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근대' 서학동점차' 와' 서학동점차' 는 어떤 관계입니까?
근대' 서학동점차' 와' 서학동점차' 는 어떤 관계입니까?
서학은 점차 근대 서구 학술 사상이 중국에 유입되는 역사적 과정을 가리킨다. 고대부터 현재까지 각종 서구 사물이 중국에 유입되는 것을 가리킬 수도 있지만, 보통 명말 청초와 청말민 초부터 유럽과 미국에서 학술적 사상이 전해지는 것을 가리킨다.
이 기간 동안 서구 사물에 대한 중국인의 태도는 초기 배제에서 서학을 점차 받아들이는 것에 이르기까지' 전반서구화' 를 요구하기도 했다. 서학의 점진적인 과정에서 서화, 화교, 각종 신문, 서적, 신식 교육 등을 통해 마카오, 홍콩 등 통상항과 일본을 중요한 창구로 삼고 있다. 서양 철학, 천문학, 물리학, 화학, 의학, 생물학, 지리, 정치학, 사회학,
두 단계
1, 명말 청초 예수회 선교사의 도착.
명나라 만년 동안 예수회 선교사가 도래하면서 중국의 학술 사상이 감동을 받았다. 이 시점에서 서구의 과학기술은 급속히 발전하기 시작했고, 중국의 과학기술 발전은 이미 매우 느리고, 동시기의 유럽에 비해 훨씬 뒤떨어졌다. 선교사들은 기독교의 교리를 전파했을 뿐만 아니라 많은 과학기술도 도입했다. 당시 중국의 일부 사대부와 황제는 과학기술 지식을 받아들였지만, 사상은 기본적으로 영향을 받지 않았다. 이 단계에서 서학동은 옹정의 금지령과 바티칸의 중국 선교 정책 변화로 인해 점차 중단되었지만, 더 작은 규모의 서학동은 점차 완전히 멈추지 않았다.
이때 서학의 도입은 주로 선교사와 일부 중국인들이 서양 과학 저서를 번역하는 것을 기초로 한다. 1605 년, 리마동은' 건곤체의 의미' 를 편찬했고,' 사쿠전서' 편집자에 의해' 서학동점화의 시작' 이라고 불렸다. 당시 중국에 대한 영향은 주로 천문학, 수학, 지도학 방면에 있었다. 그것은 소수의 사대부들 사이에서만 전해지고 대부분 궁중 속에 숨어 있기 때문에 잘 보급되지 않았다.
아편전쟁 전후 오사전까지.
19 세기 중엽 전후로 서양인들은 다시 중국에 입국하기 시작했고, 각종 매체를 통해 서방에서 새로운 지식을 가져왔다. 아편전쟁과 영국법 연합군의 자극으로 청정부는 서기 1860 년대에 양무운동을 시작하면서 서구 과학기술이 다시 중국에 들어오게 되었다. 당시 양무인사들은 서학에 직면하여 주로' 중학교를 몸으로 하고 서학을 목적으로' 하는 태도를 취했지만, 서구 선진 무기 및 관련 장비의 수송에 주로 관심을 기울였으나, 서구 학술사상을 배우려 하지 않았다. 따라서 이 시기 학술사상의 전승은 서구 선교사가 설립한 매체와 양무기구를 통해 군사적 목적을 위해 소개된 책을 번역하는 데 들어갔다.
갑오전쟁 이후 중국이 나라가 망한 운명에 직면해 많은 식견 있는 사람들이 서방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공부하기 시작하면서 양계초, 강유, 담시 등 사상가들이 등장했다. 그들은 서방에서 많은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을 배웠고, 그들도 정치 개혁을 요구했다. 이 시기에 대량의 서방 지식이 중국에 도입되어 영향이 매우 광범위했다. 많은 사람들이 일본인이 쓴 서양 책을 번역함으로써 서학을 받아들였다. 민국시대에 정치에 대한 불만은 지식인들이 전반적으로 서구화한다는 주장으로 이어졌고, 오사시기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 서학 동계의 물결은 당대까지 이어졌다.
매체
(1) 중국 서부인
중국에 온 서양인은 선교사 외교관 관리 등을 포함한다. , 서양 학습의 동쪽 에 영향을 미칩니다.
