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공자의 문장 중 어느 편이' 소인과 여자만 부양하기 어렵다' 는 것입니까? 왜 그렇게 말하죠?
공자의 문장 중 어느 편이' 소인과 여자만 부양하기 어렵다' 는 것입니까? 왜 그렇게 말하죠?
\ "오직 여자 악당 은 기르기 어렵고, 근래에는 손자가 없고, 멀면 원망한다. 클릭합니다 ("논어 양품"). 논어를 인용하여 제목만 달다. ) 공자가 여성과 육체노동자를 경멸하는 논조로 널리 알려져 있다. 해외에서 공자를 진심으로 공경하는 사람이라도 입을 열기가 어려워 어쩔 수 없이 "공자라는 말이 틀렸다" 고 말했다.
공자는 역사적 인물로, 비록 인류의 입장에 서 있지만, 역사의 높이에서 시대와 계급의 한계를 뛰어넘었다. 그러나 그는 결국 현실에 살고 있기 때문에 현실의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다. 그가 한 말은 오늘뿐만 아니라 당시에도 "구구절절 모두 진리였다" 고 할 수 없었다 그때조차도 일부 단어는 분명히 틀렸다. 예를 들어, "예공이 공자에게 말했다.' 우리 당은 활을 곧게 펴고, 그 아버지는 양, 그 아들의 증빙으로 바쁘다.' ♫ 아들은 말했다:' 우리 당의 직선은 다르다. 아버지는 자식이고, 자식은 아버지이며, 바로 그 안에 있다. "(루즈) 는 공자 사상의 정신에 맞지 않는다. 증자 제자가 쓴' 효경' 이 수정되었다. "증자가 공자에게 물었다." 감히 아들에게 아버지의 명령에 복종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효성이 아닌가? 아들은 말했다:' 무엇? 이게 뭐야? 과거에는 천자가 권력을 다투는 일곱 명의 대신이 있었다. 어쩔 수 없었지만, 그는 세상을 잃지 않았다 ... 만약 그의 아버지가 승부욕이 강한 아들이 있었다면, 그는 불공정에 빠지지 않았을 것이다. 그래서, 당신이 불의할 때, 당신은 당신의 아버지와 논쟁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당신이 불공정할 때, 당신은 그것과 논쟁할 수 있습니다. 아버지의 명령에 복종하면 어떻게 효도할 수 있습니까? 동한 유생은' 맹자 장구' 에서' 불효 세 가지, 후대덕' ('맹자 이탈 트렁크') 을 알아차리고 "예불효에는 세 가지가 있다 가난하고 노령, 여씨, 둘째; 결혼하지 않으면 아이를 낳지 않고, 영원히 조상에게 숭배를 받지 않을 것이다. 이 세 가지 중 이보다 더 큰 것은 없다. 클릭합니다 ('13 경주' 에서 인용됨) 이런 반경제 인식은 순자에 도착하면 매우 체계적이다. Xunzi 는 말했다: "효도할 때, 형제일 때. \ "위, 아래, 사람 도 에 있다; 길에서, 군에서, 의에서, 아버지로부터, 사람도 위대하다. 효자가 하지 않는 데에는 세 가지 이유가 있다. 위급한 것은 섣달 그믐날에, 섣달 그믐날에, 하고 싶지 않다. 순종은 굴욕적이고, 불복종은 영광이며, 불복종은 정의다. 말을 잘 듣는 것은 동물이고, 말을 듣지 않는 것은 손질이고, 말을 듣지 않는 것은 효자에 대한 존중이다. 그래서 말을 듣지 않을 수 없고, 어린아이도 아니다. 만약 네가 이 점을 따를 수 없다면, 너는 냉막 것이다. 결코 복종하지 않는다는 뜻을 알지만, 충실하고 신중함을 공경할 수 있다는 것은 큰 효도라고 할 수 있다. 전기는 말했다: "또한 길을 따라 왕을 따르지 않고, 의를 따라 아버지를 따르지 않는다고 한다. 공자는 자공 () 을 꾸짖으며 "아들이 아버지로부터 효도하고, 신하가 군생충 () 에서" 소인의 길을 모른다 "고 말했다. 공맹열전' 은 조용히 공자와 노부의 잘못을 적극적으로 바로잡고 있는 것 같고, 저속한 유학은 존자, 친자, 현자에 대한' 삼파' 로 발전했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한 금기로 귀결되었다. 군금기, 군의 과실뿐 아니라 신하의 공과였다. 모든 공적은 천자의 성에게 귀속되고, 모든 과실은 신하의 죄였다. 오늘까지, 그는 여전히 위대한 정치가로 여겨진다. 공자는 "자식이 아버지가 은둔하다" 는 것은 잘못이라고 말하지만, "군자유" 는 시정하여 경제 무역 원칙을 위반하고 공자의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켰다. 그러나' 소유교' 의 악성 발전은 유교 고전에서 벗어나 공자의 사상을 왜곡하고 파멸시켰다. "오직 여소인만 기르기 어렵다" 는 이 말의 운명은 더욱 비참하다. 공자는 처음에는 틀리지 않았지만, 나중에 후세 사람들에게 무의식적으로 완전히 왜곡되거나 오해를 받았다.
