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정판교' 삼죽' (눈 가슴 손) 의 의미
정판교' 삼죽' (눈 가슴 손) 의 의미
가을강은 맑고, 아침에는 대나무를 본다. 연기, 일영, 이슬이 듬성한 가지와 무성한 나뭇잎 사이에 나부끼다. 가슴은 활력이 넘치기 때문에 풍경이 그림과 같다. 사실 눈 속의 대나무가 아니다. 그래서 잉크를 갈아서 종이를 깔고, 붓을 떨어뜨리는 것은 변장한 것이고, 손에 든 대나무는 가슴에 있는 대나무가 아니다. 간단히 말해서, 글쓴이가 먼저 하고, 규칙도 있고, 법외에도 관심이 있고, 기계로 변하는 것에 관심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홀로 구름을 그리다. ("정판교집 비문")
소위 세 가지 "대나무" 는 미적, 예술적 개념, 예술 전달의 세 단계, 그리고 대나무 이미지의 세 가지 형태이다. 구상할 때, "가장 먼저 그려야 할 것은 누구를 그려야 하는지 아는 것" (수시: "문화죽") 이다. 이런' 네가 그려야 할 대나무' 의 이미지나 이미지 체계는 그림의 2 차원, 구도, 색채, 선의 예술규범이 실현되어' 심득' 과' 손에서 얻은' 과정의' 눈' 에 비해' 죽심' 의 전달은 예술가의 필묵 기교를 받는다 지각, 구상, 교류, 이미지, 그 시스템이 서로 바뀌기 때문에 우리는 정말'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없고, 내면의 감정 대상화, 물화의 수요에 복종해야 한다. 정판교가 자랑하는' 삼죽' 은 회화를 위한 것이 아니라 과장을 위한 것이다. 이는 확실히 예술 창작의 총원칙이기 때문이다.
삼죽' 의 관점에서 보면' 이미지 시스템' 을 보면, 지각이나 상상 속에서 무리를 지어 오는 이미지가 실제로는' 시스템' 이 아니라' 원생태' 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입의에서 예술가는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감정사상을 집중하고, 원래의 이미지는' * * * 동심' 을 얻어 예술가가 이미지에 필요한 선택, 취사, 절단, 질서 있게 할 수 있게 한다. 동시에 예술가는 대중의 심리에 적응하고 정복해야 하며,' 체계' 를 구체적인 예술규범에 포함시켜 정복력과 감화력이 있는' 체계' 로 만들어야 한다. 교류 과정에서 예술가는 어쩔 수 없이 재료에 적응하고 정복하여 이미지 시스템이 그에 상응하는 물화 형식을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때만 해도 예술가의 가슴에 잉태된 성숙한 영상체계가 다른 사람이 느끼고 보고 평가할 수 있는 것이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이것은 영상 시스템의 단말기 상태, 즉 예술 작품이다.
예술품은 완전한 이미지 시스템이다. 이것은 예술에 대한 일반적인 요구가 아니라 매우 높은 요구이다. 성공한 예술작품들만이 이 정도에 도달할 수 있다. 우리 나라 시학은' 문장 주울 수 있다' 와' 문장 주울 수 없다' 가 다르다고 생각하는데,' 한위 고시란, 줍기 어렵다' (엄우: 파도시 평론),' 기상란' 은 우선 그 이미지 시스템의 혼란과 자족을 가리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