1, 선교사
명말 청초 서학동점화의 물결 속에서 선교사들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당시 선교사들은 주로 예수회 (이후의 방제각, 도명회 등 신부) 로 천주교를 중국에 도입하려고 노력하면서 서구의 과학기술 학술사상을 도입하여 서학과 관련된 책을 대량으로 번역했다. 그중 리마동, 줄리오 알레니, 탕약망 등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
19 세기에 서학이 동쪽으로 접어들면서 개신교 목사가 중국에 입국하기 시작했고, 천주교 목사도 입안이 개방됨에 따라 나라들을 주유했다. 그들은 교회 학교와 병원을 창설하고, 출판사를 설립하고, 정기 간행물을 설립하고, 대량의 책을 번역했다. 그것은 서학동계에 큰 공헌을 했다.
중국 서부의 다른 사람들
선교사들 외에도, 중국에 온 많은 관리들과 탐험가들도 서구화 시대의 고든 장군이 중국 군대에 미치는 영향과 같은 서학 동쪽으로 점점 더 중요한 매체가 되었습니다. 세관 세무총국을 주재하는 허드는 서방 관리제도를 도입하고 번역서와 최초의 서방 군악대를 도입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
(2) 출국하는 중국인
1, 여행자, 상인, 외교관
명말 청초에 많은 중국인들이 선교사와 함께 유럽으로 갔지만, 초기에는 관련 글을 남기지 않았기 때문에 서구 문화의 도입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가장 초기의 기록은 판수이 (1682- 1753) 가 강희 시절 선교사 4 명과 함께 로마로 가서 유럽의 정치 제도, 건축, 풍속 습관을 묘사한 책' 시체 참조' 를 쓴 것이다. 건륭년 상인은 유럽을 여행하면서' 해록' 을 써서 유럽의 무역, 공예, 인민 생활, 세계 지리를 기록했다.
아편전쟁 이후 더 많은 중국인들이 스스로 출국했다. 1840 년대에 상인 임진이' 서유기' 를 써서 그의 유럽과 미국 여행을 묘사했다. 왕도, 근대의 유명한 정치사상가, 1867 년 유럽을 여행, 1870 년' 프랑스 간사' 와' 보법학과' 두 권의 책을 출판했다. 1879 년 일본 여행은 그의 각종 생각에 영향을 미쳤다. 1876 년, 상인 이귀이가 미국에 가서 박람회에 참가하여' 지구 일주 신기록' 이라는 책을 한 권 썼는데, 중국인이 세계 일주를 하는 최초의 서술자가 되어 미국 학술 과학 기술의 발전을 소개했다.
양무운동의 추진으로 청정부는 1866 년 빈순 등 관원을 파견하여 유럽 12 국을 시찰하고 승차노트를 작성했다. 만청지는 1868 부터 1870 까지 처음으로 유럽과 미국을 공식 출사했고, 그는 첫 주태시 대사를 썼다. 또한 일찍이 빈순을 방문한 문동박물관 학생 장득일 () 은 이후 여러 차례 유럽으로 여행하며 7 권의 책' * * * *' 를 써서 유럽 사회의 학술 문화를 더 깊이 묘사했다.
Guangxu 가 외교 사절을 시작한 후, 더 많은 중요한 공무원과 지식인들이 유럽과 미국에 가서 여행을 썼다. 사절들이 일반 여행자보다 오래 머물렀기 때문에 서구 사상문화에 대한 이해도 깊어졌으며, 그중 곽송엽, 유석홍,, 허, 설복성 등이 중국의 사상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갑오전쟁 이후 중국과 외국의 교통이 크게 개방되어 출국이 매우 보편적인 현상이 되어 군더더기를 언급하지 않았다.
2. 국제 학생
근대 중국의 유학생들은 아편전쟁 이후 시작되었다. 초기 유학생들은 대부분 홍콩과 마카오의 교회 학교에서 왔으며, 외국에서 더욱 발전하였다. 용영, 65438-0850 은 미국 예일대, 황폭, 65438-0848 은 영국 에든버러 대학에 가서 초기 유학생 대표 중 한 명이다. 용용은 학창 기간 동안 중국 사회문화의 부족을 느꼈기 때문에 귀국한 후 더 많은 사람들이 출국하여 서구의 물건을 배우기를 바란다. 그의 제의로 청정부는 마침내 1872 년에 첫 어린 아이들을 선발하여 미국으로 유학을 갔고, 이듬해에는 또 두 번째 배치를 뽑았다. 중학교를 졸업한 후 주로 서구 군사와 공업기술을 공부합니다. 18866 에도 불구하고.
