했다. Tian 씨는 전국 각지에서 전액 출자 한 기업과 기부금을 보유하고 있으며 교육, 의료, 건강, 교통, 엔터테인먼트 및 사회 복지, "Tian Jiabing" 으로 명명 된 수백 개의 단위와 건물을 포함하여 좋은 사업을 구축했습니다. 전 선생의 인의헌신은 구문달도 없이 국내외 각급 정부기관과 사회 각계 인사들의 찬사를 받았다. 1994 난징 자금산 천문대는 제 2886 호 소행성을' 전가병성' 으로 명명했다. 그의 일생은 천지와 공존하며 일월과 빛을 다투는 경지에 이르렀다고 할 수 있다. 그의 성공에서 우리는 전 선생의 착실한 사람, 열심히 일하는 원칙, 그리고 검소하고 겸손하며 화려한 개성을 보았다. "노자" 의 "성선은 물과 같고, 물은 만물을 잘하지만 다투지 않는다" 와 "성인은 결국 크지 않으니 커질 수 있다" 는 것이 바로 이런 이치가 아닌가? 전 선생 본인은 어려서부터 전통문화의 영향을 받았다. 90 세가 되었는데도 그는 주자의 가훈을 외울 수 있다. 어쩌면 우리는 노자 공자 논가병의 경지에 이르지 못할지 모르지만, 성인과 성공한 사람들의 삶은 의심할 여지 없이 우리에게 유익한 계시를 가져다 줄 것이다.

내가 이 지식들을 나의 교육 교육에 투입했을 때, 나도 큰 변화를 겪었고, 화가 적고, 조급함이 적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학생도 변했고, 반 관리는 간단하고 효과적이 되었다. 교사로서 학생들의 약간의 진보를 보고, 앞으로 어떤 직업에 종사하든, 어떤 수준에 처하든, 그들은 모두 즐겁게 자신의 인생을 실천할 것이라고 상상하며, 나는 정말 기쁘다. 만약 네가 그것을 감상한다면, 너는 행복할 것이다. 모르면 어색하지 않을 거야!

전통 문화 고전을 배우는 열정도 나에게 많은 실천의 기회와 많은 즐거움을 가져다 주었다. 내가 진정으로 선생님이 되는 행운을 실감하게 하고, 사람의 생명이 단지 살아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이렇게 아름답다는 것을 알게 해 주세요.

셋째, 박학하고 확실하여, 곰곰이 생각해 보기 좋다.

중국의 전통문화는 항구에서 중시될 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영향력이 있다. 75 명의 노벨상 수상자가 65438 년부터 0988 년까지 파리에서 연석회의를 열고 공동선언을 발표하면서 "인간이 2 1 세기에 살아남으려면 2000 여 년 전에 공자와 노부 Q 의 지혜를 배워야 한다" 고 선언했다.

한 민족이 어떤 곤경에 빠져도 무섭지 않다. 무서운 것은 그것이 민족 정신의 버팀목을 잃고 정신적인 버팀목이 없다는 것이다. 1995 년 3 월 조박초, 빙심, 차오위, 계공, 엽지선, 하연, 진황매, 오냉서, 장지공 등 9 명의 노인이 전국정협회의에서' 유아고전학교 건립에 대한 긴급 호소' 를 발표하며 국가를 불러일으켰다 65438 부터 0995 까지의' 구로호소' 이후 전통문화를 발양하고 중국에서 점차 트렌드를 형성하고 열풍을 일으켰다. 현재 중국은 민족 부흥의 위대한 시대에 처해 있으며, 문화 부흥은 필연적이고 관건이다. 국가 정책의 방향에서 전국 각지에서 왕성한 국학기구 설립에 이르기까지 모두 국학 부흥의 대세를 반영하고 있다. 특히 중국은 급속한 경제 발전의 새로운 시대에 처해 있다. 국제 교류가 잦아짐에 따라, 우리는 무엇을 가지고 세계에서 자신을 대표합니까? 우리의 우수한 민족문화는 이 중책을 감당할 수 있기 때문에 전통문화를 발양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바로 이런 우수한 형식으로 국어 선생님으로서, 나는 나의 교육 방식을 찾았다. 이렇게 여러 해 동안 국어를 가르쳤고, 어떻게 학생들의 국어 공부에 대한 흥미를 키우고, 이렇게 여러 해 동안 생각하고, 이렇게 여러 해 동안 실천해 왔다. 그래야만 효과가 있다. 즉 중국 전통문화를 배우는 데서 교육 잠재력을 발굴하고 교육 기회를 창출하는 것이다. 전통 문화를 배우고 발양하는 것은 우리의 책임이다! 길은 발밑에 있다. "박학하고 확실하여, 가까운 생각을 묻기 쉽다." 용감하게 실천하면 인생의 기쁨이 여기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