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부모 공경에 관한 유명한 속담 소개

부모 공경에 관한 유명한 속담 소개

부모 공경에 대한 유명한 격언 (1)

1. 어려움이 있으면 제자는 최선을 다하고, 술과 음식이 있으면 스승은 음식을 먹는다. 자신이 효자라고 생각한 적 있나요?

2. 인(仁)의 참 모습은 친족을 섬기는 것이고, 의(의)의 참 모습은 형에게 순종하는 것입니다.

3. 하늘과 땅의 본질은 인간이 고귀하다는 것이며, 인간의 행위는 효보다 더 크지 않고, 효도는 엄격한 아버지보다 더 크지 않습니다.

4. 아버지와 아들은 친하고, 군주와 신하는 의로우며, 남편과 아내는 다르고, 어른과 자식은 친하고, 친구는 신실하다.

5. 아무 말도 하지 않는 사람은 세 개의 봄 햇살을 받을 것입니다.

6. 부모님이 부르실 때 서두르지 말고, 부모님이 명령하실 때 게으르지 마세요.

7. 부모님이 계시다면 멀리 여행을 가지 않는다면 여행을 잘 다녀야 할 것이다.

8. 효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친족을 공경하는 것입니다.

9. 어른들은 서야 하고, 아이들은 앉지 말아야 하며, 앉는 것이 그들의 운명이다. 어른들 앞에서는 목소리를 낮춰야 하지만, 듣지 않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전진하면 전진해야 하고, 후퇴하면 늦어야 한다.

10. 효도에는 세 가지가 있는데, 첫째는 친족을 공경하는 것이고, 둘째는 굴욕을 당하지 않는 것이고, 둘째는 부양할 수 있는 것입니다.

11. 친밀감이 없으면 인간이 될 수 없고, 친밀감이 없으면 아들이 될 수 없습니다.

12. 부모님이 힘든 일로 고통받지 않게 하시고, 부모님이 슬픔으로 고통받게 하지 마십시오.

13. 제자들은 들어갈 때는 효도하고, 떠날 때는 더 젊어진다.

14. 수많은 고전 중에서 효도와 의가 우선입니다.

15. 부모님께 효도해야 걱정이 덜해진다.

16. 남편의 효는 하늘의 법이요 땅의 의이다.

17. 부모에 대한 큰 효심과 평생의 존경심. 부모님께 효도하는 것만으로도 걱정이 해소될 수 있습니다.

18. 가난한 집에는 효자가 있고, 어지러운 나라에는 충신이 있다. 집안이 가난해야 참된 효자를 찾을 수 있고, 나라가 위험할 때에만 참된 충신을 찾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19. 친족을 돌보는 사람에게는 장소에 관계없이 친족과 화목하는 것이 최고의 효도입니다.

20. 군자에게는 세 가지 행복이 있지만, 천하의 왕은 그것을 나누어 주지 않는다. 부모와 형제가 아무 이유 없이 있는 것이 하나의 행복이고, 하늘을 우러러보고 남을 부끄러워하지 않는 것이 두 번째 행복이고, 세계의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것이 세 번째 행복입니다. 군자에게는 세 가지 행복이 있지만, 천하의 왕은 그것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부모를 공경하는 유명한 격언 (2)

고대 중국 사회에서는 효가 근본이고 효가 나라를 다스린다고 자주 말했다. 시집": "아버지, 오십시오. 제가 태어났을 때 어머니는 저에게 절을 하시고 저를 안고 보살펴 주셨고 제가 보답하고 싶은 덕을 보답해 주셨고, 호천은 저를 무시했습니다." 효가 최우선이다'라는 말은 중화민족의 극도로 높은 기준을 반영합니다. 효의 개념에 주목하세요.

1. 가난한 집에는 효자가 있고, 어지러운 나라에는 충신이 있다. 집안이 가난해야 참된 효자를 찾을 수 있고, 나라가 위험할 때에만 참된 충신을 찾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유명한 현자의 컬렉션"에서.

2. 친척의 친절을 알기 위해서는 아들에게 달려 있고, 아들이 순종하기를 원한다면 먼저 부모에게 효도해야 합니다. 자녀를 키워야만 부모의 양육의 은혜를 알 수 있고, 자녀에게 효도하라고 하면 먼저 자기 부모에게 효도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네 단어"에서. 29. Zengz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세 가지 축복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효도하고 친척을 공경하는 것이며 두 번째는 굴욕을 당하지 않고 두 번째는 부양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의미: Zengz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효도에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효도는 부모를 공경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말과 행동으로 부모를 욕되게 하지 않는 것이며, 세 번째는 부양할 수 있는 것입니다. 네 부모님." <의례서>(춘추기)에서.