한편, 65438 년부터 0875 년까지 푸젠 조선소와 북양수사학당의 학생들이 유럽 각국으로 속속 파견돼 만청 서구 해군의 연구에 기여했지만, 그중 가장 유명한 엄복은 군사가 아닌 다른 서학의 도입에 큰 영향을 미쳤다.
서구화 운동 기간에 비해 유학생은 관원이 많고, 수량이 적고 산발적이다. 갑오전쟁 이후 처음에는 유일 물결이 일면서 정부가 후원하고 민간이 스스로 가는 유일 학생들이 대거 등장해 일본에서 서학을 배우는 데 큰 도움이 됐다. 또한 1900 이후 미국이 일부 경자 배상금을 미국 유학자금으로 돌려주면서 미국 유학자 수가 크게 늘었다. 프랑스에서 유학할 때 19 12 년 전후로 이세쩡, 채원배 등이 고학을 시작하여 많은 사람들이 프랑스에 남게 되었다. 이 방대한 수의 유학생들은 서양 교육에 직접 노출되어 서학을 중국에 직접 도입할 수 있게 되었다.
매체
언론은 소수의 지식인들이 얻은 서학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빠르게 전파하는 방법이다. 근대 서학동에서 가장 중요한 매체는 책, 정기 간행물, 신문 등이다.
1, 도서 출판 및 유통
서문서의 번역과 글쓰기는 서학이 동쪽으로 점차 발전하는 매우 중요한 매체이다. 각종 출판된 서적과 소개는 아래 각 학과의 서적과 관련 내용 목록을 참조하십시오. 여기서는 주로 책의 출판과 유통에 대해 논의한다.
명말 청초 서학 동점기간 동안 교직자와 학자들이 공동 집필하고 합역한 책이 많이 나왔지만 당시 일반 사회의 중시를 받지 못했고, 명말 발달한 상업출판업에 들어가지 못했다. 이 때문에 서학 서적은 인쇄출판됐지만 주로 관심 있는 소수의 학자들 사이에서 전해지고 있다.
19 세기 초부터 대량의 서양서 서적을 출판하기 시작한 것은 서방 교회 조직이다. 예를 들어 1843 년에 영국 선교사 마도크스는 상해에 모해 도서관을 설립했다. 모해 도서관은' 신약 전서',' 대미주 소개',' 박물학 신집',' 식물학',' 미적세대',' 대수학' 등 서구 정치, 과학, 종교에 관한 책들을 출판했다. 중국 정기 간행물' 육총담' 도 출간했는데, 도현 시절 번역과 서학을 소개하는 가장 중요한 출판기관이다. 또한 초기 서학의 중요한 출판 기관이기도 하다.
1887 년 선교사와 외국 사업가로 구성된 광학사는 또 다른 중요한 서학 출판기관이다. 특히 1895 이후 강유위 등 유신파의 중요한 사상의 원천이 된 정치, 과학, 역사, 법률 등에 관한 책을 대량으로 출판하고 번역했다.
또 다른 중요한 번역 출판 기관은 청정부가 양무운동의 추진에 따라 설립된 것이다. 이 중 1865 에 설립된 상하이 강남제조국이 번역한 책이 가장 많았고, 특히 과학기술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북경의 문동박물관은 국제공법, 화학, 법률 방면의 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또한 푸저우선정국 개평광무국 천진기계국 상하이 광동관 광저우 문동관 등 기관에는 번역 출판기구가 있다.
중국의 민영출판사는 상무인서관에서 시작되었고, 상무인서관은 1897 에 설립되었다. 상업상의 이유로, 그것의 출판은 지식의 보급과 새로운 교육의 보급에 맞춰 출판된 새로운 교재를 매우 중시한다. 한편 출판사는 전국 각지에 지사와 판매점을 두고 있어 서학의 새로운 지식을 더 넓은 대중에게 전파하는 데 큰 기여를 했다. 이후 19 12 가 설립한 상업경쟁 중화서국도 비슷한 역할을 했다.