본문에서 볼 때, 논리분석에 따르면,' 예' 가 부사라면' 만, 만, 만' 은 항상 자주 쓰이는 용법이다. 양버균 선생은 이렇게 논어를 번역했다. "여소인" 만이 기르기 어렵다는 뜻이다. 그러나' 여소인' 만이 기르기 어렵고, 모든' 여소인' 이 기르기 어려운 것은 아니다. 이 문장은 전체 이름이 아닌 고유 이름입니다. "예" 라는 글자도 문장의 시작 부분에서 어조를 만들 수 있다. 이런 식으로, 이 문장은 "아, 여자 소인은 키우기 어렵다!" 라는 뜻이다. " 이것은 진술문은 아니지만, 분명히 무언가를 총결한 것으로, 전체 명칭 명제로 볼 수 있다. 그러나 그 의미 분석에서, 사실 특별한 명제이다. 첫 번째 문장은 논증이고, 두 번째 문장은 논증이다.' 근래에는 손자를 낳지 않고, 멀면 원망한다' 는 것은' 부녀소인' 의 원인과 표현이며, 공자가 말하는' 부녀소인' 의 정의이기도 하다 공자가 말한' 여자' 는 여자와 같은 것이 아니다. "여자" 라는 네 글자는 "가까우면 자녀와 손자가 없고, 멀면 원망한다" 는 여자일 뿐이다. 마찬가지로' 소인' 도 남자 중의 육체노동자가 아니라' 가깝다면 손자가 아니라 멀면 원망이 있는 남자' 일 뿐이다.
위의 분석에서 볼 수 있듯이' 여자' 든' 소인' 이든 모든 여성과 육체노동자를 가리키는 것은 아니다. 유감스럽게도, 중국 고대에 논리를 중시하는 묵가와 명가가 진나라와 한 () 이후 쇠퇴하여 진한 () 이래 중국 전통문화 논리 사상의 부진을 초래하였다. 근대 서구 논리를 연구하는 학자들은 관건이 될 때 낡은 장을 배우기에 너무 급급하여 여성과 노동인민을 경멸하는 죄명을 공자에게 강요하는 것에 만족한다.
논어' 는 공자 제자와 재전파자가 암송한 공자 어록이다. 경험 총결산이지 이성적 논리의 진술이 아니다. 그것은 추리 과정이 없다. 그것은 로켈을 생략하고, 일정한 조건 하에서 단어를 개괄하여 보편적인 의미를 부여한다. 따라서 후세 사람들은 텍스트에서 의미를 찾고, 각각 필요한 것을 취하거나, 자신의 필요에 따라 해석하고 인용한다. 예를 들어 공자는 "나는 좋은 색깔과 같은 좋은 미덕을 본 적이 없다" 고 말했다. 이는 자한 () 과 위령공 () 에서 반복되었다. 사기 공자 세가에 따르면 이 말은 아들이 남자를 만난 후 한 말이다. 매우 생동적이다. 위령공이 가장 좋아하는 비남자는 공자를 만나는 것에 만족하지 않지만 공개적으로 과시하여 그녀의 견해를 높였다. 공자 \ "서식지 왕위 웨이, 궁전 벨 과 부인 같은 차, 공식 용인 운하 인삼, 공자 두 승마, 도시 과시 하자." " 아들이 말했다:' 나는 좋은 덕을 정욕처럼 보지 못했다. 클릭합니다 이렇게 못생겼으니 변명해라. "그래서 우리는 이 문장의 로켈을 단정할 수 있다. 하지만' 영야' 장에는' 남자 보기' 에 관한 내용이 기재되어 있다. 나는' 여자소인만 키우기 어렵다' 는 것도 아마 이 일 이후에 말한 것 같다. 모두' 여자' 는 남자를 의미하고,' 소인' 은 호색적인 위령공을 가리키며,' 키우기 어렵다' 는 것은 그들 둘을 겨냥한 것이다. 어울리기 어렵고 기르기 어렵다. 후세 사람들은' 소인' 이 육체노동자이고 권력자가' 군자' 라는 낡은 장에 얽매여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물론, 이것은 단지 추측일 뿐이다.