3. 친족에게 효도하는 방법은 음식과 의복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친척을 사랑하고 존경하며 효도합니다. 부모를 공경하는 것은 단지 먹이고 입히는 것만이 아니라, 부모를 화나게 하는 것이 온전한 효도라는 뜻입니다. 『부모님께 은혜를 갚다』 중에서.

4. 부모에게 효도하면 좋은 아들이 되고, 시어머니에게 효도하면 효도하게 됩니다. 즉, 부모에게 효도하면 좋은 아들이라는 뜻이고, 시아버지와 시어머니에게 효도하면 효도하고 덕망도 있다는 평판을 얻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부모님의 은혜에 보답하는 격려』 중에서.

5. 부모님이 부르실 때 서두르지 말고, 부모님이 명령하실 때 게으르지 마세요. 즉, 부모님이 부르시면 빨리 대답하고, 부모님이 명령하시면 빨리 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청나라) 이우수의 『제자규정』에서.

6. 효는 덕의 시작이고, 형제애는 덕의 서열이며, 신뢰는 가장 두꺼운 덕이며, 충성은 덕의 의이다. 그는 또한 중부사덕에 참여한 인물이기도 하다. 즉, 부모를 공경하는 것은 도덕의 시작이고, 형제를 공경하는 것은 도덕의 질서이며, 신뢰는 도덕의 깊이이며, 충성은 도덕의 방향입니다. Zeng Shen은 바로 이 네 가지 도덕을 갖춘 사람이었습니다.

’는 『가정어: 제자의 실천』에서 따온 것이다.

7. 누군가를 좋아하면 힘을 쓰고, 누군가를 미워하면 조심해서 없애라. 즉, 자녀가 부모가 좋아하는 것을 최선을 다해 준비해야 하며, 부모가 싫어하는 것은 조심스럽게 제거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청나라) 이우수의 『제자규정』에서.

8. 남편의 효는 하늘의 법이요, 땅의 의이다. 의미: 효도는 당연한 일입니다. 『효경경』 중에서.

9. 자신의 신체에 상처를 입히면 친척이 슬픔을 느끼고, 도덕적 상처를 입으면 친척이 수치를 당하게 됩니다. 뜻: 몸이 다치면 부모는 근심하고, 도덕이 타락하면 부모는 수치를 당한다. (제발) 리위슈의 『제자규정』 중에서.

10. 아들은 효로 끝나야 하고, 아버지는 친절로 끝나야 한다. 그것은 아들로서 부모에게 효도하고, 아버지로서 아들을 사랑하라는 뜻입니다. <대학> 중에서

11. 좋은 음식은 부모가 먼저 먹어야 하고, 좋은 옷은 부모가 먼저 입어야 합니다. 부모님께 좋은 음식을 먼저 드리고, 좋은 옷을 먼저 드리라는 뜻입니다. 『부모님의 은혜에 보답하는 격려』 중에서.

12. 맹자는 “친척이 없으면 사람이 될 수 없고, 친족이 없으면 아들이 될 수 없다”고 말했다. 맹자가 말했다: "(순의 눈에는) 아들과 그 부모는 똑같다. 부모와 사이가 좋지 않으면 좋은 사람이 될 수 없고, 아들이 모든 일에 부모에게 순종하지 못하면, 그는 아들이 될 수 없습니다. "(봄과 가을 시대)부터. "맹자 이루상".

13. 지원을 위해 출입할 때 조심하고, 밤낮으로 지치지 마세요. 즉, 부모님이 출입(문)할 때 세심하게 지원해야 하며, 아침저녁으로 지치지 않고 섬겨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부모님의 은혜에 보답하는 격려』 중에서.

14. 맹자가 말했다: "누구든지 자기 친척을 사랑하고 그들과 함께 성장하며, 세상은 평화롭다." 뜻: 맹자는 "누구든지 자기 부모를 사랑하고 어른을 공경하면, , 세상은 자연스럽게 평화로울 것입니다. " "맹자 이 루상"(춘추 시대)에서.

15. 부모님이 힘든 일을 겪게 하지 말고, 부모님이 슬픔을 겪게 하지 마십시오. 부모님이 고통받게 하지 말고, 걱정을 부모님과 나누지 말라는 뜻입니다. 『부모님의 은혜에 보답하는 격려』 중에서.