도서의 유통은 서점 외에 변법할 때도 각종 도서관을 보급하기 시작했으며, 중국 도서관의 은닉, 유통이 좋지 않은 전통국면을 바꾸길 희망하고 있다. 처음에는 개혁가들이 전국 각지에서 동아리를 설립하고 그들의 책을 대중에게 공개했다. 이 가운데 전통 학술 서적 외에도 많은 서문도 차용했다. 공공도서관은 청정부가 1902 년에 설립한 것으로, 1905 년 호남에 최초의 대형 공공도서관을 설립하여 대량의 서문서를 소장하였다. 이후 각 성은 점차 건립되었다. 민국 시대에는 공공도서관과 사도서관이 더욱 발달하여 민중에게 새로운 지식을 전파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2. 정기 간행물
서적에 비해 잡지와 신문은 최신 서양 지식을 전파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왜냐하면 정기 출판이기 때문이다. 서학 동진의 첫 단계에는 정기 간행물이 없다.
만청 초기의 정기 간행물은 대부분 교회 정기 간행물이다. 중국 최초의 정기 간행물은 영국 예수회 모리슨과 말라갈의 밀리안 (18 15) 이 창립한' 시험 세속월기' 이다. 중국에서 출판되지는 않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중국에 전해졌다. 중국에서는 네덜란드 사제 칼 구츠라프가 1833 년에 창립한' 동서화 시험' 월간지가 서구의 문화 뉴스 문학 등을 소개했다. 그 후 수십 년 동안 선교사들은 각종 정기 간행물을 잇달아 창립했지만, 대부분 시간이 길지 않아 (5 년은 긴 기간) 발행량 영향도 적었다. 1853 년, 리야곱, 맥화도가 항구에' 보물비전' 을 창설했다. 1854 년 미국 선교사 마고트가 닝보에서' 중외 공보' 를 창립했다. 1857, 모해 도서관은 중국 정기 간행물' 육총담' 을 출판한다. 1862 년 영국 예수회가 상해에서' 중서잡기' 를 창립했다. 미국 목사님 임락지는 1868 년에 창립된 중국 교회 신보 (1874) 를' 세계통보' 로 이름을 바꿔 각종 서방 지식을 광범위하게 소개했다. 그것은 임락지의 대발행량을 지속했다. 그것은 만청에서 서학을 전파하는 중요한 매체이다. "중국", 베이징 교토석병원 65438-0872 가 출판된 것은 베이징 최초의 정기 간행물이다. 또한, 존 푸란야 (본명 존 푸란야) 가 1876 년에 창립한' 격치' 는 중국 최초의 과학잡지로 서구 과학지식의 도입에 큰 영향을 미쳤다.
갑오전쟁 1895 의 자극으로 중국인들이 창립한 정기 간행물이 대거 쏟아져 서구 정치사상과 학술을 홍보하는 데 많이 사용되었다. 최초의 것은 1895 년 강유웨이가 창립한 만국공보 (임락의 창립과 같은 이름), 1896 년 창립된' 강보', 그리고 양계초가 같은 해에 창립한' 시사보' 였다. 변법이 실패한 후 청이보는 1898 년 일본 요코하마에서 창립한 뒤 190 1 년 불에 그쳤다. 한편 혁명단체들은 일본에 인민신문을 가지고 있다. 이 두 신문 사이의 논쟁은 독자들의 정치 문제에 대한 열렬한 참여와 많은 서구 정치, 경제, 사회 이론에 대한 이해를 불러일으켰다.
신해혁명의 성공은 만청정치저널의 열풍을 감소시켰다. 신청년' 은 19 15 에서 창간되어 문화토론을 주요 목적으로 하는 새로운 저널을 대표한다. 신청년' 등 비슷한 정기 간행물은 민국시대 서구 사상의 도입에 큰 영향을 미쳤다.