도리를 따지면 먼저' 소인' 이라고 말해라. 공자의 역사에 대한 큰 공헌은 개인인의 인격과 가치를 발견하는 것이다. (서양이 공자보다 80 여 년 늦은 소크라테스가 먼저 사람을 발견했다.) 일반인의 의지를 신성한 높이로 끌어올리다. "천군만마는 멋있을 수 있고, 일반인은 기개를 이길 수 없다." 사회적 지위가 가장 낮은 신랑조차도 사람으로 취급된다.' 마구간에 불이 났다. 아들이 퇴각하여 말했다:' 백성을 다치게 하는가?' 말에게 묻지 마세요. 서로 다른 가치 기준이 공존하는 과도기에 그는 권력과 부를 도덕적 지식으로 대체하는 새로운 군자 소인관을 먼저 인정하고 제창했다. 물론, 그것은 주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이성적 사고이지만, 고통스러운 정서적 문제도 있다. 공자는 세 살에 아버지를 여의고, 고아와 과부가 집을 떠나 사회에서 소외되어 버림받고, 온갖 어려움을 겪으며 공자의 "나는 어리고 비천하다" 는 정의감을 불러일으켰다. 정의사회에 대한 추구: "십중팔구 나는 배우기로 결심했다." 그는' 양가의 자제' 로 유명해지고 교사로 생계를 이어가다가 상류사회의 차별과 배척을 받았다.' 공자가 오고, 노갈집은 수재이고, 공자는 그를 따라갔다. "양호는 미안하다.' 노가는 수재라서 아이가 될 엄두가 나지 않는다.' 라고 말했다. "("사기 공자세가가 ") 오래된 등급관념이 신생력을 억누르며 깊은 감명을 받았다.
바로 이런 새로운 가치관에 근거하여 인을 핵심으로 하는 유교 체계가 탄생했다. 인자의 주요 대상은 백성들이다.' 대중을 사랑하는' ('배우고 우월한 사람') 의' 군중', 당연히 남녀의 구분이 없다.' 배우고, 부유하고, 가르쳐야 한다' ('루즈') 이렇게,' 가까운 사람',' 가까운 사람,' ("루즈") "사방의 사람, 자녀를 데려오지 않는다" (같은 책), 이 생각을 잘하는' 사방의 사람' 은 당연히 육체노동자를 가리킨다. 그것은 우리가 모든 "성적 유사성" (양품) 이 같은 본질과 동등한 인격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기 때문에, 우리는 모든 사람, 특히 일반인을 진심으로 기다릴 수 있다. 권력자를 신화하지도, 자신을 신화하지도 않는다. 따라서' 인' 은 하향식 선물이 아니라' 예의는 서민보다 못하다' ('예기 곡례상') 에서' 덕치, 예치' (정치) 에 이르는 돌파구이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안원) 는 아니다. 그리고 "서 있고 싶고, 도달하고 싶다" ("영엽"). 교육 무산계급 (위령공)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은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 그리고 모든 사람은 정권에 참여할 권리가 있으며, 수양성, 제가치평천하의 사업에서 군자와 성인의 인격을 이룰 수 있다. 분명히' 소인' 은 육체노동자가 아니라, 주로 자질이 좋지 않은 늙은' 군자' 이다. 예를 들어 공자를 위해 미워하는 사람들, 예를 들면, "묘한 말은 사람을 존경하게 한다 ... 그리고 한 사람의 증오를 유지하고, 다른 사람과 친구가 되는 것" (공야장), "국부민 귀귀" (태백), "어색한 사람" (고급), "성인불미 성년 악" 만약' 논어' 의 순서가 내재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면, 여러 가지 유형의' 소인' 을 열거한다. 이를테면 연가자, 말을 듣는 자, 경박한 남편, 교묘한 말로 색을 밝히는 자, 보라색으로 주를 빼앗는 자, 입을 가리는 자, 하루 종일 음식을 하늘로 삼는 자. 무심코 한 사람, 용감하고 의롭지 않은 사람, 어지러운 사람, 악한 자, 낮은 사람 1 등, 용감무모자, 용무모자, 두려움 없는 사람, 스스로 아는 사람, 용감한 사람, 독선적인 사람, 개괄적인 사람이 있다.