16. 나를 사랑하면 효도하기 어렵고, 나를 사랑하거나 미워하면 효도만이 덕이 되는 길이다. 즉, 부모님이 나를 사랑하는데 효도하는데 무엇이 어렵겠습니까? 부모님이 나를 미워하더라도 효도하는 것이 덕입니다. (청나라) 이우수의 『제자규정』에서.

17. 공자는 “부모님이 살아계시면 멀리 가지 말고, 갈 길이 뚜렷해야 한다”고 말씀하셨다. 집에서 먼 곳으로 여행을 떠나려면 갈 곳이 분명해야 합니다." "'논어: 이인 제4호'(춘추시대)에서.

18.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부모의 나이를 모르면 하나는 즐겁고, 다른 하나는 알 수 없느니라" 두렵다. 의미: 공자는 "부모의 나이를 알 수밖에 없다. 장수를 기뻐하면서도 늙는 것을 걱정한다"고 말했다. No. 4"(봄과 가을 기간).

19. 현숙한 아내는 남편에게 어려움을 덜 주고, 아들은 아버지에게 효도하고 마음이 넉넉하다. 아내가 효도하면 남편이 화를 덜 내고, 자식이 효도하면 부모가 기뻐한다는 뜻입니다. Zengguang Xianwen (명나라) 출신.

20. 맹자는 "노인은 어른과 같고, 젊은이는 어른과 같다"고 말했다. 의미: 맹자는 "자신의 어른을 공경하고, 더 나아가 남의 어른도 공경하라"고 말했다. " 장로여, 자기 자식을 돌보고 그것을 널리 퍼뜨려 남의 자식도 돌보게 하라. " 『맹자: 양회왕』(춘추기)에서.

21. 맹자가 말했다: “친척에게 입맞추는 것은 인(仁)이고, 어른을 공경하는 것은 의이다.” 맹자는 “어버이를 사랑하는 것은 인(仁)이고, 어른을 공경하는 것은 의이다”라고 말했다. "맹자: 마음에 마음을 전하라".

22. 항상 부모님을 배려하고, 걱정하게 하지 마세요. 뜻: 항상 부모님을 배려하고 이해하고, 부모님이 걱정하지 않게 하십시오. 『부모님의 은혜에 보답하는 격려』 중에서.

23. 제자는 들어갈 때는 효도하고, 떠날 때는 젊어진다. 즉, 어린 제자들은 집에 돌아올 때 부모에게 효도해야 하고, 나갈 때는 형제를 존경하고 사랑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춘추) 『논어·학문』 중에서.

24. 양은 무릎을 꿇고 젖을 먹이는 친절이 있고, 까마귀는 먹이를 주는 친절이 있습니다. 이는 양이 무릎을 꿇고 우유를 빨아먹을 때, 작은 까마귀가 늙은 까마귀에게 먹이를 줄 수 있다는 뜻이며, 그 대가로 부모의 보살핌에 보답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Zengguang Xianwen (명나라) 출신.

25. 효자는 식구들에게 효도하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칭찬을 받을 것이다. 즉, 당신이 부모에게 효도하면 당신의 자녀도 당신에게 효도할 것이고, 당신이 다른 사람을 존경하면 다른 사람도 당신을 존경할 것입니다. 송나라 임포의 『송신록』에서 따온 것이다.

26. 식구들에게 오만한 사람은 식구들에게도 무례하다.

의미: 남의 부모를 공경하지 않는 사람은 반드시 자기 부모도 공경하지 않을 것입니다. 『삼국지·위서』 중에서.

27. 첫째는 효, 둘째는 신뢰이다. 첫째는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제를 공경하고, 둘째는 조심하여 약속을 지키라는 뜻입니다. (청나라) 이우수의 『제자규정』에서.

28. 수천 가지 고전 중에서 효도와 의로움이 우선입니다. 의미: 수천 개의 고전에는 효도와 의로움이 사람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라고 말합니다. "Zengguang Xianwen"(청나라)에서

29. 부름에 응답하는 데 느리지 말고 성실하고 쾌활하십시오. 즉, 부모님이 전화하시면 즉시 응답하고, 무시하지 말고, 성실하고 웃는 얼굴로 대답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부모님의 은혜에 보답하는 격려』 중에서.

30. 공자는 "오늘의 효는 부모를 부양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개와 말은 돌볼 수 있는데, 공경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다를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오늘의 효자는 부모를 부양할 수 있다는 뜻이다.

31. 친족에게 잘못이 있으면 항의해야 한다. 내 색깔은 차분하고 목소리는 부드럽다. 의미: 부모의 잘못입니다. 부모에게 바꾸라고 조언합니다. 웃으며 부드럽게 말하세요. (청나라) 이우수의 『제자규정』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