3. 신문
정기 간행물에 비해 신문은 대부분 보도성과 상업성, 심층적인 지식이 부족하지만 출판시간이 빨라 발행량이 많아 서방 지식과 뉴스를 널리 퍼뜨리는 데 도움이 된다. 가장 영향력이 큰 신문 중 가장 오래된 것은 영국 상인 피크우드가 186 1 년 상하이에서 창립한' 상하이 신보' 였다. 그 내용은 뉴스와 상업 뉴스, 그리고 서구 과학기술의 소개를 포함한다. 65438 년부터 0864 년까지 홍콩에서' 중외공보',' 시사목록',' 진덕희보' 중국어판이 출판되었다. 나중에 또 다른 서구 상인 미찰은 1872 에서' 신고' 를 창설하여 청말민국시대의 중요한 신문이 되었다. 그 내용은 주로 뉴스와 일화이지만 서구 사상과 뉴스에 대한 보도와 독자 투고 중 중서 문화 접촉에 대한 토론 (특히 철도와 풍수에 대한 토론) 도 포함된다. 1874 년 왕타오는 홍콩에' 순환일보' 를 창립했는데, 이는 세계 최초의 중국인이 창립한 중국 일간지이다. 왕타오는 개혁 자강을 주장하는 많은 정치적 주장을 썼다.
1895 이전에는 새로운 신문의 영향력이 연해 항구 지역으로만 제한되었다. 하지만 1895 이후 이 신문들의 발행 부수가 크게 증가했다. 예를 들어,' 신고' 레이아웃과 발행 지역의 증가 외에도' 상하이 뉴스',' 타임스',' 천진 대보' 등 더 많은 신문이 경쟁하기 시작했다. 또' 경보일보' 등 혁명신문도 있는데, 신문은 초기부터 문어문을 위주로 하고 있다.
새 학교
명말 청초에 줄리오 알레니 목사가 학교 제도를 유럽 각국에 도입했지만, 당시 학자들의 중시를 받지 못했고, 중국의 교육에도 영향을 주지 않았다.
청말, 이 서학동계의 물결에 따라 신식 서양식 학당이 점차 설립되어 서학을 배우는 중요한 매체가 되었다. 초기의 서양식 학교는 대부분 서양인들이 운영하는 것, 특히 교회였다. 가장 초기의 학교는 1839 년 마카오에 설립된 모리슨 학교였으며, 당시 유일한 항구 광저우에도 비슷한 학교가 세워졌다. 아편전쟁 이후 교회학교는 각 항구에 광범위하게 설립되었고, 천진조약 이후 내지로 더욱 발전하여 서학이 민간 초기에 전파되는 중요한 통로가 되었다. 격치서원은 서수와 존 플레어가 1876 년에 창립한 것으로, 일찍이 서구 자연과학을 가르친 서원이다.
양무운동에서는 관련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청정부도 신식 학당을 설립하기 시작했는데, 가장 초기의 것은 베이징의 문동관과 상하이의 광부관이었다. 이후 전국 각지에 천문, 전기, 의학, 군사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서양식 학교가 설치되었다. 이 시기에 교회 학교도 더 발전하여 학교의 종교적 색채를 희석하기 시작하면서 서학의 전파에 적지 않은 역할을 했다.
갑오전쟁의 자극과 변법제하에 대량의 신식 학당이 출현했고, 대량의 전통서원이 신식 학당으로 바뀌었다. 1905 과거제도의 폐지로 전통 서당이 주체적 역할을 잃고 쇠락이나 변신을 향해 나아갔다. 청말 신정은 서방 학제를 정식으로 채택하여 각급 학교를 규범화하여 서학을 배우는 내용이 더욱 광범위하다.
홍콩, 마카오 및 기타 항만 조계의 역할
명나라 말년에 마카오는 법원에 의해 포르투갈에 양도되었다. 따라서, 후기 청초 서학이 동쪽으로 점차 발전하는 과정에서 서구 선교사들은 종종 마카오를 중계역으로 삼았고, 일부 학술사상은 점차 중국 내지로 전해졌다. 서양인과 교제하는 많은 중국인들도 마카오에서 서양어와 문화를 배운다.
184 1 년, 홍콩은 남경조약에서 영국으로 양도되어 홍콩이 마카오를 크게 교체하여 중국과 서양의 교량이 되었다. 홍콩으로 이주한 중국인들은 영국의 정치제도, 법률, 풍습, 학술문화 등을 접했다. 이런 환경에서 중국 근대에는 왕도, 호계, 홍인등 새로운 사상을 가진 많은 지식인들이 탄생했다.
청나라와 서방 국가 불평등조약이 체결됨에 따라 각지의 통상항 조계가 점차 설립되면서 중서문화교류의 많은 통로가 생겨났다. 이 가운데 상하이 조계가 가장 대표적이고 영향력이 있어 조계에 거주하는 민중들은 서구의 새로운 과학기술 사물, 서양식 정치법제도, 자본주의 경제, 서양식 언론에 직접 접촉한다. 그래서 근대에 많은 새로운 지식인들이 상해에 살면서 서학의 영향을 받았다. 또한 각 항구에서 활동하는 매판 상인들은 업무상의 필요성 때문에 서구어와 문화 풍습을 일찍 이해하기 시작한 사람들이 되었다. 예를 들어 의회 민주주의를 주장하는 정은 광둥항구 지역에서 태어난 상인이다.
서학 동계에서의 일본의 역할
도광함풍년 동안 중국은 일본 이전에 서방과 접촉했기 때문에 일본인들은 종종 중국의 번역 (위원 등의 작품 포함) 을 통해 서방을 알게 되었다. 그러나 일본인들이 메이지유신의 시행을 포함한 서학을 배우기 시작하면서 서학 연구는 6, 60 년대에 중국을 능가하기 시작하면서 이홍장 등의 중시를 불러일으켰다. 한편 일본 영사 황준헌은 1887 년' 일본국지' 에서 일본의 역사, 진보, 발전을 소개했지만 당시 사람들의 주목을 받지 못했다.
갑오전쟁은 일본인들이 서양에서 배우는 성공에 더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이후 러시아가 중국 동북을 침공하여 청 정부가 일본과 우호적으로 지내기로 했다. 또 지리상의 편리로 많은 유학생들이 일본에 유학을 갔다. 한자의 폐쇄성 (당시 일본어의 한자가 현대일본어의 한자보다 많았기 때문) 으로 일본어에 대해 조금 아는 많은 사람들이 서학의 일본어 번역본을 읽고 번역할 수 있었기 때문에 일본은 만청시대 (특히1895-19/Kloc-) 에 있었다
예를 들어, 유신파의 강유위는 뉴딜을 실시할 때 일본이 서구 정치 제도를 배우는 것을 예로 들었다. 양계초는 만청사상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중 하나로, 일본 기간 관련 번역서 연구에서 대량의 서학어휘를 도입했다. 일본이 서학이 중국 전파에 미치는 영향은 일본 글자를 대량으로 인용해 정치 사회 문화 경제 철학 화학 물리 등 중요한 서구 신개념을 알 수 있다. * * * 수백 개의 일역 서방 신조어가 중국에 도입되어 널리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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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서양 학습의 변화
1, 명말 청초
명말 청초 서학은 점차 중국 소수학자들이 서학이 중국보다 우월하다는 것을 깨닫기 시작했지만, 이는 중국인의 중서학에 대한 기본 견해를 바꾸지 않았다. 서학에서는 천문학력, 측량학, 이른바' 서양기물' 과 같은 기술적 측면이 여전히 주요 관심사로 남아 있어 중국 학술 자체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또한 당시 가장 흔한 설법은' 서학이 중국에서 기원했다' 는 것이었는데, 현재 서학만큼 좋지 않은 것은 사실 중국 고대에 존재했던 것으로, 서구로 들어왔지만 중국 자체는 오히려 실전되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예를 들어 황종희는' 주공' 에서 일부 수학 원리를 서방에 소개했다고 생각한다. 왕부지는 서학이 대부분' 중국 사상을 표절하는 것' 이라고 생각한다. Qian Dazhao 는 서구의 천문학과 산수가 모두 Zuchong 의 중국 책에서 배웠으며, 이러한 우월한 서양 학문을 안심하고 인정하고 배울 수 있다고 믿습니다.
2. 만청
청말 도광, 함풍의 교분이 중국인들이 서양인과 접촉했을 때 임측서, 위원 등 소수의 식견 있는 사람들만이 서학의 장점을 알아차리기 시작했지만, 기본적으로 서학을 중학교에 해당하는 학술문화로 여기지 않았다. 위원의 명언인' 사이장기' 를 보면 서학은' 사이장기' 일 뿐이다.
서구화 운동 초기에, 대다수의 사람들은 여전히 이런 비슷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서방과의 접촉이 늘어남에 따라' 서학' 이라는 단어가 점차' 양학' 을 대체했다. 많은 관리들과 지식인들이 서학을 중학교에 해당하는 학술적 사상으로 직시하기 시작하면서 자신의 장점과 열세를 어떻게 통합하여 중국의 부강을 도울 수 있는지를 탐구하기 시작했다. 당시 정치권과 학계에서 중요한 지위를 가지고 있던 장지동은 "중학교를 몸으로, 공부서를 쓰는 것" 을 제안했다
이런 중학교 서학관은 한때 이 세대의 지식인들이 만청에서 서학을 안심하고 공부할 수 있는 모델을 일시적으로 얻었지만, 만청 마지막 10 년 동안 도전을 받기 시작했다. 민국 초년, 전통문화에 불만이 많아 서학을' 신학' 으로 여기기 시작했고, 서학이 중학교보다 높다고 생각하는 것은 중학교를 대체해야 한다는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중화 민국 서양 학습의 동쪽 점차적 논쟁과 그 영향
첫 정면의 이론 대결은 19 15 년' 신청년' 출판으로 시작됐다. 논쟁의 초점은 중서 문화의 차이에 대한 평가와 이해이다. "새로운 청년" 이 나오자마자, 새로운 사상, 새로운 문화, 새로운 도덕을 대대적으로 선전하였다. 그들은 "이른바 새로움은 외래의 서구 문화이고, 이른바 옛것은 중국 고유의 문화" 라고 주장하며, 서구 문화로 전통의 봉건 문화를 대체한다고 공개적으로 주장했다. 서구 문명의 선진성을 강조하기 위해 진독수는' 동서 민족 기본 사상의 차이' 에서 동서양 문명을 비교한 후 동서양 문명의 특징을 총결했다. 그는 서구 민족이 전쟁을 기준으로 하고, 동양 민족은 휴식을 기준으로 한다고 생각한다. 서구 민족은 개인을 지향하고, 동양 민족은 가정을 지향한다. 서구 민족은 법치를 본위로 하고, 실제 이익을 본위로 하고, 동양 민족은 감정을 본위로 하고, 공허한 문자를 본위로 한다. 이 글은 서양 문화의 길이를 이용하여 중국 문화의 길이를 반영한다. 이런 태도와 뚜렷한 방향은 곧 문화 보수파의 강한 반대를 불러일으켰다. 19 16 부터' 동방잡지' 편집장 두아천은' 총할아버지' 라는 필명으로 동서양 문화의 차이에 관한 일련의 문장, 진독수 등과 논쟁을 벌였다. 그도 진수의 비교 방법을 채택했지만, 그의 결론은 완전히 반대였다. 그는 서구 문명을 동적 문명으로 개괄했고, 중국 문명은 정적 문명이었다. 그는 이 두 문명은 서로 보충하고, 장점을 취하여 단점을 보완할 수 있지만, 동시에 "또 정적을 기초로 해야 한다" 고 말했다. 서구 문명이라도 우리 나라의 문명에 의지하여 가난을 구해야 한다. 그는 국민들에게 서양의 물질문명에 현혹되지 말고 유교 사상을 옳고 그름의 기준으로 삼으라고 경고했다. 그는 서구에서 새로운 사상 문화를 수입하여 이런 전통 기준을 파괴하여' 인심의 혼란', 국가의 소실, 정신의 소파산을 초래했다고 비난했다. 첸 Duxiu 와 리 Dazhao 는 날카롭게 반박했다. Li Dazhao 는 동양 문명이 주로 정적이고 서구 문명이 주로 움직임이라고 생각하는 총부의 견해를 채택했지만, 가치 지향에서는 총부의 주장을 완전히 부정했다.
그리고 두 번째 대규모 논쟁은 19 19 년 5 월 4 일 운동 이후였다. 이때 전통문화는 맹렬한 충격을 받았고, 서구 문화는 홍수처럼 쏟아져 들어왔다. 신문화의 전파는 막을 수 없는 추세이며, 외래문화를 완전히 배척하는 논조는 근거가 없다. 그래서 문화전선에 중서문화의' 조화론' 이 나타났다. 장씨는 19 19 가을부터 곳곳에서 연설을 시작하여 신구 이론을 조화시키는 것을 조장하기 시작했다. 그는 "조화자, 사회는 본질로 진화했다", "낡은 것이 없으면 새로운 것이 없다", "낡은 것을 잘 보존하지 못하면 새로운 것을 환영해서는 안 된다" 고 생각한다. 총부 등도 신속하게 이 논조에 동조하여 중국 고유의 문명은' 폐기' 할 수 없다는 것을 더욱 제기하였다. 이런 화해는' 서구 문명을 우리 고유의 문명에 녹일 수 있다' 는 것이다. 사실 이것은 완전히 새로운 문화 보수주의이다. 논쟁에서 이대천은 경제 기반의 결정적인 요소로부터 새로운 문화가 반드시 낡은 문화를 대체해야 한다는 것을 분석했고, 그것과 조화되는 객관적인 필연성이 아니다. 신청년',' 트렌디',' 민풍',' 주간 평론' 등 잡지들이 모두 이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이 논란은 봉건 전통문화와 철저히 결별한 신문화 정신을 한층 더 퍼뜨렸으며, 동시에' 전반서구화' 이론의 선례를 열었다.
중국과 서양 문화에 관한 세 번째 논쟁은 1968+0920 년대 초에 일어났다. 그것의 주제는 세계 문화에서 중국 문화의 지위와 가치이다. 19 18 년, 양계초가 유럽에서 돌아와' 유럽 여행기' 를 발간해 많은 소감을 냈다. 주로 유럽이라는 100 년 물질문명이 고도로 발전했지만 많은 재난을 가져왔다. 서방 세계를 해방시키기 위해서는 중국의 고대 문명에만 의지할 수 있다. 리앙 슈밍 (Liang Shuming) 은 192 1 에서 출판 된 "동양과 서양 문화와 철학 그는 이 세 가지 문화체계가 인류문화 발전의 세 단계를 대표해 서구 문화의 길은 이미 끝이 났고, 이어' 중국 문화의 부흥이 세계문화의 시대가 되었다' 는 결론을 내렸다. 후시 등은 즉각 일어나 항쟁했다. 후시는 "지금 세상이 커서 원래 유럽인의 환경과 문제를 채찍질했는데, 지금도 우리를 채찍질하고 있다" 고 생각한다. 중국과 인도가 앞으로 더 과학적이고 민치가 될 것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이대대, 추백 등은 마르크스주의 이론 무기를 이용해 이 논쟁에 참여하기 시작했다. 추백은 "서구 문화는 자본주의에서 제국주의로, 동양문화는 종법사회와 봉건제도 사이에 갇혀 있다" 고 지적했다. 둘 다 당대 사회에 의해 버려져야 한다. 무산 계급의 세계 혁명을 진행해야 진정한 문화 발전을 이룰 수 있다.
각종 학과 중의 서학이 점차 동쪽으로 가다
1, 철학
중국 전통사상에는 서방이 엄격하게 정의한 철학 개념이 없고, 철학의 기본 논리는 저명한 학자 등 소수의 고대 사상에만 존재한다.
명말 청초부터 서구 철학을 도입하기 시작했는데, 대부분 포르투갈 선교사 고인바우어가 쓴 것으로 인식론 철학 형이상학 등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을 소개했다. 또한 중세 철학자 아퀴나스의 저서도 청초에 중국으로 번역되었다.
그러나 청말까지는 서구 철학이 진정으로 중국에 대량으로 입력되었고, 초기에는 철학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았다. 20 세기 초까지, 이 단어는 일본에서 널리 사용되어 철학이 유교 사상과 유교 고전에서 분리되었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당시 고대 그리스 철학과 근대 서학의 소개가 대거 있었다. 물질, 정신, 유심주의, 유물주의와 같은 중요한 철학 개념도 중국에 도입되었으며, 진화론 개념의 도입은 중국의 철학 사상에 큰 영향을 미쳤다. 논리학 방면에서 가장 초기의 저작은 광동원 1895 가 출판한' 분별학 계몽' 으로, 이후 엄복에서 번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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